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
강의 내용 |
강사/ 강의장 |
13:00
~13:30 |
개회인사 |
8A룸 |
13:30
~14:50 |
강의 1-1 생각을 일깨우는
방법 |
(최현국) /
8A룸 |
강의 1-2 힐링코칭 (건강과
심리) |
(신영호) /
8B룸 | |
15:10~
16:30 |
강의
2-1 self 코칭의 원리 - 자기성장방법 - |
(최현국)
/ 8A룸 |
강의
2-2 코칭수련의 방법과 발전방향 |
(박준표)
/ 8B룸 | |
17:00~
18:20 |
강의
3-1 영성과 코칭 (영성의 이해와 활용) |
(최현국)
/ 8A룸 |
강의 3-2 학교밖 아이들 코칭으로 세우기 |
(문황영) / 8B룸 | |
18:30~ 19:00 |
폐회인사 |
8A룸 |
3. 장소 : 서울상담심리연구소 8층 (http://scpi.kr 약도 참조 -- 3호선 약수역 부근)
5. 신청방법 : 담당자에게 '꼭' 메일로 신청 ( 아래 '필수기재사항'을 포함시켜서 메일보내주세요)
(1) 신청담당자 : scpipma@daum.net
(2) 필수기재사항
1) 신청메일 제목을 '코칭학술대회 신청'이라고 기재
2) 신청 강좌명 - ( 각 시간대별 1개씩, 최대 3개 신청 가능)
3) 이름 4)연락처 5)메일주소
--------------------------------------------
.
============================================================
강의별 세부내용 안내
============================================================
[ 강의 1-1. 생각을 일깨우는 방법 (최현국 코치) ]
코칭의 본질은 고객의 생각을 일깨우는 방법과 흐름을 다루는 것에 있어서 전문성 입니다.
많은 코치들이 코칭대화모델에 의거하여 프로세스별 질문 만을 하거나, 일정한 패턴에
고착되어서 자유로운 탐험과 발견을 이뤄가는 코칭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생각을 일깨우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며, 최근 심리학 정서이론에서
강조하는 상호연결과 정서적 공명이 생각을 일깨우는 것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또한 코치가 고객과 함께 깊은 연결상태에서 만들어가는 코칭흐름을
어떻게 다양하게 다룰 수 있는지 설명함으로서, 생각을 일깨운다는 것의 다양한 방법과
깊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 주요내용 ] - 고객의 생각을 일깨우는 방법
7가지
1. 자신의 현상과 패턴을 보게 한다. ( 비평가적 인지, 행동 피드백)
2. 방향성(목적지)을 깨어나게 한다.
( 더 큰 목적 / 더 큰 게임 / 더 큰 그림 (탁월함)성취하기 )
3. 개선할지, 허물고 새로지을지 생각하게 한다.
4. 청크 질문으로 사고를 확장시켜 발견하게 한다.
5. 머물기로 본질적인 것과 (가치있는 것과)연결한다.
6. 리프레임 방법을 써서 보는 시각을 새롭게 한다.
(고통을 완전함으로 인식) ( 문제해결 & 더 큰 그림을 보기)
7. 메시지의 활용 - 생각의 나뭇가지 + 생각의 파동
[ 강의 1-2. 힐링 코칭 - 건강과 심리 (신영호 코치) ]
본 강의에서는 코칭을 활용하여 전인적 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힐링코칭의 개념을 정의하고 현대사회의 힐링의 참 뜻을 돌아봅니다.
건강이 심리적 요인과 밀저한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긍정기대와 코칭이 전인적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고객이 말하는 표면적인 범주의 건강이슈에 대해서 더 큰 목적을 탐구하는 코칭,
자신의 생활패턴과 내면적 상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코칭을 통하여,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강의 2-1. Self 코칭의 원리 - 자기 성장 방법 (최현국 코치) ]
'self코칭의 원리 - 자기 성장 방법' 강좌에서는 self코칭을 활용하여 자기변화와 성장을
이루는 방법을 전달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한걸음 한걸음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자세한 방법을 배우며, Self 코칭의 원리를 이해하게 됩니다.
본 강의에서는 Self코칭을
통해 자신이 변화시키고 성장시키고
싶은 영역을 검토하는 방법,
그리고 그러한 영역에서 도달 할 목표점을 초점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몸은 다양한 변화저항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기 한계를 파악하고
실질적 변화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원리에 대해서도 나누게 됩니다.
꿈에 한발짝 나아가기 위해 실질적으로 21일동안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강의에서는, 사람이 변화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본지식과 노하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며,
강좌를 듣고 난 이후에는, 자신의 삶을 더 잘 살아갈 수 있는 힌트를 얻어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에 '꿈을 이루는 방법' 강의에 덧붙여서, 바로 실천하여 변화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주요내용 ]
- 코칭의 본질과 Self 코칭의 연결성
- Self코칭의 원리 - 자기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설명
- 코칭영역 선택의 중요성 - 어떤 기준으로 영역 선택을 하는가
- 도달점을 정하는 것의 중요성
- 자신만의 목표추적시스템 - 성공체제 구축방법
- 사람들이 변화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이해
-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꼭 알아야할 사항
- 향후 21일동안 변화하기 위한 실행지식 세우기
[ 강의 2-2. 코칭수련의 방법과 발전 방향 (박준표 코치) ]
본 강의에서는 코치로서 어떻게 수련의 방향을 잡고 성장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코치로서 성장하는 것이 단순히 코칭자격증만을 따면 된다는 식이면 곤란합니다.
좀 더 체계적이고 본질적인 성장의 구조를 세우고 꾸준히 성장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과연 나는 코치로서 어떤 영역을 어떻게 수련하여 높은 수준의 코칭 실력에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강사님의 경험담과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해 드립니다.
이를 통해 코치님들이 자기 수련의 길을 정확히 인식하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 방향을 잡을 지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여, 실질적으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 강의 3-1. 영성과 코칭 - 영성의 이해와 활용 - (최현국 코치) ]
인간은 사회적 존재일 뿐 아니라 영적인 존재입니다. 인간이 단순히 한 두 가지의 영역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심리성적, 심리사회적, 심리영적 영역 등 다체계적 존재로 인식되는
성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영적 관심에 대한 강조가 여러 학문에서 제기되고 있고
개인 성격발달의 필수적이고 본질적인 부분으로 영성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의학 분야와 심리학분야, 간호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 회복을
이끄는데 있어서 영성이 차지하는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고 코칭 분야에서의 영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상황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영성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영성이 고객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논합니다.
코칭의 본질적 관점에서 영성이 어떻게 이해되고 연결될 수 있는지 폭 넓은 관점을 제시합니다.
본 강좌의 목적은 코치들이 영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코칭 과정에서 적절히 영성을 파악하고
영성의 기능을 코칭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이 좀 더 중심을 잡고 내면의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통찰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실질적으로 코칭에서 활용 가능한 영성질문을 공유함으로써, 영성적 탐구와 발견을
어떻게 풀어갈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강의 3-2. 울타리 코칭 (학교밖 아이들을 코칭으로 세우기) - (문황영 코치) ]
본 강의는 코칭을 우리 사회현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코칭이 온실속에 좋은 여건의 고객에게만 제공될 수 없으며, 발전의지를 갖기 힘든 고객들,
특히 학교 밖 학생들에게도 적영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수 년간 청소년을 만나오고 현장에서 청소년과 몸소 힘듦을 나누며
특히 학교 부적응으로 프로그램 대상자로 선정된 아이들을 만나서 경험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학교에서 프로그램 대상자로 선정되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공교육의 구조에 적응하기 어려워합니다.
일반적인 코칭 고객과 달리 자발성과 변화 의지가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학교밖 아이들(교정명령 대상자, 부적응자, 퇴교예정자)을 대상으로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고, 어떻게 코칭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실질적 방법을 제시합니다.
현장에서 경험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생생한 청소년의 이야기를 듣게 되실 것입니다.
==================================================================================
강의 교수 프로필
===================================================================================
**
강의 교수 : 최현국 코치 (강의 1-1, 2-1, 3-1 )
- 서울상담심리연구소 대표/ PMA코칭센터 대표
-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상담심리전공) 박사과정
-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석사 졸업
-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마케팅전공 석사졸업
- 연세대학교 상담심리연구실 연구원
- 서울상담심리연구소 상담수련팀 사례배분심사위원
- 서울상담심리연구소 상담수련팀/임상수련팀 총괄운영책임
- 로저스 인간중심상담 강의교수 및 수퍼바이저
- 개인상담 : 로저스 상담접근 300사례 이상, 2000시간 이상 상담
-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PCC) /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KSC)
- 코칭진행경험 : 3천 시간 이상 / 코칭강의, 수퍼비전지도 : 1만 시간 이상
- 한국한국코치협회 4개 프로그램/ 국제코치연맹 133시간 ACTP 인증
- 상담시연, 상담사 길 설명회, 자존감향상 등 강연 활동 (연 50회)
- 전) 한국생산성본부 컨설팅 전문위원 - 기업체 평가, 컨설팅
** 강의 교수 : 신영호 코치
(강의 1-2 )
-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가족상담학 전공
- 행복나라치유상담연구소 대표
- 행복나라심리코칭센터 대표
- 한국코치협회 대전지부 운영위원(KPC)
- 한국분노관리협회 사무국장
- 휴먼케어네트워크(비영리) 이사
- 감성플러스아카데미 마스터 강사(분노, 행복증진)
** 강의 교수 : 박준표 코치
(강의 2-2 )
: 고려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를
마치고 연세대학교에 청년문화원에서 웹 서비스를 기획했다. 모바일 게임회사에서 ScrumMaster로 일하던 중, Bas Vodde의 제안을
받아 현재는 싱가폴에 본사가 있는 애자일 코칭 전문 그룹 Odd-e.com 에서 Agile Coach로 일하고 있다. 7개 이상의 스크럼 팀을
코칭했고, 삼성전자, NC Soft, SK Planet 등의 회사에서 애자일/스크럼 관련 강의를 해왔다. 제랄드 와인버그의 Problem
Solving Leadership 과정의 졸업생이기도 한 그는 함께 일하기, 변화를 만들고 유지하기, 더 나은 프로세스 만들기에 관심이 많으며,
전문적으로 코칭을 공부하며 한국코치협회의 전문코치인증(KPC)을 받았고 국제코칭연맹(ICF)의 PCC 자격 인증을 수련하고 있다. 역서로는
파이썬 입문서 <헬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있으며 스탠포드 d.School의 <Design Thinking Workshop:
Gift-Giving Project>도 번역했다.
** 강의 교수 : 문황영 코치 (강의 3-2 )
- HY:M힘코칭 대표코치
-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 한국코치협회 KAC인증심사위원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인사조직 석사
- MBTI, DISC, 에니어그램, TA, 사상체질심리학 공인 강사
- 현)KMAC엑스퍼트 전문위원
- 현)예스티엠 전문강사
- 현)한국진로컨설팅 연구센터 수석연구원
- 전)중소기업중앙회 인재교육부 전문교수
- 전)이우곤HR연구소 교육연구팀 연구원
- 2009년 부터 현재까지 700여개 학교, 200여개 기업 강의 및 코칭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