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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남성과 여성
이 작품에서 남자 인물인 Dodge, Ansel, Bradley, Tindel, Vince, Dewis의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이들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기 보다는 그 개인 개인이 Shepard가 생각하고 있는 극단적인 남성들의 요소를 대변하고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우선 Dodge는 70대의 가장으로서 무능력해진 아버지(아버지의 부재), 혹은 퇴색한 아메리칸 드림을 대변한다고 보인다. 그가 있는 장소는 1층의 소파 위로 처음부터 끝까지 제한되어 있는데 이것은 이미 그가 거동이 힘들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것 이외에 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이 그만큼 없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 그는 문 밖에도 잘 나가지 않고 이웃이 누군지도 모르며 그는 “이미지도 소리도 없는" (p. 63) Tv에 집중하고 있으며, 알코올에 의지해 살아가며 부인에 대한 애정도 없어 보이고 자식에 대한 책임감도 없다. 또한 자신의 죄 -죽은 아이를 매장한 것-에 대해서도 깊이 인식하지 않고 있는 듯이 보여 확대 해석해보면 미국 기성 세대의 죄의식의 소멸,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 방관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남성에 대해서도 무능력하다고 생각한다.(p. 110, there's nothing man can't do) (그의 나이가 70대 인것과 이 작품이 70년대에 쓰여진 사실을 미국의 70년대의 모습이 그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Tilden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요소는 한 가지 일에 계속 집착하는 것이다. 그는 계속해서 옥수수 껍질을 벗기고 있거나, 아니면 Shelley가 당근을 손질하는 것을 보고만 있다. Keeps on이라는 말은 그를 대변해 주는 말이 될 것이다. 그는 아버지에게 직접적으로 죄를 묻지는 않지만 항상 그 죄의식에 시달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가 40대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한 창 일할 나이에 New Mexico에서도 적응을 못하고 집에서도 아버지에게 내쫓길 운명에 처한 것을 보면, 미국의 중년 층도 이미 무능력해진 모습이다. 하지만 그가 어머니와의 근친 상간이라는 죄에 계속 집착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며 아이를 죽인 아버지에게 죄를 묻는 행위를 하기도 한다.(옥수수 껍질을 덮어 씌우는 것등)그가 이 극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아마도 독자들에게 의혹을 증가시키는데 있는 것 같다. 그로 인하여 뒤 뜰에 옥수수와 당근과 감자가 있다는 사실을 관객들은 알게 되고 그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게 되기 때문이다. Bradley는 장애인의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장애는 결핍을 의미하기도 하며, 그의 잘 발달된 상체는 그의 장애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여준다. 즉 그것은 폭력과 거친 성격으로 나타난다. 그의 의족은 그의 이동수단이 되며 그것이 없으면 그는 꼼짝을 못한다. 그의 의족 역시 그가 폭력적이긴 하지만 의족이 없으면 아무 것도 못하는 그의 무능함을 나타낸다고 보여지며 Shepard가 의도적으로 남성이 많은 것들을 결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폭력으로 자신의 존재를 과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한다. (Dodge도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Shelly에게 가르쳐주게 되고 이로 인해 Tilden이 사실을 밝히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하지만 그는 철저하게 사실을 은페하려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Tilden이 죽은 아이의 이야기를 하려하자 그는 그것을 막으려 한다. 하지만 의족이 없는 그는 그럴 수가 없다.Dewis는 어찌보면 가장 가증스러운 인물인 것 같다. 그는 신부임에도 불구하고 술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자신은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이 그의 주된 말이고 자신이 해결해야 할 상황이 오면 “자신의 교구가 아님”을 강조한다. 이는 종교의 타락된 면을 상징한다고 보여진다.위의 인물들과 대비되는 인물로서 Vince와 Ansel이 있다. Ansel은 죽은 인물이지만 Haile의 기억으로 보면 그는 잘 생기지는 않았지만 똑똑하고 야구도 잘하는 인물이다. Ansel은 찬란했던 아메리칸 드림으로 보여지는데 그가 죽었다는 사실은 미국의 영광이 죽었음을 나타낸다. 또한 그는 살아있어다할 지라도 위대한 인물이 못되었을 것이라는 회상(p. 73)은 아메리칸 드림이 그렇게 대단한 것은 아니라는 것도 보여준다. (그는 모텔에서 죽는다.)그렇지만 죽은 그의 존재는 Halie의 가슴과 Dewis의 가슴에 남아 있고 그의 동상을 세우는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보아 미국인들의 마음에 과거의 영광을 되돌리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음을 나타낸다.Vince는 6년 만에 갑자기 등장하여 이 집을 상속하게 되는 인물이다. 장남인 Tindel을 제치고 그가 집을 상속하게 되는 것은 그래도 젊은이에게는 희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이 집이 근본적으로 죄가 있는 집으로 볼 때 그 죄는 젊은 세대에까지 상속된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 작품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이미지는 우선 마녀의 모습이 있다. Haile는 Ansel의 결혼식을 떠올리며 그의 며느리에 대해 마녀(p. 74)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결혼식이 마치 장례식인 것처럼 느껴진다. 또한 Bradly는 Shelly를 창녀(p.120)로 인식하고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자신의 집안의 인물이 아닌 여자에 대해서 보이는 적대감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는 남성보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Haile는 Dodge보다는 이 집에서 어느 정도의 권위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녀는 Tilden에게 명령을 하기도 하고, 남편에게 약을 먹으라고 하기도 한다. 또한 남편과는 달리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과거에 대한 영광스러운 추억을 간직하고 있으며, 그녀는 신부님과 매사를 의논할 만큼 종교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녀는 근친상간이라는 죄를 범하고 있는 인물로 모든 행동들이 위선적으로 보이게 된다. Shelly는 Dodge에게 social worker(p. 112)의 이미지로 등장한다. 그녀는 결과적으로 이 가족의 죄를 폭로하게 하는 구실을 한다. Tilden은 그녀에게 살인을 이야기 해주며 Dodge도 그녀에게는 우호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 극에서 Shelly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그녀는 이집은 자신의 집처럼 여기고 있으며,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당근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인다. 가장 현실적인 인물로서 다른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게 해준다. Bradly의 의족을 가져감으로써 Tilden에게 과거의 일을 폭로하게 하고 Dodge에게는 그간에 있었던 Vince의 상황을 알려주며 자신의 죄를 고백하게 해준다. 그녀는 또한 이 극에서 철저하게 외부에서 온 사람이기 때문에 관객에게 객관적인 시선을 주는 동시에 관객이 물어보고 싶은 것을 묻게 만든다. 그녀가 계속하는 대사 속에는 Wrong이라는 말의 반복으로 이 집에 무언가 잘못된게 있다는 것을 계속 되풀이하고, 그녀가 사용하는 Drive라는 언어는 그 단어가 가진 다른 뜻(충동)의 암시와 함께 극이 빠르게 전개될 것임을 암시하기도 한다. 또한 여성이면서 외부인이 극적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열쇠가 된다는 점은 아마도 작가가 여성에 대해서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2. 현실적인 요소와 환상적인 요소
이 극은 부조리극에서 볼 수 있는 모순된 대화나 행동이나 대사의 반복등을 보여주기도 하고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나타나는 열린 결말, 단편화, 초자연적인 원시성등을 보여주고 있지만 가장 특이한 점은 현실과 환상의 이중적 요소이다. 작품에서 나타나는 인물들의 특징은 그들이 환상적인 인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거나 혼란스러운 말을 한다. 반면에 무대는 사실적으로 지시되어 있으며 인물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의 언급되어 있어서 사실적인 극임을 보여준다. 아버지 Dodge는 자기 아들과 손자를 알아보지 못하고 Haile는 남편이 자신이 아이를 익사시켜 매장했다고 말할 때 아주 상쾌한 기분이다. Old로 대표되는 Dodge는 70대의 퉁명스러운 노인이며 이 집안의 가장이다. 그는 그의 이름의 뜻인 “회피하다”처럼 오로지 TV를 보고 위스키를 마시는 일 이외에는 하는 일 없이 담요를 덮어쓰고 있다. 그의 아내 Salie는 Aansel의 동상을 세우는 것과 종교적인 일들에만 관심이 있어보인다. 아들 Tilden은 어디엔가 좀 모자라며 옥수수 껍질을 계속 벗기는 등 역시 납득이 잘 가지 않는 인물이다. 이런 등장 인물들의 불합리한 면들은 “가족의 붕괴”, 혹은 현대의 미국 사회를 암시하는 요소가 된다. Sam Shepard는 인물 창조보다는 전체가 주는 효과를 더 중요시 여긴 작가이기 때문에 모든 요소들은 전체의 효과에 기여한다고 보여진다. 그것은 그의 인물이 심리적 결정을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인상을 받는 것이다. 즉 미국 신화의 요소들을 그의인물들에게 부여함으로써 환상적인 효과를 강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환상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실적인 세계는 더 사실적이 되어야 하고 그 럼으로써 그 외의 요소들은 환상적이 된다. 이 극에는 매일 매일의 일상이 있고 사실적으로 보이는 등장 인물, 사실적인 지명의 언급(L.A, New Mexico)이 언급이 있다. 하지만 반면에 환상적인 요소인 초자연적인 것들이 있다. 씨를 뿌린지 30여년 이 훨씬 지난 후에 나타난 옥수수, 당근들이 그것이다. 그가 상징적으로 설정한 drive, 폭력, 대지, 가족 등은 미국의 성격을 반영한 것이다. Vince의 변신은 미국 특성의 내면에 깔려있는 모습을 나타내려 함이다. 이러한 잠재적 전략은 미국 신화를 반영하게 되며 현대 연극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역할을 했다. 우리는 이러한 미국사회를 우리세계의 연장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여 미국인들의 초자연적, 비이성적, 혼란, 신비로운 세계에 대한 간접경험을 가능케 한다. 셰퍼드의 vision은 우리들로 하여금 많은 방법들 안에서 일정치 않은, 불확실한 상태로 놓이게 하며, 이 느낌의 근원은 보기 드문 구조와 이 인물들의 행동을 추적 가능케 한다. 우리가 보았듯이 그들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과 불완전한 구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Dodge와 그의 이상한 일족을 형상화하고 우리의 주의를 집중하게 한다. 그들이 그렇게 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감춰진 의혹의 전조에 이끌리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군상들이 무대 위에서의 행동을 그들 방식대로 하는 이유에 대해 궁극적으로는 설명할 수는 없으나 굳이 애호가 입장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행동에 생명을 불어넣는 요소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셰퍼드는 이렇게 말했다.] "내게 있어 character는 갖가지 신비들의 복합이다. 그는 미지수다. 만약 그가 그렇지 않았다면 이것은 무수한 공간을 (우주를) 채색하는것과 같았을 것이다." 매장된 아이의 등장인물들은 끝까지 "미지수" 로 남는다. ; 우리는 윌리로먼에 대해 하는것처럼 그들을 진정으로 알 수는 없고 이것이 불확실성에 대한 우리의 느낌에 도움을 준다. 우리는 이러한 인물들을 도덕과 윤리적 원칙으로 평가할 수는 없다. (Mann, Bruce J. Character Behavior and the Fantastic in Sam Shepard's Buried Child. King, Kimball. Sam Shepard: A Casebook. New York: Garland; 1988; c1988: pp. 81-94. (Casebooks on Mod. Drama; v. no. 2의 내용).
3. 가족의 붕괴
(세종 대학교 영어영문학과의 김 윤철 교수님이 『한국 연극』(87년 10월호에 발표한 “미국 희곡에 나타나는 미국사회”임http://www.kcaf.or.kr/hyper/daebon/T01413.txt를 참조하였음.) Buried Child는 '미국의 썩어가는 꿈의 시체'로 해석하기도 하지만 미국의 꿈이 타고날 때부터 죄된 것임을 가정하는데 그 오류가 있다. 매장된 아이는 근친상관으로 잉태되었기 때문이다. 부와 자유를 향한 미국의 꿈은 본래부터 죄의 성질을 띠지는 않았다. 잘못은 물질주의, 산업화 등에 의한 비인간화를 특징으로 하는 그것의 도착된 형태에 있는 것이다. 론 모트램은 매장된 아이가'한 개체 또는 과거의 어느 특정한 사건이기보다는 가족적 태도와 관계의 총체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하나의 구체적 표상에 대한 복수적 추상적 설명으로 혼동을 일으킨다. 토마스 내쉬는 Vince를'매장된 아이'의 환생으로 보면서 옥수수의 돌연한 성장은 Vince의 '귀한'을 알리는 신호이며, 그의 '부활'-가족들의 인지-은 마침내 이 가정의 두 가지 죄악, 즉, 근친상간과 유아살인을 대속해 준다고 분석한다. 불완전한 이유는 첫째 그것이 매장된 아이의 상징들-당근, 아이의 잔해-에 대한 Vince의 고집스러운 외면을 설명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작품이 가정의 부활보다는 그 파괴에 더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클라이브 바안즈와 이 작품을 연출했던 로버트 우드러프는 아이를 '과거'로 본다. 죄많은 과거를 직시하지 못해서 이 가정이 파괴되었다는 것이다. 매우 설득력 있는 견해이나 아이에 대한 한가지 중요한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즉, 아이는 과거일 뿐만 아니라 현재라는 점이다. 론 모트램이 간파했듯이 옥수수와 당근은 <아이가 묻혀 있는 땅에서 나온 것>이므로 <아이의 메타포>로 볼수 있고 아이는 분명히 지금도 이 가정 안에서 싱싱히 살아있는 옥수수와 당근의 시각적 형상으로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더우기 작가는 무대 위의 여러가지 상징적인 소도구들-진통제병, 위스키, 텔레비젼 수상기, 장미등-을 통해서 이 가정의 현실도피적 분위기를 재삼 강조한다. 진통제(pills)는 통증을 제거하지 않고 마취시킬 뿐이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은폐할 뿐이다. 이 가정의 진통제에 대한 의존도는 진통제병이 여러 개인 점에서 설명된다. 위스키 또한 온 가족이 크게 의지하는 것중의 하나다. 작품전체가 위스키냄새로 흠뻑 배어있다. 소리도 영상도 없이 번쩍거리기만 하는 대형 텔레비젼 수상기는 '현대문화의 무의미함'을 의미하며 Dodge가 그런 스크린을 응시하는 것은 현실로부터 공허로의 도피를 말해준다. 장미 역시 이 가정에는 은폐용으로 쓰인다. Haile는 장미의 향기에 매혹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이 집안을 감싸고 있는 죄악의 악취' (3막)을 가려주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비유적 증거 위에 셰퍼드는 Tilden이 뒷뜰에서 들여오는 실존적 증거들을 통해서 현실도피에 대한 상징을 완성한다. 옥수수와 당근은 아이가 매장되어있는 뒷들에서 나온 것으로 쉽게 아이와 동일시된다. 말을 바꾸면 아이가 당근의 형상을 띄우고 가족 앞에 가시적 현실로 나타난다. 여기에 대한 가족의 반응이 가장 웅변적으로 그들의 도피적 태도를 반영한다. 가족들은 (Shelley를 제외하고) 아무도 관심이 없다.
이제 <매장된 아이>가 현실을 의미하며 이 가정을 파괴시킨 것은 현실도피임이 분명해진다. 셰퍼드는 이 농가를 미국사회의 소우주로 삼아 가정의 붕괴를 통해 미국사회의 붕괴를 조명한다. 가정과 사회를 연계시키기 위해서 작가는 이 농가의 현실도피를, 오랫동안 미국사회를 지탱해주었던 버팀목중의 하나인 기독교의 그것과 대비시킨다. 작품은 기독교의 무의미함을 분명하게 묘사하고 있다. 극의 초반에 Haile가 진통제의 효과에 대해 언급하면서 목사들도 대답 못하는 문제가 많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기독교의 정신적 파산에 있다. 기독교를 대표하는 Dewis신부가 습관처럼 떠올리는 '난 몰라'라는 말이 그것을 암시한다. 그는 그가 인도하는 양들에 대해서는 모를 뿐만 아니라 기독교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없다. Dewis신부의 정신적 부도 역시 기독교의 현실도피에서 온 결과다. 듀이스의 기독교에선 하나님도 현실을 외면하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그리고 Halie가 혼란을 수습할 것을 도와 달라고 하자 자신의 교구가 아님을 강조한다. Dewis가 대표하는 기독교는 영적으로 좌초하였기에 오늘날의 미국사회에서 기능을 상실한 것이다. 그것은 오히려 미국인들-Dodge의 가족들의 정신적 궁핍을 재촉했을 뿐이다.
셰퍼드는 작품 전체에 걸쳐서 공간적 격리를 통해 가족간의 심리적 고립을 시각화한다. 즉 여럿이 함께 무대 위에 있을 때에도 각자는 자기 영역을 지키며 서로의 거리를 유지한다. 예를 들어 소파는 항상 한 사람에게만 점유된다. Dodge, Bradley, Vince의 순으로. 가족간의 고립은 대화의 기피에서도 나타난다. 그들은 서로 듣기도 말하기도 원하지 않는다.
육체적 파괴를 상징하는 폭력 또한 이 가정의 붕괴를 말해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이다. 폭력은 Bradley가 깎은 Dodge의 머리에서 가족 간의 폭력은 가장 극명하게 노출된다. His hair is extreamly short and in place the scalp is cut and bleeding.(2막) 이름과 이미지는 동의어로서 아이덴티티를 뜻한다. 셸리가 이미지와 사람 사이에 조금이라도 닮은 점을 전혀 찾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그만큼 철저하게 각자의 아이덴티티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사랑의 집단적 포기에 따른 역할상실에서 직접 연유한 이들의 자기상실은 현실도피의 당연한 귀결로서 이 가정의 붕괴를 완성한다. 셰퍼드에 있어서 현실도피는 월남전 이후 미국사회의 가장 현저한 특징이었다. 그래서 그는 미국의 중심부에 위치한 일리노이주의 한 소우주적 농가를 통해서 현실도피가 미국사회를 어떻게 파괴시키고 있는가를 조명해 본 것이다
[출처] 3월2주차 희곡 리딩 샘 셰퍼드- 매장된아이|작성자 예술이야 연기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