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차 허공장보살 약 현재미래
復次虛空藏菩薩아 若 現在未來
천룡귀신 문지장보살명호
天龍鬼神이 聞地藏菩薩名號커나
례지장보살형상 혹문지장보살
禮地藏菩薩形像커나 或聞地藏菩薩
본원등사 수행찬탄첨례
本願等事하고 修行讃歎瞻禮하면
득 칠종이익
得 七種利益하리니
일자 속초성지
一者는 速超聖地요
이자 악업소멸
二者는 惡業消滅이요
삼자 제불호림
三者는 諸佛護臨이며
사자 보리불퇴
四者는 菩提不退요
오자 증장본력
五者는 增長本力이요
육자 숙명개통
六者는 宿命皆通이요
칠자 필경성불
七者는 畢竟成佛이니라
이시 시방일체제래
爾時에 十方一切諸佛
불가설 불가설 일체제불
不可說不可說一切諸佛과
급 대보살 천룡팔부
及大菩薩과 天龍八部가
문 석가모니
聞 釋迦牟尼의
칭양찬탄 지장보살대위신력
稱揚讃歎地藏菩薩大威神力
불가사의 찬탄 미증유
不可思議하사 讃歎 未曾有하시며
시시도리천 우 무량향화
是時忉利天에 雨 無量香華와
천의주영 공양 석가모니불
天衣珠瓔하여 供養釋迦牟尼佛과
급 지장보살이 일체중회
及 地藏菩薩已하며 一切衆會
구부첨례 합장이퇴
俱復瞻禮하시고 合掌而退하였느니라
■해 석
또 허공장(虛空藏)이여!
만약 현재(現在)와 미래(未來)의 하늘과 용(龍)과 귀신(鬼神)이 지장보살(地藏菩薩)의 명호(名號)를 듣거나,
그 형상(形像)에 예배(禮拜)하거나, 지장보살의 본원(本願)의 일을 듣고 수행(修行)하며 찬탄(讃歎)하고 첨례(瞻禮)한다면, 일곱가지 이익(利益)을 얻게 되나니,
첫째는 속히 성현(聖賢)의 지위에 오름이요.
둘째는 악업(惡業)이 소멸(消滅)됨이요.
셋째는 모든 부처님이 곁에서 보호해 줌이요.
넷째는 보리(菩提)에서 물러서지 않음이요.
다섯째는 본 원력(本 願力)이 더 커짐이요.
여섯째는 숙명(宿命)을 다 통함이요.
일곱째는 필경에는 성불하는 것이다.
이때, 시방(十方)에서 오신, 말로 할래야 할 수도 없는 모든 부처님과 큰 보살과 천. 룡. 팔부들이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의 불가사의(不可思議)한 큰 위신력을 드높이 찬탄하시는 것을 듣고서, 일찍이 없던 일이라 하여 감탄하였다.
이때 도리천에서는 한량없는 향과 꽃과 하늘옷과 구슬과 영락을 비오듯이 내리어 석가모니부처님과 지장보살 께 공양하였고, 법회에 모이였던 모든 대중들은 다시 우러러 예배하고는 합장하고 물러갔다.♣♣♣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김천개운사지장보살좌상및시왕상
개운사의 목조지장보살좌상은 타원형 얼굴에 가늘고 길게 뜬 눈, 크고 반듯하게 선 코, 두툼한 입술, 커다란 귀, 미간 사이의 백호가 시원스러우나 개금불사로 인하여 내부의 재질과 목각기법 및 특징을 고찰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목조시왕상들은 타원형 얼굴에 작은 이목구비를 갖추고 있으며, 신체는 비례감이 맞으면서 단아하다. 명부전에 모셔진 지장보살과 시왕상, 판관상, 포졸 등 18구(軀)는 병자호란 이후 17세기 무렵에 제작되었다고 추정되며, 지장보살의 권속들이 완전히 갖추어져 있고, 파손이 없는 완형이다.♣♣
※ 사시예불 시간 변경안내
오늘부터 (5/27)부터 6월16일까지 21일간은 매일 지장기도를 하며, 10시~12시까지 사시예불을 모십니다.
평소 정수암의 사시 예불시간은
법회일은 10시~12시
평일은 10시30분~12시 입니다.
정수암 주지 무아 합장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