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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甲木參天 脫胎要火 갑목참천 탈태요화
春不容金 秋不容土 춘불용금 추불용토
火熾乘龍 水宕騎虎 화치승룡 수탕기호
地潤天和 植立千古 지윤천화 식립천고
갑은 순양의 목으로 본래 체가 견고하며 참천(參天)하는 기세가 있고 또 지극히 웅장하다
그리고 정월에 생하면 인월 갑목은 여리고 기가 한냉하니 火가 있어야 발영한다
갑목이 2월에 생하면 목기가 가장 왕성한 기세를 띠고 있으므로 火로 그 기令세를 설해야
청영하여 재능과 지혜가 있는 사람이 되니 강왕한 목은 화를 얻어야 완고한 기질이 변화된다
봄에 태어난 갑목은 금이 휴수한 때에 쇠약한 금으로 왕성한 금을 극하면 목이 견고하여
오히려 금이 이즈러지고 만다 그래서 봄에 태어난 갑은 금을 허용하지 않는다 한 것이다
갑목이 가을에 생하면 時令을 잃었으니 가을의 본기인 금을 토는 생하여 실기로 가장 허박한 상태가
되어 목의 극을 받게 되면 목을 배양할 수 없으니 추불용토라 한 것이다.
만약 사주에 인오술이 있고 병정화가 천간에 투출되었다면 설기가 지나칠 뿐 아니라 화의 기세가
강한 것이므로 진토를 깔고 있어야 한다 화가 치열하면 진토를 깔고 있어야 한다 (화치승룡)
사주에 신자진이 있고 임계수가 천간에 투출되었다면 수의 기세가 강한 것이므로 지지에 인목을
깔고 있어야 한다 수가 범람할 때는 인목을 깔고 있어야 한다 (수탕기호)
금이 날카롭지 않고 토가 건조하지 않고 화가 치열하지 않고 수가 범람하지 않는다면
갑목이 어찌 천년을 버티는 장생을 얻지 않겠는가?
궁통보감
생목은 화를 얻으면 목화통명으로서 밝아지므로 병정화와 같습니다.
生木得火而秀 丙丁相同 死木得金而造 庚辛必利 (생목득화이수 병정상동 사목득금이조 경신필리)
사목은 금을 얻어서 다듬으면 졔조되니 경신이 반드시 이롭다합니다.
生木見金自傷 死木得火自焚 無風自止 (생목견금자상 사목상화자분 무풍자지 )
其勢亂也 遇水返化基原 基勢盡也 金木相等 (기세란야 우수반화기원 기세진야 금수상등)
생목이 금을 만나면 상하고 사목이 화를 얻으면 저절로 타버리며 바람이 없으면 저절로 그치나
그 세력은 혼란스럽고 수를 만나 근원으로 돌아가면 그 세력이 소진된다합니다. (화의 세력 견제)
格謂斵輪 若向秋生 反爲傷斧 是秋生忌金重也 ( 격위착륜 약향추생 반위상부 시추생기금중야)
금목이 서로 비등하면 금으로 목을 다듬어서 수레바퀴를 만드는 격이다 합니다.
추생 갑목은 기세가 왕성한 금을 꺼립니다.
1.寅月 甲日干
丙화와 癸를 씁니다 丙화를 위주로 癸수를 보좌로 씁니다 丙화가 투출하면 寒木向陽으로 부귀를 논합니다.
그러나 癸수와 丙화를 같이 쓸 때는 나란히 쓸 수가 없으니 간격이 있어서 丙화와 癸수가 서로 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癸藏丙透(계장병투}하면 부귀하며 丙藏癸透하면 수재이며 丙癸全無하면 평범한 사람입니다.
丁화가 투출하면 목화통명하니 총명하며 丁癸투출하면 세상물정에 어두운 선비에 불과합니다.
경신이 나란히 뜨면 평생 노고하고 극처극부하며 지지에서 금국도 회합하면 뿌리가 상하여
갑목이 쓰러지므로 가난하지 않으먄 요절합니다.
병정화가 없고 임계가 나란히 뜨고 무기가 없다면 水泛木浮(수범목부)로 넘치는 물에 떠 다니므로 객사하거나
쥭어서도 관이 없다 합니다.
한 무리의 무기토가 있고 금국도 회합하면 재다신약으로 부옥빈인이며 처자식의 인얀도 늦다합니다.
癸水多一丁은 癸수로 인하여 너그러운 성품이라 해도 丁화의 불꽃이 꺼지므로 세상물정 어두운 선비이며
간사한 영웅으로 겉으로는 선한 척 하여도 행동은 탁하므로 웃음 속에 칼을 감추고 다니는 위인입니다
경금이 없고 정화가 투출하면 갑목의 왕성한 기세를 정화로 설기하여 밝아지므로 학자인 文星에 속합니다.
모든 것은 천간 지지 구조에 따라 전혀 다른 것이니 살펴 보아야 합니다.
2卯月 甲日干
압츈 우수가 지나 경칩개구리가 잠에서 깨어난다는 묘월은 갑목이 庚금을 얻으면 陽刃駕殺(양인가살)이라 하여
양인이 칠살을 타고 위엄을 나타내므로 작은 귀함을 누릴 수 있으며 무술이나 기예등 현저히 발달합니다.
무관이 직책을 가지려면 戊토의 도움이 필요하며 庚금은 왕성한 기세로 영웅으로 만인을 제압합니다.
그러나 癸수가 있으면 토금의 기세를 설기하므로 건달에 불과하며 양인이 중첩되면 겁재의 기세가 왕성한 것으로
흉한 액을 만나고 성정이 흉포합니다.
고서에 목이 왕성하면 화로 빛나야 과거를 치르고
목이 봄에 태어나면 처세가 편안해지고 장수한다 하여
일주가 의지할 곳이 없다면 재운으로 흘러야 합니다.
3.辰月 甲日干
입춘 우수 경칩 춘분을 지나 청명(농사의 시작)으로 오면 이미 木의 기세가 고갈된 상태로서 양기가 왕성하여 진
것으로 우선 庚금을 취하여 양기를 설기하고 壬수로서 음양의 조화를 이룹니다.
庚 壬이 모두 투간하면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므로 국가고시인 과거에 급제한다 합니다.
다만 庚 壬이 미약한 시기이므로 운과 용이 상생하여 庚과壬을 도와야합니다.
庚이 기세를 가지고 있어 壬수만을 취하면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 뛰어난 재주와 학식으로 부자가 됩니다.
천간에 丙丙이 있으면 기세가 왕성한 것으로 庚금이 지지벼에 암장이 되어 있으면 이것은 무딘 도끼와 같아 강함이 없습니다.
허요 부귀를 구하기 어렵다 그러나 壬癸가 있어 丙화를 제하면 지방고시 수재는 할 수 있습니다.
수가 없고 戊己토가 투출하고 지지에 토국을 이루면 기세가 매우 왕성한 것으로 기명종재라 하여 甲목은 부득이 자신을
버리고 토의 기세에 복종하여 따른다 대채로 사람의 인연으로 부귀하여집니다. 처자도 유능하다 합니다
戊己토가 많은데 甲乙목이 많으면 탈재라고 하여 늙도록 고생하고 재산을 다스릴 권한도 없습니다.
여성이 명조가 이와 같으면 여성이 남성의 권리를 장악하고 내조는 가능하여도 甲乙목이 중첩되면 매우 음란하고
추악하다 합니다.
지지에 금국을 이루면 丁화로 제어하며 이외에는 진월에 丁화를 쓰는 법은 없습니다.
진월은 庚금을 먼저 쓰고 壬수를 나중에 씁니다.
고서에 甲乙목이 인묘진월생이면 천간에서 庚 辛금을 만나야 하고 남방 화운으로 가야 부귀하고
북방 수운에는 흉하다 합니다.
4.巳.未月 甲日干
입춘 우수(인월) 경칩 춘분(묘월) 청명 곡우(진월)을 지나 입하 여름의 시작은 사월입니다.
사월은 甲목의 기세가 퇴기하고 丙화가 사령함으로 권력을 잡음으로 癸수로 甲목을 촉촉히 적십니다.
(참고)음양 丙(양) 壬(음)의 二氣로 나누어집니다. 고로 음양은 수화를 말하는 것으로 한난을 말하며
二至라고 한다 (二氣) 각각 180일씩 주관한다 동지 하지로 나누며
다시 二分으로 춘분과 추분으로 나뉘어집니다. 二分은 丁화와 癸수로 조습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사주에서 조한 기운일 때 계수를 써서 습의 조후를 맞추는 것입니다. 임수는 한을 담당
사주가 난하다면 임수를 쓰고 사주가 조하다면 계수를 쓰는 것입니다.
즉 한난조습의 글자는 壬丙丁癸로 말 할 수 있다 임수와 병화는 총사령관으로 보면 됩니다
이분에서 각 사이에 四立은 입춘 입하 입추 입동으로 나누어집니다. 사립에서 갑을경신이 나옵니다.
사립은 90일을 주관합니다.
二氣 丙 (동지에서 하지까지 주관 ) 壬(하지에서 동지까지 주관 180일씩 총사령관)
二分(춘분.추분) 동지 춘분 하지 추분
四立 (입춘 입하 입추 입동) 동지 입춘 춘분 입하 하지 입추 추분 입동 동지 (갑을경신이 나옴)
巳월甲일간에 계수를 촉촉히 적신다는 것은 조후적 관점입니다. 우선 계수로서 甲목이 기세를 보완하고
丁화는 나중에 쓴다 합니다
庚금이 많다면 기세가 무겁고 왕성한 것으로 기세가 쇠약한 甲목이 감당하지 못하므로 오히려 병이 된다
합니다. 이때는 壬수로 庚금을 설기하면 비로서 음양의 조화를 득한다고 합니다.
하나의 庚금은 기세가 맑은 것으로 두개의 丙화가 있어 기세가 무거워도 庚의 설기로 인하여
음양의 조화로 약간은 부귀할 수 있다 합니다.
그러나 화도 많고 금도 많으면 기세가 쇠약한 甲목이 감당하기 어려워 하격이라 합니다.
癸수와 丁화 庚금이 함께 투출한다면 癸수로 甲목을 적셔주고 丁화로서 庚금을 제련하여 (丙庚은 단련이라 함)
최고의 국가고시인 과갑에 급제한다 합니다. 환경이 좋이 않은 경우라도 지방고시에서 급제한 중앙에 천거된
인재라고 합니다.
癸수가 없고 丁庚만 있어도 부로 가는데 壬수가 투출하면 노력하여 부자는 될 수 있다하며
수도 丁화도 庚금도 없는데 한 무리의 丙과戊토가 있다면 화토의 기세를 甲목이 감당하기 어려워 쓸모없는
사람이라 합니다.
여름의 木을 전체적으로 논하자면 조후가 급한데 임계가 없으면 병화와 무토가 당령한 때이니 아름답지 못합니다,
5.午월 未월 甲일간
午월 甲목이 용신을 휘하는 법은 夏至를 기점으로 삼으니 하지 전은 巳월과 같고 본성이 허하고 마르니 癸수를
필요로 하나 하지 후는 午월과 같이 보니 일음(一陰)이 생하고 丁화의 기가 물러가니 癸수를 취하지 않는다
참고) 1. 입하(여름시작) 소만(농사시작) 巳월 2. 망종(씨 뿌리는 시기) 하지(낮이 가장 길다) 午월
오월 하지전은 오월로 사월과 같다 계수 필요하다 오월 하지 후는 오월 계수를 취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오 미월은 화가 타오르는 건조한 시기에 해당한다. 이때에 계수가 없으면 부특이 정화를 쓰나
이 경우는 운이 북방 수운으로 가는 것이 좋으나 천간의 수는 좋지 않습니다.
오미월은 정화가 당령합니다. (월령용신) 여름의 화 겨울의 수는 조후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살중신경 (殺重身輕) 목이 오미월이면 본성은 사절지가 되고 庚금은 진기가 되고 임계수 인성이 금을 설하고
목을 생함이 없으면 살중신경이라 한다 운이 재운으로 향하면 재생살이되어 살이 무리를 이루게 되어
곤고하지 않으면 요절하게 된다 선빈후부 신약한데 경금이 많고 살중신약한데 병정이 살을 제복하거나
임게수가 있어 滋潤하고 도와주면 인성으로 이는 선빈후부할 징조입니다.
5.申월 甲일간
입추(가을시작) 처서 (더위가 물러난다) 申월 甲목은 본성이 마르고 금기가 왕하니 먼저 丁화를 쓰고
庚금을 나중에 쓴다 丁화가 투간하고 庚금이 숨으면 작은 부만을 이룬다 경금이 많고 정화가 없으면
질병이 있는 사람으로서 승려가 되면 재액을 면합니다.
癸수가 있어 가로 막으면 丁화이 붕꽃은 꺼지고 壬수는 丁壬은 화합을 하므로 불꽃이 바로 꺼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戊토가 있어야 화의 기세를 보존합니다.
초가을 木은 쇠하므로 다듬어 주는 것을 기뻐합니다. 庚금이 당령하니 庚금을 쓰는데 丁화가 없어서는 안됩니다.
참고) 당령(월령용신) 사령용신
二氣는 丙의 양과 壬의 음으로 二至라고 합니다. 각각 병은 동지부터 하지까지 180일을 주관하며 임은 하지부터 동지까지
180알을 주관합니다. 음양으로 수화를 말합니다. 그리고 소분류로 이분인 丁화와 癸수로 丙 丁 癸 壬은 한난조습을 말합니다.
병은 난을 주관하고 丁은 조를 주관하고 癸는 습을 주관하며 壬은 한을 주관하여 생장소멸을 말하기도 합니다.
동지 춘분 하지 추분사이에 四立이라는 입춘 입하 입추 입동으로 사립에서 갑을경신이 나옵니다.
동지 입춘 춘분 입하 하지 입추 추분 입동 동지 이렇게 흘러가는 것입니다
1년을 각각 45일씩 나눈 것으로 팔품이라 합니다. 여기서 무기토는 제외합니다.
丙 壬 이기 총사령관
癸 丙 丁 壬 이지 이분
癸 甲 乙 丙 丁 庚 辛 壬 당령
子 丑 寅 卯 卯 辰 巳 午 午 未 申 酉 酉 戌 亥 子
癸 癸 甲 甲 乙 乙 丙 丙 丁 丁 庚 庚 辛 辛 壬 壬
辛 乙 癸 丁 乙 壬 丁 甲
(사령용신)
하나의 당령에 세개의 사령용신이 있습니다.
癸수의 당령(월령용신)에는 癸 癸 辛이 있습니다. 甲목의 당령에는 甲 甲 乙이 있습니다.
당령은 환경이며 사령용신은 내가 태어날 때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물려받은 임무라고 합니다.
자연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으로 부모한테 물려받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子丑월이면 癸수가 당령합니다. 즉 癸수를 지향한다는 것으로 나의 원국에 癸수가 있거나 없거나
그 환경은 癸수의 환경이라고 합니다. 수는 목을 지향하기에 계수의 제1 희신은 갑목이라고 합니다.
사령용신은 투간되었다는 것은 수행할 의지가 있다는 것 그러한 임무를 수행하겠다는 것으로
천간은 의지로 의지를 가졌으면 의지를 수행할 환경도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사오월 태생이면 병화가 당령하여 실권을 휘두르고 있다고 봅니다. 원국에 병화가 있든 없든
궁통보감에서 당령이라는 말 대신에 병령 (秉 잡을 병 令 하여금 령)을 써서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당령으로 저는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5월 6월이면 丁화가 秉令한다 궁통보감에 나와 있습니다. 5월6월은 午 未월로 정화가 당령합니다.
오월에는 병 정화가 당령합니다 절기하고 관련을 지어봐야 할 듯 싶습니다.
甲목(도경선생님)
십간은 만물의 성장이 되는 戊토를 기준으로 하거나 성장을 이끌어주는 丙화를 기준으로 타 오행과의
관계로 파악할 수 있다 가령 戊토가 水가 스며들어 만사의 기반이 된다 기반이 마련된 곳에서 丙화를
만나면 성장이 되는 것이다 土에 水가 배합이 되어 모든 것을 낳게 하고 丙화로 발전하는 형상이다.
시작하는 환경은 土를 기준으로 水가 배합 이것을 시작하는 환경 태어나는 환경이라 한디
丙화로 성장 발전하는 환경이 된다 土에서 태어나는 것이 木이 태어나고 金이 태어나는 데
木을 본다는 것은 할 일이 생겼다는 것이며 金을 본다는 것은 경쟁을 하기 위해서 우월감을 보이게 된다
木을 보면 열심히 하게 되고 열심히 하게 되면 金을 보게 되는 것이다 金에서 할 일에 대한 우월성의 절차가
되는 것이다 木은 준비단계 金은 결과 일을 한 가치와 같다 나무가 꽃이 피고 열매도 되지만 계절이 변화하는
모습을상생상극이라 한다 상생상극으로 木을 생하고 金을 생하는것이 아닌 계절에 따른 변화하는 모습이
상생상극이다
甲이 庚을 만나면 甲이 열매가 된것이다 참고 甲申은 나무에 과일이 달려 있는 형상이라한다
甲을 심었으니까 봄에 씨를 뿌렸다가 여름을 지나 庚금이라는 열매을 결실을 채취할 때가 되었다는 것이다
甲이 庚을 보면 金극木이 아닌 결실을 볼 때가 왔구나 생각해야 한다 변화해서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
나간다는 뜻이다 金극木해서 목이 부러지고 그런 것은 아니다 상생상극 변화가 된다 한 것이지 상생이
되어서 좋고 상극이 되어서 나쁘고 이런 것을 보는 것은 아니다 변화가 되는 모습은 인간이 노력하는 것이
아닌 자연이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 변화되어 가는 자연의 모습을 보고 인간이 어떻게 노력을 해서 후천적으로 극복해 가고 이런 일들이
생극제화로 공부하는 것이다 때와 할 일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는 계절이 들어있는데
그 계절에 따른 것을 상생상극이라 한다
상생상극이 모양을 바꾸고 일도 만들어내고 싱생이 좋고 상극이 나쁘다가 아니다
水생木 봄에만 머물러 있으면 안되는 것이다 봄에 땅에서 올라왔다가 자라야 되고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것 순차적인 모습이 상생상극인 것이다 수확을 할 때가 되었다 경쟁을 할 때가 되었다
나가서 검증을 받아야 할 때가 되었다
甲목은 봄의 甲목 여름의 甲목 가을의 甲목 겨울의 甲목이 다 다르다 위로 올라가는 옆으로 벌어지느
열매가 열리는 모든 기운이 뿌리에 있는 甲목등 계절간 다 다른 모양의 甲목이다
甲목의 성질은 3가지로 보면
1) 오르는 기운
2) 퍼진다 (하늘에서 본 甲목)
3) 덮는다(밑에서 본 甲목)
甲목은 땅을 덮지 않게 해야 한다 덮으면 햇빛이 들지 않기에 土가 약해진다
태양의 열을 받지 못한다 반드시 金으로 木을 가지치기를 한다 (햇빛이 들어오게 땅에)
土생金을 받는 金이 木을 절지를 해야 한다 土생金은 土에서 나온 열매 土에서 나무가 나오고
땅을 덮으면 절지를 해야 한다 火생土는 윤택이라한다 땅이 윹택해진다 목이 땅을 덮어서
절지를 한다는 말은 2가지 의미가 있다 金극木의 의미
1) 열매가 살기 위해서 목을 죽이는 것으로 즉 가지를 말리는 것으로 햇빛이 잘 들게 하기
위함이다.
2) 쇠 연장으로 金으로 가지치기를 하여 土를 살리는 것을 절지라고 한다
가을이 오면 1번이 방법으로 열매를 익히기 위해 가지를 말리는 것
여름이 오면 2번의 방법으로 연장으로 가지치기를 하여 木을 성장시키는 것이다
甲목은 장남,가업을 물려받을 사람,동량 ,세자등으로 올라가는 기운으로 자신의 의지를 세워서
甲목의 體는오르는 성격 정진하는 모습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오르는 모습은 貴를 추구한다 보며 덮는 것은 富를 퍼지는 것도 富를 추구한다
甲목의 성품은 장애가 생기면 돌아가려는 성향으로 曲 굽을 곡과 直 곧을 직을 써서 곡직이라 한다
원래는 곧게 장애를 만나면 돌아가려는 성질 그래서 과정이 달라지고 변할 수도 있다
나쁘게 말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 발상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목표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환경 (계절)이 달라지면 행동은 변할 수 있다
편법 타협 그러나 의지는 변한 것은 아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방법은 각기 다르다
甲목의 의지와 행동을 잘 구분해야 한다 목표기 있는 곳과 행동은 전혀 다르게 할 수 있는 것이
甲목이다 목표는 왕인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인 노릇을 하는 것이 甲목이다.
甲목의 조건은 土와水가 섞여 있어야 한다 옥토라고 한다. 그리고土와 丙화를 만나는 모습을 발생이라 한다
甲목이 성장하기 위해 土+水 (옥토)와 土+丙 (발생)이 목이 낳고 자라는 환경이다
木은 土로서 장소로 삼고 水로서 정신 火로서 인정 인도를 받아 성장을 한다가
甲목이 추동절에는 丙화가 따뜻하게 해주고 水로서 뿌리를 견고하게 해 주고 土로서 보온을 해 주고
가을 겨울에는 水火가 나무를 보호해 준다 봄 여름에는 나무가 낳고 자라게 하고
추동절에는 보온을 하고 따뜻하게 해 주고 뿌리를 견고하게 해 주는 것이 水火土의 역할이다
甲목 土+水 시작 환경 낳다 기획한다 시작하게 하는 환경이다 배합이 되어야 한다
火에 의한 성장은 인생이 살아가는 과정으로 水가 너무 많거나 火가 너무 많거나 火가 水가 너무 적거나
甲목에게 걸림돌이 되는데 水가 너무 많으면 지식은 지식인데 쓸모 없는 지식이 될 수 있고
土가 없으면 木이 자랄 수 있는 기반이 없으면 水는 지식 지혜가 되는데 쓸모없는 지식이 되어버린다.
土는 기반 환경으로 시대정신 유행으로 土가 없으면 쓸 수 없는 지식이 된다
火가 너무 적다 土가 너무 많다 이는 토가 너무 높아서 태양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火를 가렸으니 차라리 없는 것이 더 낫다 차라리 없었다면 그러한 마음을 먹지 않았을텐데
가고싶은 데 갈 수 없고 하고 싶은 데 할 수 없고 만나고 싶은데 만날 수 없으니 우울증 자기비관을 할 수가
있다 丙화가 필요하다 수가 많으면 온난한 丙화여야 하는데 춥다라고 바뀐다 수가 많다는 것은
차가운 기운이라는 것으로 혹은 안개가 구름이 자욱해서 태양을 가려버린 것으로 나무가 자연의
혜택을 받지 못함을 말한다 잘난 남자가 앞에 있어도 그 사람한테 마음이 안간다 丙화는 따 뜻하고
온난한 것을 의미하는데 火가 온난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甲목한테 추운 火 이것은 야밤에 뜬 경우로 시간이 밤이면 丙화는 춥다 야밤이면 추우니까
마음만 건절하고 행동이 안나온다 야밤에 丙화는 丙戌시 병子시이다
어두운 밤에 뜬 丙화 태양은 행동이 나오지 않는다 사주에 丙화는 있는데 춥다
甲목에게는 水火가 용이고 土는 水火를 조절하기 위해 있다 土는 水를 가두고 木을 키우고
火를 조절하는 것이 土의 역할이다
甲목한테는 土는 정착의 의미이다 火는 지혜의 정보 水는 지식의 정보이다
火水土 이 세가지가 잘못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1, 火가 잘못되는 것은 土가 너무 높아서 문제
土는 丙을 가려서 木을 키우기도 키우지 못하게도 하고 木의 성장을 주관하는 것이다
여기서 성장은 사람으로 보면 일의 중간 즉 일을 하는 과정에서 자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土가 높아서 ,낮아서 나무가 죽어서 잘못 되는 것은 일의 과정이 잘못되는 것이다
2. 水가 잘못되는 것은 水가 너무 많아서 문제
水가 지나쳐서 木이 잘못되는 것은 천간의 壬수가 왕하거나 癸수가 많은 것을 말하는 데
물이 양이 많은 것은 壬 습한 것은 癸수를 말한다 습한 것은 초겨울 癸수로 지나치게 습해서
온도까지 낮추니까 성장하지 못하게 하거나 얼어서 죽는 경우이다
3. 土가 없거나 한 것은 여름에 산의 그늘이 되어 주어야 하는 데 나무가 때양 볕에 타서 죽어 버리는 경우
戊토는 한여름에는 그늘막으로 나무가 타는 것을 막아준다 한겨울에는 찬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金극木
金극木이 되어서 뿌리는 썩게 하거나 가지를 말려서 크지 못하게 하는 것이 있다
이것은 金극木이라는 상극을 이야기하는 데 庚금이 하는 일이 아니고 辛금이 하는 일이다.
뿌리를 썩게 한다 하는 것은 정확히 지지에 酉금이 하는 것이고 가지를 잘라서 크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辛금이 하는 것이다 가지를 잘라서 못쓰게 한다
酉극木 辛극木 상극이라고 한다 상극에도 이름이 있다
金극木은 절지 간벌 (間伐)이 있다
1, 절지(折枝) 나뭇가지를 꺽음
甲목의 춘절에 무성한 나뭇가지를 절지를 하여 나무가 잘 자라게 하는 것
2. 간벌 수풀의 주요한 나무를 잘 자라게 하기 위하여 쓸모없는 나무를 솎아 베는 것 솎아베기
즉 甲목의 사이를 넓혀준다 솎아베기 이식등으로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
庚금은 기존의 크고 있는 나무를 더 크게 자라기 위해서 옆가지치기를 하는 것이다.
회사가 더 알차게 성장하기 위해서 부서를 통폐합하고 규묘를 줄였다 회사를 더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
필요없는 낭비적인 부분을 잘라냈다 庚금으로 金극木하였다
辛금은 다른 용도로 쓰기 위해서 가지를 자르는 것 辛금으로 가지를 잘랐다는 것은 지점을 하나 더 내기 위해
자른다는 의미도 있다
개인이었을 때는 金극木을 이도(異道)라고 해서 직업의 변화를 주는 것이다 다른 직업으로 다른 길을 간다
선생님하다 사업을 한다는 직업이 변화가 온다.
그러나 인간관계로 볼때는 배신과 배반이 일어나는 것이다. 가지가 잘라졌으면 가지가 잘라진 곳에서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을 구조 조정을 해서 기업이 필요없는 부분을 정리했다
그러나 잘려나간 木의 입장에서는 내가 성실하게 일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구조조정을 해서 잘려나간 것이다
회사에 배신을 당한 것 회사입장에서는 구조조정을 한 것 입장에 따라 생각이 다를 수 있다
그냥 잘려나간 것은 배신을 당한 것이다 가령 金극木에서 火가 있다거나 히먄 이것은 내가 더 잘하기 위해
스스로 나가는 경우도 있다
水火가 없으면 그 木은 죽은 나무가 되어서 미래가 없지만 水가 있어서 제2의 직업을 가진다거나
火가 있어서 다은 회사에 옯겨서 더 크게 일을 하는 계기도 될 수 있다
일단 金극木은 간벌과 절지에 의해 발생이 되는 것이다
절지는 가지가 무성하여 땅을 덮으면 그 땅이 음습하게 되어서 그 땅이 썩는 것이다. 햇빛이 못 들어오니
음습한 장소가 된다
土는 木에게 장소 역할을 하니까 土룰 가지로 덮으니까 결국에는 金이 가지를 잘라서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金이 없어서 절지를 못하면 땅이 덮여져 음습한 장소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장소는 밀페된 장소가 되는 것이다 밀폐된 장소이지만 기밀을 다루거나 비밀을 다루는 공적인 기관도
되고 비밀이 새어나가게 되면 영창을 가게 되는 음행의 장소가 될 수 있다.
木이 무성한데 金이 없다는 것은 1급 비빌장소인 것이다 거기에 水까지 많아 음습해졌다면 음습한 나쁜 일이
행해지는 비밀장소인 것이다
모두가 알면 안되는 비밀장소도 두가지가 있다
1.木만 무성한 곳
2. 水까지 있어 음행의 장소 공적인 것이냐 사적인 것이냐를 말할 때 水까지 있으면 나무로도 햇빛을 가려는데
이것은 음습한 음행의 장소로 사작인 공간인 것이다 단 정당한 행위를 하는 것도 비밀이 있다
辛이 오면 들통이 난다 절지를 하면 사주에 없던 것이 대운에서 오면 들통이 난다
庚이 이식 간벌을 할 때는 공개가 된다
예문) 갑진일주가 음지에서 활동하는 이유 출처) 해동자연명리
丁 甲 丙 癸
卯 辰 辰 卯 乾
庚 辛 壬 癸 甲 乙
戌 亥 子 丑 寅 卯
59 49 39 29 19 9
음지에서 주로 일을 하면서 거액을 벌기도 했습니다.
특히 壬子대운에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룸사롱을 운영하여 지역 유지들과 어울리며
정치 브로커 일도 했습니다
1.壬子대운에 전성기를 누리다가 辛亥대운에 안된 이유는? 辛亥대운에 함정에 빠져 잠시 수감생활하다
보석으로 풀려남 庚辰대운 현재는 땅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를 기다리면 하루 하루 힘들게 버티고 있습니다
戊戌년 도망다님
2, 음지에서 주로 활동한 이유 그리고 이 사람의 기질과 성향 등
3.癸丑대운 조폭 생활을 하던 시기로 상당기간 감옥 생활을 했습니다.
땅이 높으면 해를 가리니까 木이 더 필요한 경우가 있다 상부상조라 해서 사람간에 협력을 하거나
동업을 해서 상표를 빌려쓰는 상부상조
공간을 이동해서 상부상조하는 경우도 이다 같이 동업을 하는 경우 대리점같이 특허나 상품을 빌려쓰는
경우도 있다
장소를 빌려쓰는 3가지 형태
백화점에서 장사한다 하면 장소적인 이점이 있고 브랜드나 상표사용도 이점이 있는데
戊토가 높아서 해를 가리면 甲목을 차용해서 쓰는데 내 사주 있는 것 말고 다른 甲을 빌려쓰는 것
상표차용이냐 장소이동이냐 대인관계를 이용한 파트너쉽이냐 이것을 오행에서 찾아야 한다
戊토가 높으니 해를 가리어 甲목을 쓰니 용이라 하여 이때부터 좋아 진다 하면 안된다
어떻게 좋아지냐 辛금으로 하게 되면 가지가 떨어져나가기 때문에 장소를 이동해야 한디
庚으로 하게 되면 가지를 잘라가지고 햇빛이 들어오게 하니까 이식을 해서 햇빛이 등어오게 하니까
구조조정을 해서 상표를 차용하거나 특허를 빌려쓰거나 한다 협력관계이다
대인관계라고 하는 것은 甲목이 생겼으니 옆에 있는 甲목이 아닌 원조를 해주기 위해 들어오는 귀인과 같은
존재인 것이다
辛 장소이동 庚 브랜드차용 상표차용 乙 甲과 동업 (상부상조) 이 세가지 형태이다
甲목은 환경에 따라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들이 있는데 환경적응력이 가장 뛰어나고 가장 독특하고 적응력이 매우 빠르다
목표를 이루어야 한다고 목표때문에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의지때문에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甲목은
환경적응을 하지 않는다. 포기를 하지 않는 그 의지가 자기가 정한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적응력이 빠른 것이지
그것 이외에는 행동이나 생각하는 것은 자주 변화를 하는 것이다
甲목은 미끼에도 약하다 이끼를 주면 반드시 물 것이다 자기가 정한 목표를 가기 위해서 미끼에도 약한 것이다
사기를 잘 당한다 사기는 목표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해주면 그냥 넘어간다
甲목은 지위 상승적인 방법을 미끼로 던지면 바로 물 수 있다 甲목은 생긴 모양 자체가 상승하는 것 지위를 추구하기에
목표를 위해 이리갔다 저리갔다 온갖 방법을 다 쓸 수도 있다
그것은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것이냐 두번째는 오래 써 먹기 위한 것이냐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오래 걸린다 甲목의 모양은 직선적인데 굴곡지게 가는 이유가 있다 사계절이 뚜렷하니 반듯하게
가는 법은 없다 많고 많은 나무가 똑 같은 모양은 없다 돌아가는 모양은 각자가 다 다르다 그 이유는
1, 金이 너무 완강하여 뿌리와 가지가 상해서 그런 경우이디 뿌리가 상한다는 것은 아직까지 봄이니까 줄기가 목대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봄에 뿌리가 상하는 것이고 봄에 뿌리가 상한다는 것은 지식습득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다
2, 가지가 상한다는 것은 여름이다. 여름에는 성장장애를 말한다 지식습득 장애 성장장애의 차이가 뿌리를 상하느냐
가지를 상하게 하느냐 차이인 것이다.
즉 처음부터 장애냐 중도의 장애냐로
1, 봄에 지식습득의 장애는 뿌리가 상하는 것으로 --- 처음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고
2, 여름에 성장장애는 가지가 상하는 것으로 --- 중도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다 이때는 金으로 순환을 시켜서 장애를
국복한다 유용지신이라 한다 장애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사주에 있으면 해결하는 방법이 나에게 있는 것이고 없으면 타인의 협조를 받아서 하거나 타인의 힘을 빌리거나
아니면 아예 포기를 하여 그 일을 안하는 방법이 있다
火로서 막는 방법
火로서 막으면 더 알찬 성장을 한다. 봄에 水로서 金을 순환을 하면 金생水한다는 것이다. 봄에는 지식습득을 해야 하고
여름에는 火로서 金을 막으면 가지가 당하는 것을 火로서 막으면 더욱 더 알찬 성장을 한다
성장을 방해하는 金은 火로 막고 뿌리를 건드는 金은 水로 막는 둘 다 유용지신이다
지식습득을 방해하는 것은 水로 막고 성장방해를 하는 것은 火로 막는다
나무를 커지게 하는 것은 火의 작용이다 土가 너무 높으면 햇빛이 가려 木의 성장이 잘 안된다
이는 다른사람보다 뒤쳐진다 나이 고향에서는 수재인데 서울와서 중간도 못한다
중학교까지는 1등이었는데 고등학교에서는 중간이하다 이는 土가 큰 방해요소로 작용해서 그렇다
土가 너무 높으면 다른 甲목으로 협력관계를 맺어서 온전하게 해 주어야 한다 다은 甲목을 얻어서 햇빛을 보는 것이다
즉 내가 햇빛을 보는 것이 아닌 햇빛을 본 甲목이 나와 동반관계가 되는 것이다. 햇빛을 본 甲목이 필요한 것이다.
土가 지나치다는 여름을 뜻하는 것이다. 성장을 말하는 것 가지를 말하는 것이다.
水가 지나져서 장애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봄에 일어나는 것이다. 水가 지나치면 올바른 지식이 아니고 정신지식이 아니고
지식도 정신지식이 있고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이 있고 지식을 배웠을 때 내 정신에 도움이 되는 지식도 있고
내가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되는 지식도 있고 잘못된 지식이나 상식이 내 머리 속에 들어온 때는 잘못된 것이다.
---습관이 나빠진 것이다. 나쁜 습관이 들어 간 것이다. 올바른 정신과 교육으로 숙달된 것이 아니라 잘못된 지식
그릇된 상식으로 습관이 되는 것이니까 아럴때는 土로 水를 막아주어야 올바른 지식과 정신을 습득하게 된다.
土가 유용지신
그렇지만 한 번 잘못된 것은 성장장애가 온다. 몸이 아픈 것은 고칠 수 있으면 고치면 되는 데 정신이 잘못되면 고치기가
쉽지 않다 마음이나 정신을 가르치는 스승이 위대한 것은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그러므로 水가 지나친 것은 어느정도 성장장애가 온다고 봐야 한다.
춘절의 甲목
춘절의 甲목은 배합이 윤습해야 한다 습기를 머금어야 한다. 水가 土에 배합이 되는 것을 말한다.
水가 윤기가 난다 윤습 润(윤택할 윤) 濕(젖을 습) 이는 癸수를 말한다
토가 윤기가 난다 윤택 润 澤 (가릴 택) 이는 己토를 말한다.
윤기가 난다는 것은 온난한 빛을 받으면 水기가 윤습이라 한다
이는 목이 자라기 좋게 적당한 습기라는 의미이다
윤택은 土가 온난한 습기를 머금은 것을 윤택이라 한다
윤습한 水는 癸로 1.癸 2.子(子중 癸수를 말한다) 3.丑(丑중 癸수를 말한다)
윤택한 土는 己토로 1. 己 2.丑 (丑중 己토를 말한다)
춘절의 水는 지식이 된다
하절의 水는 전략과 같은 지식이 된다 辰중癸는 지식이라기 보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헤가 된다.
전술과 같은 것이고 경영 전략과 같은 것이다.
癸가 子중癸수가 土를 만나면 노력이 들어가지 않은 환경이 만들어진 것인데 己토를 만나면 개간을 해야한다.
즉 수고로움이 들어가야 한다.
戊토가 배합이 되면 크게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주어지는 자연적인 혜택이 있다.
戊토에 水가 배합이 되면 -- 자연적인 환경조성
己토에 水가 배합이 되면 -- 시험을 보고 들어간다거나 어떤 검증이라든가 개간과정이 필요하다.
甲목은 癸 子 己와 배합이 되면
乙목은 癸 戊 辰와 배합이 되어야 하는 데 (木이 자랄 수 있는 윤택한 환경이라 한다 : 윤택)
그리고 양화한 빛인 丙화가 필요하다
丙화의 기운이 있어야 甲목을 잘 자라게 만드니까 丙은 경력이 된다. 甲목은 계속 경력을 쌓아 나가야 한다.
이것을 학력이라 하고 박사학위등이 木에게는 목표도 되고 목적이 되는 것이다.
丙화가 甲목의 윤습과 윤택이 합쳐져서 하나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 甲목이 자라는 경력이 되기도 하고
경력을 만들려면 丙화가 필요하다.
만약 丙화가 없고 巳화가 있다면 개척이나 창조를 하기보다 모방을 한다. 모방이라는 의미가 있다,
대인관계 인덕에서 얻어내는 것이기에 내가 스스로 창조했다 보기 보다는 하는 것을 보고 배우거나 모방적인 것이
들어가 있다. 눈치가 빠른 것이다.
甲목이 자라는 조건
1.추동절 庚금이 먼저 있어야 한다. 벽갑 (庚 甲)을 해서 庚금이 甲목을 쪼갠다
庚금도 甲목을 기능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용도를 만드는 것이다.
甲목이 庚금을 만나면 전문가가 된다 그냥 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니고 쪼갤 때는 庚금의 이유가 있어저 쪼갠다.
甲목을 쓰기 위해서 丁화에게 木生火를 시키기 위해서이다. 甲목을 丁화에게 生을 하기 위한 것은 인화(引火)라고
한다. (인정 인화) 甲목이 丁화를 생했다. 이는 나무를 잘게 쪼개서 쪼개는 것 자체가 전문가가 된 것이다.
甲목은 庚금을 만나서 전문가가 되었는 데 전문가가 되기보다 인화를 해서 丁화로 庚금을 제련을 해서 더 나은 깊은
높은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丁화를 보아야 한다.
남들 보다 우수한 전문가 브랜드 가치가 있는 전문가 인간문화재가 될 수 있는 전문가
제련은 庚금으로 甲목을 쪼개서 甲목이 丁화를 생하고 丁화가 庚금을 상극하는 것을 제련이라 한다.
즉 용광로에 金을 녹여서 제련하는 것 거기서 나온 상품을 우수한 전문가를 달인이다. 인간문화재라 한다
이러한 절차를 일련의 과정을 다 겪어야 하는 데 甲목과 丁화만 있고 庚금은 없다면 나는 우수한 인력인 데 어디에 쓰일 지
모르는 것이다.
甲 庚 벽갑만 되었다면 이것도 전문가 전문가이기는 하지만 죄상의 전문가는 못되는 것이다.
甲丁을 자질이라고 한다
甲丁庚을 자질을 관리해서 공을 세울 수 있는 일 운에서 오면 운이라 하고 능력이라 하고 운에서 오면 다 쓸 수 있다.
공을 세울 수 있는 운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운 눙력자가 될 수 있는 운
천간에 甲목이 없거나 일간이 甲목이 아닌 경우로 丁庚만 있으면 제련은 하니까 능력은 있다.
그러나 甲이라는 경력이 안 들어 있으니까 능력은 있는 데 실력자 그룹에 끼지는 못한다.
소속에서 박사 밑에서 일하는 조수 전문가 밑에서 일하는 참모정도로 보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甲목의 배합이 춘하절이라는 것이다. 춘하절 배합을 갖추고 있다.
윤습한 水와 윤택한 土와 배합을 해야
癸 甲 己 와 丙화까지 갖추고 있어야 춘하절 배합이다
水 火를 가지고 있고 土가 조율을 하고 土가 낳게 하고 土가 성장을 이끄는 환경을 춘하절 甲목이 갖추어야 할 배합이다.
만약에 춘하절 배합을 가지고 추동절에 태어났다면 추동절 배합인 甲丁庚 이렇게 갖추고 춘하절에 태어난 사람도 많다
水火를 土로 木이 낳고 자라는 환경을 가지고 癸甲己를 가지고 추동절에 태어낳았다면 이런 사람들은 환경과 내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이다.
춘하절 배합으로 추동절에 태어낳았다면 추동절은 木을 잘라서 인화를 해서 써야 하는 데 이 때 木을 키우려고 하니까
가을에 사람이 늙어가서 공부를 하니까 노익장 과시 만학도가 된다. 학생시절 공부해야 할 때 공부 안하고 나이들어서
공부 안 한 것 후회하고 다시 공부를 하는 것이다. 번복현상이 발생한다.
다 죽은 나무에 물을 뿌린다 다 망한 회사를 정리를 안 하고 계속 적자를 내고 있는것과 같다.
추동절 배합이 춘하절에 태어났다면 춘하절은 나무가 낳고 자라고 지식습특을 하는 계절에 그 나무를 잘라서
연장을 만드는 것이다. 공부를 하지 않고 기술을 배우는 것과 같다 춘하절에 나무를 키우라 했더니 꺽어 버린 것
살리라 했더니 말려버린 것이다 그래서 나무가 식재료로 와서 요리를 배운 것이다. 丙화가 있으라 했는 데 丁화각 있어서
요리를 만드는 火食이 되어버린 것이다. 학습적인 여건보다 당장 활용을 해야 되는 여건이 된 것이다
춘하절 학습 환경이 학교에 가서 구내 식당을 한 것이다.
첫댓글 하나하나 타이핑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시간 많이 걸리셨겠어요. 타이핑하거나 필기하면 공부는 더 잘됩니다.
자평선생님 동영상도 한 번 보셔요.재미있어요 ㅎ
요약본은 나중에 정리할 겸 슬슬 해 나갑니다.
자평 선생님 알겠습니다.
와~~이걸 전부 타이핑하시느라 얼마나 고생이 많으셨습니까
수정한것 이제서야 봤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