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코틀린의 기초문법에 대하여 배웠다.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서 코틀린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한 앱 개발 언어이고 자바보다 Nuil에 대한 오류가 현저하게 적고 훨씬 코딩하기에 간편하게 만들어졌다.
이제 오늘 배운 기초문법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오늘 배운 문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 3가지를 뽑자면 조건문, 반복문, 클래스이다.
먼저 조건문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이 If또는 When을 사용한다.
If의 형식은
if ( 조건 ) { 실행할 내용 }
else{ 그 외일 때 내용 }
으로 나타나게되는데 If에 들어가는 조건이 true일 때 If에 있는 내용을 실행하게 된다.
그리고 else에는 If의 조건이 false일 때 실행하게 되는 것이고 만약 조건을 더 걸고 싶다하면 If와 else사이에
else if ( 조건 ) { 실행할 내용 }을 추가해서 적으면 된다.
// 조건이 true라는 말은 외부 변수가 true 일 때도 가능하고 1<10과 같은 조건이 맞아도 된다.
Ex)
If ( A<=10){
print("10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 else if (A<=20) {
print("10보다 크고 20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 else {
print("20보다 큽니다.")
}
이때 else if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라면 when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when의 형식은
when ( 변수 또는 상수 ) {
값1 -> 실행할 내용
값2 -> 실행할 내용
in 값3..값4 -> 실행할 내용 //이때 '값3..값4' 는 '값3<= 변수 또는 상수 <=값4' 라는 의미이다
}
else{ 그 외일 때 내용 }
으로 나타나게 된다. else if가 많을 때 유용한 이유는 else if을 계속해서 적는 것 보다 특정한 값에서 실행할 내용을 적는 when이 더 간결하고 복잡하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 째로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자.
반복문에는 for와 while이 있다.
먼저 for의 형식은
for ( 인덱스 in 시작값,,마지막값 ) { 반복할 내용 }
의 형식을 이루고 있는데 먼저 괄호안의 내용은 for문을 몇 회 반복할 것인지 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안의 인덱스는 전혀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문자를 넣어도 상관없다.
예를들어 10번 반복하고 싶다면 for ( i in 1,,10) { 실행할 내용 }으로 적으면 10번 반복되게 된다.
그리고 while의 형식은
while ( 조건 ) { 실행할 내용 }의 형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괄호안의 조건이 어긋날 때 까지 반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while이라는 함수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while문 안에 숫자를 넣어 조건에 어긋나게 하는 등 조건에 맞지 않을 수 있도록 해줘야한다.
예를 들어 i = 0이고 while( i < 10)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while안에 i = i + 1이라는 식을 넣어주어 while함수가 어긋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클래스에 대해 알아보자.
클래스는 정보와 행위로 나뉘어지게 되고 대부분의 코드가 클래스 내부에서 작성되게 된다.
클래스의 형식은
class 클래스이름 {
정보
행위
}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떄 정보에는 변수 또는 상수 등을 설정하며 밑에서 실행될 정보를 먼저 적는 것이고 행위에는 위의 정보를 이용해서 어떤식으로 활동할 것인지를 작성하면 된다.
안타깝지만 필자인 내가 class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다음 TIL에 더 상세히 서술하도록 하겠다.
추가적으로 전 TIL에서 적은 fun에 대해 하나 덧붙이자면 코틀린에서 코드를 실행할 때 fun main() { }에서 실행이 되는데 이는 fun함수와 같은 것이 맞고 android studio에서는 main()이 들어가는 fun을 실행하도록 설정이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