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슈는 운동형식에 따라 투로운동과 격투운동(산타 또는 산수라 불리움)으로 크게 두 가지로 양분된다.
격투운동
일정한 조건아래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여 2인이 지혜와 기술을 겨루는 대항운동, 현재 산수(散手), 태극추수(太極推手), 단병(短兵)등이 행해지고 있다.
산수(散手)
산타(散打:격투기)는 우슈의 종목중 같은 체급의 선수끼리 자유대련으로 맞붙어서 승부를 겨루는 방식으로 ,
낭심부분을 제외하고 얼굴, 하단, 던지기, 꺽기, 무릎치기, 팔꿈치치기 등 의 기술을 사용한다.
득점부위는 머리, 몸통, 대퇴부, 소퇴부등으로 구분되며 격투기장갑을 착용하여 홍과 흑의 2인 1조가 되어 총시합
3라운드 2승체제로 하며 1라운드의 시간은 2분간이고 라운드간 1분 휴식한다
쿵후의 산타=격투술은 다른표현으로 박격/뇌퇴/산수/백타...등등의 여러 격기의 표현으로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중국 국제 무술연맹
(글러브를 착용하며 팔굽과 무릎의 사용을 금지하되 얼굴(앞면)의 가격을 허용합니다.
물론 던지기와 꺽기는 기본이죠
◈.중화국술 국제연맹
레이타이 라고 하는 10미터 높이에서 경기를 하며
안면 가드만 착용하고 손에는 얇은 헝겁을 감고 하는 무술대회로 쿵후의 가장 격렬함을 느끼게 하는 무술대회에서 가장 실질적 대회. 단,팔굽의 사용은 허용하되 무릎의 사용은 금함. ***던지기와 꺽기는 기본입니다.
◈.대만(중화국술)대회===산타연맹
안면 공격은 기본이며 던지고,꺽고,넘어뜨리고 상대의 전신을 공격 할 수 있으며 팔굽의 사용을 허용함.
복싱처럼 4각의 링에서 경기를 함.
◈.홍콩(아시아 태평양)대회==아태배 무술대회
복싱경기처럼 4각의 링에서 주로 경기를 하며 팔굽과 무릎의 사용을 허용하며 기본상식을 벗어난 행동을 제외하고는
모든 기술을 허용하는 대회임.
위의 4 대 무술대회 이외에도 수 많은 산타의 대회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각 무술연맹에서 경기의 규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프로와 아마추어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팔굽과 무릎의 사용을 하지않고 평범한 격투술의 대회로 치뤄진다면 이것을 아마추어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