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개발 - 전통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 - Taba의 귀납적 ‘단원’ 개발 모형
1. 개념 및 특징
- 수업 수준에서의 교수·학습활동 전개에 관심
- 교사에 의한 단원 수준의 교육개발을 강조함
- 절차: 단원 구성(학습자 요구진단 → 목표 설정 → 내용 선정·조직 → 학습경험 선정·조직 → 평가 방법 결정) → 단원 검증 → 단원 개선 → 단원 구조화 → 단원 정착
2. 한계
- 개별 교과의 실제적·구체적인 측면에만 치중하여 전체 교육과정을 보지 못할 수 있음
-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음
3.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될까?
한 체육 교사는 체육 교과 내 단원을 정의적 가치 중심으로 재구성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농구를 주제로 한 대단원의 소단원을 구성할 때, ‘배려’라는 목표하에 패스 기술을 배우고, ‘책임감’이라는 목표하에 리시브 기술을 배우고, ‘도전감’이라는 목표하에 슛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체육 교과와 인성 교육 간 통합을 이룸으로써 전인교육을 달성할 수 있다.
《알기 쉬운 교육과정》(학지사) 6장(177~179쪽)
<미래교육플러스> “마음을 키우는 교육 3부 - 몸과 마음이 커지는 학교” (노트 3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