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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木 日干이 偏官, 正官, 財星을 다루는 방법>
甲(日干) 辛(正官), 庚(偏官), 戊(偏財), 己(正財)를 다루는 방법을 알고자 한다. 즉 官殺과 財星이라는 외부환경을 다루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1) 辛金을 쓰면, 正官이므로 유지해야 된다. 유지가 되면 平하다. 甲木에게 辛金 正官을 쓰면은, 傷官이 剋을 하게 된다. 그러면 正官을 무엇으로 유지해야 되는가?
甲木에게 辛金은 결실이다. 이 正官을 유지 하면서 正官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아야 된다. 첫째 甲木에게 正官인 경우, 甲木에게 財星인 경우 이것을 어떻게 유지하면서 이겨 낼지 머리에 그려 놓아야 한다. 둘째 이것을 五行과 六神에 결합해서 본다. 여기에다 用神을 넣어야 되는데, 일간 用神과 正官의 用神에 차이점 중에 이 사람이 어디로 갈지 알아야 된다. ㉠실력 위주에 인간으로 갈 것인지, ㉡대인관계 위주에 인간으로 갈 것인지 구분을 해야 된다.
20세기에는 실력 위주가 우세했었다. 21세기는 대인관계 위주의 인물이 우세 해 지고 있다. 2) 甲木(日干) +辛金(正官) 이면 正官을 유지해야 된다. ㉠ 正官을 유지 하려면, 己土가 있어야 한다. ㉡ 日干을 유지 하려면, 癸水가 있어야 한다. ㉢ 己土와 癸水가 싸우면 안 된다. 正官에게 己土를 안 주면, 辛金이 金生水를 하지 않는다. 즉 辛金으로부터 癸水가 안 나온다.
辛+癸+甲木--- 이것은 官印相生이 아니고 甲木이 가진 癸水이다. 印星日干이라는 뜻이다. 직장생활을 약 8년 정도 유지한다. 己+辛+癸+甲木--- 이것은 辛金으로부터 나온 癸水이다. 즉 官印相生으로 약 28년 직장생활을 한다. 연금까지 타는 것이다.
*己土는 辛金의 用이고, 癸水는 甲木의 用이다. 己土와 癸水가 싸우면 안 된다. 만약 싸우게 되면 正官에서 나를 방해한 것이다. 이것을 서운한 用神을 가진 자라 한다. 여기가도 서운하고 저기가도 서운한 것이다. 즉 이것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아야한다. *正官은 正印에 적극적이다. 즉 내가 正官이면, 이 사람이 하는 짓에 관심이 있다. 偏官은 日干에게 아주 적극적이다. 즉 내가 偏官이면, 이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것이다. -甲(日干)+庚+癸--- 偏官은 日干을 보고 殺印相生을 한다. 약 15년~20년 직장 다닌다. 甲(日干)+庚+癸+己--- 庚金의 기반이 되는 土가 있으면, 자손까지 殺印相生으로 흘러가는 것이다. 이와 같이 己土에 기반을 둔 庚金과 己土가 없는 庚金은 함유량이 틀리다. 甲(日干)+辛金(正官)이면. 첫 번째 用神은 癸水이다. 두 번째 用神은 丙火이다.(水生木을 받으면 木生火를 해야 된다)
이때 己土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다. 己土는 用神이 아니고 兼하는 것이다. 用神이 아니므로 甲木 일간이 무관심 했다. 내가 이 일을 했으니 되었다가 아니라, 辛金의 의중을 파악하지 못하고 한 것이다. 즉 甲木은 열심히 했는데 辛金이 보면 한 것이 없는 것이다. 辛金의 심중인 己土를 읽지 못하고 일을 하므로 癸水를 톡 친 것이다. 己土는 보좌用神이다.
세 번째 다음이 丁火이다.
2) 甲木에게 庚金을 쓰면, 偏官이므로 적응해야 하고, 이겨내야 한다. ①이겨내면, 上格이다. ②이겨내지 못하면, 下格이다.
庚金이 투간되면, 丁火를 인화한다. (丙火가 없으면) 庚金을 製鍊하기 위해서이다. 秋節은 庚金으로 劈甲되는 것을 좋아한다.
3)甲 日干이 正官(辛金)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甲木日干에게 우선 癸水 用神, 丙火가 用神이다. ➜만약에 庚金이 투간 되어 있으면, 丁火로 인화를 한다. (丙火를 쓰지 않을 때) 庚金이 투간되면 남보다 앞서려고 이 丁火로 인화 할 것이다. (甲이 丁火로 소용된다. 甲이 丁火되다) ➜가을에 老木일 경우는 庚金으로 劈甲을 한다. 가을에는 庚金으로 벽갑 당하는 것을 좋아 한다. ※주변에서 무엇을 만나면... 내가 원하는 것과 주변에서 원하는 것의 오차가 발생 할 수 있다.
①辛金이 癸水를 쓰려 한다. 官印相生이다.(甲+辛+癸: 약 8年 유지, 甲+辛+癸+己: 27年 유지) ➜癸水로 官印相生 하는 것의 지속성을 유지하려면, 己土(正財)로 꾸준히 지위를 상승 시켜야 한다. (27年 유지 할 수 있다) ➜만약 己土가 없다면, 꾸준히 지위를 상승 시키지 못한다. 자기자리를 지키지 못한다.(유지력 약 8年) ➜官印相生+財生官이 되어야지 장기근속을 할 수 있다.(17분) 辛金이 壬水를 보면 탈진 되므로 癸水를 보아야 하고, 戊土가 癸水를 지나치게 막거나 辛金을 매금 시킬우려가 있으므로 己土로 財生官을 해야 된다. ②丙火로 합화하여 正官에 합당한 역할을 한다.(丙辛合으로 한다, 食正官) ➜즉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正官이 원하는 대로 합당한 역할을 한다. ➜丙火가 치열하지 않으면, 官印相生을 오랫동안 유지 할 수 있다. ➜丙火가 치열하면, 부분작업만을 한다. 임시직, 계약직 이다. ③庚金으로 劈甲하여 자기 능력을 최대한 살려내지 않고, 正官에 적합하게 살게 하다. ➜辛金에 맞추어 산다, 분수를 알고 살게 한다. 이 말은 辛金이 원하는 재목으로 산다는 것인데, 큰 재목을 庚金으로 잘게 쪼개어 辛金에 맞는 용도로 살게 했다는 말이다. ④甲木은 辛金이 旺强하고 水源이 되지 않으면, 丁火를 인화하여 辛金을 金消 시키므로써 그 功을 치사 받는다. ➜旺强한 辛金이 水源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말은, 正官이라는 이름을 앞세워 백성을 괴롭힌다는 말이 다. ➜반대로 약한 辛金(백성, 민중, 언론)을 丁火로 金消 시키면, 범죄자가 되는 것이다(傷官見官이 된다)
4) 甲 日干이 偏官(庚金)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적응은 水이고, 이겨내는 것은 火이다. ①癸水(正印)로 이겨내면, 학습능력이다. 壬水(偏印)로 이겨내면, 작전능력, 꾀 등이 필요하다. ➜혹 얼음(冬節), 물(夏節, 秋節), 습기(春節)를 구분하지 않으면 안 된다.(節氣 구분) ※木은 물을 먹는 것이 아니고 濕氣를 먹는다. 그래서 溫暖한 기운이 필요하다. 여름 生이면서 火가 없는 사람도 많다. 얼음과 물은 火가 있어야 적응력이 있다. ➜夏節과 秋節은 습도를 만들어 주는 온난한 기운이 되어주는 火가 필요하다. ➜만약 火가 없으면, 성실 근면으로 적응했다고 말하자.
②丙火: 이겨내서 우월한 방법이다. (食神制殺이다) ➜春夏節은 丙을 用하여 庚金과 동일한 성장을 이룬다. 즉 庚金만큼 木이 큰다. 내가 크는 것으로 절대 평가이다. ➜秋冬節은 丙火로 庚金을 制하여 지피지기(知彼知己)를 이룬다. 남을 이길 정도면 된다. 내가 이미 庚金만큼 자랐으니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다. 상대평가이다.
③丁火로 製鍊을 해서 위급시에 큰 功을 세운다. 상관가살이다. ➜丁火로 製鍊을 했지만 시절을 만나지 못하면, 위인 됨이 거론만 될 뿐이다. 官이 소멸된다.(녹슬다) ➜시절은 土에서 찾아라. 즉 火生土 土生金이 되어야 시대적, 환경적 변화에 적응을 한 것이다. 시절을 만났다는 것은 정치가 변화해야 하고, 조직이 변화를 해야 하는데 내가 그 일의 일익을 담당 할 수가 있는 것이다.(사정기관, 조직 개편 위원장 등) ➜만약 土가 없으면 시대가 변화하지 않는 것이다. (변화하는 시대를 내가 등한시 하거나, 관심이 없는 사람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④財生殺로 벽갑을 자처하여 자신이 원하는 삶을 포기하고, 殺에 충성을 다한다. ➜己土이면 살림을 맞는다. ➜戊土이면 할 일이 있다.(일을 맡는다) ➜從殺과 비슷하다. 충성심이 대단하고 제일 잘 산다. 즉 큰 사람 밑에 있는 자이다.
⑤乙木을 사용하다. ➜자신의 환경에 장점과 단점을 이용하여 偏官을 무디게 만든다. ➜전혀 개척을 못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점을 개발 하지 않고 편하게 살기이다.
<財星인 戊土를 다루는 방법> 偏財는 영역 확장을 목적으로 한다. 正財는 현재의 것을 유지하기 위해서 방어가 목적이다. ➜偏財는 남이 가진 것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①財生官, 財生殺로 생화를 하여야 영역 확장할 기회를 만나는 것이다.(土生金) ➜比劫을 제압해야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日干+比劫+偏財+官殺) ➜比劫은 있는데 財生殺이 없으면, 나에게 기회가 오지 않고 比助에게 간 것이다.(日干+比劫+偏財) ➜財生殺은 되었는데 比劫이 없으면, 안개를 쫓은 것이다. 확장실패이다.(日干+偏財+官殺) 偏財의 특성상 빼앗을 무기는 있는데 빼앗을 대상이 없는 것이다. ➜食傷을 用神이라 말하지 마라, 그것은 남들과 이야기 할 때나 해라. 食傷을 쓰면 노동이다. 즉 열심히 노력을 해야 될 때이다.(火生土만 열심히 한 것이다) ②印星인 水를 사용한다.(甲+戊+水: 甲木이 沃土를 만나다. 학습)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소질을 계발해 내어서 영역을 점차 확장하다. ➜혹 水가 약하면 기회만 노리는 잔 재주꾼이다. 노력하지 않고 재주를 부리는 사람이다.(財剋印) 돈은 벌지언정 배우지 못한것에 대한 허망함이 중년이후에 온다. ➜혹 壬水를 보면 미래 지향적이고 선진화 되었다. 아마도 외부에 있는 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 ③火를 쓰면, 열심히 버는 것이다.(甲+戊+火) ➜戊土가 높으면 따라가지 못한다. 항상 어둠에 산다.(財多身弱) 산 밑에 사는 甲木이다.
<財星인 己土를 다루는 방법> ①水를 먼저 써서 학습효과를 높여야 한다. 그러므로써 자기영역을 지킨다.(甲+己+水) ➜혹 水가 너무 지나치면, 잔재주를 피운다. 꾀. ➜己土+水旺 하면, 홍수로 물이 모두 빠져 나가고 물이 없다. 아는 척은 많이 하지만 그 속을 보면 한 것이 없다. ②火를 보면 열심히 하다. 이것이 최고이다.(甲+己+火) ➜혹 火가 치열하면, 땅이 마르게 되므로 남지 않는다. ③金을 生해서 경쟁할 처지가 다가올 때를 대비한다.(甲+己+金) ➜比劫이 오면 경쟁할 때가 된다. 영역이 늘어난다. ➜혹 官殺에 의해서 正財가 泄氣 되면, 比劫을 제한들 척박함만 남는다. 官殺이 지나치면, 財星인 己土가 자갈밭이다. 이때 比劫을 제해서 己土를 가진들 쓸모없는 땅을 내가 취한 것이다. 남에게 좋은 것 다주고 나는 안좋은 곳에 정착을 하게 된다. 水가 있어야 옥토를 갖게 된다. ➜여기서 金旺하다는 것은 辛金을 이야기 한다. 庚金은 큰 바위이니 치울 필요가 없다. 작은 자갈들이 문제이다.(辛金을 보고: 金多水濁, 水多金沈, 金多土薄 이라 한다.) ➜庚金이 己土를 泄氣 시키지는 않는다. 만약 己土+庚金 이면 내가 泄氣된 것이 아니고 주변에서 설 기된 사람이 있는 것이다. 형제들. 이러면 조카를 돌 볼일이 생길 수 있다.
< 甲木日干이 丁火를 다루는 방법> 水가 있으면 金은 水源이 되고, 水가 없으면 金은 재료가 된다. ➜金을 食傷과 官殺로 구분하는 법이다. ①水가 없으면 丁火로 金을 製鍊하게 되니 金이 火가 된 것이다. 즉 官이 食傷된 것이다.(나의 기술) 甲+丁火+金: 金이 火가 되다. 나의 기술인 食傷이 되다. ②水가 있으면, 金이 金生水를 하게 된다. 官印相生이 된다. 즉 金이 官이 된다. ③食傷이나 官이 될 수 없는 것은, 土旺 해서 財剋印 된 것이다. 水가 있는데 없는 것이다.
甲木日干이 庚金, 辛金, 戊土, 己土, 丁火 다루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丁火를 다루는 방법이 丁火로 살 것인지, 水로 살 것인지를 구분한다. 즉 食傷으로 살 것인지, 印星 으로 살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다. 水가 주관을 한다 ㉠ 水가 있으면, 金이 水가 된다. ㉡ 水가 없으면, 金이 火가 된다. 과정은 다 똑같다, 결과가 金일뿐이다. ➜土가 있으면, 土剋水가 되어서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어디로 갈지 모른다. 春夏節은 만물이 소생하고 시생하므로 공짜가 많다.(범죄가 많은 것이 공짜가 많아서 그렇다) ➜秋冬節은 공짜가 없다. 전부다 돈 주고 사야 된다.
순을 세 번 딴다. ㉠크기 전에 가지치기 할 때이다. 寅月에 나무에 가지치기를 한다. ㉡四月~五月 사이에 꽃을 딴다. 열매가 열리지 못하게 한다. ㉢六月~七月에 열매를 딴다 즉 열매를 고른다. ➜이렇게 세 번 고를 기회가 있다. 이렇게 고를 때, 누구나 다 기회를 보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이 구조조정의 기회가 세 번 있게 된다. ➜申月부터는 공짜가 없다. 필요 없는 것을 줍는 것이 최고이다. 이것의 덕이 제일 크다. ➜대기업 회장들 돈이 필요가 없으니, 첩 둘 데리고 산다. 이러한 것을 줍는 것이다. ➜여기서 하지 않는 것을 줍는 것이다. 모든 하청이 이러하다. 남이 하지 않는 것을 내가 주워서 할 기회가 있다. 요즈음은 용역업체가 이러한 일을 한다.
예문) 壬 壬 戊 癸 坤寅 寅 午 卯 ㉠열매를 딸 때이다. 가진 친 것과 꽃 딴것과 가격이 비슷한 것을 주울 기회가 있다. ➜이러한 기회는 金運에 오게 된다. 金運이 이십대에 들어왔다. 이때 많이 주웠다. ㉡그리고 水運에 물러서 떨어지는 것을 얻을 기회가 온다. ㉢四月에 꽃따는 것을 주으려면 연좌가 있어야 한다.(벌과 나비가 있어야 한다) ➜즉 벌과 나비가 꽃따다 옮겨주고 씨를 옮겨 준다. (사랑이다) ㉣二月~三月에 가지치기를 하려면 연장이 있어야 한다. ➜남들이 하지 못하는 특이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불필요한 것을 해결해주는 기술, 어려운 것을 해결해 주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甲木日干 木火 傷官은, 印星과 傷官 중에 하나를 결정해야 된다.
예문) 乙 甲 癸 己 坤 亥 午 酉 酉
1)辛金正官은 癸水로 다루어야 한다.(官印相生을 해야 된다) ㉠癸水로 官印相生을 먼저 해야 된다. ㉡己土로 꾸준히 지위를 상승 시켜야 한다.(正財를 다루는 방법) ➜時支에 壬水를 빼고 보면, 27년 공직생활이 가능한 사주이다. ➜적응하고 오랫동안 지속성 있게 해야 된다는 것이다. ➜즉 辛金이 癸水를 生하려면, 己土가 있어야 오랫동안 이라는 말이 나온다. ➜만약 辛金에게 戊土가 있으면 물을 막아 버리므로 안 된다. 壬水가 있을 때는 戊土가 있어야 된다. ㉢이 사주는 壬水가 있으므로 辛金이 고갈 되었다. ➜열심히 하려는 官이 적응하려고 하면 官이 사라지는 것이다.
2)己土를 다루는 방법, 즉 正財를 지키기 위한 방법. ㉠癸水를 써서 沃土를 만들어야 된다. 지식을 활용해야 된다. ➜劫財가 있어서 正財를 지키기 위해서 官殺을 쓰게 된다. ➜官殺이 酉金(辛金)을 쓰게 되니 己土가 척박해 졌다. 즉 못쓰는 것만 차지하고, 좋은 것은 남을 준다. 남들이 버린 것만 가지고 있다.
1. 辛金을 다루려면, 官印相生으로 癸水를 다루어야 한다. ➜학습을 해서 적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壬水를 다루게 되니, 학습 효과를 아무리 높여도 辛金이 고갈되어 없어지게 된다. 戊土가 와야 壬水와 癸水를 다 다룰 수 있다. 戊大運이 오면, 官과 財星을 둘 다 지킬 수가 있다. 그러나 운에서 오는 것을 활용하려면, 30대까지 와야 써먹을 수가 있다. ㉠癸水로 하면 학습효과이다. ㉡壬水로 하면 꾀, 작전을 쓰는 것이다. ➜학습은 하지 않고, 꾀(재주)로 하다 보니 관이 고갈 되었다. 꾀로서 이 세상을 살려고 한다. ➜조심할 것은, 癸水가 있으니 자기는 열심히 공부를 했다고 하나 壬水가 있어서 재주를 부린 것이 다. 즉 官印相生은 안되고 있는 것이다.
2. 외부에는 적응이 안 되고(官印相生이 안되다), 내부에 있는 것을 유지해야 된다. (正財유지) ➜己土 正財를 유지하려면, 水를 가져다 沃土를 만들어야 한다. 또 지식을 쌓아야 한다. ➜그러나 劫財가 있으므로 正官을 또 生해야 한다. 즉 財生官을 해야 된다. ➜財生官을 하는데 己土에 비해서 酉金이 더 많다. 그래서 척박해졌다. 차지 한 것은 남이 버리고 간 것만 차지한다. (財 기준해서 財泄이다, 만약 官 기준하면 官泄이다) 財星이라는 내 영역과 官殺이라는 외부 영역이 있다. ➜官殺이라는 외부영역을 침범해서 내 것으로 가져와야 한다. ➜財星이라는 내 영역은 보존을 해야 된다. 유지해야 되는 것이다. ➜官과 財星을 따로따로 보아야 한다. 官 기준으로 살피고, 財 기준으로 살펴야 한다.
五行으로 보면, 酉月도 水生木으로 뿌리를 튼튼하게 해야된다. ➜五行은 그 사람의 고유한 실력을 본다. 뛰어난 자질이 있는지 본다. 계절은 金生水로 실력을 유통해야 되는 계절이다. ➜먼저 火剋金으로 유통 할 물건이 있는지 본다. 즉 火剋金으로 실력을 만들었는지 안 만들었는지본다. ➜그러면 木生火로 引火된 丁火가 火剋金으로 酉金을 소멸 시켰다. ➜그러면 제 2의 실력을 계수로 다시 만들어야 한다.
六神으로 官을 보고 있다. 즉 외부의 적응력을 보고 있는 것이다. ➜六神은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가는 가를 본 것이다. 즉 대인관계를 본다. 소유력과 사회적응력을 본다.
강 의: 창광 선생님. 작성자: 하정 강경태. 출 처: 더큼학당.(www. ck-academy.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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