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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엄경
수능엄경 正本首楞嚴經 卷 2
[1] 깨달음에 나아가도록 함
그 때에 아난과 모든 대중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몸과 마음이 평안해져서 생각하기를 시작이 없는
과거로부터 본심을 잃어버리고 앞에 나타나는 물질만을 분별하는 그림자같은 일들을 헛되게 인정해오다가
오늘에야 깨달은 것이 마치 어머니를 잃었던 젖먹이가 홀연히 어머니를 찾은 것과 같아서 합장하여 부처님께 예를 올리고,
여래께서 몸과 마음의 진실하고 거짓된 것과 허망하고 실한 것을 나타낸 현재 눈앞에일어나는 생기고 없어지는 것과
생하지도 멸하지도 않는 것의 두 가지 성품에 대하여 분명하게 들려주기를 원하였다.
그 때에 바사닉왕이 일어서서 부처님께 아뢰기를 "제가 전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을 적에
가전연과 비라지자를 만났었는데, 그들이 말하기를 '이 몸이 죽은뒤에 아주 끊겨 없어지는 것[斷滅]을
열반이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비록부처님을 만났사오나 아직도 의심을 떨쳐 버릴 수 없사오니,
어떻게 설명해 주셔야 이마음의 나고 멸함이 없는 경지를 깨달을 수 있겠습니까?
지금 이 대중들 속에 정기가새는 자 있어서 그들도 모두 정기가 새는 것을 끊지 못한 자들도 모두 듣기를 원합니다."
부처님께서 대왕에게 이르시기를
"그대의 몸이 현재 살아 있으므로 지금 그대에게묻겠는데, 그대의 이 육신이 금강(金剛)과 같아서 항상 머물러 있어
없어지지 않으리라고 여기느냐? 아니면 언젠가는 변하여 없어지리라고 여기느냐?"
세존이시여! 저의 지금 이 육신은 마침내 변하여 없어질 것입니다."
부처님이 대왕에게 이르시기를 "그대가 아직 죽지 않았거늘 어떻게 죽을 것을 아느냐? "
세존이시여! 저의 이 무상하게 변하여 없어지는 몸이 비록 아직은 죽은 것이 아니오나 제가 지금 눈앞에
나타나는 것이 생각마다 변해가고 새록새록 달라져서 마치불에 타 재가 되는 것과 같아서 점점 쉬지 않고
늙어져가고 있으므로 결단코 이 몸이 언젠가는 다 없어질 것임을 아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러하다.
대왕아! 그대의 나이는 지금 이미 늙었는데도얼굴 모습은 동자때와 어떠하냐?"
"세존이시여! 제가 옛날 어렸을 적에는 피부와 살결이 윤택하였었고, 점점 성장함에 따라 혈기가 충만하더니
이제는 나이가 먹어 쇠모함이 임박해지니 형색은 초췌하고 정신은 혼미하며 머리털은 희어지고 얼굴은 쭈그러
져서 오래가지 못할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어떻게 한창 젊었을 때와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2] 참된 것이 있음을 밝힘
부처님이 말씀하시기를 "대왕아! 그대의 얼굴이 갑자기 늙은 것이 아니리라."
대왕이말하기를 "세존이시여!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변화해 가므로 제가 진실로 깨닫지 못합니다만 추위와 더위가
흘러감에 따라 점점 이 지경에 이르렀나이다. 어째서 그런가하오면 저의 나이 20세 적에는 비록 젊었다고는 하나
얼굴은 이미 10세 때보다 늙었고, 30세에는 또 20세 때보다 늙었으며, 지금 60에 또 둘을 더 하고 보니 50세 때를
돌이켜 보면 지금보다 훨씬 강장(强壯)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점차로 변해가는것을 보고서 비록 이렇게 저락함에 있어
그 사이에 세월이 흘러 변함을 10년씩 한정하여 말하였습니다만, 만약 다시 저로 하여금 자세히 생각하게 하오면 그 변해감이
어찌일기(一紀), 이기(二紀)뿐이겠습니까?
실은 해마다 변한 것입니다. 어찌 해마다 변하였을 뿐이겠습니까?
역시 달마다 변한 것이며 어찌 달마다 변하였을 뿐이겠습니까?
또한 날마다 변한 것이니, 곰곰히 생각하면 찰나(刹那)마다 생각마다 머물러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이 몸이 마침내 변화해 없어질 줄을 아는 것입니다."
부처님이 대왕에게 이르기를 "그대가 변천하여 머물지 않는 변화를 보고
그대가 줄어 없어질 것을 알았다고 하는데 또한 죽어 없어질 때에 그대의 몸 속에 없어지지 않는 것이 있음을 아는가?"
바사닉왕이 합장하고 부처님에게 아뢰기를 "저는 사실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부처님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지금 그대에게 나고 죽음이 없는 성품을 보여 주리라! 대왕아! 그대의 나이 몇 살 때에 황하강 물을 보았더냐?"
대왕이 말하기를 "제가 난지 세 살 되던 해에 어머니가 저를 데리고 기바천에 참배하러 갈 적에 그 강을 건넜는데
그 때에 항하강임을 알았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대왕아! 그대의 말과 같아서 스무 살 때엔 열 살 때보다늙었으며,
예순이 되도록까지해마다 달마다 날마다 시간마다 한 생각마다 변천했다고하였는데,
그렇다면 그대가 세 살 적에 보던 그 물과 열 세 살 때 보던 그 물이 어떠하더냐?"
대왕이 말하기를 "세살 때와 같아서 조금도 달라짐이 없었으며,
지금 예순 두살이되었사오나 역시 달라짐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지금 머리털이 희어지고 얼굴이 쭈그러짐을 애달파하나니,
그 얼굴은 반드시 어렸을 적보다 쭈그러졌겠지만, 그대가 지금 항하강 물을 보는 것과 지난날
어렸을 적에 항하강물을 보던 것이 어리고 늙음의 차이가 있는가?없는가?"
대왕이 말하기를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대왕아! 그대의 얼굴이 비록 쭈그러졌으나
그 보는 정기만은 본래의 성품 그대로 쭈그러진 것이 아니다.
쭈그러지는 것은 변하겠지만 쭈그러지지 않는 것은 변하는 것이 아니다.
변하는 것은 없어지게 되겠지만 저 변하지 않는 것은 본래 나고 멸함이 없거늘 어떻게 그 가운데에서
그대의 나고 죽음을 받았는데오히려 저 말가리(末伽梨)등의 말을 인용하여
이 몸이 죽은 뒤에는 아주 없어진다고하는고."
대왕이 그 말을 듣고는 진실로 이 몸이 죽은 뒤에 이 생을 버리고 다른 생에 태어난다는 것을 깨닫고
여러 대중들과 함께 기뻐 날뛰면서 아직까지 없었던 법문을 들었다고 하였다.
[3] 부처님께서 열어 보이심
아난이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부처님에게 예를 올리고 꿇어앉아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만일 이 보고 듣는 놈이 정말로 나고 죽음이 없는 것이라면 어찌하여
세존께서는 저희들에게 참 성품을 잃어버리고 뒤바뀐 행동을 한다고 하셨습니까?
원컨대 자비하신 마음을 일으키시어 우리의 찌든 때를 씻어 주시옵소서."
그때에 여래께서 금빛의 팔을 드리우시고 손가락으로 아래를 가리키시며 아난에게보이시고 말씀하시기를
"네가 지금 나의 모타라(母陀羅)손을 보아라. 바로 되었느냐, 거꾸로 되었느냐?"
아난이 대답하기를 "세상의 중생들은 이것을 거꾸로라고 하겠지만
저는 어느 것이바로이고 어느 것이 거꾸로인지 모르겠습니다."
부처님이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만일 세상 사람들이 이것을 거꾸로라고 한다면 세상사람들은 어떤 것을 바로라고 하느냐?"
아난이 대답하기를 "여래께서 팔을 세우시고 도라면같은 손이 위로 허공을 가리키시면 바로라고 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곧 팔을 세우시고 아난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렇게 뒤바뀜은 머리와 꼬리가 서로 바뀌었을 뿐인데 세상 사람들은 한 배(倍)나 더 거꾸로 보는구나."
"그러나 알아야 한다. 너의 몸을 모든 여래의 청정한 법신과 비슷한종류로 비교해서 밝혀 본다면,
여래의 몸은 '바르게 두루 앎[正偏知]'이라 이름하고
너희들의 몸은 '성품이 뒤바뀜[性顚倒]'이라 부른다.
따라서 너는 자세히 살펴 보아라. 네 몸을 부처님의 몸에 비교하여 뒤바뀌었다고 하는 것은
어느 곳을 이름하여 '뒤바뀌었다'고 하는 것이냐?"
그 때에 아난이 모든 대중들과 더불어 눈을 크게 뜨고 부처님을 보면서 눈을 깜박거리지도 않은 채
몸과 마음의 뒤바뀐 곳을 알지 못하였다.
[4] 반연하는 것은 성품이 없음
부처님께서 자비하신 마음을 일으키시사 모든 대중들을 가엾게 여기시어
바다 조수와 같은 음성[海潮音]을 내시어같은 회상에 모인 대중들에게 널리 이르시기를
"선남자들아! 내가 항상 말하기를
'물질과 마음의 모든 인연과 마음에 끌려다니는 것과 반연되는 모든 현상들이 오직 마음에 나타난 것이라'고 하였다.
너의 몸과 마음이 모두오묘하게 밝은 참되고 정밀한 마음속에서 나타난 물건인데 어찌하여 너희들은 본래부터
오묘한 원만하고 밝은 마음과 보배롭고 밝고 오묘한 성품을 잃어버리고 깨달음속에 혼미한 것만을 인정하는구나?
어두워서 허공이 되어서는
그 허공과 어두움속에서
어두움이 뭉쳐져 물질이 되나니
그 물질이 허망한 생각과 뒤섞여서
생각과 모양을 지닌 것은 몸이 되고,
연(緣)이 모여안에서 흔들리며
밖으로 달려나가는 혼미하고 어지러운 모양을 심성(心性)이라고 하니,
일단 혼미한 것을 마음이라고 생각함에 있어서는 결정적으로
거기에 현혹되어 그것이이 몸둥이 속에 있다고 여기고 그 색신과 밖에 있는 산과 강, 허공과 대지(大地)에 이르기까지
모두 오묘하게 밝고 참된 마음속의 물건임을 알지 못하나니,비유하면 맑고깨끗한 百千의 큰 바다는 버리고 오직 하나의
들뜬 물거품을 바다 전체인 양 잘못 인식하여 눈앞의 조수를 보고 바다라 하며 바다를 다 알았다고 하는 것과 같으니,
너희들은 곧 미혹한 속에서도 배나 더 미혹한 사람이니 마치 내가 손을 드리운 것과 다름이 없다.
그래서 여래께서 가엾은 사람 이라고 말씀하나니라."
아난이 부처님께서 자비로 구원해 주시는 깊은 가르침을 받자옵고 눈물을 흘리며합장하고서 부처님에게 아뢰었다.
"제가 비록 부처님의 이와 같이 오묘한 음성을 듣자옵고 오묘하고 밝은 마음이 본래 원만하게
항상 머무는 마음 자리를 깨달았으나 제가 현재 부처님께서 설법하시는 음성을 깨달은 것도 현재의 반연하는 마음이며,
진실로 우러러보는 것도 다만 이 마음에서 생긴 것이기에 감히 본래의 마음 자리라고 인정하지 못하겠사오니
원컨대 부처님께서는 가엾게 여기시와 원만한 법음을 베푸시어
저의 의혹의 뿌리를 뽑아서 위없는 최고의 도에 돌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들이 아직까지도 반연으로 생긴 마음으로 법을 듣나니 그 법도 역시 반연일 뿐이라서
법성(法性)을 얻은 것이 아니니라. 가령 어떤 사람이 손으로 달을 가리키며 다른 사람에게 보일 경우 그 사람이 손가락으로
달을 보아야 마땅할 것인데, 만약 손가락을 보고 달이라고 한다면 이 사람은 다만 달을잃어 버렸을 뿐만 아니라 손가락까지도
잃어버릴 것이니, 어째서 그런가 하면 이는가리키는 손가락을 가지고 밝은 달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어찌 손가락만 잃을 뿐이리
요? 또한 밝은 것과 어두운 것도 알지 못하리니, 어째서 그런가 하면 곧 손가락을 달의 밝은 성품이라고 생각하여 밝고 어두운
두 성품에서 깨달을 것이 없기 때문이니 너또한 그러하니라.
만약 나의 설법하는 음성을 분별하는 것으로 네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마음이마땅히 음성을 분별하는 것을 떠나서도 따로 분별하는 성품이 있어야 할 것이다.
비유하면 마치 어떤 나그네가 여정(旅亭)에 기숙하기 위하여 잠시 머물렀다가 문득 떠나버리면
이는 마침내 항상 머무는 것이 아니지만, 여정을 맡은 사람은 갈 곳이 없으므로 여정의 주인이라고 하는 것과 같으니,
이 또한 그와 같아서 만약 진실한 너의마음이라면 갈 곳이 없을 터이니 어찌 소리를 여의었다고 해서 분별하는 성품이 없으리요?
이것이 어찌 소리로 분별하는 마음 뿐이리요. 내 얼굴을 분별하는 것도 모든 물질의 모양을 여의고서는 분별하는 성품이
없으리니, 이와 같이 분별함이 전연 없는 데에까지 이르러서는 물질도 아니고 허공도 아니므로 구사리(拘舍離)등이 이에
어두워서명제(冥諦)라 하나리라. 법의 반연을 떠나서 분별하는 성품이 없다면 곧 너의 심성(心性)이 각각 돌아갈 곳이
있을 터이니 어찌 주인이라고 하겠느냐?"
[5] 보는 성품이 돌아갈 데가 없음을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만약 저의 심성이 각각 돌아갈 곳이 있다고 한다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오묘하고 밝은 본래의 마음은 어찌하여 돌아갈 곳이 없습니까?가엾게 여기셔서 저희들을 위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또 네가 나를 보는 그 정기의 밝은 근원은 이 보는 놈이 비록 오묘하고
정밀하게 밝은 마음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는 마치 제 二의달인지라 달 그림자가 아닌 것과 같으니
너는 마땅히 자세히 들으라. 지금 너에게 돌아갈 곳이 없음을 보여주리라.
아난아! 이 큰 강당의 동쪽이 환하게 틔여서 둥근 해가 하늘에 떠오르면 곧 밝게 빛나고,
달도 없는 한 밤중에 구름과 안개마져 자욱하면 더욱 어두우며,
문 틈으로 다시 통함을 보고 담장 사이는 막힘을 보며,
분별하는 곳에 반연함을 보고 완벽한 허공속은 모두가 비었으며,
흙비의 현상은 티끌이 얽힌 것이라고 맑게 개여 우내가 걷히면 또 다시 맑음을 보게 되나니라.
아난아! 네가 이 여러가지 변화하는 모양을 살펴보아라.
내가 지금 각각 본래의 원인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게 하리라. 무엇을 '본래의 원인이 있는 곳'이라 하는가.
아난아! 이 모든 변화 중에서 밝은 것은 둥근 해로 돌아가나니,
왜냐하면 해가 없으면 밝지 못하니 밝은 것의 근본을 해에 속한다.
그러므로 해로 돌아가는 것이고 어두움은 달이 없는 데로 돌아가며,
통함은 문으로 돌아가고 막힘은 담장으로 돌아가며,
반연은 분별로 돌아가고 완벽한 허공은 허공으로 돌아가며,
흙비는 티끌로 돌아가고 맑음은 개인 데로 돌아가나니,
이 세상 모든 것들이 이러한 종류에 지나지 않나니라.
그런데 네가 이 여덟 가지를 보는 정기의 밝은 성품은 어디로 돌아가게 하려느냐?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약 밝은 데로 돌아간다면 밝지 아니할 적에는 어두움을 보지못하리니,
비록 밝음과 어두운 것들이야 여러 가지로 차별한다 하더라도 보는 것은 차별이 없나니라.
모든 돌아갈 수 있는 것은 자연 네가 아니거니와 네게서 돌아갈 수없는 것은 네가 아니고 그 누구이겠느냐?
그러니 깨달을 지어다. 너의 마음이 본래 오묘하고 밝고 깨끗한 것인데,
네가 스스로 혼미하여 근본을 잃고 윤회하면서 생사 속에서 항상 표류하기 때문에 여래가 가련하다고 한 것이다."
[6] 물질에 나아가 결정 선택함
아난이 부처님에게 아뢰기를 "제가 비록 보는 성품이 돌아갈 데가 없음은 알겠습니다만
어떻게 그것이 저의 참 성품이라는 것을 알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지금 너에게 묻겠노니,
지금 네가 정기가새는 것이 없어진 청정한 경지에는 이르지 못하였으나
부처님의 신비한 힘을 받들어저 초선천(初禪天)을 보는데 장애가 없었으며,
아나율은 염부제(閻孚提) 보기를 마치 손바닥에 있는 암마라 열매를 보듯 하였으며,
모든 보살들은 百, 千의 세계를 보며, 시방의 여래는 티끌처럼 많은 천정한 국토를 통틀어서
보지 못하는 곳이 없지만 중생들이 보는 것은 푼촌(分寸)에 지나지 않나니라.
아난아! 장차 내가 너와 함께 사천왕이 거주하는 궁전을 볼적에 중간에 물과 육지와 허공에 다니는 것을 두루 보겠는데,
비록 어둡고 밝은 갖가지 형상들이 있으나 모두가 앞에 나타난 물질을 분별하는 마음을 가리지 않음이 없으니
너는 마땅히 여기에서 나와 남을 분별하라. 지금 내가 너를 데리고 보는 것 가운데에서
어느 것이 너의몸이고 어느 것이 다른 물체인지를 가려 주리라.
아난아! 네가 보는 것의 근원을 끝까지 추구하여 보아라. 해와 달의 궁전까지도 모두가 물상이지 네가 아니며,
칠금산(七金山)에 이르도록 두루두루 자세히 관찰하여 보아라. 비록 갖가지 빛이 있어도 역시 물상이지 네가 아니며,
그 밖에 점점 다시 관찰해 보아라. 구름이 뜨고 새가 날고 바람이 불고 먼지가 날리는 것과 나무와 산, 냇물과 풀,
사람과 축생이 모두 물상이지 너는 아니니라.
아난아! 이 가깝고 먼데 있는 모든 물질의 성질이 비록 여러 가지로 다르지만
똑같이 너의 청정하게 보는 정기로 볼 수 있는 것이니,
여러 가지 물상은 자연 차별이 있을지언정 보는 성품은 다름이 없으니,
이 보는 정기의 오묘하고 밝음이 진실로 너의보는 성품이니라.
만약 보는 그 자체가 물상이라면 네가 또한 나의 보는 성품을 보아야 하리라.
만일 함께 보는 것을 가지고 내가 보는 성품을 본다고 할진대 내가 보지 못할 때에는
어찌하여 내가 보지 못하는 곳을 너는 보지 못하느냐?
만약 보지 아니하는 것을 본다면 자연 저것은 볼 수 없는 모양이 아니니라.
만약내가 보지 못하는 곳을 보지 못한다면 이는 자연 물질이 아닌데 어찌 네가 아니라고하겠느냐?
또한 네가 지금 물질을 볼 적에 네가 이미 물질을 보았거든 물질도 너를보아서 실체와 그 성품이 어지럽게 섞여
너와 나, 그리고 모든 세간이 편안하게 정립되지 못할 것이다.
아난아! 만약 네가 볼 때엔, 이것이 네가 보는 것이지 내가 아닐진대 보는 성품이골고루 있는데 네가 아니고 누구이겠느냐?
어찌하여 너의 참다운 성품이 너에게서는참되지 못한 성품인 양 의심해서 나에게 물어 진실을 구하려고 하느냐?"
[7] 결론지어 나타냄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만약 이 보는 성품이 반드시 저이지 남이아닐진대
제가 여래와 함께 사천왕의 수승하고 장엄한 보배의 궁전과 일월궁(日月宮)을 볼 적에는
그 보는 것이 두루 원만해서 사바국(娑婆國)에 골고루 퍼졌다가 정사에 돌아오면 다만 가람(伽藍)만 보이고
청심호당(淸心戶堂)에서는 다만 처마만 보입니다.
세존이시여! 그 보는 것이 이와 같아서 그 본체가 본래는 온 세계에 고루 퍼졌다가 지금 방안에 있을 적에는
오직 온 방에만 가득하게 되는데, 그럴 적에는 그 보는 것이 큰 것이 축소되어 작아진 것입니까?
아니면 담과 지붕에 막혀서 좁아지고 끊어진 것입니까? 지금 저는 그 이치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원컨대 큰 자비를 베푸셔서 저를 위해 설명하여주소서."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일체의 세상과 크고 작은 것과 안이나 밖, 그리고 여러 가지 사업이
각각 앞에 나타나는 물질에 속하는 것이니, 보는 것이 퍼지거나움츠러드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나니라.
비유하면 그것은 모난 그릇 속에서 모난 하늘을 보는 것과 같나니라. 내가 다시너에게 묻겠는데 이 모난 그릇 속에서
보이는 모난 하늘이 모나게 정해진 것이냐 아니면 모나게 정해진 것이 아니냐? 만약 모나게 정해진 것이라면 따로이
둥근 그릇 속에서도 그 하늘은 둥글게 보이지 않아야 할 것이며, 만약 정 해진 것이 아니라면 모난 그릇 속에서 모난 하늘이
아니어야 할 것이니, 네가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 지를알지 못하겠다'고 한 그 이치가 이와 같으니 어떻게 따질 수 있겠느냐?
아난아! 만약 모나고 둥근 것이 없는 데에 이르고자 한다면 다만 모난 그릇을 없앨지언정
하늘 그 자체는 모난 것이 아니니 또다시 허공의 모난 것을 제거해야 한다는말은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물은 것처럼 방에 들어갔을 적에 보는 것이 축소되어 작아진 것이라면 해를 쳐다볼 적에는
네가 어찌 보는 것을 늘려서 해에 닿게 한 것이겠으며, 만약 담과지붕이 막혀서 보는 것이 끊어진 것이라면
작은 구멍을 뚫었을 적에는 어찌 이은 흔적이 없느냐? 그 이치는 그런게 아니니라.
일체의 중생이 시작이 없는 때로부터 지금까지 혼미한 자신을 물질로 생각해서 본래의 마음을 잃어버리고
물질에 지배를 받는 바가 되었기 때문에 그 가운데에 크고작은 것을 보지만, 만약 물질을 지배할 수 있다면
여래와 같아서 곧 마음이 원만 하게 밝아서 도량을 움직이지 않고 한 개의 털 끝에 시방의 국토를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8] 꾸짖으셔서 깨닫게 함
아난이 부처님에게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만약 이 보는 정기가 반드시 나의 오묘한성품이라면
지금 이 오묘한 성품이 현재 제 앞에 있어야 하리니, 보는 것이 반드시저의 참다운 마음이라면
지금 저의 몸과 마음은 또다시 어떤 물건입니까?
지금 이몸과 마음은 분별함이 실제가 있거니와 저 보는 것은 분별함이 없어서 저의 몸과 나뉘어져 있습니다.
만일 그것이 참으로 내 마음이어서 나로 하여금 지금 보게 한다면 보는 성품은진정한 나이겠지만
몸은 내가 아닐 것이니, 여래께서 앞에서 힐난하여 말씀하신 '물질이 나를 보리라'고 하신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바라건대 큰 자비를 베푸시어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을 깨우쳐 주소서."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지금 네가 말한 '보는 것이 내 앞에 있습니다'라고 한 것은 그 이치가 옳지 않나니라.
만약 참으로 네 앞에 있기 때문에 네가 진정 보는 것이라면 이 보는 정기가 이미장소가 있을 것이니 가리켜 보이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또 지금 너와 함께 기타림(祇陀林)에 앉아서 숲과 냇물과 전당(殿堂)을 두루 보며,
위로는 해와 달까지 보고 앞에는 항하를 대하였으니, 지금 네가 나의 사자좌 앞에서 손을 들어 가리켜 보아라.
이갖가지 모양들이 그늘진 것은 숲이고 밝은 것은 태양이며, 막힌 것은 벽이고 통한 것은 허공이니,
이렇게 형상이 있는 것들은 가리키지 못할 것이 없으니, 만일 그 보는것이 반드시 현재 네 앞에 있는 것이라면
네가 마땅히 손으로 확실하게 가리켜 보아라. 어느 것이 보는 것이냐?
아난아! 마땅히 알아야 한다. 만약 허공이 보는 것이라면 이미 보는 것이 되었거니어느 것이 허공이며,
만약 물체가 보는 것이라면 이미 보는 것이 되었거니 어느 것이 물체이겠느냐? 너는 미세하게 온갖 물상을
구분하여 정밀하고 밝으며 맑고 오묘하게 보는 근원을 가려내어 나에게 지적하여 보여주되 저 물질과 같이
분명하여 의혹이없게 하여 보아라."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제가 지금 이곳의 여러 층으로 된 강당에서 멀리는 황하강에까지 이르며
위로는 해와 달까지 보지만 손을 들어 가리키는 것과 눈으로 보는것에 있어서 가리키는 것은
모두가 물질이라서 볼 수 없는 것들입니다.
세존이시여!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는 아직 정기가 새는 것을 끊어버리지 못한
처음으로배움의 길에 들어선 성문(聲聞)이거니와 일체의 물상에서 벗어 나야만 별도로 자성이있음이 알게 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다 그렇다." 부처님께서 다시 아난에게 이르시기
를"네가 말한 것처럼 정밀하게 보는 놈을 가려낼 수 없고 일체의 물상에서 벗어나야만별도로 정밀하게 보는 것이 있다고 한다면, 네가 가리키는 이 물상 속에는 보는 것이없겠구나. 지금 다시 너에게 말하겠는데 네가 여래와 함께 기타림에 앉아서 다시
숲과동산, 그리고 해와 달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질을 보아라. 갖가지 물상이 각기 다르지만 반드시 보는 정기가
네가 가리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너는 다시 밝혀 보아라. 이 모든 물상 중에 어느 것이 보는 것이 아니더냐?"
아난이 대답하기를 "제가 사실 이 기타림을 두루 보았으나 이 가운데 어느 것이 보는 것이 아닌지를 알지 못합니다.
왜 그런가 하면 만약 나무가 보는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나무를 본다고 하겠으며,
만약 나무가 보는 것이라면 어떻게 나무라고 하겠습니까?
이와 같이 만약 허공이 보는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허공을 보며,
만약 허공이 보는 것이라면 어떻게 허공이라고 하겠습니까?
제가 또 생각하니 이 온갖 물상 중에서 정밀하고 자세하게 밝혀 보건대 보는 것이 아님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다. 그러하니라."
[9] 본체는 하나라는 것을 밝힘
그때에 대중 가운데에서 배울 것이 없지 아니한 자가 부처님의 이 말씀을 듣자옵고
멍청하게 이 이치의 처음과 끝을 알지 못하며 한동안 어리둥절해 하는 모습이 마치 간직하고 있던 것을 잃은 듯하였다.
여래께서 그들의 정신이 변하여 어리둥절함을 아시고 가엾은 마음을 내시어 아난과여러 대중을 위안하시기를
"모든 선남자들아! 위없는 법왕의 진실한 말씀이며 여여(如如)한 말씀이기에 속이는 것도 아니고 거짓말도 아니니,
말가리(末伽梨)들이 죽지않는다고 하는 네 가지 거짓으로 혼란하게 하는 논의와는 같지 않으니
너희들은 자세히 생각하여 애모(哀慕)함을 욕되게 하지 말아라."
그때에 문수사리 법왕자보살이 여러 사부대중을 가엾게 여기사 대중 가운데 계시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어 예를 올리고 공손히 합장하며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여기 모인 모든 대중들은 여래께서 밝혀주신 두가지 정밀하게 보는 것과 물질이나 허공에 대하여
이것인지 이것이 아닌지의 이치를깨닫지 못하나이다.
세존이시여! 만약 이 앞에 나타나는 대상인 허공과 물질의 형상이 보는 것이라면응당 가리킬 것이 있어야 하며,
만약 보는 것이 아니라면 응당 볼 것도 없어야 할 터이니, 지금 그 이치의 본 뜻을 알지 못하여 놀랍고 두렵기는 할지언정
그렇다고 이것이 옛날보다 선근(善根)이 적어진 것은 아닙니다. 바라옵건대 여래께서는 큰 자비를베푸시어
이를 밝혀주시옵소서. 이 모든 물상과 보는 정기가 본래 무엇이길래 그 중간에 이것과 이것이 아님이 없습니까?"
부처님께서 문수와 여러 대중들에게 이르시기를
"시방의 여래와 큰 보살들이 그 스스로 머무는 삼마지 가운데 보는 것과 보이는 대상과 그리고 생각하는 모양은
마치허공의 꽃과 같아서 본래 있는 것이 아니니, 이 보는 것과 그 대상은 본래가 보리의오묘하고 깨끗하고 밝은 실체인데
어찌 그 가운데 '이것이다, 저것이다' 할 것이 있겠느냐?
문수야! 내가 지금 너에게 묻겠다. 네가 문수인 것과 같아서 또 다른 문수가 문수이냐?
문수가 아니냐?" 문수가 대답하기를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진실한 문수이므로 그러한 또다른 문수는 없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이것은 두 문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가 오늘 문수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그 가운데 실제로 이것이다.
이것이 아니다 라고 할 두가지 모양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보는 성품의 오묘하고 밝은 것과 허공과 물질도 역시이와 같아서
본래 오묘하고 밝은 위없는 보리의 깨끗하고 원만한 참 마음이거늘 이것이 허망하게 허공과 물질과
듣고 보는 것이라 여겨서 마치 제二의 달과 같으니 어느것이 달이고 어느 것이 달이 아니라고 하겠느냐?
문수야! 하나의 달만이 참된 것이라면 그 중간에는 자연 '달이다, 달이 아니다'라고할 것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지금 보는 것과 그 대상을 보고서 여러 가지로 밝혀냄을 허망한 생각이라고 하나니 그 가운데서
'이것이다, 이것이 아니다'하는 것을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참되고 순수하고 오묘한 깨달음의 밝은 성품으로
말미암았기 때문에 너로 하여금 가리키고 가리키지 않고 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하겠다."
[10] 거듭 떨쳐버리고 곧바로 보이심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진실로 법왕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아서 각연(覺緣)이
시방 세계에 가득하여 맑고 고요하게 늘 머물러서 그 성품이 생기고 없어짐이 아닐진대 선범지(先梵志)인
사비가라가 말한 명제(冥諦)와 투회(投灰)등 모든외도종자가 말하는 참 나라는 것이
시방 세계에 고루 가득히 있다는 것과 어떤 차별이있습니까?
세존께서도 일찌기 능가산에서 대혜보살(大慧菩薩)등을 위하여 이 이치를 말씀하실적에
'저 외도들은 항상 자연이라고 말하였나니 내가 말한 인연은 저들의 경계가 아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지금 관찰해 보건댄 깨닫는 성품이 자연 그대로여서 생기는 것도 아니고 없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일체의 허망하게 뒤바뀐 것을 멀리 벗어나니 아마도 인연이 아닌 것 같고 마치 저들이 주장하는 자연과 같습니다.
그런데 이를 어떻게 설명하셔야만우리들로 하여금 모든 삿된 소견에 빠지지 않고 진실한 마음의 오묘하게 깨닫는
밝은성품을 얻을 수 있게 하시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지금 이렇게 방편을 보여서 진실하게 말하였는데도
너는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자연인가 하고 의혹을 품느냐?
아난아! 만약 자연이라고 기필한다면 그 자연을 분명히 밝힐 수 있어서 자연의 본체가 있어야 할 것이다.
너는 또 이를 관찰해 보아라.
오묘하고 밝게 보는 것 가운데 무엇을 자(自)라고 하겠느냐?
이 보는 놈은 밝음을 자(自)라고 하겠느냐,
어두움을 자(自)라고 하겠느냐?아니면 허공을 자(自)라고 하겠느냐,
막힌 것을 자(自)라고 하겠느냐?
아난아! 만약 밝은 것을 자(自)라고 한다면 응당 어두움을 보지 못할 것이며,
만약허공을 자연의 본체라 한다면 응당 막힘을 보지 못할 것이며
이와 같이 다른 어두운현상에 이르는 것으로 자연이라 생각한다면 밝을 때에는
보는 성품이 아주 없어질 것인데 어떻게 밝음을 보겠느냐?"
아난이 부처님에게 아뢰기를 "반드시 이 오묘하게 보는 성품이 자연이 아니라면 제
가 지금 이것은 인연의 성품이라는 것을 밝히고 싶습니다만 마음에 아직까지 분명하
지 못하여 여래께 묻습니다. 이 이치가 어찌하여야 인연의 성품에 맞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인연이라고 말하기 때문에 내가 지금 너에게 묻겠다.
네가 지금 보는 것으로 인하여 보는 성품이 앞에 나타나나니
이렇게 보는 놈은밝음으로 인하여 보는 것이 있느냐,
어두움으로 인하여 보는 것이 있느냐,
허공으로인하여 보는 것이 있느냐,
막힘으로 인하여 보는 것이 있느냐?
아난아! 만약 밝음으로 인하여 보는 것이라면 응당 어두운 것을 보지 못할 것이고,
어두움으로 인하여 보는 것이라면 밝은 것은 보지 못할 것이며
이와 같이 허공과 막힘에 이르기까지도 밝음이나 어두움과 같을 것이다.
아난아! 이 보는 것이 밝은 것을 따라서 보는 것이 있느냐,
어두운 것을 따라서 보는 것이 있느냐,
허공을 따라서 보는 것이 있느냐,
막힘을 따라서 보는 것이 있느냐?
만약 허공을 따 라서 보는 것이 있다면 막힘을 보지 못할 것이며,
만약 막힘을 따라서보는 것이 있다면 허공을 보지 못할 것이며,
이와 같이 밝음으로 인해서와 어두움으로인해서도 허공이나 막힘과 같나니라.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렇게 정밀한 깨달음의 오묘하고 밝음이
인(因)도 아니며
연(緣)도 아니며,
자연도 아니며
자연이 아닌 것도 아니며,
아닌 것과 아님이 아닌 것도없으며
이것과 이것이 아닌 것도 없어서
일체의 모양에서 벗어나 일체의 법에 나아가나니라.
네가 지금 그 가운데 어떤 마음을 가지길래 모든 세간에서 장난삼아 논란하는 명상(名相)으로 분별하려 하느냐?
이는 마치 손바닥으로 허공을 만지려는 것과 같아서 다만 애만 쓸 뿐이지 허공이야 어떻게 네게 잡히겠느냐?"
[11] 모양을 여의어야 함을 밝힘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기필코 이 오묘한 깨닫는 성품이 인(因)도아니고 연(緣)도 아니라면
세존께서 어찌하여 늘 비구에게 말씀 하시기를
보는 성품이 네 가지 연을 갖추어야 하니,
이른 바 허공을 원인으로 삼고
밝음을 원인으로 삼으며,
마음을 원인으로 삼고
눈을 원인으로 삼는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무엇을 뜻함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난아! 그것은 내가 세간에 인연의 모양을 말한 것이지
제일의(第一義)를 이야기 한 것이 아니니라.
아난아! 내가 다시 네게 묻겠는데 모든 세상 사람들은 내가 본다고 말하나니
어떤것을 본다고 하며 어떤 것을 보지 못한다고 하느냐?"
아난이 부처님에게 아뢰기를 "세상 사람들은 해나 달이나 등불의 빛으로 인하여
갖가지 모양을 보는 것을 본다고 하고 만약 이 세 가지 빛이 없으면 곧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난아! 만약 밝음이 없을 때에 보지 못한다고 한다면 당연히
어두움도 보지 못해야 할 것이며,
만약 반드시 어두움을 본다고 한다면 이는 다만 밝음이 없는 것이지어떻게 봄이 없다고 하겠느냐?
아난아! 만약 어두울 때에는 밝음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보지 못한다고 한다면
지금 밝을 때에 어두운 모양을 보지 못하는 것을 또다시 보지 못한다고 하겠느냐?
그렇다면 두 모양을 모두 보지 못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만약 두 모양이 서로 빼앗는다고 할지언정 너의 보는 성품이 그 가운데 잠시라도 없는 것은 아니니,
그렇다면 두 가지 경우를 모두 본다고 해야지 어찌하여 보지 못한다고 하겠느냐?
그러므로 아난아! 너는 지금 마땅히 알아야 한다.
밝음을 볼 때에도 보는 것이 밝음이 아니며,
어두움을 볼 때에도 보는 것이 어두움은 아니며,
허공을 볼 때에도 보는 것이 허공은 아니며,
막힌 것을 볼 때에도 보는 것이 막힌 것은 아니니라.
네 가지 이치가 성취되었으니 너는 마땅히 알아야 한다.
보는 놈을 볼 적에 보는놈은 보는 것이 아니니라.
보는 성품은 오묘하여 그것이 오히려 보는 것을 벗어나서 보는 것으로도 미칠 수가없는데
어떻게 다시 인연이다 자연이다 어울려 조화된 모양이다라고 말하겠는가?
너희 성문(聲聞)들이 용렬하고 지식이 없어서 청정한 실상(實相)을 통달하지 못하니,
내가 지금 너에게 가르쳐 주겠으니 마땅히 잘 생각해서 오묘한 보리의 길에서 지치거나 게을리 하지 말아라."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오직 부처님께서 저희들을 위하여
인연과
자연과
서로 어울려 조화된 현상과
어울려 조화되지 못함을 설명해 주셨으나
마음은 아직 열리지 아니하였는데
이번에 다시 보는 놈을 보는 것은 보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심을 듣고서는 더욱 의혹이 짙어집니다.
간절히 바라옵건대큰 자비로서 큰 지혜의 눈을베푸시어 저희들에게 깨닫는 마음이 밝고 맑음을 보여주소서."
말을 마치고는 슬피 울며 이마가 땅에 닿도록 예를 올리고 성인의 가르침을 받으려고 하였다.
[12] 허망한 모양을 따로따로 풀이함
그때에 세존께서 아난과 여러 대중들을 가엽게 여기시사
큰 총지문(總持門)과 모든 삼매의 오묘한 수행 방법[길]을 다시 말씀하시기 위하여
아난에게 이르시기를 "네가비록 기억력은 강하나 다만 많이 듣는 것만 힘썼고
사마타의 미묘하고 정밀하게 비추어 봄에 대해서는 마음에 아직까지 확실하게 깨닫지 못하나니
너는 지금 자세히 들으라.
내가 너를 위하여 이를 분별하여 보여줄 것이며,
또한 장래에 정기가 새는 것이있는 자들도 보리의 과업을 얻게 하리라.
아난아! 모든 중생이 세간을 윤회하는 것은 두 가지 뒤바뀜으로 말미암아 분별하여보는 것이 허망하여
그것이 장소에 따라 발생하며 업보에 따라 흘러 전전하기 때문이다. 무엇을 두 가지 허망하게 보는 것이라고 하는가 하면,
첫째는 중생의 별업(別業)으로 인하여 허망하게 보는 것이고,
둘째는 중생의 동분(同分)으로 인하여 허망하게 보는 것이니라.
어떤 것을 '별업에 의하여 허망하게 보는 것'이라고 하는가 하면
아난아! 세상 사람들이 눈이 붉어지는 눈병이 생기면 밤에 등불을 볼 적에
또다른 둥근 그림자가 생겨서 다섯 가지 색깔이 중첩으로 보이나니라.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밤에 등불을 밝힘에 따라 나타나는
둥근 그림자는 이것이 등불의 빛이냐 아니면 보는 것의 빛이냐?
아난아! 이것이 만약 등불 빛이라면 눈병이 없는 사람은
어째서 그와 같은 것을 보지 못하고 그 둥근 그림자는 오직 눈병이 있는 사람만 보느냐?
만약 그것이 보는 것의 빛이라면 보는 것이 이미 빛을 이루었거니
저 눈병이 있는 사람만이 둥근 그림자를 보는 것은 무엇이라고 하겠느냐?
또 아난아! 만약 이 둥근 그림자가 등불을 여의고서도 또다른 것이 있다면
마땅히곁에 있는 병풍과 휘장과 의자와 자리를 볼 적에도 둥근 그림자가 생겨야 하며,
보는것을 떠나서도 또다른 것이 있다면 응당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데
어째서 눈병이 있는 사람에게만 둥근 그림자가 보이느냐?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야 한다. 빛깔은 사실 등불에 있는 것인데,
보는 것의 병으로인하여 그림자가 되었나니라.
그림자와 보는 것이 모두가 눈병으로 생긴 것이지만 눈병을 보는 것은 병이 아니다.
그러니 이것을 '등불의 탓이다 보는 것의 탓이다'라고 할 것이 못되며,
또 그 가운데에 '등불의 탓이 아니다 보는 것의 탓이 아니다'라고도 할 것이 없으니,
이는 마치 제二의 달은 본체도 아니고 그림자도 아닌 것과 같다.
왜 그런가 하면 제二의 달을 보는 것은 눈을 비벼서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지혜가 있는 이들은 눈을 비벼서 생긴 것을 가리켜 '달의 형체다 달의 형체가 아니다한다거나,
보는 것이니 보는 것이 아니니'하는 등의 말을 하지 않나니라.
이것도 그와 같아서 눈병으로 생긴 것이어니 지금 무엇을 이름하여
'등불의 탓이다
보는 것의 탓이다'라고 하려느냐?
더구나 '등불의 탓이 아니다 보는 것의 탓이 아니다'라고 하는 것이겠느냐?
[13] 매듭지어 말씀하심
어떤 것을 '같은 분수에 의하여 허망하게 보는 것'이라고 하느냐 하면,
아난아! 이염부제에서 큰 바닷물을 제외하고 중간의 육지에 三千개의 섬이 있으니
한 복판에 있는 큰 섬을 동쪽과 서쪽으로 헤아려보면 큰 나라가 二千 三백이 있고,
그 나머지 작은섬이 바다 가운데 있는데 그 가운데 혹은 삼백 개의 나라가 있기도 하고
혹은 이백개의 나라가 있기도 하며,
혹은 한 두 나라에서 三十, 四十, 五十개의 나라가 있기도하니라.
아난아! 그 가운데에 있는 작은 섬에 두 나라가 있으니 오직 한 나라 사람만이 악한인연을 함께 만나게 되어
그 작은 섬에서 사는 중생은 일체의 상서롭지 못한 세계를봄에 있어 더러는 두 개의 해를 보기도 하고
두 개의 달을 보기도 하며,
그 가운데달무리나 해무리[暈適], 해의 귀걸이, 혜성[彗], 패성, 흐르는 별똥[飛流], 부이(負珥),무지개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나쁜 모양을 오직 이 나라의 사람들만 볼지언정 저쪽나라의 중생들은 본래 보지 못하고 또한 듣지도 못하나니라.
아난아! 내가 지금 너를 위하여 이 두 가지 일을 가지고 앞뒤로 맞춰가면서 밝혀주리라.
아난아! 저 중생들이 따로 지은 업장의 허망하게 보는 것으로 등불주위에 둥근 그림자가
비록 대상의 물체처럼 나타나지만 마침내 보는 자의 눈병으로 생긴 것이니,
눈병은 곧 보는 것의 피로로 생긴 것이지 빛깔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눈병을 보는 자는 마침내 보는 잘못은 없나니라.
예컨댄 네가 오늘 눈으로 산과 강, 그리고 국토와 여러 중생들을 보는 것이 모두가시작이 없는 과거로부터
보는 놈이 병들므로 인하여 생긴 것이다. 보는 놈과 보이는대상은 마치 눈 앞의 대상처럼 나타나지만
본래는 나의 깨닫고 분별하는 것으로 대상인 물체를 보는 눈병이다. 그러니 깨닫고 보는 것은 눈병이겠지만
본래부터 있어온깨달음의 밝은 마음으로 대상인 물체를 깨닫는 것은 눈병이 아니리라.
분별할 대상을 분별하는 것은 눈병이고
분별하는 본각[性覺]의 밝은 근본은 눈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는 사실 보는 놈을 보는 것인데 어찌하여 또다시 깨닫는다듣는다 안다 본다고 하겠느냐?
그러므로 네가 지금 나와 너와 그리고 모든 세상의 열 가지 중생을 보는데 그것은모두
보는 놈의 눈병이지 눈병을 보는 것은 아니다.
저 보는 놈이 정밀하고 참된 이유는
성품이 병들지 않았기 때문이니 보는 놈이라고 이름하지 않는 것이다.
아난아! 저 중생의 같은 부분의 허망하게 보는 것으로 따로 지은 업장의 허망하게보는 한 사람을
예로 들어 비유하면 눈병이 생긴 한 사람은 한 나라와 같으며 그가보는 둥근 그림자가 눈병으로 생긴 것과 같은
부분의 허망하게 보는 상서롭지 못한것이 보는 것이 같은 업장 가운데 장악으로 생긴 것이니 모두가 시작이 없는
과거로부터 보는 놈이 허망함에 의하여 생긴 것이다.
염부제(閻浮提) 三千 개의 섬과 사방의 큰 바다와 사바세계와 그리고 시방의 정기가 새는 것이 있는 모든 나라들[有漏國]과
모든 중생들을 예로 들면 이 모두가 깨닫고 분별하는 새는 것이 끊어진 오묘한 마음이 보고 듣고 깨닫고 알고 하여
허망한 병으로 인하여 서로 어울려 조화를 이루어서 허망하게 나고 죽나니라.
[14] 요체를 들어 결론지어 대답함
만약 화합하는 것과 화합하지 않는 모든 인연을 멀리 여의면 곧 여러 가지 나고 죽는 원인을 없앨 수 있어서
원만한 보리의 나고 죽지 아니하는 성품을 이루어 청정한본래의 마음에 본래의 깨달음이 늘 머무르게 되리라.
아난아! 네가 비록 본각(本覺)의 오묘하고 밝은 성품은 인연도 아니고
자연도 아닌성품이라는 것을 먼저 깨달았다 하더라도
오히려 이러한 깨달음의 근원은 서로 어울려조화되어 생긴것도 아니며
서로 어울려 조화되지 않는 것으로 생긴 것도 아닌 것임을알지 못하는구나.
아난아! 내가 지금 다시 앞에 나타나는 경계로서 네게 묻겠는데,
너는 지금 오히려일체 세간의 허망한 생각으로 화합하는 모든 인연의 성품으로 인하여
스스로 의혹하기를 보리를 증득하는 마음도 화합으로 생긴다고 여기는구나.
만약 밝은 것과 조화를 이룬 것이라면 네가 밝은 것을 볼 적에는
마땅히 밝은 것이앞에 나타날 것인데어느 곳에 보는 것이 섞였느냐?
보는 것과 물질은 분별할 수 있지만 섞인 것은 어떠한 형상이냐?
만약 보는 놈이 아니라면 어떻게 밝은 것을 보며,
만약 보는 놈이라면 어떻게 보는놈을 본다고 하겠느냐?
보는 놈은 반드시 밝은 것과는 다르므로 섞이었다면
저 성품이 밝다는 이름을 잃으리니
섞임으로 해서 밝은 성품을 잃어버린 것이라서
밝음과 조화를 이루었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나니라.
그 밖에 어두움과 통한 것,
그리고 여러 가지 막힘도 역시 그러하니라.
또 다시 아난아! 네가 지금
오묘하고 청정하게 보는 정기는
밝은 것과 어울린 것이냐,
어두운 것과 어울린 것이냐,
통한 것과 어울린 것이냐,
막힌 것과 어울린 것이냐?
만약 밝음과 합한 것이라면 어두울 때에는 맑은 모양이 이미 없어질 것이니,
저 보는 놈이 어두움과는 어울리지 못할 터이니 어떻게 어두움을 본다고 하겠느냐?
만약 어두움을 볼 때에 어두움과 합하지 아니하였다면 밝음과 합했을 적에도
밝음을 보지 못할 것이다. 이미 밝음을 보지 못했다면 어떻게 밝음과 합하였다고 할 것이며
밝은 것은 어두움이 아니라는 것을 알겠느냐?
그 밖에 어두움과 통한 것 그리고 여러 가지 막힌 것도 역시 이러하니라.
[15] 다른 것들도 같음을 밝힘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저희 생각 같아서는 이 오묘한 깨달음의근본이
모든 상대되는 물질과 그리고 마음과 생각으로 화합한 것이 아닌가 하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지금 또 말하기를 깨달음이 화합한 것이 아니라고하니,
내가 다시 네게 묻겠다.
이 오묘하게 보는 정기가 화합한 것이 아니라면
밝은것과 조화를 이룬 것이 아니냐,
어두운 것과 조화를 이룬 것이 아니냐,
통한 것과 조화를 이룬 것이 아니냐,
막힌 것과 조화를 이룬 것이 아니냐?
만약 밝음과 조화를 이룬 것이라면
보는 놈과 밝은 것이 반드시 경계선이 있어야하리니 너는 자세히 보아라.
어디까지가 밝은 것이며
어디까지가 보는 놈이냐?
보는놈과 밝은 것이 어디로부터 경계가 되는냐?
아난아! 만일 밝은 것 중에 반드시 보는 놈이 없다면 서로 미칠 수가 없으므로
스스로 밝은 모양이 있는데를 알지 못할 것인데 경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그 밖에 어두움과 통함,
그리고 여러가지 막힘도 역시 그러하니라.
또 오묘하게 보는 정기가 화합한 것이 아니라면
밝은 것과 합한 것이 아니냐,
어두운 것과 합한것이 아니냐,
통한 것과 합한 것이 아니냐,
막힌 것과 합한 것이 아니냐?
만약 밝은 것과 합해진 것이 아니라면
곧 보는 놈과 밝음의 성격이 서로 어긋남이
마치 귀와 눈이 서로 닿지 않는 것과 같아서
보아도 밝은 모양이 있는 곳을 알지 못할것인데
어떻게 합하는 것과 합하지 않는 것의 이치를 밝게 분별하겠느냐?
그 밖에 어두움과 통함,
그리고 여러가지 막힘도 역시 그러하니라.
아난아! 너는아직도 일체의 부질없는 물질인 모든 허깨비 같이 변화하는 모양이
곳을 따라 생기며 곳을 따라 없어짐을 알지 못하는구나.
허망한 허깨비 같은 것을 물질이라고 하지만
그 성품은 참으로 묘한 깨달음의 밝은 본체이다. 이와 같이
오음(五陰)과
육입(六入)과
십이처(什二處)와
십팔계(十八界)도
인연이 화합하여 허망하게 생기는 것이며
인연이 흩어져서허망하게 없어지나니,
진실로 생기고 없어지고
가고 오고 하는 것이 본래는 여래장(如來藏)이어서 항상 머무르는 것이며
오묘하고 밝은 것이며 흔들리지 않으며 두루 원만한 오묘하고 참다웁고 변함없는 성품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구나.
성품의 참되고 항상한 가운데서는 가고 옴과 미혹하고 깨달음과 나고 죽고 함을찾아보아도 찾을 수가 없나니라.
아난아! 어찌하여 오음(五陰)이 본래의 여래장인 오묘한 진여의 성품이라고 하느냐?
아난아! 비유하면 마치 어떤 사람이 청정한 눈으로 맑은 하늘을 볼 적엔
오직 하나의 맑은 하늘일 뿐이어서 멀리 아무 것도 없거늘
그 사람이 까닭없이 눈동자를 움직이지 않고서 오래도록 똑바로 보다가 피로가 생기면
곧 허공에서 또다른 광화(狂華)가보이며
또다시 몹시 어지러워 모양이 없는 듯하니 마땅히 알아라. 색음(色陰)도 그러하니라.
[16] 허망한 것인 줄 깨달으면 곧 참됨
아난아! 이 헛보이는 꽃은 허공에서 생긴 것도 아니며 눈에서 나온 것도 아니니라.그러하다
아난아! 만약 허공에서 생긴 것이라면 이미 허공에서 생겼으니 다시 허공으로 들어가야 할 것인데,
가령 나오고 들어감이 있다면 곧 허공이 아니며 허공이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면
자연 그 꽃 모양이 생겼다 없어졌다 하는 것을 용납하지 못함이
마치 아난의 몸에 다른 아난을 용납하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라.
만약 눈에서 나온 것이라면 이미 눈을 쫓아 나왔으므로 다시 눈으로 들어가야 할 것이니
이 헛보이는 꽃의 성품이 눈으로부터 나왔으므로 마땅히 볼 수 있을 것인데,
만약 보는 것이 있다면 나갈 적에 이미 허공에 꽃이 있으므로
돌아올 적에 마땅히 눈을보아야 할 것이며,
만약 보는 것이 없다면 나갈 적에 이미 허공을 가리웠으므로 돌아올 적에 마땅히 눈을 가려야 할 것이다.
또 헛 을 볼 적에 눈이 응당 가리움이 없을 것인데 어찌하여 맑은 허공이라야 청정하고 밝은 눈이라고 하겠느냐?
그러므로마땅히 알아야 한다. 색음은 허망한 것이어서 본래 인연도 아니며 자연도 아닌 성품이니라.
아난아!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손발이 편안하고 모든 뼈마디가 적절히 조화되었을때는
홀연히 살아있음을 잊은 듯하여 성품이 어긋나거나 순함이 없다가 그 사람이 까닭없이
두 손바닥을 허공에서 서로 비비면 두 손바닥에서 허망하게 껄그럽거나 미끄럽거나 차거나 뜨거운
여러가지 모양이 생기는 것과 같으니 마땅히 알아라. 수음도역시 그러하니라.
아난아! 이 여러가지 허깨비같은 허망한 접촉이
허공에서 부터 온 것도 아니며
손바닥으로부터 나온 것도 아니니라.
그러하다 아난아! 만약 허공에서 왔다면
이미 손바닥에 접촉 하였는데 어찌 몸에는 접촉하지 아니하였느냐?
응당 허공이 이를 선택하여와서 접촉하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손바닥으로부터 나왔다면 손바닥이 합하기를 기다리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 손바닥에서 나왔으므로 합할 적에 손바닥이 느낀다면
뗄 적에는 접촉이 들어가서 팔과 손목과 골수들이 응당 들어갈 때의 자취를 느껴야 할 것이니라.
반드시 느끼는 마음이 있어서 들어가고 나감을 안다면
자연 한 물건이 몸 가운데 오갈 것인데 어찌 손바닥과 합해져야만 느끼는 것을 접촉이라고 하느냐?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라. 수음이 허망한 것이어서 본래 인연도 아니며 자연도 아닌성품이니라.
아난아!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신 매화 열매를 말하면 입 안에서 침이 생기고,
까마득한 벼랑에 있는 것을 상상하면 발바닥이 저려지는 듯하니 마땅히 알아라.
상(想陰)도 역시 그러하니라.
아난아! 이러한 신 이야기가 매실에서 생긴 것도 아뉨 입으로 들어가는 것도 아니니라.그러하다.
아난아! 만약 매실에서 생긴 것이라면 매실이 마땅히 스스로 말을 해야 할 것이어늘 어찌 사람이 말하기를 기다리며,
만약 입을 쫓아 들어갔다면 마땅히입으로 들어야 하리니 어찌 귀를 기다리겠느냐?
만약 유독 귀만이 듣는다면 이 침이어째서 귀속에서 나오지 않느냐?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라. 상음이 허망한 것이어서 본래 인연도 아니며 자연도 아닌성품이니라.
아난아! 이와 같이 흐르는 성품이 허공으로 인하여 생긴 것이 아니며,
물로 인하여있는 것도 아니며,
또한 물의 성품도 아니며,
허공과 물을 떠나서 있는 것도 아니다.그러하다.
아난아! 만약 허공으로 인하여 생긴 것이라면 곧 시방의 끝없는 허공에
끝없는 흐름이 생겨서 세계가 자연히 모두 물에 잠기게 될 것이며,
만약 물로 인해 있는 것이라면 이급히 흐르는 물의 성품은 마땅히 물이 아니어야 할 것이다.
능유(能有)와 소유(所有)의 모양이 지금 마땅히 앞에 나타나야 할 것이며,
만약 곧 물의 성품이라면 맑은 때에는 응당 물의 본체가 아닐 것이며,
만약 허공과 물을 떠나서 있는것이라면 허공은 밖이 있는 것이 아니며 물 밖에는 흐름이 없어야 할지니라.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라. 행음이 허망한 것이어서 본래 인연도 아니며 자연도 아닌성품이니라.
아난아! 비유하면 마치 어떤 사람이 빈가병의 두 구멍을 막고 가운데는 허공을 가득히 채워가지고
천리나 되는 먼 다른 나라에 가서 사용하는 것과 같으니 마땅히 알아라. 식음(識陰)도 역시 그러하니라.
아난아! 이러한 허공은 저쪽에서 오는 것도 아니며 이쪽에서 들어가는 것도 아니니라. 그러하니라.
아난아! 만약 저쪽에서 오는 것이라면 본래 병 가운데에 이미 허공을담아가지고 갔으므로 본래의 병이 있던 곳에는
마땅히 허공이 조금 줄었어야 할 것이며,
만약 이곳으로 들어갔다면 구멍을 열고 병을 기울일 적에는 마땅히 허공이 나오는 것을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라. 식음이 허망한 것이어서 본래 인연도 아니며 자연도 아닌 성품이니라.
<< 卷2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