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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편 책 개요
1) 시편은 성경의 다른 책들과는 달리 단일 저자의 저작이 아니라 가장 광범위한 시대에 걸쳐 가장 다양한 저자에 의해 쓰여진 가장 다양한 주제의 글을 함께 모아 편집찬 일종의 시선집(anthology)이다. 따라서 뚜렷한 내용 전개나 구성 원칙은 없다. 그러나 시편은 다섯 차례에 걸쳐 편집된 것으로 전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율법이 다섯 권의 책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모세 오경의 성격과도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시편은 성경의 다른 부분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히브리인의 신앙 고백, 즉 오실 메시야에 대한 대망과 예언이 담긴 높은 신학적 가치와 정서적 아름다움을 지닌 책으로서 오늘날에도 가장 애독되는 책이다.
2) 본서는 율법과 역사, 예언 속에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께 대한 영감된 응답송이다. 본서의 기록 목적은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에서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예배, 그리고 하나님께 대한 고백을 표현하기 위한 시를 제공함에 있다.
3) 본서는 각 부분의 끝이 송영으로 마무리 짓는 5개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제1편은 시편 전체의 서론에 해당되고 150편은 전체의 송영으로 결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시편들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성도들의 신앙고백이요 산 기도요 간증문이며, 그들은 이것을 노래부르며 하나님과 교제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4) 시편은 적어도 7명 이상의 저자에 의해 기록되어졌다(그 중 가장 두드러진 시인은 다윗이다). 시편은 모세 때부터 바벨론 포로 이후까지 약 1,000년에 걸쳐 작성된 것이다. '시편(Psalm)'이란 말은 '현악기에 맞추어 부른 노래'를 뜻하는 헬라어에서 왔다. 성전에서 찬송가로 사용되어졌던 시편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즉 하나님을 향한 찬양, 적들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하나님의 선하심, 위엄, 능력에 대한 확신등을 담고 있다.
5) 본서는 영감받은 저자가 깊은 신앙의 체험에서 우러나는 시상과 기도를 엮은 책이다. 성경 그 어느 부분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직관적 운율과 영혼을 울리는 문학의 진수가 본서 속에서 발견 된다. 시대를 초월하고 지리, 인종까지도 초월하여 남녀 노소, 괴롭고 기쁜 자 모두에게 본서가 애송되고 사용되어 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본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읽을 수 있고 또한 공감할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다. 시편은 신앙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전하는 동시에 문학적 감홍과 영적 감화력을 충족시키고 있다. 여러 사람에 의해 기록된 본서 150편의 시들은 평범한 개인 정서의 반영이자 대적들로부터의 보호와 간구, 그리고 회복을 구함과 동시에 창조자를 향한 감사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2.시편 지도
3.시편 서론
1.역사적 배경 | 시편은 문학 유형에 따라 기도시, 찬양시, 제왕들의 시, 감사시, 축복시, 저주의 시, 예언시 등으로 분류된다. 각기 특정한 목적과 절기에 따라 사용되었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저자가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고 기록했을지라도 많은 시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을 예언적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2.제 목 | 본서에 대한 명칭은 70인역으로 부터 유래되었다. 그것은 원래 현악기란 뜻 이었는데 후에 악기를 가지고 부르는 노래란 의미로 변했다. 시편에 대한 전통적인 히브리어 명칭은 시편의 많은 부분들이 기도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찬양'이란 뜻으로 불리워졌다. |
3.저 자 | 다윗-50편의 시편 중 34개의 시편은 아무 표제어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것들은 소위 '고라의 시편들'로 불리운다. 이 시편은 다윗이 쓴 73편을 비롯 아담, 멜기세덱, 아브라함, 모세, 혜만, 여두둔, 아삽, 고라의 세 아들의 이름으로 수집된 시들이 있다. |
4.연 대 | 150편의 시들은 멀리는 B.C. 15세기 무럽의 출애굽시대의 모세(Moses)로부터 가까이는 B.C.5세기경의 포로 귀환 시대의 고라 자손들의 시에 이르기까지 1,000년 이상의 오랜 세월에 걸쳐, 그 다음 B.C.10세기 다윗과 솔로몬 때부터 B.C.5세기 중엽의 에스라 느혜미야 시대까지 500년에 걸쳐서 각 시대의 요청에 따라 일단 각 권별로 수집과 편집이 이루어졌다. |
5.기 록 목 적 | 각 시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요소의 공통적 창작동기와 배경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그 첫째 요소는 각 저자가 모두 다 그가 처한 삶의 현장에서 여호와의 관계 안에서 체험한 다양한 신앙의 교감을 노래하였다. 다음은 분명 공적 권위(Public Autholity) 즉 왕가나 성전 당국의 인준을 근거로 공적 권위를 갖는 공중 및 개인 예배중 노래집을 구비하여 선민 이스라엘의 신앙 생활을 더 풍성히 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
6.특 징 | 1)각종 예배와 찬송의 모범이 됨. 2)하나님께 대한 경배를 주내용으로 하는 믿음이 투철한 사람들의 신앙 고백서라 할 수 있음. 3)오실 메시야 예수의 사랑에 대한 예언과 상징들이 나타나 있음. 4)히브리 언어의 회화적인 특징과 문체의 장중함이 드러남. 5)신약에서 본서 인용이 매우 많음. 6)1편은 전체의 서론이며 150편은 전체의 결론임. 7)5권으로 구성된 각권의 마지막 시도 각권의 송영적 성격을 지님. |
7.기 록 장 소 | 예루살렘을 비롯한 여러곳 (여러사람이 기록했기 때문에 여러곳에서 기록되었다) |
8.기 록 대 상 |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라엘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다윗(모세, 솔로몬, 아삽, 에단, 헤만, 고라의 자손 |
10.핵심 단어 | 경배와 찬양 |
4.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찬 양 | 시편은 한마디로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의 위대성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이것은 다만 절대자를 향한 막연한 외경의 외침이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체험되는 창조주요, 구속주요, 역사의 주관자 되신 유일신 하나님을 향한 인격적 역동적 경배의 표현인 것이다 (113-118편 ) | 찬양은 자신의 피조성을 인식하는 사람들의 의무이자 자발적인 반응으로, 일차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에 있지만 찬양자 자신에게 주어지는 기쁨 또한 말할 수 없이 큰 것이다. 우리의 생각을 하나님께로 모을 때마다 그분은 우리를 당신의 기이하고 놀라운 섭리의 세계로 초대하신다. |
2.하나님의 권 능 | 하나님은 전능하사 무슨 일이든지 당신의 뜻대로 이루신다. 그분은 모든 상황을 주관하는 최고 통치자로서 창조 이후로 모든 인류사의 흐름을 통해 당신의 위엄과 권세와 능력을 밝히 드러내 오셨다(롬9:21; 신132:39). 그분의 권능은 우주의 전 역사 속에 충만히 나타나 있는 것이다 | 인간의 유한성을 철저히 인식하고 전능자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자는 인생의 모든 한계 상황을 압도하는 그분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다. 그분은 우리의 유한성을 통해 자신의 무한성을 드러내기를 기뻐하신다. 우리의 무력과 연약은 그분의 권능을 드러내는 훌륭한한 출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고후12:5). |
3.용 서 | 많은 시편들이 '죄를 사하시는 하나님의 자비'를 찬양한다(6, 38, 51편등). 이는 본서가 실패와 허물로 얼룩진 인간 삶 속에 나타난 그분의 인격적 속성을 경험적으로 통찰한 간증 문학임을 드러내는 증거이다. 하나님은 죄 많은 인간과 사귀기 위해 부단히 용서를 베푸시는 바 그리스도의 영원한 속죄사역(히10:10-14)이 그 성취를 보여 준다. |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과 사귐을 그 무엇보다도 중히 여기신다(사43:25). 따라서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면 언제나 우리를 그 모습 그대로 받아 주시는 것이다(고후5:18, 19). 그분의 다함없는 이 사유의 은총은 우리를 버림받은 상태에서 사랑받는 자녀의 상태로, 음습한 죄의식의 늪에서 회망과 기쁨이 가득한 사귐의 동산으로 이끄신다. |
4.감 사 | 인간의 생존과 행복에 필요한 요소는 일반 은총과 특별 은총을 통해 이미 인간에게 주어졌다. 다만 우리의 삶의 명암은 자연과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 사역으로 대표되는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반응 여하에 달려 있는 것이다. (100:4; 107:22). | 만물의 신비 속에 편만히 계시되어 있는(롬1:20) 하나님을 발견하는 자는 자신의 축복된 위치를 발견하고는 감사를 발하게 된다. 자신의 존재가 그분의 창조 사역에 기인하며, 자신의 삶이 그분의 보호와 인도에 의존하여, 자신의 장래가 그분의 약속에 의해 보장된다는 사실들은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
5.하나님의 미쁘심 | 이스라엘 신정사 전체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은 당신의 속성과 언약에 충실하신 분이라는 것이다(78,1175, 106편 등). 때로 그분의 약속이 철회된 듯 보인 순간도 그분의 시간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정황적 한계였다. 그분은 자신을 신뢰하는 자들을 실망시킨 적이 없으시다 | 세상 지도자는 자신의 정치철학을 포기, 또는 변개 할 수 있고 친구는 우정을 저버릴 수 있으나, 하나님은 조금도변함이 없으시다. 상황을 통제하시는 그분의 신실하심을 의지하는 것만이 이 불확실성의 시대를 극복하는 유일한 길인 것이다(시7:9; 호11:12). |
5.시편 신학
1. 신학적 배경
이스라엘의 신앙은 음악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는데, 우리는 그것을 성경의 찬양집인 시편에
서 찾아볼 수 있다. 그 안에 담긴 150장의 시가는 찬양, 기도, 예배의 원천이 되고 있다. 그리고 그 곡조를 들어 보면 축가뿐 아니라 애가도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 시가들을 통해 생활의 모든 감정을 하나님께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수세기에 걸쳐 쓰여진 시편은 개인으로나 국가적으로 헌신이 담긴 보배가 아닐 수 없다. 시편은 분석을 가해야 할 책이기보다는 하나님을 경배할 때 읽고 암송하며 노래하는 책이다. 시편은 삶을 거울처럼 반영하고 있는데, 그 중심 주제는 물론 하나님이다. 각각의 시편은 매우 참신한 배경을 갖고 있는데, 이는 신심 깊은 이들이 삶의 특정한 순간마다 생의 주인 앞에 그들이 갖는 희망, 탄원, 좌절 등을 토로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편에서 개인의 헌신 흑은 공적 예배 시에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과 만나 대화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
2. 신학적 결론
시편의 신학은 추상적이거나 철학적이지 않다. 오히려 공동의 예배에서 발생한 "대중적인
신학"이라 할 수 있다. 즉 신학자들의 잘 짜여진 신학이기보다 평범한 일반인들의 신학에 가깝다. 시편에 담긴 종교적 시가들은 물론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담고 있다 시편의 주제는 예배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지속적인 만남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에 편재해 계시지만 또한 이스라엘의 예배에도 임재해 계신다. 그리고 이같은 하나님의 임재의 의식은 하나님의 얼굴,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영광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다. 이러한 다양한 용어들은 모두 하나님이 가까이 계심을 가리키는 것이다. 시편 저자들에게 하나님은 너무도 가까이 계신 분이며, 그들의 기도를 들으심을 의심할 수 없는 분이셨다. 그러므로 이 시편들은 예배와 기도의 신학으로 엮어졌다고 할 수 있다.
3. 오늘날의 교훈
우리가 시편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궁무진하다. 150편의 시가들은 우리에게 기도, 찬
양, 자백 그리고 중거를 권한다.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어느때, 어느 상황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그리고 우리는 항상 솔직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 그러면 그분은 들으시고 우리를 받아 주실 것이다. 그리고 그의 방식으로 응답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 삶에 구원을 가져다 주신다. 죄가 우리 각각을 오염시키며, 우리는 하나님을 대항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죄를 자백하기를 기다리신다. 그리고 우리가 당연히 받아야 할 벌을 받게 하는 대신, 용서하시고 구속하시며 삶을 새롬게 하신다. 우리가 노래를 부를 수 없는지는 모른다. 그러나 그럴 때에라도 하나님을 찬양할 수는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성취하신 위대한 역사와 창조에서 이루신 위대한 일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것을 통해 항상 기뻐하며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 일방적인 독백만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그를 찬양하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를 부르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셨던 바를 타인들에게 증거해야 한다.
6.시편 전체 개관
대 단 원 | 1 : 1 - 150 : 6 신 앙 찬 송 | ||||
소 단 원 | 제1권 (1-41편) | 제2권 (42-72편) | 제3권 (73-89편) | 제4권 (90-106편) | 제5권 (107-150편) |
시편의 수 | 41편 | 31 | 17 | 17 | 44 |
주요저자 | 다윗 | 다윗과 고라 | 아삽 | 무명인 | 다윗과 무명인 |
주요내용 | 예배송 | 민족적인 찬양시 | 찬양송 | ||
모세오경 과의비교 | 창세기-창조 (인간,자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예배와 성소 | 민수기-광야에서의 방황 | 신명기- 말씀과 찬양 |
권말의 영광송 | 4:13 | 72:18,19 | 89:52 | 106:48 | 150:1-6 |
편집자 (추정) | 다윗 또는 솔로몬 | 히스기야 혹은 요시야 | 에스라 또는 느헤미야 | ||
편집시기 (추정) | 약B.C1020-970년경 | B.C970-610년경 | 약B.C430년경 | ||
제작기간 | 약1000년경(B.C1410-430년경) |
제1권 | 제2권 | 제3권 | 제4권 | 제5권 | B.C | |
1.감사 예배시 | 8,9,29,33 | 65,67 | 81 | 92,103, 104,105 | 107,116,124, 133,136,138 | 1527 모세출생 모세의시 (90편) 1406 모세죽음 1400 가나안 정복 1050 사울등극 1040 다윗출생 초기생애 7,17,22, 23,34,35 1010 다윗등극 왕정초기 8,9,15 16,18-21 24, 991 다윗간음 5,6,32, 38-41, 51,55,64 979 압살롬의 반란 망명시기 3,4,27 28,31,61 63,69,70, 970 솔로몬등극 931 왕국분열 458 2차귀환 |
2.찬양시 | 18,21,23, 30,40 | 46,48,66 68 | 75,76,84 85 | 91,106 | 108,111,113 114,115,117 131,134,135 145-150 | |
3.비탄시 | 3,4,5,7,10 13,17,25, 26,27,28, 31,35 | 54,55,56 57,59,61, 62,63,64 69,70,71 | 77,86,88 | 94,102 | 120,123,139 141,142 | |
4.민족애가 | 44,60 | 74,79,80 | 90 | |||
5.신정시 | 20 | 89 | 89 | 93,101, 95-100 | 132,144 | |
6.시온시 | 87 | 87 | 121,122,125 126,129 | |||
7.참회시 | 6,32,38,39 | 130,143 | ||||
8.저주시 | 83 | 83 | 109,137,140 | |||
9.메시야 예언시 | 2,16,22, 24 | 110,118 | ||||
10.지혜시 | 1,11,12, 14,15,19,36,37,41 | 73,78,82 | 73,78,82 | 112,119,127 128 |
7.제1권(1-41편)창조와 인간(창세기)
대 단 원 | 1 : 1 - 150 : 6 신 앙 찬 송 | ||||
소 단 원 | 제1권 (1-41편) | 제2권 (42-72편) | 제3권 (73-89편) | 제4권 (90-106편) | 제5권 (107-150편) |
모세오경과 비교 | 창세기-창조 (인간,자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예배와 성소 | 민수기- 광야에서 생활 | 신명기- 말씀과 찬양 |
개 요: 이 세상에서는 악인이 의인보다 더 번성하며 징벌을 받지 않고 잘 살아 가는 경우가 종종 발견된다. 이럴 때 성도들의 신앙이 의심에 직면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경은 의인의 궁극적 행복과 악일의 최종적 불행을 확신있게 노래함으로써 어떤 삶이 복된 것인가를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 시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내용은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해 주시고 대적들을 심판하며 그의 정의로우심을 입증하신 것이다. 다윗은 어떤 최악의 상황하에서도 결코 변치 않고 고갈되지 않는 하나님의 성실을 찬양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일어난 삶의 거친 물결을 잔잔케 할 수 있는 유일하신 분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섬기는 자에게는 세상이 알 수 없는 축복과 은혜가 임한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감사의 시 (8,9,29,33편) | 1) 하나님의 성품을 찬양하는 시 (1) 창조주 하나님 : 그 분의 이름 찬양(8:1-9) (2) 공의의 하나님(9:1-2O) (3) 위엄의 하나님(29:1-11) (4) 은택의 하나님 진정한 구원자 이심(33:1-22) |
2.찬양시 (18,21,23,30 34,40편) | 1) 하나님께 대한 찬양을 통한 감사 (1) 원수들 가운데 승리케 하시는 하나님(18:1-5O, 21:1-13, 34:1-22, 40:1-17) (2) 선한 목자되신 여호와에 대한 찬양(23:1-6) (3) 치병에 대한 감사 찬양(30:1-12) |
3.비탄시 (3,4,5,7,10 13,17,25,26 27,28,31,35편) | 1) 자신이 고통 안에 있는 상태를 하나님께 호소하며 간구 (1) 역경중에서의 구원 간구(3:1-8, 5:1-12, 7:1-17, 10:1-18, 13:1-6, 17:1-15,31:1-24, 35:1-28) (2) 기도웅답에 대한 간구(4:1-8, 절거) (3) 하나님께 고백하는 간구(25:1-27:14) |
4.신정시 (20편) | 1) 승리를 위한 기도시 (1) 왕과 백성에 대해 하나님께 승리와 보호간구(20:1-5) (2) 하나님께서 주실 승리를 확신함(20:6-9) |
5.참회시 (6,32,38,39편) | 1)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호소하는 다윗의 참회 (1) 징계받는 가운데에서의 참회(6:1-l0, 38:1-22) (2) 사죄받음으로 인한 기쁨을 알림과 권면(32:1-11) |
6.메시야 예언시 (2,16,22,24편) | 1) 다윗의 신앙을 통한 메시야 예언시 (1) 시온의 왕 되시는 메시야(2:1-12) (2) 죽음을 초월한 여호와 유일신앙(16:1-11) : 부활후 첫 열매되신 메시야에 대한 확신과 소망 예언 (3) 메시야의 수난 후 영원한 승리예언(22:1-31) |
7.지혜시 (1,11,12,14 15,19,36 37,41편) | 1) 이스라엘 백성과 후대 성도를 위해 쓴 지혜시 (1) 여호와께로부터 오는 교훈(11:1-7, 15:1-5, 19:1-14) (2) 악인과 의인의 대조를 통한 교훈(1:1-6, 12:1-8, 14:1-7, 36:1-12, 37:1-4O, 41:1-13) |
8.제2권 (42-72편)이스라엘 민족과 구원(출애굽기)
대 단 원 | 1 : 1 - 150 : 6 신 앙 찬 송 | ||||
소 단 원 | 제1권 (1-41편) | 제2권 (42-72편) | 제3권 (73-89편) | 제4권 (90-106편) | 제5권 (107-150편) |
모세오경과 비교 | 창세기-창조 (인간,자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예배와 성소 | 민수기- 광야에서 생활 | 신명기- 말씀과 찬양 |
개 요: 2권에서 우리는 모든 축복에서 배제되어 극심한 고통속에 생활하며 곤궁한 가운데 하나님께 부르짖는 의인의 고난을 보게 된다. 42편-55편의 시들은 모세 오경의 제2부에 해당하는 출애굽기, 곧 이스라엘 민족의 구속의 책에 해당되는 노래들이다. 1권과는 하나님의 이름의 사용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1권에서는 '여호와'가 2권에서는 '엘로힘' 이 많이 사용되었다. 또 1권은 대부분 다윗에 의해 기록 되었는데 제2권의 대부분은 여러 레위족의 악사들에 의해 바쳐졌다는 것이다. 56-72편에서는 마지막 두편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윗이 쓴 것이며 그의 원수에 의해서 박해를 받았다는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나타낸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감사 예배시 (65,67편) | 1) 하나님의 은총으로 인한 감사 (1) 추수에 대한 감사(65:1-13) (2) 이방 모든 민족들에게도 하나님의 구원을 베풀기를 기원(67:1-7) |
2.찬양시 (46,48,66,68편) | 1) 하나님의 행사를 찬양 (1) 구원의 은혜에 대한 찬양(46:1-11, 66:1-2O, 68:1-35) (2) 여호와의 산 시온 찬양(48:1-14) |
3.비탄시 (54,55,56,57,59 61,62,63,64,69 70,71편) | 1)힘든 상황에서 하나님께 구원간구 (1) 대적으로 인하여 다급한 가운데서의 기도(54, 56,57,59편) (2) 고난을 한탄하는 가운데 하나님께 의지함(55, 61,62, 63편) (3) 대적으로 인한 고난에서 하나님의 공의와 구원 간구 (64:1-l0, 69:1-36,70:1-5,71:1-24) |
4.민족애가 (44,60편) | 1) 일시적인 징계에서 회복 간구 (1) 민족구원에 대한 도움 호소(44:1-26) (2) 패전에 대한 구원 간구(60:1-4) (3)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한 구원 간구(60:5-12) |
5.신정시(47편) | 1) 은 땅의 왕이 되신 하나님을 찬양함(47:1-4) 2) 왕으로 치리하시는 하나님을 찬양(47:5-9) |
6.시온시 (42,43편) | 1) 고난 가운데 시온으로 돌아가고픈 소망 (1) 여호와를 사모하는 마음(42:1-11) (2) 성전으로 돌아가 주님을 섬기고픈 갈망(43:1-5) |
7.참회시(51편) | 1) 밧세바 동침후 나단의 방문으로 인한 통회 자복 (1) 사지 간구(51:1-6) (2) 회복 간구(51:7-17) (3) 국가의 흥함을 간구(51:18-19) |
8.저주시(58편) | 1) 공의의 숭리에 이은 악인의 멸망 간구 (1) 악인의 패역함(뙤:1-5) (2) 악인의 저주를 간구함(58:6-11) |
9.메시야 예언시 (45,72편) | 1) 메시야가 세상에서 실현할 것 (1) 왕의 결혼 축하시에서의 메시야와 교회 연합(45:1-17) (2) 공의로 평화를 실현하시는 메시야(72:1-19) |
10.지혜시 (49,50,52 53편) | 1) 의인과 악인에 대한 교훈 (1) 악인의 삶과 결과(49:1-20, 52:1-9, 53:1-6) (2) 성도의 참 제사(50:1-23) |
9.제3권(73-89편)찬양과 경배(레위기)
대 단 원 | 1 : 1 - 150 : 6 신 앙 찬 송 | ||||
소 단 원 | 제1권 (1-41편) | 제2권 (42-72편) | 제3권 (73-89편) | 제4권 (90-106편) | 제5권 (107-150편) |
모세오경과 비교 | 창세기-창조 (인간,자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예배와 성소 | 민수기- 광야에서 생활 | 신명기- 말씀과 찬양 |
개 요: 제3권은 솔로몬 이후 예루살렘 포로에 이르기까지 국가적인 고난과 위기가 배경이 되었다. 73편에서 89편까지, 제3권의 17편의 시중에 단 한편만 다윗의 것이며 아삽의 이름이 이 무리의 처음 11편에 나타난다. 제3권의 대부분의 시가 시온산과 성전과 하나님 백성이 예배에 대해서 말한다. 그러므로 제3권은 모세오경의 제3권인 레위기가 같으며 이 책들은 예배와 성전이 뚜렷한 주제가 되어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감사 예배시 (81편) | 1) 찬양과 순종을 촉구하는 감사 예배사 (81:1-16) (1) 절기를 맞아 하나님 찬양할 것을 촉구 (2) 절기를 통해 기념해야 할 과거 하나님의 구원 역사 회고 |
2.찬양시 (75,76,84 85편) | 1) 사람에게 좋은 것만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함 (75:1-l0, 76:1-12, 84:1-12, 85:1-13) (1) 끝날에 공의를 보여 주실 하나님을 기대하는 찬양 (2) 성도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의 권능찬양 (3) 하나님의 성전을 사모하는 찬양시 (4) 포로 귀환의 옹답을 주신 구원의 주 찬양 |
3.비탄시 (77,86,88편) | 1) 환난중에 주님께 간구함(77:1-20, 86:1-17, 88:1-18) (1) 고난중에 하나님의 크신 은총을 깨달은 자의 노래 (2) 여호와의 웅답을 기대하는 다윗의 구원 간구 (3) 여호와의 징계에 처한 자가 슬픔으로 구원 간구 |
4.민족애가 (74,79,80편) | 1) 민족의 회복을 간구하는 민족애가 (74:1-23, 79:1-13, 80:1-19) (1) 하나님 언약에 근거한 구속 탄원 (2) 선민의 구원과 원수 징벌로 회복 간구 (3) 북이스라엘의 회복 간구 |
5.신정시 (89편) | 1) 언약을 이루실 하나님(89:1-52) (1) 하나님을 찬양함 (2)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지는 축복에 대한 기대 (3)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은 언약의 회상 (4) 구원 간구와 고백 |
6.시온시 (87편) | 1) 시온의 영광찬양(87:1-7) (1) 이방 민족의 구원에 대한 예언 |
7.저주시 (83편) | 1) 원수를 벌해 주시길 하나님께 간구(83:1-18) (1) 원수의 죄를 증거함 (2) 원수의 징벌을 간구함 |
8.지혜시 (73,78,82편) | 1) 여러 문제에 대한 교훈(73:1-28, 78:1-72, 82:1-8) (1) 악인의 형통에 대한 교훈 (2) 역사의 교훈을 통한 여호와 신앙의 당위성 (3) 공의를 촉구함 |
10.제4권(90-106편) 반항과 시련(민수기)
대 단 원 | 1 : 1 - 150 : 6 신 앙 찬 송 | ||||
소 단 원 | 제1권 (1-41편) | 제2권 (42-72편) | 제3권 (73-89편) | 제4권 (90-106편) | 제5권 (107-150편) |
모세오경과 비교 | 창세기-창조 (인간,자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예배와 성소 | 민수기- 광야에서 생활 | 신명기- 말씀과 찬양 |
개 요: 90-l06편의 시 대부분이 저자가 익명이며 공중예배와 연관된 의식문의 성질을 띠고 있다. 특히95-l00편의 시들은 예배에 대한 시로써 기독교인들의 마음을 상기시켜 준다. 이 시들에서 시인의 눈은 하나님께 고정되었으며 믿는 자들의 고통이나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 105편은 이스라엘의 국가적 죄악에 대한 고백으로 씌어졌고, 106편은 시작과 끝이 할렐루야 - '너희는 하나님을 찬양할지어다' 이다. 이 두 시는 이스라엘이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받은 것으로부터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900년의 이스라엘 역사 회고와 죄의 비통한 세부사항 지적과 하나님의 특별하신 인내로 채워져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감사 예배시 (92,103,104 105편) | 1) 하나님께 감사 찬양하는 시(92:1-15, 103:1-22, 104:1-35, 105:1-45) (1) 인자와 성실을 가진 주님과 의인과 악인의 보응에 대한 찬양 (2) 하나님의 긍흘과 인자에 대한 감사 찬양 (3) 천지창조와 보존에 대한 감사 찬양 (4) 역사의 언약에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감사 찬양 |
2.찬양시 (91,106편) | 1)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찬양(91:1-16, 106:1-48) (1) 여호와제 의뢰하늘 자의 안전에 대한 찬양 (2) 선민에 대한 하나님의 무찬한 사랑과 구원의 은총 찬양 |
3.비탄시 (94,102편) | 1) 원수로 인하여 고통 받고 있음을 호소함(94:1-23, 102:1-28) (1) 심판주 하나님께 악인의 징벌과 의인의 구원간구 (2) 곤고한 자가 자신의 근심을 토로함 |
4.민족애가 (90편) | 1) 구원의 은총을 간구하는 모세의 기도(90:1-17) (1) 하나님의 영원함 (2) 인생의 무상함 (3) 하나님의 긍흘 간구 |
5.신정시 (93,95-100, 101편) | 1)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찬양(93:1-5, 97:1-12, 99:1-9) (1) 하나님의 영원한 통치 (2) 공의로 전 우주를 통치하시는 심판주의 위엄 (3) 하나님의 선민통치를 통해 나타난 공의와 은총 2) 하나님의 성품과 섭리에 대한 찬양 (95:1-11, 96:1-13, 띤:1-9, 100:1-5,101:1-8) (1) 창조주되시며 광야 40년 동안에 섭리대로 인도하신 하나님 찬양 (2) 하나님의 절대성과 거룩 공의로운 성품에 대한 찬양 촉구 (3) 이스라엘과 세계 만방에 주신 하나님의 구원 찬양 (4) 절대자 되신 하나님께 찬양 촉구 (5) 이스라엘의 통치를 하나님의 인자와 퐁의로 하기로 다짐함 |
11.제5권(107-150편)순종과 불순종의 결과(신명기)
대 단 원 | 1 : 1 - 150 : 6 신 앙 찬 송 | ||||
소 단 원 | 제1권 (1-41편) | 제2권 (42-72편) | 제3권 (73-89편) | 제4권 (90-106편) | 제5권 (107-150편) |
모세오경과 비교 | 창세기-창조 (인간,자연) | 출애굽기- 해방과 구속 | 레위기- 예배와 성소 | 민수기- 광야에서 생활 | 신명기- 말씀과 찬양 |
개 요: 제 5권은 시편의 마지막 묶음이며 대부분의 시가 높은 찬양의 가락으로 기록되어 있다. 처음 시작하는 시 107편은 하나님에 대한 찬양을 사람들에게 호소하고 146-l50편은 가장 높이 터져 나오는 찬양이다. 제5권은 모세오경의 다섯째권인 신명기와 비교되며 주제는 율법과 땅에 대한 것이다. 그중 111-118편은 할렐루야 시의 첫 묶음이며 119편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주제를 가졌고 120-134편은 연례적으로 있는 종교적 명절에 시온산 위에 있는 성전에 올라가면서 예배자들이 사용한 노래이다. 또 146-l50편은 순수한 찬양시로 할렐루야 합창으로 불리운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감사 예배시 (107,116,124 133,136,138편) | 1) 구원 되신 하나님께 감사 찬양 (1) 이스라엘을 대적의 손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 찬양 (107:1-43, 116:1-19, 124:1-8, 138:1-8) (2) 하나님의 인자하신 성품에 대한 감사 찬양(136:1-26) (3) 형제 연합이 회복된 기쁨을 노래한 감사 (133:1-3) |
2.찬양시 (108,111,113,114 115,117,131,134 135,144-150편) | 1. 하나님의 모든 것을 찬양하는 찬양시 (1) 하나님의 성품 찬양(108:1-13, 113:1-9, 135:1-21, 146:1-l0) (2) 하나님의 행사와 역사에 대한 찬양(111,114, 145, 147편) (3) 찬양하시는 자에게 복을 주심(115:1-18) (4) 찬양촉구와 방법(111,131, 134, 148, 149, 150편) |
3.비탄시(120,123, 139,141,142편) | 1) 비탄 가운데 간구 (1) 구원 간구(139:1-24, 141:1-9, 142:1-7) (2) 하나님께 얻기를 원하는 기도(120:1-7, 123:1-4) |
4.신정시 (132,144편) | 1) 선민에게 복 주시는 하나님의 통치 (1) 하나님의 전 법궤 안치(132:1-18) (2) 백성을 택하셔서 복을 주심(144:1-15) |
5.시온시 (121,122,125, 126,129편) | 1) 어떠한 상황에도 성전에 대한 소망을 잃지 않음 (1) 도움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121:1-8) (2) 예루살렘에 대한 찬양(122:1-9) (3)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가 받는 보호(125:1-5) (4) 포로에서의 해방과 하나님의 구원(126:1-6) (5)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자의 종말(129:1-8) |
6.참회시 (130,143) | 1) 회개중 여호와를 기다림(130:1-8) 2) 징계중 구원을 간구하는 참회기도(143:1-12) |
7.저주시 (109,137,140편) | 1) 악인에게 대한 저주와 자신의 구원간구 (109:1-31) 2) 바벨론 심판을 기원하는 저주시(137:1-9) 3) 악인에 대한 보응 간구(140:1-13) |
8.메시야 예언시 (110,118편) | 1) 그리스도의 통치와 심판(110:1-7) 2) 구원의 완성 되시는 그리스도 예언(118:1-29) |
9.지혜시 (112,119,127 128편) | 1) 지혜되시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 (1) 하나님 믿는 자가 복받음(112:1-l0, 128:1-6) (2) 여호와의 말씀에 대한 찬양(119:1-176) (3) 하나님께 의탁하지 않는 자의 헛됨(127:1-5) |
12.찬 양
제 목 | 내 용 |
1.성경적 분류에 의한 찬송의 종류 | 성경에서 찬송은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분류된다(엡 5:19, 골 3:19). 이러한 노래들은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그 뜻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시 (Psalm) 이는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른 노래로서 주로 본서를 가리킨다. 이 노래를 부르는 방식은 두 가지로서 응답송과 교성이 있다. 응답송은 성가대와 회중이 서로 응답하듯 번갈아 부르는 것이며 교성은 성가대가 둘로 나뉘어 부르는 것을 말한다. 2) 찬 미 (Hymn) 이 노래는 보통 찬양이라고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훈계의 내용이 들어간 것을 가리킨다. 즉 본서를 제외한 성경의 여러 노래들을 기초로 하여 교리나 예배에 필요하게끔 창작한,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뜻한다. 3) 신령한 노래(Spiritual Song) 이것은 보통 신앙적인 노래를 세속적인 노래와 구분하기 위하여 붙인 이름으로서 성도의 신앙적 체험에서 우러난 찬송을 의미한다. 따라서 각 시대와 지방에 따라 독특한 신앙의 내용이 들어갈 수 있다. |
2.찬양의 원형 | '찬양'이란 무엇일까요? 찬양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칭찬이나 칭송을 뜻합니다. 또한 찬양은 그 대상과 가장 가까운 교제를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찬양은 우리를 창조하시고, 무궁한 자비와 긍흘을 베푸시는 우리 하나님께 드려져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죄인되었을 때에 십자가에서 자기 몸을 내어 주기까지 사랑하신 우리 주 예수님께 드려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드리는 찬양은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기이한 일들을 나타내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찬양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높이고 존귀와 영광을 나타내야 합니다. |
3.찬양의 목적 | 우리는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을 깊이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찬양 가운데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만날 때에 주님은 우리에게 풍성한 복을 주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찬양을 통하여 우리의 환경과 처지를 실로 놀랍고 특별한 처소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그러므로 찬양 가운데 임하시는 하나님을 만난자들은 누구든지 영광의 주님안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감격과 기쁨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만일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우리들이 도달해야 할 목적지라고 한다면,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은 우리들이 그 목적지로 향하도록 하는데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감사와 찬양의 언어로 그 분께 송축하면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
4.찬양의 이유 | 우리는 매일 하나님을 향한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찬양'은 어떤 조건에 의해 드려져서는 안됩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을 만난 사실' 바로 그것 하나만으로도 하나님을 극진히 찬양해야 할것입니다. 갈보리 언덕의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위해 대신하여 돌아가신 예수님을 생각하고서 찬양을 드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쁘거나 즐거울 때에 또는 슬플 때에라도 항상 하나님께 찬양을 드려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상황이 어떠하든지 그것을 개의치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신뢰하겠다는 마음이 있을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
5.찬양의 대상 | 우리는 찬양을 받으실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밖에는 없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 우주만물을 창조 하셨으며, 그 안에서 우리가 지음을 받았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 주셨으며, 우리들을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사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바로 이 하나님께서는 어제도 계셨고, 오늘도 계시며, 또한 장차 다시 오실 영원하신 지존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오직 그 분만이 자기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따라 우리의 삶을 주관하실 수가 있습니다. |
13.지혜시:두가지의 길
14.성경에 나타난 기도와 관련된 교리들
15.하나님의 말씀(119:1-176)
저자 미상의 지혜시로서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잘 표현되어 있는 명시이다. 본장은 성경 전체를 통하여 가장 긴 장으로서 그 거창한 길이만으로도 매우 특이한 시인데, 전체 176절은 각연에 8절씨 22연으로 구성되어 매우 정교한 짜임새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22연은 각 머러 글자가 알파벧으로 시작되는 답관체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단 한절 11절을 제외하고는 각절마다 "율법"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가 반드시 사용되고 있는데, 이렇게 긴 시가 이러한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로서 본시의 구성상의 탁월함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율법'의 의미로서 사용된 동의어들은 9개인데 그 의미상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