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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개관
1) 베드로는 처음 편지에서 인내를 가지고 외부의 적에 대항하라고 가르치며, 두 번째 편지에서는 같은 독자에게 진리의 지식을 가지고 내부의 적에 대항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교회에의 배반이 교회를 핍박하는 것보다 더 크게 황폐시킬 수 있다. 베드로는 거짓 선생들이 전파하는 도덕적 타락과 그리스도 재림의 부인에 대하여 경고하며, 은혜와 지식 안에서 자라 감으로써 잘못된 교리들에 대항하라고 권고한다. 지식은 이 서신에서 이단에 대항하기 위한 좋은 해독제로 부각된다.
2) 본서는 베드로가 쓴 두 번째 서신으로 신약성경 증 가장 후대의 문서로 간주된다. 본서는 교회안의 배교와 거짓 교사들의 왜곡된 가르침에 대해 경고하며 영적인 성장을 통해 이를 극복할 것을 다루고 있다. 본서의 기록 목적은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격려하고(1장), 거짓 교사에 대항하며(2장),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항상 깨어 있을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3장).
3) 베드로후서는 베드로전서에. 이어 소아시아의 교회들에 보내는 사도 베드로의 두 번째 서신이다. 이는 앞의 것이 주로 로마 제국의 정치 세력에서 비롯되는 외적으로 임하는 고난에 대한 위로와 격려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반면에 본 베드로후서는 이보다 더 심각한 영지주의 등 사단의 세계에서 비롯되는 교회나 성도들 내부의 혼란과 의심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즉, 본서에서 나타나는 주요 핵심은 배교와 교회 분열의 위기마저 초래하고 있는 진노의 자녀인 거짓 교사들에 대한 엄중한 경계와 경고이다. 한편 본서는 전체 3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다 먼저 1장에서는 주 예수의 이름으로 나누는 문안에 이어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국에 대한 소망에서 비롯되는 삶을 통하여 성도의 신앙적 성숙을 다루고 있고, 2장에서는 거짓 교사들의 그릇된 삶의 모습과 가르침을 폭로하며 그들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3장에서는 핍박과 거짓 가르침으로 이해 약해진 신앙을 바로 잡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재림의 확실성과 이에 대한 소망의 중요성을 재확인시키고 이에 성도들이 재림에 대비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미혹됨 없이 굳건하게 살아가도록 권면하고 있다.
4) 베드로는 앞 서신에서 외부적인 핍박과 시련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비해, 본서에서는 교회 내에서 거짓 교사들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당시 초대 교회 내에는 많은 이단자들이 발생하여 성도들을 교리적 오류와 도덕적 방종으로 몰고 갔었다. 이에 성도들이 복음을 완전히 깨달을 때에만이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베드로는 성도들에게 단순히 그리스도를 믿는 데서만 그칠것이 아니라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할 것을 촉구한다.
요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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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책별 연구
2.베드로후서 지도
3.베드로후서 서론
1.역사적 배경 | 베드로는 순교하기 바로 전에 본 서신을 기록했다. 당시 초대교회내에는 많은 이단자들이 발생하여 성도들을 교리적 오류와 도덕적 방종으로 몰고 갔으며 교회를 분열의 위기까지 몰고 갔었다. 이에 성도들이 복음을 완전히 깨달을 때에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베드로는 성도들에게 단순히 그리스도를 믿는데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할 것을 촉구하고자 본서를 기록하였다. |
2.제 목 | 베드로전서와 마찬가지로 저자의 이름과 보낸 순서에 따라 붙여진 제목으로 헬라어 본문에도 '베드로후서'(페트루 베타)라는 제목이 표기되어 있다. |
3.저 자 | 베드로전서와 비교할 때 드러나는 문체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본서의 저자가 베드로라는 것에 대한 이견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체의 차이는 주제와 기록 시기가 다른 점, 그리고 대필자에 대한 언급이 없는 점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본문의 내증과(1:1) 초대 교부들의 인정을 통해 사도 베드로의 저작임이 명백하다. |
4.연 대 | 본서는 베드로전서가 기록된(A.D.64년경) 이후, 저자 베드로의 말년에 기록된것으로 보인다(1:12-15). 따라서 본서는 네로 황제의 집권 말기이며 베드로의 순교(A.D.68년경) 이전인 A.D.66년 혹은 67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
5.기 록 목 적 | 본서는 베드로전서와 마찬가지로 소아시아에 흩어져 있던 교회들에 게 보내는 편지이다. 이 당시에는 초대 교회의 구심점이며 지주였던 사도들의 활동도 끝나가고, 영지주의 등 각종 이단의 활동이 활발해져 기독교의 진리에 대한 혼란과 의심이 심각하게 발생되었다. 이와 같이 이단의 거짓 가르침에 미혹되어 그리스도의 진리, 특히 재림을 부인하는 경향이 생기자 본 저자는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와 더불어 재림에 대한 확신 및 이에 대한 바람직한 대응, 그리고 믿음의 성숙에 대한 교훈을 주고자 본서를 기록하였다. |
6.특 징 | 1) 당시에 교회 내부에서 성도를 미혹하던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계 및 경고가 특히 강조됨. 2) 진리를 분별할 수 있는 그리스도안에서의 지식을 특히 강조함. 3)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가 수록된 유다서와 유사점이 많음. |
7.기 록 장 소 | 로 마 |
8.수 신 자 | 소아시아에 흩어져 있는 기독교인들 |
9.주 요 인 물 | 베드로, 바울 |
10.핵심 단어 | 알다. 기억, 힘쓰다, 선지자, 심판, 의로운 |
베드로후서 책별 연구
4.베드로후서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신앙의 성숙 | 당시 거짓 교사들의 잘못된 가르침으로 인한 내환속에서, 베드로는 모든 성도를 신의 품성에 참여한 자로 규정하고(1:4) 단순한 믿음의 차원에 머물러 있던 그들의 지식과 품성이 성장하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름(1:5-l0)으로 승리의 삶을 살 것을 권고한다. | 생명과 성장, 성숙이 상호 교호작용을 통하여 부패를 방지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신앙 성숙은 필수적인 요소이다(3:18/히6:1/엡4:14,15). 즉, 회개와 믿음을 통해 얻은 새 생명은(요3:16/5:26) 성숙을 통하여 온갖 세상의 유혹과 시련을 이겨내고 영원하게 되는 것이다(1:11). |
2.거짓 교사들 |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의 정체를,육신의 정욕에 눈이 어두워 진리를 버리고 탐욕을 좇으며 호색하는 자로 규정함과(2:2,10,11, 14) 아울러 그들에 대한 철저한 멸망을 예고함으로써(2:12,13) 그들에 대한 신자들의 경계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중립적일 수 없다.(계3:15,16). 또한 세상과의 적당한 타협은 자칫 타락의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요일4:1-6). 따라서 그리스도를 향한 뜨거운 마음으로 모든 악을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신10:12/엡6:16). 특히 진리를 가장하고 온갖 허울 좋은 말로 유혹하는 거짓 교사들에 대해서는 더욱 강력하고 철 저한 태도가 요청된다. |
3.재 림 | 베드로는 주의 재림이 악인에게는 형벌의 심판으로 신자에게는 영원한 새 하늘과 새 땅의 축복으로 임할 것을(3:7,13) 재삼 강조하여 유혹과 핍박을 이기고 믿음 위에 굳게 설 것을 권면한다. (3:8-12) | 재림 시기의 지연은 모든 자의 회개를 위함이나(3:9) 도적같이 갑자기 다가오는(살전5:2) 결정적 시기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 속에 있는 것이다(마24:36/막13:32). 따라서 성도에게는 항시 깨어 있어 준비한 다섯 처녀 비유의 교훈처럼(마25:1-13) 항상 예비하며 사는 삶의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눅12:40) |
베드로후서 책별 연구
5.베드로후서 신학
1. 신학적 배경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목격했던 동시대의 사람들이 아직 생존해 있던 기간임에도 교회 안에 거짓 교사들이 나타났다. 거짓 교사들은 자신들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많은 신자들을 속여 그들의 추종자로 만들었다. 거짓 교사들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그리스도의 재림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초대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고대하고 있었다. 어떤 이들은 가까운 장래에 주님께서 재림하시리라 기대했었다. 그들은 정확하게 재림 시기가 언제인지 말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어느 때고 주님께서 반드시 재림하시리라는 기대속에서 살았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고 계속 재림이 지연되자 어떤 이들은 재림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런 태도는 모든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케 하는 시발점이 되었다.
2. 신학적 결론
베드로후서는 하나넘으로 말미암는 참 지식을 강조했다. 거짓 교사들의 태도는 비난을 받았다. 찹된 가르침의 핵심은 다음 네 가지 범위 안에 집중되어 있다. 1) 그리스도인의 성숙. 2) 참된 진리. 3) 그리스도의 재림. 4) 성서의 영감.
거짓 교사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했다. 그들은 재림의 약속이 지금까지 실현되지 않았고, 또한 앞으로도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편지는 수신자들에게 재림을 믿지 않고 비웃는 자들의 잘못을 지적해 주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자신의 약속을 꼭 지키셨다. 심지어 물로 심판하시겠다던 약속도 지키셨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계산대로 시간을 셈하지 않으신다. 우리에게 긴 시간이 하나님의 목전에는 하루이다(3:8). 그리스도의 재림이 지연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는 증거이다. 재림이 지연됨으로써 사람들은 회개하고 구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3:9). 그러나 주의 재림은 확실한 사건이며, 그 때에는 불로 온 하늘과 땅을 심판하실 것이다
(3:12). 그러나 이것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정의가 충만한 새 하늘과 새 땅이 약속되어 있다(3:13).
성서의 중요성과 신빙성이 강조된다. 베드로후서는 장이 바뀔 때마다 언제나 신약의 진리의 권위를 나타내기 위해서 구약의 권위를 그 근거로 사용하였다. 구약의 저자들은 자신의 기록으로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봉사하였다(1:19).
3.오늘날의 교훈
이 편지는 우리에게 거짓 교훈과 교리에 미혹되지 말라고 경고한다. 어느 때나 신실한 자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하는 교사들이 나타난다.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그래야 우리는 이같은 거짓 가르침을 막을 수 있다.
그리스도인은 성장해야 한다. 성장하려면 노력해야 한다. 믿음은 사랑하며, 전적으로 순종하게 만든다. 우리는 하나님을 떠나 자기들의 욕망을 따르는 자들을 경계해야 한다. 성서의 영감을 강조하는 것은 중요하다. 성경의 본성과 가치는 자주 의문시되어 왔다 이 편지에서 언급한 성서 영감은 본래 구약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성경에 이것을 적용하는 것이 옳다(1:21). 이 편지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시간표대로 움직이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깨우쳐 준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계획을 갖고 계시며 그의 기쁘신 뜻에 따라 계회을 성취하신다. 종말의 연기는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내는 기회이다. 하나님께서는 의로운 자는 구원하시고 악한 자는 심판하실 것이다.
베드로후서 책별 연구
6.베드로후서 전체 개관
대 단 원 | 1:1-21 성도의 신앙성숙 | 2:1-22 거짓교사에 대한 경고 | 3:1-3:18 그리스도 재림 대망 | ||
소 단 원 | 1:1-11 경건생활 권면 | 1:12-21 재림 준비 | 2:1-22 거짓교사의 불의와 심판 | 3:1-13 재림의 확실성 | 3:14-18 결론적 권면 |
주 제 | 참 예언 | 거짓 선지자 | 주의 날 예언 | ||
거 룩 | 이 단 | 소 망 | |||
문 체 | 심판의 확실성과 성결한 삶을 강조하는 교리적 서간문 | ||||
장 소 | 로 마 | ||||
기 간 | A.D. 64-66년경 | ||||
대 단 원 | 소 단 원 | 내 용 | A.D. |
1.성도의 신앙 성 숙 (1:1-21) | 1.경건 생활 권면 (1:1-11) | (1)문안 인사(1:1-2) (2)바른 경건과 성결의 생활에 힘쓸 것(1:3-11) | 29 변화산사건 (1:16-18 50- 바울2차전도 52 51 데살로니가 전.후서기록 53- 바울3차전도 58 54 네로 로마 황제즉위 56 갈라디아서 기 록 59 베스도 유다총독 바울 로마여행 61 로마투옥 (바울) 62 야고보서 기록/순교 에베소기록 빌레몬서 기록 63 바울석방 64 로마대화재 네로 박해 66 유대인반란 디도서기록 67 바울 순교 68 베드로순교 |
2.재림 준비 (1:12-21) | (1)본서 집필 동기(1:12-15) (2)재림의 확실성에 대한 믿음을 소유할 것(1:16-21) | ||
2.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 (2:1-22) | 1)거짓교사의 불의 와 심판 (2:1-22) | (1)거짓 교사의 위험성 (2:1-3) (2)거짓 교사에 대한 형벌 (2:4-11) (3)거짓 교사의 특성(2:12-22) | |
3.그리스도 재림 대 망 (3:1-18) | 1)재림의 확실성 (3:1-13) | (1)재림 부인설에 대한 비판 (3:1-7) (2)그리스도의 재림 지체 이유 (3:8-l0) (3)재림 대망 권면(3:11-13) | |
2)결론적 권면 (3:14-18) | (1)약속 받은 자로써 성결한 생활을 할 것(3:14) (2)재림에 관한 기록을 왜곡되이 해석치 말 것(3:15-17) (3)송영 (3: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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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성도의 신앙성숙(1:1-21)
대 단 원 | 1:1-21 성도의 신앙성숙 | 2:1-22 거짓교사에 대한 경고 | 3:1-3:18 그리스도 재림 대망 | ||
소 단 원 | 1:1-11 경건생활 권면 | 1:12-21 재림 준비 | 2:1-22 거짓교사의 불의와 심판 | 3:1-13 재림의 확실성 | 3:14-18 결론적 권면 |
주 제 | 참 예언 | 거짓 선지자 | 주의 날 예언 | ||
거 룩 | 이 단 | 소 망 | |||
개 요: 개요 고난받는 성도들을 격려하고 권면하기 위해 기록된 본서는 교회 내부에서 일어나는 환난,즉 배교와 거짓된 가르침에 대해 주로 언급하고 있다. 본 서신은 특별히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지식은 영지주의나 이단 사설에 관한 지식이 아니라 성령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영적 지식을 의미한다. 한편 본문에서 베드로는 거짓 교사에 대한 본론적 경고에 앞서 거짓 교사의 미혹을 피하기 위해 수신자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성결한 생활로 점진할 것을 권면 한다. 즉 하나님이 성도들에게 성결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셨기 때문에 신자는 이에 대한 합당한 반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①성결한 삶은 참된 그리스도인의 결정적 증거이며 ②신자의 성결은 인간적 수양과는 전적으로 상이한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임을 깨닫게 된다(시119:140; 약3:17)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경건 생활 권면 (1:1-11) | 1) 문안 인사(1:1-2) (1)예수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의 편지 (2)보배로운 믿음을 같이 받은 자들에게 (3)하나님과 예수를 아는 지식으로 인해 은혜와 평강이 더욱 풍 성해지기를 2) 바른 경건과 성결의 생활에 힘쓸 껏(1:3-11) (1)그리스도께서 경건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음 (2)경건 생활에서 성도가 가져야 할 8가지 덕목 (3)덕목을 갖추도록 힘써야 할 이유 (4)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
2.재림에의 준비 (1:12-21) | 1) 본서 집필 동기(1:12-15) (1)제시된 교훈과 진리를 알고 있으나 그것을 항상 생각하게 하기 위해서 (2)자신이 죽은 후에도 성도들이 항상 그 교훈을 읽고 생각할 수 있도록 2) 재림의 확실성에 대한 믿음을 소유할 것(1·16-21) (1)베드로 자신이 직접 목격자 였음을 밝힘 (2)구약의 예언도 증거하고 있음 |
8.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2:1-22)
대 단 원 | 1:1-21 성도의 신앙성숙 | 2:1-22 거짓교사에 대한 경고 | 3:1-3:18 그리스도 재림 대망 | ||
소 단 원 | 1:1-11 경건생활 권면 | 1:12-21 재림 준비 | 2:1-22 거짓교사의 불의와 심판 | 3:1-13 재림의 확실성 | 3:14-18 결론적 권면 |
주 제 | 참 예언 | 거짓 선지자 | 주의 날 예언 | ||
거 룩 | 이 단 | 소 망 | |||
개 요: 본 단락에서는 거짓 교사들의 정체와 속성 및 그들이 종교적·도덕적 불의에 대한 고발과 그들에 대한 하나님 심판의 확실성에 대하여 밝힘으로써 성도들에게 거짓 교사들의 미혹에 빠지지 말것을 권면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즉 여기서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은 이단 사설을 가만히 끌어들여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로서 멸망을 자초하는 자들이며 호색과 탐심을 좇아 성경 진리를 왜곡 호도하는 특성을 가진 자들이라 못박고, 과거 천상에서 범죄한 천사들에 대해 하나님이 심판하신 사실, 노아 홍수 심판, 소돔과 고모라 성 심판 등을 실례로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확실성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어 거짓 교사의 천성적인 교만, 도덕적 방종, 물질적 탐욕 및 거짓 사설과 성도들을 미혹하는 행위들을 고발하고, 끝으로 이단의 미혹에 빠진 자들의 심각한 최후 상태를 개와 돼지에 비유하여 설명함으로써 성도들이 그 같은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엄히 경계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거짓교사의 불의와 심판 (2:1-22) | 1) 거짓 교사의 위험성(2:1-3) (1)이단 출현에 대한 예고 (2)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방탕을 따를 것임 (3)탐욕을 채우려고 감언이설로 성도를 속여 착취할 것임 2) 거짓 교사에 대한 형벌(2:4-11) (1)하나님의 심판의 확실한 예 (2)이단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자명함 3) 거짓 교사의 특성(2:12-22) (1)이성 없는 짐승 같음 (2)세상 연락을 즐기며 불의의 삶을 사랑함 (3)신앙 생활을 시작하는 초신자를 미혹하여 방탕과 타락에 떨어지게 함 (4)거짓 교사의 미혹에 대한 경계 |
9.그리스도 재림 대망(3:1-18)
대 단 원 | 1:1-21 성도의 신앙성숙 | 2:1-22 거짓교사에 대한 경고 | 3:1-3:18 그리스도 재림 대망 | ||
소 단 원 | 1:1-11 경건생활 권면 | 1:12-21 재림 준비 | 2:1-22 거짓교사의 불의와 심판 | 3:1-13 재림의 확실성 | 3:14-18 결론적 권면 |
주 제 | 참 예언 | 거짓 선지자 | 주의 날 예언 | ||
거 룩 | 이 단 | 소 망 | |||
개 요: 본 단락은 당시 소아시아 교회들 안에 팽배해 있던 대표적인 이단 사설로서 그리스도의 재림 부인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성도들은 이같은 이단 사설에 빠지지 말고 올바른 종말 신앙을 가지고 경건 생활에 매진할 것을 권면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만물이 창조된 이래로 변함없이 지금까지 그대로 존재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세상 심판을 위해 오신다는 그리스도의 재림 교리는 거짓이라는 이단 사설에 대해 베드로는 하나님은 만물을 지으실 수도 폐하실 수도 있는 창조주라는 사실과 노아 홍수 심판을 실례로 들어 비판하고 그리스도깨서 거짓 교사와 같은 불의한 자들을 심판하시기 위해 반드시 재림하신다는 사실을 못박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이 지금 당장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다 회개하여 구원 받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므로 성도들은 종말이 임하기 전에 천국 소망을 가지고 더욱 경건에 힘쓸 것을 권면 하였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재림의 확실성 (3:1-13) | 1) 재림 부인설에 대한 비판(3:1-7) (1)본서 기록 동기에 대해 재언급함 (2)재림이 없다는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 (3)천지가 변함없이 존속된 사실이 곧 재림을 입증한 것임 2) 그리스도의 재림지체 이유(3:8-l0) (1)인간의 시간 개념과 하나님의 시간 개념은 다름 (2)아직 택하신 자들이 다 회개하고 구원얻지 못했기에 3) 재림 대망 권면(3:11-13) (1)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간절히 사모할 것 (2)우리는 그의 약속을 따라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림 |
2.결론적 권면 (3:14-18) | 1) 약속받은 자로써 성결한 생활을 할 것(3;14) (1)너희는 그날을 기다리고 있는 사랑임 (2)티와 흠이 없이 깨끗한 생활을 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주님을 뵙도록 힘쓰라 2) 재림에 관한 기록을 왜곡 되이 해석치 말 것(3:15-17) (1)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을 위한 것으로 생각하라 (2)늘 조심하여 악한 사람들의 꼬임에 빠지지 말고 믿음을 굳게 지킬 것 3) 송 영 (3:18) (1)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분을 아는 지식에서 점점 자라 가라 (2)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영광이 주께 있기를 |
10.베드로후서의 중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