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初一歲至十六歲曰 幼 十七歲至三十二歲曰 少 三十三歲至四十八歲曰 壯 四十九歲至六十四歲曰 老
처음 1세부터 16세까지를 유(幼)라 하고,
17세에서 32세까지를 소(少)라 하며,
33세에서 48세까지를 장(壯)이라 하고,
49세에서 64세까지를 노(老)라 하느니라.
10-2) 凡人 幼年 好聞見而能愛敬 如春生之芽
少年 好勇猛而能騰捷 如夏長之苗
壯年 好交結而能修飭 如秋斂之實
老年 好計策而能秘密 如冬藏之根
인(人)의 유년(幼年)에는 문견(聞見)하기를 좋아하고 애경(愛敬)하니 마치 춘(春)에 생(生)하는 아(芽)와 같으니라.
소년(少年)은 용맹(勇猛)하기를 좋아하고 등첩(騰捷)하니 마치 하(夏)에 장(長)하는 묘(苗)와 같으니라.
장년(壯年)은 교결(交結)하기를 좋아하고 수칙(修飭)하니 마치 추(秋)에 렴(斂)하는 실(實)과 같으니라.
노년(老年)은 계책(計策)하기를 좋아하고 비밀(秘密)하니 마치 동(冬)에 장(藏)하는 근(根)과 같으니라.
10-3) 幼年 好文字者 幼年之豪傑也
少年 敬長老者 少年之豪傑也
壯年 能汎愛者 壯年之豪傑也
老年 保可人者 老年之豪傑也
有好才能而又有十分快足於好心術者 眞豪傑也
有好才能而終不十分快足於好心術者 才能而已
유년(幼年)에 문자(文字)를 좋아하는 것은 유년(幼年)에서의 호걸(豪傑)이고,
소년(少年)에 장로(長老)를 공경함은 소년(少年)에서의 호걸(豪傑)이며,
장년(壯年)에 두루 사랑함은 장년(壯年)에서의 호걸(豪傑)이고,
노년(老年)에 사람 될 자를 보(保)함은 노년(老年)에서의 호걸(豪傑)이니라.
좋은 재능(才能)이 있으면서 또 좋은 심술(心術)을 십분(十分) 쾌족(快足)하는 이는 진(眞)으로 호걸(豪傑)이고,
좋은 재능(才能)이 있으나 끝내 좋은 심술(心術)을 십분(十分) 쾌족(快足)하지 못하는 이는 재능(才能)일 뿐이니라.
10-4) 幼年七八歲前 聞見未及而喜怒哀樂膠着則成病也 慈母宜保護之也
少年二十四五歲前 勇猛未及而喜怒哀樂膠着則成病也 智父能兄宜保護之也
壯年三十八九歲前則 賢弟良朋可以助之也
老年五十六七歲前則 孝子孝孫可以扶之也
유년(幼年) 7~8세 전에 견문(見聞)이 미급(未及)하면 희노애락(喜怒哀樂)이 교착(膠着)되어 병(病)이 되니, 자(慈)한 모(母)가 마땅히 이를 보호(保護)하여야 하느니라.
소년(少年) 24~25세 전에 용맹(勇猛)이 미급(未及)하면 희노애락(喜怒哀樂)이 교착(膠着)되어 병(病)이 되니, 지(智)한 부(父)나 능(能)한 형(兄)이 마땅히 이를 보호(保護)하여야 하느니라.
장년(壯年) 38~39세 전에는 현(賢)한 제(弟)나 량(良)한 붕(朋)이 이를 조(助)하여야 하느니라.
노년(老年) 56~57세 전에는 효(孝)하는 자(子)와 효(孝)하는 손(孫)이 이를 부(扶)하여야 하느니라.
10-5) 善人之家善人必聚 善人多聚則善人之臟氣活動
惡人之家惡人必聚 惡人多聚則惡人之心氣强旺
酒色財權之家惡人多聚 故其家孝男孝婦受病
선인(善人)의 가(家)에는 선인(善人)이 반드시 취(聚)하고, 선인(善人)이 많이 취(聚)하면 선인(善人)의 장기(臟氣)가 활동(滑動)하느니라.
악인(惡人)의 가(家)에는 악인(惡人)이 반드시 취(聚)하고, 악인(惡人)이 많이 취(聚)하면 악인(惡人)의 심기(心氣)가 강왕(强旺)하게 되느니라.
주색(酒色) 재권(財權)의 가(家)에는 악인(惡人)이 많이 취(聚)하니, 따라서 그 가(家)의 효남(孝男) 효부(孝婦)가 병(病)을 받느니라.
10-6) 好權之家朋黨比周 敗其家者朋黨也
好貨之家子孫驕愚 敗其家者子孫也
권(權)을 좋아하는 가(家)는 붕당(朋黨)이 두루 겨루니, 그 가(家)를 패(敗)하게 하는 것은 붕당(朋黨)이니라.
재(財)를 좋아하는 가(家)는 자손(子孫)이 교우(驕愚)하니 그 가(家)를 패(敗)하게 하는 것은 자손(子孫)이니라.
10-7) 人家凡事不成 疾病連綿 善惡相持 其家將敗之地 惟明哲之慈父孝子 處之有術也
인가(人家)의 범사(凡事)는 이루어지지 않고, 질병(疾病)은 연면(連綿)하며, 선악(善惡)은 상지(相持)하여 그 가(家)를 장차 패(敗)하려 할 때에는 오직 명철(明哲)한 자부(慈父) 효자(孝子)만이 처(處)하는데 술(術)이 있느니라.
10-8) 嬌奢減壽 懶怠減壽 偏急減壽 貧慾減壽
爲人驕奢必耽侈色 爲人懶怠必嗜酒食 爲人偏急必爭權勢 爲人貧慾必殉貨財
교사(驕奢)하면 수(壽)를 감(減)하고 나태(懶怠)하면 수(壽)를 감(減)하며 편급(偏急)하면 수(壽)를 감(減)하고 빈욕(貧慾)하면 수(壽)를 감(減)하느니라.
인(人)이 교사(驕奢)하면 반드시 치색(侈色)을 탐(耽)하고 인(人)이 나태(懶怠)하면 반드시 주식(酒食)을 기(嗜)하며 인(人)이 편급(偏急)하면 반드시 권세(權勢)를 쟁(爭)하고 인(人)이 빈욕(貧慾)하면 반드시 화재(貨財)로 순(殉: 탐하다)하느니라.
10-9) 簡約得壽 勤幹得壽 警戒得壽 聞見得壽
爲人簡約必遠奢色 爲人勤幹必潔酒食 爲人警戒必避權勢 爲人聞見必淸貨財
간약(簡約)하면 수(壽)를 득(得)하고 근간(勤幹)하면 수(壽)를 득(得)하며 경계(警戒)하면 수(壽)를 득(得)하고 문견(聞見)하면 수(壽)를 득(得)하느니라.
인(人)이 간약(簡約)하면 반드시 사색(奢色)을 멀리 하고 인(人)이 근간(勤幹)하면 반드시 주식(酒食)에 결(潔)하며 인(人)이 경계(警戒)하면 반드시 권세(權勢)를 피(避)하고 인(人)이 문견(聞見)하면 반드시 화재(貨財)에 청(淸)하게 하느니라.
10-10) 居處荒凉 色之故也 行身闒茸 酒之故也 用心煩亂 權之故也 事務錯亂 貨之故也
거처(居處)가 황량(荒凉)하면 색(色)의 고(故)이고
행신(行身)이 게으르면(:闒茸)하면 주(酒)의 고(故)이며
용심(用心)이 번란(煩亂)하면 권(權)의 고(故)이고
사무(事務)가 착란(錯亂)하면 화(貨)의 고(故)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