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디언 여러분.
아레스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반승철입니다.
아레스가 론칭하고 2주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2주 동안 많은 가디언님들이 아레스를 재미있게 플레이해 주고 계셔서 정말 감사의 말씀과 함께
8월 9일(수) 정기 점검이 연장되는 사항으로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오늘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가디언님들이 말씀 주신 아레스의 문제점과 개발팀에서 고민한 개선 방향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무분별한 PK 관련 내용입니다.
아레스의 PVP는 회피, 슈트 체인지 등 컨트롤에 기반한 대전 액션의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입니다.
다만, 최근 PVP가 무분별한 PK로 변질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면서, 게임 내 예상치 못한 피로도가 누적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모리아 기지 효과인 카르마 버프 시스템을 삭제했습니다.
많은 가디언님들이 말씀 주신 것처럼, 유저 간 분쟁으로 자연스러운 PVP가 발생할 수는 있으나 시스템적으로 무분별한 PK를 장려하는 방향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카르마 버프 시스템은 영구적으로 제거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가디언님들의 피로도 경감과 원활한 성장을 위해, 모리아 기지 저층부인 1층만 Non-PK존으로 변경했습니다. 모리아 기지는 유저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확인하여 8월 중 한 차례 더 개선 예정입니다. 상세 내용은 구체화하는 대로 공유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채널 구조 관련 내용입니다.
론칭 이후 많은 가디언님들이 채널 구조에 대한 불편함을 말씀 주셨습니다. 현재 채널 구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필드 네임드 현황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드 네임드가 ‘출현 중’인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역에 갔을 때 필드 네임드가 없어서 가디언님들이 많이 불편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채널 네임드 현황판을 전면 개편하여 ‘출현 중’ 이 아닌 ‘출현 몇 분 전’으로 표기할 계획입니다. 개편될 현황판을 통해 네임드 조우와 처치가 조금 더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채널 선택 및 채널 이동’ 은 내부에서 기획이 완료되어 작업 진행 중이었으나, 오히려 부작용이 예상되는 부분이 있어 잠정적으로 보류한 상태입니다.
더 많은 가디언님들이 필드 네임드를 처치하실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한 상황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채널 구조는 다른 부작용이 없는 선에서 면밀히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세 번째, 거래소 관련 내용입니다.
거래소는 단순히 아이템과 재화가 교환되는 곳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디언님들의 성장치가 올라가면서 더 좋은 장비와 재료가 풀리게 되면, 기존 아이템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급격하게 하락하는 것은 게임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이나 가디언님들에게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금일 진행한 A등급 1티어 제작 무기의 수치를 상향한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나온 결정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스킬북이나 채집 재료 등 초반에 비해 가치가 많이 하락한 항목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많은 가디언님들이 사용하거나 파밍 중인 장비나 제작 재료의 가치가 최대한 보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최적화 관련 내용입니다.
최적화는 현재 지속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메모리 누수, 애니메이션 최적화, 가시거리 조정 등 작업을 점검하여 준비 중이며, 곧 2차/3차 최적화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디언님들의 게임 이용이 조금 더 편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향후 업데이트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성장에 필요한 골드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족한 골드를 쉽게 수급할 수 있는 골드 던전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와 병렬적으로 전반적인 골드 소비량을 줄일 수 있을지 검토 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각 서버의 강력한 상위 가디언님들을 위한 월드 기반의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각 서버의 상위 가디언님들은 주요 보스 몬스터를 두고 경쟁하게 될 예정이며, 승리하는 쪽에 높은 가치의 보상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월드 기반의 콘텐츠는 8월 중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다음 주에는 신규 콘텐츠 [길드 레이드] 가 업데이트됩니다. 길드 레이드는 길드 아지트 내 차원의 문을 통해 참가하실 수 있으며, 길드원들과 함께 협동하여 거대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콘텐츠입니다.
갈라테아 빙하 지대 이후 신규 필드 보스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개발팀은 매일 커뮤니티를 통해 올려주시는 가디언님들의 의견을 토대로 업데이트 방향성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위의 업데이트 방향이 모든 가디언님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더 많은 가디언님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은 개발자 노트를 읽어주신 가디언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300만 골드 + 가디언 11회 소환권 3종 세트를 우편으로 전달드리겠으니 잘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의 선물 지급 안내
- 지급 기간 : 8월 9일(수) 정기 점검 완료 후 ~ 8월 15일(화) 23:59
- 지급 대상 : 기존에 계정을 생성해 아레스 플레이를 진행하고 계신 가디언님들
ⓘ 지급 기간 내 신규로 아레스에 계정을 생성하시는 가디언님들의 경우 보상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감사의 선물 |
골드 3,000,000 |
가디언 슈트 11회 소환권 * 1 |
가디언 오퍼레이터 11회 소환권 * 1 |
가디언 탈것 11회 소환권 * 1 |
◈ 유의사항
- 우편함으로 지급되는 선물은 계정당 1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우편함으로 선물이 지급된 후 7일 경과 시 우편은 삭제되오니 기간 내 수령해주시길 바랍니다.
- 계정 우편함으로 선물이 지급되어 다른 캐릭터로 수령하실 경우 추가 지급이나 별도의 도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 지급되는 선물은 모든 아이템은 거래불가 아이템입니다.
항상 재미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레스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반총괄님의 적극적인 소통에 무한 감사드립니다. 모두를 만족시키는건 없겟죠 하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신뢰감을 주는 용기는 멋진 👍 😎 개발팀만 가능하겟죠. 아레스 대박 기원합니다 🙏
대부분문제 파악하고계신거같아서 믿고 멀리보고 가봅니다 앞으로나올컨텐츠도많아보여 재미잇을듯하네요
3.거래소관련 시세막으려면 재료를 현금으로 안팔면 됩니다 ㅡㅡ
감사선물 못받았어유ㅠ
1. 아니 현재 대부분 무소과금들 45까지 올라왔는데 모리아 1층만 열어준다는건 잘못된거지 차라리 2층까지 논피케이로 열어놓고 3층 입장제한을 현재 과금러수준에 맞게 50초반 수준으로 피케이 진행가능하게끔 해서 진입장벽을 낮추는게 맞다 본다.
2. 어짜피 채널이동 나오고 해봐야 통제니 뭐니 옘병떨면 답없음. 오픈필드내에선 PK금지로 지정해놓고 현재있는 결투장이나 1:1투기장같은 PVP컨텐츠를 만들어서 필드랑 PK존과 분리해야함. 그런다음 PVP 랭커들에게 혜택주면되는거고...
그래야 PK싫어하거나 일일퀘정도로 하는 유저들에게 막피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음.
3. 제작을 하고 싶어도 아이기스 결정 드랍률에 비해 들어가는 소모량이 장난이 아닌데 결정 들어가는 부분을 줄이거나 수량을 낮추는부분을 염두해 두어야 함.
나이트크로우만 봐도 초반에 프라임등급 소환권(석양뽑기권)을 이벤트로 여러번 뿌렸는데, 아레스는 과금장벽이 더 높은데도 불구하고 가디언등급 소환권(미명뽑기권)만 뿌리네요. 구글플레이포인트 상자도 너무 짜구요.
어제 닉스4섭 투력1위길드 <MVP>길드에서 카르마버프받을려고 투력1위가 막피하고
"허락받고 죽여야 돼?" 이 지렁떨더니 카르마 버프 하루만에 영구삭제 뜨는 걸 보니
ㅋㅋㅋㅋ개웃기네ㅋㅋㅋ인성만 들통났네ㅋㅋㅋㅋ
닉스4섭 투력 1위: 닉넴 → 열맹 (투력7만도 안되는 따리가 먼 막피를 한다고 우스워서 참ㅋㅋ)
아무튼 게임사에서 자신들의 추구하는 타겟층 이해도가 확실하네요
그런데 진짜 궁금한게 왜 투력높은 길드는 무슨...MVP 이딴 이름임? 이름부터 졸라 틀니 쉰내 안풍기면 무슨 병걸림?ㅋㅋ
게임에서 여포짓하면서 막피하는 인성수준은 진심 요새 길거리 묻지마살인 하는 애들이랑 다를게 없지 않음?
너무 무셔....게임에서도 이 수준인데 현실에선 얼마나 개차반일지 어후~
필드 네임트 알림판 개선 추가 부탁합니다. - 모바일로 이용할경우 해외에서 있으면, 필드네임트 출현 시각이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해서 적용되어, 현지시각과 한국시각의 시간 차이를 게임에서 구분을 못합니다.
즉 중국시각에서 게임을 할경우, 중국시각 2100 에 필드 보스 출현 알림이 뜨며, 이시간에 가보면, 이미 (한국시각 2200) 인지라 보스는 잡히고 없음.
즉, 매시간마다 나오는 필드 네임드의 경우는 사냥에 문제가 없으나 하루 한번 나오는 (페네트라) 같은 경우는 현재 이문제를 수정해주지 않으면, 해외 유저들은 필드 보스 시간을 알수가 없습니다.
너무 단순한 문제인데, 개발자님들 이거 꼭 확인해주십시요
거래소 최소 상한가를 조정해 주시죠 급락을 막을 방법은 각 등급별 게임사측에서 생각하는 가치도 중요할듯 한데 무분별하게 현금으로 판매해버리면.. 이가치가 정해져있더라도 떨어질수밖에 없을거 같네요.
주작떠네 뽑기권뿌리고 C.B만주면서 현질어느정도하면 양심적으로주라몇백쓰고도무과면 접으라는거지
게임가치는 계속 하락하고있는데 환불안해주고있네 법조문까지 보여줬는데
조만간 카드사직권취소하고 피터지게싸울예정임
몇백쓰고 무과나는데 개열받네 족망 확률 조작 게임
기본재료 아이템들을 캐쉬템으로 팔지 않으면
됩니다 중요 희귀 재료 템은 보스등이 주는걸로 하면 됩니다 중립길드 일반유저는 기본재료 파밍하고 라인길드 유저들은 중요재료 희귀재료템을 보스및 고사냥터서 파밍하게 하는게 최고입니다
그래픽깨진다.모바일로 하는데 다른게임은 잘만되는데 아레스만 좀 하다보면 그래픽깨지고 1인칭시점으로 변하고 아주 쌩쇼를한다.아레스만 ㅈㄹ이다.s20울트라사용중이고 오딘이나 검사모바일도 했는데 둘다 멀쩡한데 아레스만 그래픽 깨진다.싀벌. 제발 좀 고쳐라.좆같네 .싀벌.
쯧쯧 사람 다 떠나간다음에 이런걸 올리면 어쩌냐 ㅋㅋㅋ 오픈한지 2주? 시간 짧은거 같아도 정말 길다
사람 마음 떠나가는데는 충분한 시간이지
와~ 저만에 아니구나~ 그래픽 검은현상에 자동사냥중 검은화면 뜨네요 그래픽깨지고있음 pc와갤탭9 동일현상 그래서 안고쳤구나요
밸패는 언제할생각이에여?
워락은..이대로 놔두나요.. 지금 랭커들이야기들어봐도 다 워락은 안쓰는분위기인데..
겜알못이죠?
소과금 일반유저들도 즐길수 있도록 나이트크로우 같이 의뢰소 같은 건 안만들겠죠?
소과금러도 다이아를 좀 벌어야 거래소가 활발해 진다고 생각되는데 과금 없이는 다이아를 벌 수 없으니 거래소 활성화가 적은 것 같습니다.
채널 이동을 만들면 부작용이 뭐가 있어요?
채널을 만들면 길드에서 통제하기 힘들어지니까 안하는거겠죠. 영자씨들은 경쟁심화를 원하는데
채널이 생기면 경쟁심화가 덜 되거나 안되니까 그러는 거 압니다.
경쟁심화가 되어야 피터지고 박터져서 과금들을 하죠.
유저들도 게임사가 어떤 의도로 운영하려는 대충은 압니다.
채널이동을 잠정적 보류했다면서 지금 채널이 뭔 필요가 있어요?
채널을 하나로 합치든가 아예 채널 이동을 할 수 있게 해놓든가 둘 중에 하나만 하면 해결 되는데 왜 안합니까?
골드 수급은 스킬, 슈트, 등 강화에 들어가는 비용, 슈트 경험치 이전 비용 없애고, 거래소 아이템 등록비용 더 줄이면 됩니다.
그리고 필드 사냥시 얻을 수 있는 골드 획득량 올리면 되고요.
지금 상황에서 골드 던전 만들어봤자 골드 소모량이 더 많아서 골드 던전 있으나 마나 입니다.
영자씨들은 다른 MMORPG 들 안해봤어요?
눈,귀,코 다 막고 있지마세요. 그러다 숨막혀요.
유저랑 원활한 소통을 해야지 일방적인 소통은 소통이 아닙니다.
거래소 아이템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선 템 드랍률이나 재료 수급률을 낮추는 등 해야하는데,
그럼 아이템 제작이나 할 수 있겠습니까?
다름 게임들도 처음에는 거래소에 아이템이 없으니 부르는게 시세죠.
시간이 지나면서 시세가 떨어지며 안정화가 되는거죠.
시세가 당연히 게임 오픈 때 보다 떨어지는게 당연한겁니다.
게임 오픈하면 시세가 있길해요, 거래소에 물건이 있길해요?
게임초반보다 유저가 많이 접기도 했으니, 거래가 잘 안되기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거래소에 등록되는
아이템들이 많아지니 당연히 시세가 떨어지죠.
영자님들이 간접적으로라도 거래소 시세 개입은 하면 안됩니다.
어느 게임사가 거래소 아이템 시세 떨어진다고 개입하려 하나요?
영자님들 진짜 게임 1도 안 해 본 사람처럼 이러지 맙시다.
3막2장 5번째 메인퀘스트
일꾼처치하는 부분에서 자꾸 튕긴다!!!! 버그안잡냐!!!
3막2장 5번째 메인퀘스트
일꾼처치하는 부분에서 자꾸 튕긴다!!!! 버그안잡냐!!!
피케이부분이 문제가 돼는건 일부특정아이템이 드랍돼는 곳들이 피케이지역이라 더그런겁니다 차라리 모든지역이 피케이 지역이돼면
소수 인원으로 통제가 불가능하기에 통제자체를 안하거나 일부분만할텐데 업이빠른 구간만 피케이 지역으로 해놓으니 소수인원으로도 통제가 가능해 지는겁니다
채널 부작용 우려는 보스파밍인것 같은데.. 모든 보스 아이템은 1일 1획득 제한으로 걸면된다. 타게임에서 이런식으로 운용하는 사례많다. 한번 잡은 보스 채널타고 또 잡아봐야 템 안나오는거지
지금도 비슷한 시스템임 보스 잡고 채널바꿔서 같은보스 또 잡으면 아무것도 안나옵니다(젠 시간 이후 잡아야 보상 되는 방식)
지금도할거 넘쳐서 피로도 극악인데 골드던전까지만들필요없고 골드소모줄이고 (슈트전이무료) 몹드랍 골드를 늘리면 해결댐 쓸데없는거 개발할시간에 인력낭비하지말고 다른걸 손보세요 게임직접해보시는것도 방법임 과금 300을했는데도 이정도피로도면 이겜 오래못갑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8.11 02:31
가치보존은 좋은거지만
스킬북이나 아티팩트 등 드랍률을 낮춰놔서 게임 이제 안들어가고 방치나 자동사냥만 돌려놓고 있습니다.
가치보존 방식을 드랍률 낮추는것말고는 할 방법이 없는건가요?
그래도 할게 많고 수동을 하게되면 이득보는게 분명 존재하기에 시간많이 써가며 했는데 이젠 그럴필요가없어서 과금을 꽤나 했지만 이젠 다마고치식으로 방치 하고있네요.
어떤게임이든 안하다보면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접게되어있죠
가치보존을 단순히 드랍률하향으로 밖에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게임도 다른게임처럼 같은 수순을 밟지 않을까 싶네요
결론은 다클라로 작업장식 문어발 쌀먹하는 사람만 이득보고 수동하고 열심히 하는사람은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일 뿐인 가치보존이네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8.12 07:03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역시 센터로드님 구독자입니다 저 올R 1워로드 2워락인데 서로 장단점이있지만 말씀하신대로 워락 상위스킬들은 상대가 도망가면 아무거도못해요 퍼니쉬레이 하나는 괜찮은데 저지먼트 레이를 맞춰야 발동하니 거리벌리고 왕따시키면됨,,, 그래서 그레비티 배워놓고 너무 구데기라 두번째 워락은 계수가 쓰레기인 윈드포스랑 비전스트라이크 사용중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것도 워락은 그나마 다른스킬쓴다음에라도 나가지 워로드는 디스트럭션같은거 사이에 들어가버림 연계스킬자체가 꺼저버려 사용불가능해서 연계스킬의 시전속도나 범위 투사체속도등 성능자체도 퍼니쉬레이에비해 너무나도 떨어지지만 오토해놓으면 사용자체가 안되는스킬이라 수없이 말해도 고처주질않네요
대체 아이폰은 언제쯤에야 게임을 안튕기고 제대로 할수있을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딴겜에는없는 슈트육성<--여기골드들어가는게젤문젠데.. 딴겜변신먹으면 그거쓸려고 골드박냐? 안박지 근데 골드박아야하는데다가 슈트갈아탈려면 거기경험치새로먹어야하는데 자구책이라고내놓은 전이도 골드가 똑같이들어감 ㅋㅋ 하다못해 전이골드를 반토막내던가 삭제하던가
s급 재룡파밍도 통제때문에 하질 못하는데 써글 논피케 채널을 만들어주던가
내일 업데이트 어떻게 되려나 ㅋㅋ
필드에 PK풀어주세요
작업장캐릭들이 판을 칩니다
연계스킬좀 우선발동되도록 수정해주세요 이런게먼저입니다
그리고 패키지템포 너무빨라요 아무리 게임출시 초반이지만 패키지가한번에 백만원씩 몇번이 나옵니까 저같이 벌써 수천만원쓴 빡과금러들이야 패키지 내주면 좋다고 사지만 대부분의 일반 유저들은 그러면 버티질 못합니다 돈안쓰는것들은 접든말든 관심없다 마인드인지 몰라도 과금러들도 사람들 다뜨고없는게임에 돈을 계속 쓰진않아요...
과금많이 할사람들은 패키지좀 적어도 쌩뽑으로 할거 다합니다 골드문제도 충분히 인지하고있고 고칠능력 되는데 그냥 패키지 더팔아먹으려고 안고치고있는거 너무 티나요 거래소 매물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현상또한 거래소 수수료 골드가 미친듯이 부담되니 당연한 현상이에요 몇번올리고 안팔리면 수수료만 날라가는상황에 안사고 버티면 계속 파는입장에선 가격을 내릴수밖에 없으니까 사는쪽이 압도적으로 갑의 위치에있으니 섭1위경쟁 하는사람들이 필요한거 제값주고 사고나면 기다리면 계속 가격떨어지는데 당연한결과죠 본인들이 투자하고노력하여 만들어 놓은 작품하나를 본인들 당장 코앞에 돈에 눈이멀어 가치를폭락시키고있습니다 사람들 질려서 다 떠나게 하지마시고 현명하게 오래오래 팔아드실생각을 하셔야 과금러도 과금더합니다
과금러들이 돌대가리가 아닙니다
게임을 잘만들어 재미있으니 돈을 쓰는건데
그렇다고 지금이 최선이냐?? 부족한점 또한 충분히 많지만 그런부분은 하나하나 개선이 될거라는 생각에 돈을 아끼지 않고 쓰는겁니다
양쪽의 입장을 모두 만족시키는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것을 알지만서도 정도에 따라 유져들이 받아들이는 입장차는 천지차이입니다
당장 게임적인부분에 골드 스킬 최적화등 치명적인 부분은 뒤로 내팽겨처두고 일반유저들 다 떠나거나 앞으로 못버티고 떠날것이 눈에 훤이 보이는데 주구장창 패키지 판매에만 독이오른 모습보면 실상은 게임사측은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유저들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수명이 짧은 모바일게임에 이게임을 오래 운영해갈 생각이 없구나 빨리 문닫던말던 당장 뽑을수 있는데로 바짝 뽑아먹기만 하면된다 이런마인드로 느껴지니 언제 망해도 아쉽지 않은 스텐스를 잡으려면 오히려 과금을 줄이게 되죠
모든 영업은 오픈빨을 얼마나 유지하는가가 최우선과제입니다 초반에 한번 박혀버린 이미지를 나중에가서 바꾸기위해서는 몇배의 노력이 필요하잖아요 특히나 이런 투력경주식 게임에 한번 떠낫던사람들 나중에 다시 돌아오지 않을뿐더러 신규유입도 매우매우 힘듭니다
@무성한털 몇천질려도 R급 하나도 안나온 1인 입니다..
이름 바꾸기는 안 나오나요?
이벤트,수집 부채 수박 합성했는데 분해 하게 해주세요 컬렉 이벤트 두개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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