월명사
일광 바다 바로 뒷편, 병풍처럼 버티고 앉은 일광산(日光山)은 해 떨어지는 낙조가 특히 아름답다 하여 일광팔경 가운데 하나인 일광낙조(日光落照)로 이름난 곳이다.
일광산 자락에 자리한 월명사는 비록 넉넉한 사세는 갖추지 않았지만 경내 뜰 곳곳에서 아기자기하고 소탈한 면면들을 발견할 수 있는 그리 알려지지 않은 태고종 사찰이다.
전해오는 일설에 따르면 예로부터 불상을 모시고 치성을 드린 기도처였다고는 하나 현재로서는 1882년(고종19년) 범어사의 김법성 스님이 창건한 수행도량으로만 알려져 있을 뿐 이렇다 할 기록이나 추정할 만한 유물도 없다.
다만 경내 샘에서 솟아나는 오랜 효험의 약수가 인근 마을 사람들의 입을 통해 명약으로 알려져 있고, 월명사(月明寺)와 친분이 있는 불교미술 작가들이 이곳에서 작품 활동을 하는 터라 경내 곳곳에서 나한상과 동자상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어 좋다.
월명사 대웅전
월명사 대웅전내
월명사 대웅전내 아미타불
월명사 대웅전내 지장탱
월명사 대웅전내 신중탱
월명사 요사
월명사 산신 칠성당
산신칠성단내 칠성탱
산신칠성당내 산신상과 산신탱
산신칠성단내 칠성동자상
월명사 용왕당
월명사 용왕당내 용왕상
월명사 용왕당내 약수
월명사 전경
월명사 찾아가는 길
월명사는 부산 기장군 일광면 횡계리 산28-1번지 일광산 자락에 위치해 있다.
들머리는 부산~울산간 국도변에서 한센병 환자 공동체마을인 ‘삼덕마을' 로부터 시작된다.
부산에서 14번 국도(울산 방면)를 따라 반송동을 거쳐 기장, 일광면으로 접어 들어도 되고 부산 도심을 통과한 후 경치 좋은 해운대를 거쳐 송정, 기장, 일광면으로 향해도 좋다.
경부고속도로 이용시 석대 IC에서 기장방면(14번국도) → 기장 → 삼덕마을 입구
출처: 상구보리 하화중생 원문보기 글쓴이: 정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