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스마트스코어(SMART SCORE)는 2014년 10월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골프장 운영, 중개, 부킹, 투어, 정보제공 및 골프용품 제조 / 판매업, 골프장 378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 주식은 액면가 500원에 총 발행 주식 수는 4,401,971주이며, 주요주주로는 대표이사 및 임직원 25.47%, 스마트 투자목적회사 22.88%, 투자조합, 사모 투자, 기타 및 소액주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 종속기업으로는 골프 의류 제조 및 판매 맥케이슨, 보험 위드리치, 골프잡지 지엠케이미디어, 골프장 운영 이앤엘, 골프장 정보 제공 스마트스코어 싱가포르 / 베트남, 금융투자 마제스티홀딩스, 골프용품 제조 및 판매 마제스티골프코리아 일본 / 대만 / 홍콩/ 중국 / 미국 등을 두고 있습니다.
2. 매출 현황
스마트스코어와 종속기업 매출액은 2017년 42억 원, 2018년 94억 원, 2019년 117억 원, 2020년 229억 원, 2021년 428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2년 매출액 1,938억 원, 영업이익 131억 원, 순이익 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스마트스코어는 2022년 기업 인수 및 종속기업 편입으로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3. 주요사항
1) 투자유치
스마트스코어는 2017년 11월 시리즈 A 20억 원, 2018년 6월 시리즈 A 25억 원, 2019년 3월 시리즈 B 100억 원, 2020년 12월 시리즈 C 100억 원, 2021년 4월 시리즈 D 500억 원, 2020년 1월 시리즈 E 500억 원, 2022년 6월 Pre-IPO 1,800억 원을 투자유치했습니다. 스마트스코어는 2022년 8월 유상증자 시 보통주를 주당 185,224원으로 증자를 실시했으며, 주요 투자자로는 VIG파트너스, 아이코니캐피탈, NH투자증권, 한국산업은행,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했습니다.
2) 사업 진행 현황
국내 골프 이용자는 약 50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스마트스코어 회원 수는 약 320만 명, 월간 이용자 수(MAU) 110만 명, 하루 이용자 수(DAU) 16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는 골프장 운영부터 용품, 패션까지 골프와 관련된 분야의 모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베트남 및 싱가포르에 이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미국 및 유럽 등으로도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는 2023년 2월 피팅 전문 클럽 제스타임 인수, 해외 골프장 지분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투자유치 시 기업가치를 9,000억 원으로 평가받으며 유니콘기업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상장 계획을 밝힌 것은 없으나 2022년 Pre-IPO가 마무리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에는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 전화, 이메일, 카톡으로 연락주세요.^^
강동호 팀장 : 010-2734-5752
카톡 : 01027345752
이메일 : eagles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