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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성격의 이해
1 . 성격이란 어원적으로 ( )를 내포한 말로 사람들에게 보이는 개인의 ( ) 및 ( )을 의미한다.
2. 성격은 한 개인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점을 일컫는 행동의 ( )과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나야 한다는 ( )과 ( )의 특성을 지닌다.
3. 성격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 ), ( ), ( )이 있다.
4. 심리검사는 ( )와 ( )로 나뉜다.
5. 면담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을 의미하며 ( ), ( ), ( )로 크게 나뉜다.
6. 행동평가법은 관찰자가 ( )에서 개인의 ( )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 )라고도 한다.
7. 성격 평가를 위해 얻어진 자료에 대한 범주 4가지는 ( ), ( ), ( ),), ( )이다.
8. 성격 연구는 크게 ( ), ( ), ( )로 나뉜다.
9. 사례연구의 장단점을 각각 쓰시오.
10. 상관연구의 장단점을 각각 쓰시오.
11. 실험연구의 장단점을 각각 쓰시오.
1-2-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1 .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성격의 주요한 추진력으로 ( )을 꼽았다.
2. 프로이트는 본능을 ( )의 형태로 보았으며 이러한 ( )가 신체적 욕구와 정신의 소망을 연결한다고 보았다.
3. 삶 본능에 나타나는 정신 에너지를 ( )라고 한다.
4. 삶 본능의 반대되는 말은 ( )이다.
5. ( )는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로 성격의 일차적 요소이다.
6. 초자아는 사회의 규범과 행동규준들이 ( )된 것이다.
7. 초자아의 분화는 심리 성적 발달 단계 중 ( ) 시기에 이르러서야 확립된다.
8. 초자아는 ( )과 ( )의 두 하위 체계로 구성된다.
9.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힘들간 상호작용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미묘한 ( )이 유지되어야 한다.
10. ( )의 충동이나 ( )의 경직성 혹은 외부의 스트레스가 ( )를 압도하여 삶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방해한다면 그 사람은 적절히 기능하기가 어려워진다.
11. 정신분석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불안은 ( ) 불안이다.
12. 방어기제의 두가지 특징은 첫째, 무의식 수준에서 작동하므로 ( )이고 둘째, 현실의 지각을 왜곡하거나 부정하거나 거짓으로 만듦으로써 ( )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13. 성격 발달 단계에서 한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거나 좌절될 때 ( )이 일어난다.
14. 구강 ( ) 성격이란 구강 욕구가 과도하게 ( )되면 성인이 되어 세상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의존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15. 구강 ( ) 성격이란 구강 욕구가 과도하게 ( )되면 성인이 되어 지나치게 비관적이거나 공격성을 띈다.
16. 항문기에 나타나는 고착 성격은 항문 ( ) 성격과 항문 ( ) 성격이다.
17. 반대 성의 부모에게 접근하고 싶은 소망과 같은 성의 부모에게 처벌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동일한 성의 부모를 숭배 또는 모방하는 동일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 )가 해결되고 ( )가 발달된다.
18. 잠복기에는 ( )가 잠재되어 성격유형이 발생하지 않는다.
19. 정신분석에서 꿈 분석이란 내담자의 ( )을 벗기기 위해 사용한 성격 평가 기법이다. 프로이트는 꿈을 (소망 충족)을 위한 위장된 시도라고 보았다.
19.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건강한 사람의 특징 1가지를 쓰시오.
1-2-3 융의 분석심리학
1 . 분석심리학에서 정신구조는 ( ), ( ), ( )으로 나뉜다.
2. 의식은 ( )에 의해 지배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정신의 부분이다.
3. 의식을 이해하고자 할 때는 ( )와 ( )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4. 태도란 자아가 갖는 정신적 ( )의 방향으로 성격 태도가 둘 중 어느 것이 지배적이냐에 따라 ( )과 ( )으로 나뉜다.
5. 내적 태도 중 외향성은 의식을 ( )에게 향하는 태도이고, 내향성은 의식을 ( )로 향하게 하는 태도이다.
6. ( )은 주관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을 의미한다.
7. 기능은 규준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하는 ( ) 차원의 기능과 판단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무엇을 감지하는 ( ) 차원의 기능으로 나뉜다.
8. 프로이트와 융의 무의식에 대한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쓰시오.
9. 개인 무의식은 ( )에 인접해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 경험으로 구성된다.
10. 개인 무의식 안에 한 무리들의 생각이 뭉쳐 ( )를 형성한다. 이는 단순한 열등감이 아니라 충격적 경험에 의한 정신 내용이 모여있는 ( )이다. 분석심리학의 목적은 이 ( )를 해소하고 개인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11. 집단 무의식이란 개인적 경험이 아닌 사람들이 ( )와 ( )를 통해 ( )해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 )를 의미한다.
12. 집단 무의식은 인류 역사를 통해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소인인 많은 ( )으로 이루어져 있다.
13. 원형의 5가지 종류는 ( ), ( ), ( ), ( ), ( )이다.
14. 페르소나는 자아의 인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므로 없애야 하는 것이다. (O, X)
15. 아니무스는 ( ) 내부에 있는 ( ), 아니마는 ( ) 내부에 있는 ( )을 의미한다.
16.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자아가 내면세계와 관계를 맺도록 하는 ( )의 역할을 한다.
17. 아니마 아니무스를 의식해서 객관화하게 될 때의 유의점을 쓰시오.
18. 그림자는 의식 가까이에 있는 개인적인 ( )의 내용이다.
19. 그림자는 상담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원형이므로 제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O, X)
20. 그림자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 (O, X)
21. 자기는 다른 정신 체계가 충분히 발달할 때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O, X)
22. 정신 에너지의 원리는 ( ) 원리, ( ) 원리, ( ) 원리가 있다.
23. 분석심리학의 성격 발달은 ( )와 ( )을 통해 자기가 발달하는 과정인 ( )를 목표로 한다.
24. 개인이 어떤 단어 자극 단어에 마음에 떠오르는 어떤 단어로 반응하는 투사 기법을 ( )라고 하는데 내담자가 특정한 단어에 반응 시간이 길거나 정서적 변화를 보인다면 ( )가 건드려졌음을 추측할 수 있다.
25. 분석심리학에서 꿈은 ( ) 기능과 ( ) 기능을 한다.
26. 꿈이 보여주려고 하는 가능한 의미를 밝히기 위해 어떤 주제가 탐색될 때까지 같은 상징들을 계속해서 재평가 하고 재해석 하는 ( )을 사용한다.
27. MBTI의 네 가지 차원은 각각 두개씩으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 )과 ( ), 두번째는 ( )와 ( ), 세번째는 ( )과 ( ), 네번째는 ( )과 ( )이다.
28. 분석심리학의 상담과정은 ( ) 단계 - ( ) 단계 - ( ) 단계 - ( ) 단계로 구성된다.
29. 분석심리학에서 건강한 성격의 사람이란 정신의 ( )을 잘 유지하는 사람으로써 자기를 실현하는 ( ) 과정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1-2-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 개인심리학은 인간관으로 ( ), ( ), ( ), ( ), ( ) 관점을 강조한다.
2. 개인심리학에서 인간 행동의 가장 기본적 목적은 ( )을 극복하는 것이다.
3. ( )이란 사람됨이나 성격자체를 의미하며 이는 ( )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이기도 하다.
4. 열등감의 크기에 따라 인간의 ( )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가 결정된다.
5. 개인심리학에서 심리적 건강과 성숙의 지표로 보고 있는 ( )은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나타나는 삶의 영역은 ( ), ( ), ( )이다.
6. ( )이란 인생 문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개인이 보여주는 에너지의 양이다.
7. 생활양식은 크게 네가지로 나뉘는데 ( ), ( ), ( ), ( )이다.
8. 그 중 ( )은 사회적 관심이 많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한다.
9. ( )이란 인간의 자기 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으로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 자기 완성을 꿈꾸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요인이다.
10. ( )란 개인이 스스로를 지나치게 열등하다고 평가하며 그러한 열등함을 다른사람이 인식하지 못 하도록 숨기고 삶의 도전을 회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의 세가지 원천은 ( ), ( ), ( )이다.
11. 아들러는 열등감에 대한 주관적 느낌이 완벽해지고자 하는 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에 ( )을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12. 아들러는 자기완성 추구, 성공 추구, 의미 추구의 의미로 ( ) 추구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13. 우월성은 반드시 긍정적 방향으로만 추구되는 것은 아니다. (O,X)
14. ( )란 마치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려는 과장된 시도를 의미한다.
15. ( )이란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상상된 중심 목표로서 이는 인간의 ( )을 결정하고 ( )을 통합해준다고 보았다.
16. 아들러는 가족의 심리사회적 형태로써 ( )와 ( )를 중요시 여겼다.
17. 개인이 자신의 삶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은 ( )이다. 이는 최종 목표에 대한 책임, 목표를 추구하는 방식의 결정,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기여 등이 포함된 개념으로 보았다.
18. 아들러는 누구나 세 가지의 ( )를 직면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것의 세 가지 요소는 ( ), ( ), ( )을 말한다.
19. 모삭과 드라이커스는 위에 세 가지 요소에 더해 ( )과 ( )을 같이 강조하였다
20. ( )이란 내담자가 회상하는 실제적인 사건에 대한 기억으로 개인의 생활양식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는 개인의 인생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인생관이 드러난다.
21. ( )란 나는 누구인가, 세계는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적응해야 하는가 등에 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리고 삶에 적응하기 위해 한 개인이 사용하는 것으로 적응적인 것일수도 있고 부적응적인 것일수도 있다.
22. 프로이트와 아들러가 보호기제를 보는 관점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지 쓰시오.
23. 개인심리학의 방어기제는 자신의 약점을 보호하고 자기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인 ( ), 문제와 거리를 두는 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인 ( ), 우월성 콤플렉스를 가지고 공격적인 성향을 사용하여 상처입기 쉬운 자존감을 보호하는 것인 ( )이 있다.
24. 개인심리학의 상담목표는 개인이 보다 나은 ( )을 개발하고 ( )을 발달시켜 ( )으로 만드는 것이다.
25. 개인심리학의 상담과정은 ( ) - ( ) - ( ) - ( )의 4단계로 나뉜다.
26.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기법은 ( ) 기법이다.
27.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자신의 허약한 사고나 행동을 과장하게 하는 기법은 ( )이다.
28. 내담자가 바라는 행동을 실제 장면이 아닌 가상 장면에서 마치 ~인 것처럼 해보게 하는 기법은 ( ) 기법이다.
29.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의 숨겨진 목적을 드러내어, 이전의 행동을 분리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인 기법은 ( ) 기법이다.
30. 내담자가 반복적으로 범하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방지하도록 돕는 기법은 ( ) 기법이다.
31. 30번 정답 기법의 효과 두 가지를 쓰시오.
32. 내담자가 분노, 실망, 고통과 같은 감정호소로 상담자를 통제하려는 내담자의 의도를 간파하여 상담자가 그 기대외는 다르게 행동하는 기법은 ( ) 기법이다.
1-2-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1 .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달리 원초아보다 ( )를 강조했다.
2.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에는 ( )가 있다. 즉, 각 단계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있어 어떤 ( )를 위한 필요한 전환점이 있다.
3.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는 중심적 ( )가 있으며 이를 잘 해결하면 긍정적 결과가, 잘못 해결하면 부정적 결과가 ( )로 남는다.
4.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연령별 적응 대 부적응 특질과 덕목을 작성하시오.
5.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덕목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2개 쓰시오.
6. 프로이트는 꿈을 성적 욕구에 대한 ( )으로 본 반면, 에릭슨은 ( )을 유지하고 고양시키려는 의도로 보았다.
7. 마르시아가 개발한 자아정체감을 측정하는 면담방법은 ( )와 ( )이라는 기준을 그 사람의 ( ), ( ), ( )에 적용하여 네 가지 상태로 구분한다.
8.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있고 전념한 적이 있는 경우 정체감 ( ),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있고 전념한 적이 없는 경우 정체감 ( ),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없고 전념한 적이 있는 경우에 정체감 ( ),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없고 전념한 적이 없는 경우 정체감 ( ) 으로 나뉜다.
1-2-6. 매슬로우의 자기실현이론
1 . 매슬로우는 성격 형성과정은 ( ) 과정에 기초하여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매슬로우의 욕구 8단계를 하위욕구부터 순서대로 작성하시오.
3. 매슬로우는 심리학을 기본적 욕구 충족 영역에서 인간의 행동에 관심을 두는 ( )심리학과 가장 높은 자각의 상태 및 자아실현의 욕구 추구에서 인간의 행동경험을 조사하는 ( )심리학으로 구분하였다.
4. ( )란 인간이 성장가치 충족의 실해와 관련해서 자기성장이 방해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인에게 흔히 보이는 존재의 병, 즉 권태, 허무감, 절망 등은 메타병리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것이다.
5. ( )이란 가장 경이로웠던 체험, 가장 행복했던 순간 등 갑자기 가슴을 칠만큼 창조적이고 영감의 순간을 느끼는 체험을 말한다.
6. 엘더퍼의 ERG이론에서 E는 ( ), R은 ( ), G는 ( )를 의미한다.
7.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과 비교하였을 때 엘더퍼의 ERG이론의 욕구 특징을 쓰시오.
1-2-7.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1 . 로저스는 ( )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라고 말할 정도로 유기체의 (경험)을 중시한다.
2. ( )이란 자기 자신의 본성, 독특한 특성 및 전형적 행동에 대한 믿은 또는 자기 자신의 독특하고 고유한 성질 및 전형적인 행동에 대한 신념의 총체를 의미한다.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6가지를 쓰시오.
4. ( )란 자기 개념 측정 방법으로 자기와 이상적 자기 일치도에 대한 연구에 사용되었으며 자기 평가와 타인 평가의 일치도를 연구하는데에 유용한 성격 평가 방법이다.
1-2-8.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 스키너는 과학적 입장에서 볼 때 인간 내부에서 진행되는 어떤 것에도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 )를 행동 유발자나 원천으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외적 환경이 행동을 어떻게 조성하는가에 더욱 초점을 맞추었다.
2. 스키너는 행동의 일관성을 ( )으로 설명하였다. 성격이란 여러 자극 상황과 관련있는 ( )의 총체인 것이다.
1-2-9.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1 . 반두라는 개인의 성격이 ( ), ( ), ( )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 )을 주장하였다.
2. 상호결정론에는 5가지 역량의 명칭을 작성하시오.
1) ( ): 인간은 이것을 통해 자신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고 경험의 표상을 형성한다. 이러한 표상이 언어를 통하여 일어난다.
2) ( ): 이 능력은 직접 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의 관찰을 통해서 학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3) ( ): 자신이 동기화하고 자신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 거의 모든 인간의 행동은 목적이 있고 이것에 의해 조절된다.
4) ( ): 인간이 자신을 동기화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 행동을 스스로 조절한다.
5) ( ): 인간은 이것을 통해 자기가 경험한 것들을 분석하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생각하며 그에 근거하여 생각을 바꾼다.
3.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선행되는 조건 형성에 ( )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모델인 ( )을 제안했다.
4. 사회적 인지학습 모델에서는 인지적 과정을 통한 ( ), ( ), ( )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
5. ( )이란 모델이 되는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모델의 특성, 관찰자의 특성 행동과 관련된 ( )가 있다.
7. 관찰학습의 과정은 ( ) 단계 - ( ) 단계 - ( ) 단계 - ( ) 단계로 나뉜다.
8. 관찰학습의 반대되는 것인 ( )은 자신의 직접 경험에 의해 학습되는 것으로, 자신이 행한 행동에 대한 사고와 그 결과에 대한 평가에 의해 복잡한 형태의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8. ( )이란 개인이 특별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 능력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즉, 자신의 어떤 행동이 기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확신을 이야기한다.
9. ( )은 자기 가치에 대한 판단이지만 ( )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수반한다.
10. 자기효능감의 원천으로는 ( ), ( ), ( ), ( )이 있다.
11. 사회인지이론에서 우울한 사람은 자기를 ( )하거나 ( )하거나 ( )하는 과정에서 우울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12. ( )이란 인간이 자신을 동기화 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13. 자기 동기화 수준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은 ( ), ( ), ( )이 있다.
14. 자기조절 과정은 ( ) - ( ) - ( )으로 나뉜다.
15. 인간은 ( )을 통해 자기가 경험하 것들을 분석하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생각하며 그에 근거해 생각을 바꾼다.
16. 반두라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 )은 자기효능감이다.
1-2-1 성격의 이해
1 . 성격이란 어원적으로 (페르소나)를 내포한 말로 사람들에게 보이는 개인의 (모습) 및 (특성)을 의미한다.
2. 성격은 한 개인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점을 일컫는 행동의 (독특성)과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나야 한다는 (안정성)과 (일관성)의 특성을 지닌다.
3. 성격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심리검사법), (면담법), (행동평가법)이 있다.
4. 심리검사는 (자기보고검사)와 (투사검사)로 나뉜다.
5. 면담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을 의미하며 (구조화), (반구조화), (비구조화)로 크게 나뉜다.
6. 행동평가법은 관찰자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ABC평가)라고도 한다.
7. 성격 평가를 위해 얻어진 자료에 대한 범주 4가지는 (생활기록자료), (관찰자자료), (검사자료), (자기보고자료)이다.
8. 성격 연구는 크게 (사례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로 나뉜다.
9. 사례연구의 장단점을 각각 쓰시오.
장) 실험의 인위성을 피할 수 있고 개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가능하다.
단) 체계적이지 않은 관찰이며 자료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 들어간다.
10. 상관연구의 장단점을 각각 쓰시오.
장) 다양한 변인간의 관계를 연구할 수 있으며 많은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단) 원인보다는 관계를 밝히는 데에 주력하며 심층적 개인을 연구하기는 어렵다.
11. 실험연구의 장단점을 각각 쓰시오.
장) 특정 변인을 조작할 수 있으며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다.
단) 실험실에서 연구될 수 없는 현상들은 배제하게 되며 결과의 일반화 제약 틀이 생긴다.
1-2-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1 .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성격의 주요한 추진력으로 (추동)을 꼽았다.
2. 프로이트는 본능을 (에너지)의 형태로 보았으며 이러한 (에너지)가 신체적 욕구와 정신의 소망을 연결한다고 보았다.
3. 삶 본능에 나타나는 정신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한다.
4. 삶 본능의 반대되는 말은 (죽음 본능)이다.
5. (원초아)는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로 성격의 일차적 요소이다.
6. 초자아는 사회의 규범과 행동규준들이 (내면화)된 것이다.
7. 초자아의 분화는 심리 성적 발달 단계 중 (남근기) 시기에 이르러서야 확립된다.
8.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 이상)의 두 하위 체계로 구성된다.
9.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힘들간 상호작용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미묘한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10. (원초아)의 충동이나 (초자아)의 경직성 혹은 외부의 스트레스가 (자아)를 압도하여 삶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방해한다면 그 사람은 적절히 기능하기가 어려워진다.
11. 정신분석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불안은 (신경증적) 불안이다.
12. 방어기제의 두가지 특징은 첫째, 무의식 수준에서 작동하므로 (기만적)이고 둘째, 현실의 지각을 왜곡하거나 부정하거나 거짓으로 만듦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13. 성격 발달 단계에서 한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거나 좌절될 때 (고착)이 일어난다.
14. 구강 (수용적) 성격이란 구강 욕구가 과도하게 (충족)되면 성인이 되어 세상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의존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15. 구강 (공격적) 성격이란 구강 욕구가 과도하게 (좌절)되면 성인이 되어 지나치게 비관적이거나 공격성을 띈다.
16. 항문기에 나타나는 고착 성격은 항문 (공격) 성격과 항문 (보유) 성격이다.
17. 반대 성의 부모에게 접근하고 싶은 소망과 같은 성의 부모에게 처벌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동일한 성의 부모를 숭배 또는 모방하는 동일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콤플렉스)가 해결되고 (초자아)가 발달된다.
18. 잠복기에는 (리비도)가 잠재되어 성격유형이 발생하지 않는다.
19. 정신분석에서 꿈 분석이란 내담자의 (무의식)을 벗기기 위해 사용한 성격 평가 기법이다. 프로이트는 꿈을 (소망 충족)을 위한 위장된 시도라고 보았다.
19.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건강한 사람의 특징 1가지를 쓰시오.
-자신의 무의식에 대해 통찰하고 있으며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 및 욕구와 행동패턴을 의식한다.
1-2-3 융의 분석심리학
1 . 분석심리학에서 정신구조는 (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으로 나뉜다.
2.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정신의 부분이다.
3. 의식을 이해하고자 할 때는 (태도)와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4. 태도란 자아가 갖는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으로 성격 태도가 둘 중 어느 것이 지배적이냐에 따라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나뉜다.
5. 내적 태도 중 외향성은 의식을 (외적 세계 및 타인)에게 향하는 태도이고, 내향성은 의식을 (자신의 내적 주관적 세계)로 향하게 하는 태도이다.
6. (기능)은 주관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을 의미한다.
7. 기능은 규준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하는 (합리적) 차원의 기능과 판단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무엇을 감지하는 (비합리적) 차원의 기능으로 나뉜다.
8. 프로이트와 융의 무의식에 대한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쓰시오.
공) 무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사람의 정신 요소로서 중시하였으며,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화하는 과정이 건강한 성격 형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차1)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억압된 유아적, 개인적 경험에 의한 정신으로 본 반면, 융은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 개인적 경험이 없는 집단적 무의식을 포함하는 정신으로 본다.
차2)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억압된 부정적 측면으로 본 반면, 융은 스스로 정신 평형을 이루려는 긍정적 측면으로 보았다.
9. 개인 무의식은 (의식)에 인접해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 경험으로 구성된다.
10. 개인 무의식 안에 한 무리들의 생각이 뭉쳐 (콤플렉스)를 형성한다. 이는 단순한 열등감이 아니라 충격적 경험에 의한 정신 내용이 모여있는 (감정 덩어리)이다. 분석심리학의 목적은 이 (콤플렉스)를 해소하고 개인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11. 집단 무의식이란 개인적 경험이 아닌 사람들이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를 의미한다.
12. 집단 무의식은 인류 역사를 통해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소인인 많은 (원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13. 원형의 5가지 종류는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이다.
14. 페르소나는 자아의 인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므로 없애야 하는 것이다. (O, X) X
15. 아니무스는 (여성) 내부에 있는 (남성성), 아니마는 (남성) 내부에 있는 (여성성)을 의미한다.
16.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자아가 내면세계와 관계를 맺도록 하는 (매개자)의 역할을 한다.
17. 아니마 아니무스를 의식해서 객관화하게 될 때의 유의점을 쓰시오.
-무의식의 원형적 콤플렉스를 지나치게 활발하게 작용하도록 해서 자아를 압도하고 자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 하게 할 수도 있다.
18. 그림자는 의식 가까이에 있는 개인적인 (무의식)의 내용이다.
19. 그림자는 상담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원형이므로 제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O, X) X
20. 그림자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 (O, X) O
21. 자기는 다른 정신 체계가 충분히 발달할 때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다. (O, X) O
22. 정신 에너지의 원리는 (대립) 원리, (등가) 원리, (균형) 원리가 있다.
23. 분석심리학의 성격 발달은 (분화)와 (통합)을 통해 자기가 발달하는 과정인 (개성화)를 목표로 한다.
24. 개인이 어떤 단어 자극 단어에 마음에 떠오르는 어떤 단어로 반응하는 투사 기법을 (단어연상검사)라고 하는데 내담자가 특정한 단어에 반응 시간이 길거나 정서적 변화를 보인다면 (콤플렉스)가 건드려졌음을 추측할 수 있다.
25. 분석심리학에서 꿈은 (보상) 기능과 (예시) 기능을 한다.
26. 꿈이 보여주려고 하는 가능한 의미를 밝히기 위해 어떤 주제가 탐색될 때까지 같은 상징들을 계속해서 재평가 하고 재해석 하는 (확충법)을 사용한다.
27. MBTI의 네 가지 차원은 각각 두개씩으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외향성)과 (내향성), 두번째는 (사고)와 (감정), 세번째는 (직관)과 (감각), 네번째는 (인식)과 (판단)이다.
28. 분석심리학의 상담과정은 (고백) 단계 - (명료화) 단계 - (교육) 단계 - (변형) 단계로 구성된다.
29. 분석심리학에서 건강한 성격의 사람이란 정신의 (전체성)을 잘 유지하는 사람으로써 자기를 실현하는 (개성화) 과정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1-2-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 개인심리학은 인간관으로 (전체적), (사회적), (목표지향적), (창조적), (주관적) 관점을 강조한다.
2. 개인심리학에서 인간 행동의 가장 기본적 목적은 (열등감)을 극복하는 것이다.
3. (생활양식)이란 사람됨이나 성격자체를 의미하며 이는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이기도 하다.
4. 일반적으로 열등감의 크기에 따라 인간의 (생활양식)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가 결정된다.
5. 개인심리학에서 심리적 건강과 성숙의 지표로 보고 있는 (사회적 관심)은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나타나는 삶의 영역은 (사랑), (우정), (일, 직업 또는 여가)이다.
6. (활동 수준)이란 인생 문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개인이 보여주는 에너지의 양이다.
7. 생활양식은 크게 네가지로 나뉘는데 (기생형), (회피형), (지배형), (사회적 유용형)이다.
8. 그 중 (사회적 유용형)은 사회적 관심이 많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한다.
9. (열등감)이란 인간의 자기 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으로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 자기 완성을 꿈꾸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요인이다.
10. (열등감 콤플렉스)란 개인이 스스로를 지나치게 열등하다고 평가하며 그러한 열등함을 다른사람이 인식하지 못 하도록 숨기고 삶의 도전을 회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의 세가지 원천은 (신체적 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이다.
11. 아들러는 열등감에 대한 주관적 느낌이 완벽해지고자 하는 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에 (신체적 열등감)을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12. 아들러는 자기완성 추구, 성공 추구, 의미 추구의 의미로 (우월성) 추구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13. 우월성은 반드시 긍정적 방향으로만 추구되는 것은 아니다. (O,X) O
14. (우월성 콤플렉스)란 마치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려는 과장된 시도를 의미한다.
15. (허구적 최종 목적)이란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상상된 중심 목표로서 이는 인간의 (생활양식)을 결정하고 (성격)을 통합해준다고 보았다.
16. 아들러는 가족의 심리사회적 형태로서 (가족구도)와 (출생순위)를 중요시 여겼다.
17. 개인이 자신의 삶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은 (창조력)이다. 이는 최종 목표에 대한 책임, 목표를 추구하는 방식의 결정,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기여 등이 포함된 개념으로 보았다.
18. 아들러는 누구나 세 가지의 (인생과제)를 직면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것의 세 가지 요소는 (일, 직업 또는 여가), (사랑), (우정)을 말한다.
19. 모삭과 드라이커스는 위에 세 가지 요소에 더해 (영성)과 (자기지향성)을 같이 강조하였다
20. (초기기억)이란 내담자가 회상하는 실제적인 사건에 대한 기억으로 개인의 생활양식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는 개인의 인생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인생관이 드러난다.
21. (사적 논리)란 나는 누구인가, 세계는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적응해야 하는가 등에 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그리고 삶에 적응하기 위해 한 개인이 사용하는 것으로 적응적인 것일수도 있고 부적응적인 것일수도 있다.
22. 프로이트와 아들러가 보호기제를 보는 관점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지 쓰시오.
프로이트는 보호기제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본 반면, 아들러는 사회적 상황에서 자존감을 의식적으로 보호하려는 경향으로 보았다.
23. 개인심리학의 방어기제는 자신의 약점을 보호하고 자기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인 (변명), 문제와 거리를 두는 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인 (철회), 우월성 콤플렉스를 가지고 공격적인 성향을 사용하여 상처입기 쉬운 자존감을 보호하는 것인 (공격성)이 있다.
24. 개인심리학의 상담목표는 개인이 보다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켜 (사회적 유용형)으로 만드는 것이다.
25. 개인심리학의 상담과정은 (좋은 상담관계 형성) - (생활양식 탐색) - (해석 및 통찰) - (재정향)의 4단계로 나뉜다.
26.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기법은 (단추 누르기) 기법이다.
27.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자신의 허약한 사고나 행동을 과장하게 하는 기법은 (역설적 사고)이다.
28. 내담자가 바라는 행동을 실제 장면이 아닌 가상 장면에서 마치 ~인 것처럼 해보게 하는 기법은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기법이다.
29.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의 숨겨진 목적을 드러내어, 이전의 행동을 분리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인 기법은 (내담자 수프의 침 뱉기) 기법이다.
30. 내담자가 반복적으로 범하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방지하도록 돕는 기법은 (자기 포착하기) 기법이다.
31. 30번 정답 기법의 효과 두 가지를 쓰시오.
1)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각 능력을 발달시킴을써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선택이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고 자기패배적 행동르 제거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32. 내담자가 분노, 실망, 고통과 같은 감정호소로 상담자를 통제하려는 내담자의 의도를 간파하여 상담자가 그 기대외는 다르게 행동하는 기법은 (악동 피하기) 기법이다.
1-2-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1 .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달리 원초아보다 (자아)를 강조했다.
2.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에는 (위기)가 있다. 즉, 각 단계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있어 어떤 (변화)를 위한 필요한 전환점이 있다.
3.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는 중심적 (과제)가 있으며 이를 잘 해결하면 긍정적 결과가, 잘못 해결하면 부정적 결과가 (자아특질)로 남는다.
4.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연령별 적응 대 부적응 특질과 덕목을 작성하시오..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의지, 주도성 대 죄책감/목적, 근면성 대 열등감/유능성,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충실성, 친밀감 대 고립감/사랑, 생산성 대 침체감/배려, 자아통합 대 절망감/지혜
5.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덕목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2개 쓰시오.
1) 덕목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개발되는 것으로 개인의 삶에 걸쳐 끊임없이 재확인 된다.
2) 덕목은 각 단계에서 위기를 직면하여 만족스럽게 해결되었을 때만 나타난다.
3) 덕목은 서로 의존적이어서 선행되는 덕목이 완전하게 확립되지 않으면 이후의 덕목은 발달되기 어렵다.
6. 프로이트는 꿈을 성적 욕구에 대한 (소망 충족)으로 본 반면, 에릭슨은 (정체감)을 유지하고 고양시키려는 의도로 보았다.
7. 마르시아가 개발한 자아정체감을 측정하는 면담방법은 (위기)와 (전념)이라는 기준을 그 사람의 (직업), (신념과 가치), (성별)에 적용하여 네 가지 상태로 구분한다.
8.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있고 전념한 적이 있는 경우 정체감 (획득),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있고 전념한 적이 없는 경우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없고 전념한 적이 있는 경우에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없고 전념한 적이 없는 경우 정체감 (혼란) 으로 나뉜다.
1-2-6. 매슬로우의 자기실현이론
1 . 매슬로우는 성격 형성과정은 (자기실현) 과정에 기초하여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매슬로우의 욕구 8단계를 하위욕구부터 순서대로 작성하시오.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사랑욕구, 존중욕구,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기실현 욕구, 자기초월 욕구
3. 매슬로우는 심리학을 기본적 욕구 충족 영역에서 인간의 행동에 관심을 두는 (결핍)심리학과 가장 높은 자각의 상태 및 자아실현의 욕구 추구에서 인간의 행동경험을 조사하는 (성장)심리학으로 구분하였다.
4. (메타병리)란 인간이 성장가치 충족의 실해와 관련해서 자기성장이 방해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인에게 흔히 보이는 존재의 병, 즉 권태, 허무감, 절망 등은 메타병리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것이다.
5. (절정경험)이란 가장 경이로웠던 체험, 가장 행복했던 순간 등 갑자기 가슴을 칠만큼 창조적이고 영감의 순간을 느끼는 체험을 말한다.
6. 엘더퍼의 ERG이론에서 E는 (생존욕구), R은 (관계욕구), G는 (성장욕구)를 의미한다.
7.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과 비교하였을 때 엘더퍼의 ERG이론의 욕구 특징을 쓰시오.
1) 꼭 순차적으로 욕구가 일어나지 않는다.
2) 여러가지 욕구가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3) 한번 충족 되었더라도 다시 동기 욕구가 될 수 있다.
1-2-7.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1 . 로저스는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라고 말할 정도로 유기체의 (경험)을 중시한다.
2. (자기개념)이란 자기 자신의 본성, 독특한 특성 및 전형적 행동에 대한 믿은 또는 자기 자신의 독특하고 고유한 성질 및 전형적인 행동에 대한 신념의 총체를 의미한다.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6가지를 쓰시오.
경험에 개방적이다, 실존적 삶을 산다, 자기 유기체를 신뢰한다, 창조적이다, 자신의 선택에 자유롭다,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4. (Q-sort)란 자기 개념 측정 방법으로 자기와 이상적 자기 일치도에 대한 연구에 사용되었으며 자기 평가와 타인 평가의 일치도를 연구하는데에 유용한 성격 평가 방법이다.
1-2-8.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 스키너는 과학적 입장에서 볼 때 인간 내부에서 진행되는 어떤 것에도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자기)를 행동 유발자나 원천으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외적 환경이 행동을 어떻게 조성하는가에 더욱 초점을 맞추었다.
2. 스키너는 행동의 일관성을 (반응경향성)으로 설명하였다. 성격이란 여러 자극 상황과 관련있는 (반응 경향)의 총체인 것이다.
1-2-9.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1 . 반두라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적 요인),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상호결정론)을 주장하였다.
2. 상호결정론에는 5가지 역량의 명칭을 작성하시오.
1) (상징화): 인간은 이것을 통해 자신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고 경험의 표상을 형성한다. 이러한 표상이 언어를 통하여 일어난다.
2) (모방): 이 능력은 직접 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의 관찰을 통해서 학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3) (사전사고): 자신이 동기화하고 자신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 거의 모든 인간의 행동은 목적이 있고 이것에 의해 조절된다.
4) (자기조절): 인간이 자신을 동기화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 행동을 스스로 조절한다.
5) (자기성찰): 인간은 이것을 통해 자기가 경험한 것들을 분석하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생각하며 그에 근거하여 생각을 바꾼다.
3.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선행되는 조건 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모델인 (학습모델)을 제안했다.
4. 사회적 인지학습 모델에서는 인지적 과정을 통한 (상징적 부호화),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적 연습)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
5. (관찰학습)이란 모델이 되는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모델의 특성, 관찰자의 특성 행동과 관련된 (보상결과)가 있다.
7. 관찰학습의 과정은 (주의) 단계 - (파지) 단계 - (재생 또는 재현) 단계 - (동기화) 단계로 나뉜다.
8. 관찰학습의 반대되는 것인 (실행학습)은 자신의 직접 경험에 의해 학습되는 것으로, 자신이 행한 행동에 대한 사고와 그 결과에 대한 평가에 의해 복잡한 형태의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8. (자기 효능감)이란 개인이 특별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 능력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즉, 자신의 어떤 행동이 기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확신을 이야기한다.
9. (자아 존중감)은 자기 가치에 대한 판단이지만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수반한다.
10. 자기효능감의 원천으로는 (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이 있다.
11. 사회인지이론에서 우울한 사람은 자기를 (관찰)하거나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과정에서 우울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12. (자기조절력)이란 인간이 자신을 동기화 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13. 자기 동기화 수준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은 (특정 행동에 대한 자기 효능감), (피드백), (목표 달성을 위해 걸리는 수준)이 있다.
14. 자기조절 과정은 (자기관찰) - (판단과정) - (자기반응)으로 나뉜다.
15. 인간은 (자기성찰)을 통해 자기가 경험하 것들을 분석하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생각하며 그에 근거해 생각을 바꾼다.
16. 반두라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기성찰)은 자기효능감이다.
첫댓글 소중한 자료 감사해요🥰
자료 공유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선생님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