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하나님의 사람, 여호수아
출 17:8~14; 민 13:1~14,38, 27:12,23
기억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신에 감동된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민 27:18)
중심 사상
가나안 정복 이전의 여호수아의 생활은 이스라엘의 이 위대한 지도자를 준비시켰던 인물의 경험과 깊이를 드러낸다.
서론
성경의 명예 전당. 여기에 성경 역사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몇몇 지도자들의 명단이 있다. 삼무아, 사밧, 이갈, 발디, 갓디엘, 암미엘, 스둘, 나비, 그우엘이 그들이다. 그대는 이 인물들을 잘 아는가? 아마도 잘 모를 것이다. 그러나 이제 민수기 13장의 명단에 나오는 남은 두 사람, 갈렙과 여호수아의 이름을 더해 보자. 그들은 각각 천 명을 다스리는 열두 방백들이다. 그러나 열 명의 이름은 희미하게 사라져 버렸으나, 두 사람은 위대하게 되었다. 열 명은 자신들과 더불어 은 회중들을 바닥으로 끌어내리면서 비참하게 실패하였다. 그러나 두 사람은 불멸의 승리와 믿음과 성공을 거두었다. 차이는 무엇이었을까?
이번 기 끝에 가서 우리는 갈렙에 대해 연구하게 될 것이나, 이번 주에는 여호수아에게 초점을 맞출 것이다. 우리는 여호수아서에 묘사된 사건들의 전주곡으로서 일어났던 그의 생애의 작은 사건들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비범한 인간 여호수아, 곧 영적 거인의 초상은 이러한 사건들을 통해 나타난다.
장군 여호수아(출 17:8~14)
여호수아는 성경에서 불시에 처음 나타난다(출 17:9,10). 그의 조상이나 지파나 역사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없다. 그러나 모세는 그를 잘 알았으며. 지도자로서 군인으로서의 그의 능력을 확신하였다. 처음부터 여호수아는 주님의 싸움을 싸운 성공적인 장군이었다. 14절은 또한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예비해 놓으신 일을 넌지시 암시한다. 아말렉을 완전히 멸망시키겠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은 책에 기록되어 이스라엘 전체가 아니라 여호수아에게 다시 외워 들리게 해야 하였다. 하나님의 손은 이미 그 위 에 놓여졌다.
장군인 여호수아에게서 지도자의 어떤 자질을 발견하게 되는가?(출17:13, 17:8~16). 여호수아는 동정심을 어떻게 나타내었는가?(수 6:22,23)
답:
<참고> 하나님의 싸움에서는 자비가 선행한다. 여리고 시민들은 애굽이 당한 재앙과 홍해를 건넌 일과 바알브올의 종교에 참여한 결과로 이스라엘에게 내렸던 심판에 대하여 들었다. 40년 동안 이 백성들은 참 하나님의 품성을 생각하고 그들의 생애를 그분에게 바칠 시간이 있었다. 그러나 오직 한 가정만이 그렇게 하였다. 동정심을 보인 여호수아의 행동은 하나님께서는 멸망보다는 구원을 기뻐하신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전쟁에서 여호수아가 보인 능력의 궁극적인 근원은 무엇이었는가? 아말렉과의 싸움에 대한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균형진 믿음과 행함에 관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출 17:11, 17:11~15; 비교 수 5:13~15)
답:
<참고> “모세가 손을 하늘로 뻗치고 히브리 사람들을 위하여 중재하고 있는 동안 그들이 승리한 것처럼 영적 이스라엘도 믿음으로 전능하신 조력자의 능력을 붙잡을 때에 이기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이 인간의 노력과 결합되어야 한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무 활동도 하지 않고 있는데도 하나님께서 그들의 원수를 정복하게 해주실 것으로 믿지 않았다. 위대한 지도자가 여호와께 탄원하고 있는 동안 여호수아와 그를 따르는 용감한 자들은 이스라엘 백성과 하나님의 원수들을 격퇴시키기 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부조와 선지자, 299).
수상(首相) 여호수와(출 24:12~14, 33:11; 민11:28)
어떤 용어가 모세의 개인 보좌관으로서 여호수아의 직책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가?(출 24:13, 33:11)
답:
<참고> 여호수아의 직책을 설명해 주기 위하여 사용된 히브리어에 걸맞은 현대 영어는 “장관”이다. 여기서는 아마도 “수상”일 것이다. 그 히브리어는 봉사를 의미하나, 종종 “하인의 봉사”를 의미하는 또 다른 히브리어와는 대조적으로 “행정상의 봉사”를 뜻한다.
모세를 보좌하는 수상으로서 그의 지위에 따르는 여호수아의 책임을 열거하라(출 24:12,13, 33:11, 33:7~11).
답:
이런 일들을 통해 여호수아의 어떤 품성이 분명히 드러나는가? 이와 같은 특성이 어떻게 그가 훗날 책임 있는 지위를 감당하도록 자격을 갖추게 하였는가?
답:
<참고> 모세의 개인 각료라는 높은 명예가 여호수아에게 수반되었다는 것은 이 직분이 그에게 요구한 임무들을 통해 볼 때 명백하다. 민수기 11장 27~29절에서 우리는 여호수아의 신뢰할 만한 품성을 언뜻 보게 된다. 모세는 “네가 나를 위하여 시기하느냐 여호와께서 그 신을 그 모든 백성에게 주사 다 선지자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고 한 대답에서 여호수아의 생각을 요약하고 있다. 진실로 여호수아는 금송아지를 둘러싸고 껑충거리며 노래하는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들과는 극명하게 대조된다.
“광야에서 체류하는 동안 여호수아는 마치 모세를 보좌하는 총리 대신처럼 행동하였고 그의 침착성과 겸손한 충성심, 다른 사람들이 동요할 때에라도 흔들리지 않은 견인성, 위험 중에서도 진리를 고수하려는 그의 강직성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음성이 그를 그 자리에 부르시기 전에도 그는 모세의 후계자로서 적합한 자라는 증거를 보여 주었다.
여호수아는 자기 앞에 놓인 사업을 바라보았을 때에 크게 근심하고 망설이게 되었으나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보증의 말씀을 듣고 그의 공포심은 사라졌다.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부조와 선지자, 481,482).
정탐꾼 여호수아(민 13:1~14,38, 32:11,12)
열두 정탐꾼의 이야기는 여호수아에 관해 어떤 것을 말해 주는가? 여호수아와 갈렙의 정신과 품성을 다른 열 명의 정탐꾼의 그것과 대조시키기 위하여, 아래 빈 곳을 채워라.
갈렙/여호수아 | 나머지 열 정탐꾼 |
| 비겁함 |
회망적임 |
|
| 비관적임 |
진실됨 |
|
| 반역적임 |
“갈렙과 여호수아는 백성들의 소란을 진정시키고자 시도했다. 그들은 비통과 의분의 표시로 옷을 찢고, 백성들 가운데로 급히 달려 나갔다. 그들의 쟁쟁한 음성은 울음소리와 반역적 통탄으로 야단 법석하는 소리를 압도하고 들리었다. … 불충실한 정탐꾼들은 큰소리로 갈렙과 여호수아를 중상하고, 그들을 돌로 치자고 소리를 쳤다”(부조와 선지자 389,390).
우리는 여호수아를 통하여 다수의 목소리라고 안심하고 청종하는 일에 관하여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답:
<참고> “여호수아에게 있어서 교훈은 아주 분명하였다. 다수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실제로 그것은 흔히 잘못된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남녀들은 항상 흐름을 거스리고 섰다. … 우리는 이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우리 시대는 진리가 여론에 의하여 결정되는 시대이다. 곧 공의가 다수결에 의하여 타격을 받고 ‘만인이 그렇게 한다’는 것이 널리 퍼진 행동 원리가 된 시대이다. … 영적 지도자는 반드시 다수 의견에 동조할 필요가 없다.”(R. 겐트 휴게스, 날카로운 날 위의 삶: 여호수아와 영적 지도력의 도전, 16,17).
성령으로 충만한 지도자 여호수아(민 27:12~23)
하나님께서 모세로 하여금 후계자를 지명하도록 명하신 사건들을 요약하라.(민27:16,17, 27:12~17, 20:10~13)
답: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가 될 만한 어떤 뛰어난 특성을 갖추고 있었는가?(민 27:18)
답:
이와 같은 자질을 갖추었던 성경의 다른 인물들을 열거하라.
창 41:38,39
삿 6:34
눅 1:35,41,42
행 2:1~4
“태초부터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인류를 위한 당신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일에 인간 도구들을 통하여 당신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일해 오셨다. 이것은 부조들의 생애 속에서 나타났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모세 시대의 광야 교회에게 당신의 ‘선한 신을 주사 저회를 가르치’(느 9:20)셨다. 그리고 그분은 사도 시대에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당신의 교회를 위하여 능력 있게 일하셨다. 부조들을 붙드시고, 갈렙과 여호수아에게 믿음과 용기를 주시고, 사도 시대의 교회 사업을 효과 있게 만드는 동일한 능력이 그 후의 모든 시대마다 하나님의 충실한 자녀들을 붙들어 주었다”(사도행적, 53).
오늘날 성령은 효과적인 영적 지도를 위해 얼마나 필수적인가? 우리는 성령의 임재를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슥 4:6; 참조, 요 14:12~18, 16:5~15)
답:
<참고> 성령께서는 하늘의 모든 부와 자산을 가져다주신다. 그러나 자원해서 그분을 우리의 마음에 모셔들이지 않을 것 같으면, 우리는 이와 같은 자원을 부여 받을 수 없다. 그분께서는 당신을 영접하지 않는 자에게 당신 자신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지 아니하실 것이다(실물교훈, 419쪽 참조)
사명을 부여받은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신 31:1~6,14,23)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사명을 위임하면서 “안수한” 일은 무엇을 의미하였는가?(민 27:20, 27:18~23). 이와 같은 의미는 오늘날 목사들과 복음 교역자들을 안수하는 일에도 적용되는가?(행 6:6 참조, 13:3; 딤후 1:6)
답:
<참고> 구약에서 안수하는 일은 전적인 봉사를 위하여 축복하고 성별하는 특별한 의식과 관련된다(창 48:14; 민 8:10). 모세가 여호수아의 취임식에서 그에게 안수 하였을 때, 그는 그에게 자신의 권위를 부여하였으며(민 27:19,20). 이 취임식은 성령으로 충만하였다(신 34:9)
“이교도 세계의 선교사로서 보내심을 받기 전에 이 사도들은 금식과 기도와 안수로서 엄숙히 하나님께 봉헌 되었다. 이와 같이 그들은 충만한 성직의 권위를 받아서 진리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침례 식을 거행하고 교회를 조직하도록 교회로부터 권위를 받았다. … 따라서 그들의 안수식은 복음의 기쁜 소식을 이방인들에게 전하라는 하나님의 임명에 대한 공식적인 승인이었다.
바울과 바나나가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친히 그들의 사명을 받았으므로 안수 예식 자체가 어떤 새로운 은혜나 실제적인 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정해진 직무에 임명함을 인정하는 형식이요, 그 직무에 대한 그 사람의 권위를 승인하는 것이었다. 그것으로 교회의 인이 하나님의 사업에 찍혔다”(사도행적, 161,162)
여호수아 모세의 손에서 인간의 위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위임도 받았다. 하나님의 위임을 받기 위한 절차는 무엇이었는가?(신 31:14,23, 31:14~23)
답:
인간과 하나님의 위임을 받음에 있어서, 모세와 여호와로 말미암아 주어진 직무의 주된 강조점은 무엇이었는가?(신 31:6, 31:6~8,23)
답: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하신 그 “거룩한 격려의 말”은 그대 자신의 영적 싸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해 보라(이것은 히브리서 13장 5절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주목하라).
연구 토의 요약
연구와 명상
여호수아의 생애의 많은 면모는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할 때, 그분을 위하여 놀라운 일들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다음 성경 이야기들을 읽어라. 각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들은 하나님을 어떻게 신뢰 하였는가? 그와 같은 신뢰의 결과는 무엇이었는가?(출 1:22~2:9; 마 8:5~10) 그대가 그같은 신뢰심을 소유하도록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기를 기도하라.
부조와 선지자, 297~300,313,314,319,320,387~394쪽(영문); 교회증언 4권, 148~154쪽; 교회증언 5권, 376~380(영문)쪽을 읽어라.
“인간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정해 놓으신 길을 걸어갈 것 같으면, 그들은 인간의 지혜를 훨씬 능가하는 지혜를 가진 상담역을 갖게 될 것이다. 여호수아는 현명한 장군이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그의 안내자이셨기 때문이었다. 여호수아가 사용했던 첫 번째 검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 이었다. … 인간이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보다도 더 훌륭한 안내자를,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 하나님보다도 더 훌륭한 상담역을, 어떤 상황 하에서 더 강한 보호자를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도 더 큰 기만은 없다”(엘렌 G 화잇 코멘트, 본교 성경 주석 2권, 993).
토의 사항
그대는 다음 진술에 동의 하는가?
“현 시대에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같은 사람들은 많은 것 같지 않다. 이상한 사람이나 구경거리가 되려고 애쓰는 일 없이, 모든 점에서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고자 하며 실제로 충성스런 봉사의 일생을 통하여 그것에 순종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제임스 M. 보이스, 여호수아: 우리는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11).
교회에 여호수아와 같은 사람들이 부족할 때, 그 결과는 무엇일까?
여호수아와 같이 되고자 하는 일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여호수아와 같은 영적 거인이 되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어떤 실제적인 계단을 밟아야 할까?
요약
현명한 장군이요 충성된 수상이요 성실한 정탐꾼이요 영적 지도자로서의 그의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모세의 후계자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일해야 할 그의 궁극적인 사명을 위하여 준비시키셨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에도 당신의 교회에 그와 같은 영적 지도자들을 필요로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