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교 과 명 |
1 학 년 |
2 학 년 |
계 |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
학점 |
주당시간 |
학점 |
주당시간 |
학점 |
주당시간 |
학점 |
주당시간 |
학점 |
주당시간 | ||||||||
강의 |
실습 |
강의 |
실습 |
강의 |
실습 |
강의 |
실습 |
강의 |
실습 | ||||||||
전
공
과
목 |
전
공 |
물 레 성 형 Ⅰ |
3 |
2 |
2 |
3 |
2 |
2 | |||||||||
차 도 구 도 자 성 형 Ⅰ |
2 |
1 |
2 |
2 |
1 |
2 | |||||||||||
생 활 도 자 Ⅰ |
2 |
1 |
2 |
2 |
1 |
2 | |||||||||||
산 업 도 자 Ⅰ |
3 |
2 |
2 |
3 |
2 |
2 | |||||||||||
생 활 예 절 과 다 도 |
2 |
1 |
2 |
2 |
1 |
2 | |||||||||||
차 의 과 학 |
2 |
2 |
0 |
2 |
2 |
0 | |||||||||||
차 도 구 의 이 해 |
2 |
2 |
0 |
2 |
2 |
0 | |||||||||||
도 자 조 형 |
2 |
1 |
2 |
2 |
1 |
2 | |||||||||||
물 레 성 형 Ⅱ |
3 |
2 |
2 |
3 |
2 |
2 | |||||||||||
차 도 구 도 자 성 형 Ⅱ |
2 |
1 |
2 |
2 |
1 |
2 | |||||||||||
생 활 도 자 Ⅱ |
3 |
2 |
2 |
3 |
2 |
2 | |||||||||||
산 업 도 자 Ⅱ |
2 |
1 |
2 |
2 |
1 |
2 | |||||||||||
차 의 육 종 재 배 와 제 다 론 |
2 |
1 |
2 |
2 |
1 |
2 | |||||||||||
차 의 품 평 Ⅰ |
2 |
2 |
0 |
2 |
2 |
0 | |||||||||||
행 다 실 습 |
2 |
1 |
2 |
2 |
1 |
2 | |||||||||||
한 중 일 차 문 화 사 |
2 |
2 |
0 |
2 |
2 |
0 | |||||||||||
전 통 물 레 성 형 Ⅰ |
3 |
2 |
2 |
3 |
2 |
2 | |||||||||||
전 승 도 예 기 법 Ⅰ |
2 |
1 |
2 |
2 |
1 |
2 | |||||||||||
옹 기 제 작 기 법 Ⅰ |
2 |
1 |
2 |
2 |
1 |
2 | |||||||||||
차 상 품 도 자 Ⅰ |
3 |
2 |
2 |
3 |
2 |
2 | |||||||||||
산 업 도 자 Ⅲ |
2 |
1 |
2 |
2 |
1 |
2 | |||||||||||
유 약 및 소 성 실 험 |
2 |
1 |
2 |
2 |
1 |
2 | |||||||||||
차 의 품 평 Ⅱ |
2 |
2 |
0 |
2 |
2 |
0 | |||||||||||
제 다 실 습 Ⅰ |
2 |
1 |
2 |
2 |
1 |
2 | |||||||||||
차 산 업 과 마 케 팅 Ⅰ |
2 |
2 |
0 |
2 |
2 |
0 | |||||||||||
전 통 물 레 성 형 Ⅱ |
3 |
2 |
2 |
3 |
2 |
2 | |||||||||||
전 승 도 예 기 법 Ⅱ |
2 |
1 |
2 |
2 |
1 |
2 | |||||||||||
옹 기 제 작 기 법 Ⅱ |
2 |
1 |
2 |
2 |
1 |
2 | |||||||||||
차 상 품 도 자 Ⅱ |
3 |
2 |
2 |
3 |
2 |
2 | |||||||||||
산 업 도 자 Ⅱ |
2 |
1 |
2 |
2 |
1 |
2 | |||||||||||
차 상 품 개 발 |
2 |
2 |
0 |
2 |
2 |
0 | |||||||||||
제 다 실 습 Ⅱ |
2 |
1 |
2 |
2 |
1 |
2 | |||||||||||
차 도 구 제 작 실 습 |
3 |
2 |
2 |
3 |
2 |
2 | |||||||||||
유 약 및 소 성 실 험 Ⅱ |
2 |
1 |
2 |
2 |
1 |
2 |
6-2. 생활다기제작 벤처동아리
항목 |
활 동 내 용 및 실 적 | |
창업 교육 |
세미나 및 학내발표 |
교육프로그램참가 |
1. 전통도자와 다도정신 장소: 다도실 2. 도자와디자인접목에 따른 문화상품개발 장소: 다도실 3. 벤처기업진출을 위한자세 장소: 코엑스 4. 학기말 자체 다완 제작 완성으로 다도 시연 세미나 |
1. 광주광역시디자인센터개관에 따른 생활 다기제작벤처동아리초대전시 2. 목포대학교주최RIS최우수동아리 선정 도자포럼발표 3. 디자인센터 공예 전시 참관 4. 광주비엔날레참관 | |
창업 연구 조사 |
연구조사 명 |
조사내용 |
TBI벤처기업에 등록된 남도대학 아트텍과 연계한 조명모델개발 광산업체와 연계한 도자조명시스템 개발 |
‘2007 학교기업진출을 위한모델 연구 | |
특허 |
개발 아이템 명 |
개발 결과 |
1 .LED 응용 도자타일조명시스템 실용신안특허 |
2006.6.출원번호2006-0008388호 | |
2. 옹기연가를 응용한 LED를 이용한 도자조명시 스템 -발명특허 |
2007년 출원번호10-2006-0080198 | |
3. 떡살문 금 도자컵 실용신안특허 |
‘2005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박람회 출품 | |
4. 도자벽장식을 이용한LED를 이용한 도자조명 시스템 실용상품화 |
2006. 9. 7 국제광산업전시초대 | |
창업 경연 대회 |
창업경연대회실적 |
대회수상경력 |
2005.남도대학 벤처동아리 경연대회 대상 2006남도대학 벤처동아리 경연대회 장려상 2007.남도대학 벤처동아리 경연대회 장려상 |
‘2006전라남도 대학벤처동아리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2007전라남도 대학벤처동아리 경진 대회 “최우수상 수상” | |
대외 활동 |
박람회참여 |
기타 |
1.부산 국제차문화대회 벡스코산업시찰 6/17 2.국제 티월드 서울코엑스 참관 6/2 3.세계 도자엑스포 관람 4.국제 차홈테코 전시회 참여 |
- 강진청자축제 체험장 참여 - 보성다향제축제 체험장 참여 - 담양대나무축제 체험장 참여 - 광주광역시 김치축제체험장 참여 |
6-3. 대학 도예교육에 있어서 마케팅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공예의
일반적인 개념을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으나 서울산업대 박선우교수 글을 인용해 보면 “실용적인
기능과 아름다운 외형을 갖춘 생활용품을 고안하고 만드는 일”도 그 중 하나이다.
즉 공예가는 이러한 물건을 만들고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따라서
생활과 작가활동에 필요한 돈을 얻을 수 있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최근에
와서 대학이 변화를 추구하면서 대학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점이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커리큘럼이 유사한데서 알 수 있듯이 아직은 대학별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할 수 없다. 현 도예 교육의 문제점을 몇 가지 요약제시하면
다음과 같다.1 작가양성을 위한 개인적, 귀족적 공예를 추구하는 경향2
상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3 상품판매를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 시장조사 소비자 경향에
대한 연구 부족4 작품 제작비용의 산출을 통한 자기 작품에 대한 가치평가의
인식부족5 작가관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
1) 필요성
전국 44개 대학과 20여개 전문대학에서 배출되는 학생의 수는 굳이 숫자로 따져보지 않아도 너무 많다. 이 많은 도예전공 학생은 왜 도예를 전공할까? 그리고 졸업 후에 그들은 어떻게 경제활동을 할까? 이런 질문은 몇 가지만 가지고도 마케팅 교육이 왜 필요한지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 많은 졸업생들이 모두 작가가 되는 형태로는 올바른 교육이라고 할 수 없지 않을까? 그렇다면 대학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갖도록 노력해야하며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작업을 통한 경제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할 것이다. 즉 자신의 노동에 상응하는 이익창출의 합리적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2) 현황
도예 매니지먼트(CERAMIC MANAGEMENT)이론에 머물지 않는 현실성 있는 수업을 목표로 도예의 다양한 영역에서 생산되는 조형 공예도자 산업도자 등의 판매 가능성과 유통경로에 대해 알아보고 생산품으로서의 도자를 보는 소비자의 소비심리 등 도예 매니지먼트 전반에 걸쳐 필요한 것을 공부한다.3) 상품기획연습, 상품기획
도자제품의 상품개발을 위한 전 과정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디자이너로서 제품생산을 위한 준비과정인 자료수집, 디자인 프로세스, 시장조사 등을 실습·숙지한다. 또한 다양한 요업제품을 기획 제작 완성 마케팅까지 실습하여 봄으로써 새로운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런 마케팅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지 않은 대학도 많고 개설되어 있다 하더라도 국내에 전문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내실 있는 교육이 어렵다.
7. 광주, 전남 도예가 환경 문제점과 개선점
7-1 도예가 환경
○ 도예가의 애향심 고취와 작품 가치관을 향상하는 질적 향상 필요
○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가를 정확히하는 목적성 상품개발필요
○ 도예가의 작품다운 상품의 가치 판단 미흡으로 매김질이 향상
○ 애향심있는 도예인을 키우는 인재 양성이다.
○ 그 지역에 가면 명품이 있어야 관광객이 몰린다.
○ 도예가의 개인적인 작품 가치 평가인식 필요
○ 도예가마다 가장 우수한 작품을 만들게하는 책임제 작품제작개발
7-2. 강진청자
강진청자를
제작하여 일반인과 외국 관광객이 구입한 도자기를 내역화한 자료는 확보되지 않았지만 관에서 사들이지
않는다면 얼마나 구매력이 있는가를 반성해 봐야 할 일이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청자
상품개발과 브랜드화하여 차별화 작전을 쓰지 않으면 경기도 여주, 이천, 광주지역의
청자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운영상에
문제점은 물레를 잘 차는 도공이 더 있어야 하고 유능한 조각사와 유약을 개발하는 공학도가
참여하여 새로운 유약개발을 하게하여 청자 재현에 목을 매달지 않고 새로운
청자의 디자인과 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해야 한다. 마케팅
분야의 포괄적 공략이다. 강진청자에서 상품을 만드려면 최소한 점토를 만들어 강진다운
면모를 갖여야한 기본적인 모습이 필요하다.
7-2. 영암도기
영암도기문화센타는 전라남도 지자체와의 연결에서 후원만 해 주고 도기센터 자체 상품브랜드를 개발하게 하여 자체 수익을 내게 하여야 한다. 도기센타 공방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브랜드 판매량에 따라 지분을 주는 방식을 추천 해 본다. 체험문화관광을 유도하려면 기획력이 중요하다. 일본관광객을 유치하여 최소 2주간 머물러 체험공부하고 주위의 관광지와 연계시켜 불 까지 때서 가져가는 숙박 시스템도 생각 해야 한다. 이러한 관광체험 공예 클러스터 시스템을 강진군 청자박물관과에 연계하여 제안하고 있다.
7-3. 무안분청
무안분청에 대하여는 여러요장이 모여 있는 듯하나 그러지는 못하다. 자체적으로 무안분청축제잔치를 벌렸으나 지자체의 관심부족과 참여작가들의 부족과 작품성 열악으로 초라하기 이를 데 없는 자체 행사에 그치고 있다. 무안분청의 역사에 비해 도예가들의 정통성 작품제작하는 도예가가 없고 유약에대한 관심 부족과 일관적인 상품제작으로 일반인들의 구매외면으로 타격을 받고 있다. 지자체의 마인드 혁신이다.
7-4 목포 도자산업
목포산업도자관 이용방안 미흡을 시정하여 활성화 쪽으로 가야한다.
여주
이천 세계도자엑스포가 경기도의 지원에 힘입어 성대히 해마다 개최되어 도자산업의 이미지를 높여가고
있다. 여기에 목포권에서 세계도자엑스포 개최제안을 경기도 보다 먼저 했었고 세계프레
도자엑스포도 열었던 것이다. 그러나 지자체 의회에서 지원을 받지 못해 도자축제로 축소가 되어졌고
마지막에는 그 축제의 의미도 살리지 못하고 도중 하차한
실정이다.
이에 비해 경기도는 적극적인 자세로 세계도자 엑스포를 유지시키며 경기도 브랜드로 만들려는
계획이라는 극과극인 모습에, 목포 행남사가 여주로 빼앗기고 산업도자로 명맥을 이어왔던 목포권 도자산업은
급격히 위축되어져 중소기업도자 산업체도 부도위기에 빠져들어 매우 힘들어 하는 실정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박람회에 자비를 들여 1년에 2회씩 참여하는 목포에 위치한
산업도자회사를 보면 대표이사가 직접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모델링한 후 자체제작하여 상품화하는
적극적인 자세이나 주위의 관심부족으로 중국의 힘을 빌려야하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에 목포에
도자박물관 유지시키려는 지자체 의지는 약할 수 밖에 없고 명맥을 유지할 리더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7-5 관광문화상품개발
공예품대전,민예품대전에 출품한 상품들이 해년 마다 나오는데 개발이 되지 않은 이유는 지자체의 행정적인 미숙함과 전문적 지원시스템의 프로화 결핍으로 관광상품개발목적보다는 공모전 수상에 대한 작품개발로 일반화시키려면 비싼 상품으로 되어 일반화 시키지 못함이 있어 개선이 필요
7-6 관광체험화
○ 남도도자상품을 볼 수 있는 소비자나 외국관광객을 유치하는 종합 도자센터와 한국과 일본의 역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전남지방 도자체험실습장과 숙박시설 수학여행 코스 개발- 옹기,청자,분청사기제작과 찻사발을 제작하여 2차소성작업까지 마무리 짓는 보름간의 한국체험을 구성
○ 도예가의 마케팅을 위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화 지원책 연구
○ 도예클러스터 구축으로 도요지보다는 대도시 근교를 선택하여 체험화 교육 유도- 어릴때부터 흙을 빚어 도자기를 만드는 자연스러움에 우리의 문화가치를 갖게 하고 우리가 누구인가를 먼저 깨닫는 교육 프로그램 개설과 체험교육으로 각 지자체마다 도예체험교사 선발
○ 지역축제와의 연계방안 무안 백련축제, 보성 다향제, 담양 대나무축제 등 차와 관련된 축제 연계
○ 전통과 현대적인 유약개발로 새로운 도자상품을 개발하려는 의지와 적극적인 개발자금지원책 필요
○ 나주 옹관유적지와 연계 강진청자, 영암도기문화센타 관광상품화의 아이디어 재고 필요
○ 전문 도자체험관-인간문화재급 작가를 위주로 전통옹기제작하는 웰빙형 부가가치 상품으로 전환 시켜 이미지 쇄신
8. 도예가와 다인들의 역지사지
도자기
다도구를 통한 올바른 차문화는 도예가들의 안목을 높이게 된다. 차문화와 도자문화는 뗄 수 없는 같은 길을 가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현대 도예인들의 생각이 자기만의 추구하는
작품만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위험한 발상이 자기의 발목을 잡고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차문화와 연계한 다구를 제작하는 도예가가 많지만 그리 넉넉한 생활을 이루지 못하는
실정이다. 다인들이 소장하고 있는 다구와 도예가들이 만나 아름다운 만남전을 기획하여 열어 본
적이 있다.아주 가까워야 할 전시가 처음 있었던 일도 우리를 반성케 했다.
다인들은 우리의 역사와 같이 좋은 다완과 다기를 소장하기를 원한다. 일반인들이 왜 선조들의 청자빛을 재현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질문과 질책이 있을 때
본인도 거기에 있었지만 다른 도예가의 일로만 생각되어져 왔다. 어느 순간에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그에 대한 답이 느껴지게 되었다. 청자빛을 재현치 못한 이유에는 첫째
체계적인 유약을 배우지 못한 교육시스템, 둘째 사명의식 부족이며, 셋째
어려운 생활환경으로 실험과 도전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것 ,넷째 자신을 먼저 알아야하는데 그걸
깨우치 못하는것이라 생각 해 본다. 옛부터 청자색이란 비온 뒤 개인 맑은
하늘색. 심오한 바닷물속 깊은색으로 표현하는데 한가지로 설명하기 힘든
색이며 마음으로 느끼는 색이라 말 할 수 있다.
잘 된 작품과 좋은 작품을 구별 하려면 어떻게 표현되는가? 전시장에 가서 작품을 감상 할 때 눈에 선뜻 들어오지만 자주 볼 수 록 지루하고 싫증이 나는 작품이 있고, 처음에는 눈에 들어오지 않지만, 보면 볼 수록 작가의 의도를 생각 하게 하는 작품이 있다. 전자를 잘된 작품이라 말 할 수 있고 후자를 좋은 작품이라 말 할 수 있다. 도자기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의 도자기색은 어디를 가나 별로 다르지 않다. 도예가인 본인에게도 시선을 잡지 못한다면 다인들이나 관광객들에게 우리의 관심을 끌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8-1. 조재호 다완의 제작기법
조재호는 원래 현대도예가이며 새로운 기법을 묘사해 응용하여 점토에 회화적인 멋을 접목시켜 보고 붓끝에서 느껴지는 서도의 비백의 기운을 손끝으로 표현해 보고 싶은 작가이다. 순간의 힘이 얼마나 크고 마음을 움직인다는 배움은 서예가이신 부친께서 글을 쓰실 때 느끼게 되었다. 조형이면서 형상화한 작품을 하고 있을 때 차문화의 연계한 다완을 접하게 되었고 나만의 독특한 작품을 제작하고 싶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유약의 데이터를 의식하지 않는 것이다. 도예가들의 아킬레스건으로 그 점에 노하우를 두고 있는데 조재호는 정반대의 길을 도전하였다. 한 가지 유약이라도 수 십가지 기법과 유약의 색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는것을 경험하게 되었고 한번 바를 것을 두 번 바르기도 하고 비가오면 비를 맞고 시유를 하기도 하고, 추우면 추운데로 얼어붙게 시유를 하기도 하고 두껍게 시유되었으면 그대로 소성하여 흘러 내리기도 하고......
이것이 조재호 다완 유약 시유기법 중 일부분이다. 그러나 다음에는 그 방법을 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된다.이러한 도전정신은 오래 전에 자신과의 약속이었다. 이러한 작품제작은 새로운 다완을 보고싶은 다도인의 욕구를 이해하게 되었고 새로운 다완의 제작을 요구하는 무언의 희망사항이었다.
9. 결론
지금까지 전남지역의 도예발전 과정을 보면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볼 때, 많은 장점과 인프라가 있었지만 기대만큼 도예문화가 활성화 측면에서는 눈에 보이듯 발전하지는 못했다. 수공예적인 면에서 중국에서 도자기를 만들어 들어오는 중간상인들의 마케팅전략에서 산업자기들이 가격경쟁에서 밀려 나가고, 전통도자기는 아이디어 개발 부족과 유약 개발을 하지 못하여 일반인들이 무엇을 찾고자 하는가를 고민해야 하는데 과연 도예가들이 그 뜻을 헤아렸는가 반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남지역에는 영암도기문화센타와 강진청자박물관 연구소로 제 모습을 갖추고 있고, 두 연구소는 지자체가 운영하는 전남의 도자기 얼굴이기도 하다. 영암도기문화센타는 도기의 특색에 맞춰 브랜드화가 필요하고, 전시된 작품에는 정통성이 중요하다. 지역 축제로서는 강진 청자축제가 있으나 축제로서 갖춰야 할 부수적인 시설이나 이벤트가 우리 나라 10대 축제라는 타이틀에 맞게 충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축제에 참여한 강진청자업체 출품 작가들도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을 제작하여 구매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무안에서는 어렵게 작업하고 있는 청년분청도예작가들이 이벤트화하는 모습에는 강진군의 지자체의 관심도와는 대조적이라는게 힘에 겨운듯 보인다. 분청작가들도 새로운 아이디어작품으로 마케팅화하지 않으면 일반인들에게 외면 당할수 있다는 위기감도 느껴야 한다.
우리 도예인들이 전통과 전승을 고집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그러한 도예인은 도예가의 20내지 30%정도가 옛것을 이어나가면 될 것이고 나머지 도예인들은 전통을 응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유약을 개발하여 우리만이 아닌 세계적인 흐름을 맞춰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다. 차문화와 도자기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너무 깊숙이 전통, 전승도자에 뿌리박혀 어디로 가야할 것인가도 스스로 못 찾고 있다. 예를 들면 요장마다 다도인들이 다기와 다완을 많이 찾는다. 어느 요장을 가 보아도 우리의 전통적인 기법은 그리 벗어나 보이지 않는다고들 말한다. 새로운 도자기를 소장하고 싶어도 그러한 작품을 찾을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작가들는 처음에 성공한 유약으로 상품을 내놓은 후에 다른 유약으로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 혹시나 실패할까 여서다. 그러나 도예가들이 도전정신을
더 깆어야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문양과 유약조성 그리고 소성기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고민은
필자인 본인에게도 해당이 되어 직접 제작한 다완을 코엑스, 벡스코, 김대중센타 등에 직접
참여하여 새로운 유약과 기법을 선보여 다도인과 마주쳐 마케팅화에 승부를 걸어본 결과
다도인들이 어떤작품을 선호하는지를 파악하계 되었고, 고정된 작품보다는 보다 색다른
다완을 소장하고 싶다는 결과가 나왔다.
수익구조의 변화와 작업환경의 변화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판매유통의 확보등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며 개인공방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는 작업과 영업환경을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대도시등을 중심으로 한 각종
문화예술행사와 전시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획하여 작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
2008년 8월 23일 한국 차산업 발전방향 제시를 위한 목포 차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대학 교수로서 후학을 지도하는 입장과 현업 도예가로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조재호 발표자의 확신에 성원을 보냅니다. 이 글은
많은 도예가들이 함께 고민해야 할 일이기에 발표문 원문을
올리게되었습니다.
일시 : 2008년 8월 23일 토 10:00~16:00
장소 :
목포대학교 교수회관 3층
주최 : 국제차문화학회
주관 : (사)국제차문화교류협력재단 .
전남차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