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35장
제 35 장 요시야의 죽음
一. 요시야가 대대적으로 유월절을 지킴(1-19)
二. 요시야가 애굽 왕과 싸우다가 전사함(20-27)
(본문강해)
一. 요시야가 대대적으로 유월절을 지킴 (1-19)
. 35:1-3 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사일에 유월절 어린양을 잡으니라 왕이 제사장들에게 그 직분을 맡기고 면려하여 여호와의 전에서 사무를 행하게 하고 또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서 온 이스라엘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에게 이르되 거룩한 궤를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건축한 전 가운데 두고 다시는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 마땅히 너희 하나님 여호와와 그 백성 이스라엘을 섬길 것이라
요시야왕은 유월절을 대대적으로 지키기 위해 제사장들을 격려하였다. 또 레위 사람들에게 궤(언약궤)를 솔로몬이 지은 성전 안에 두고 다시는 어깨에 메지 말고 하나님과 백성을 섬기라고 했다. 아마 여러 악한 왕들이 우상을 섬길 때 하나님의 궤를 다른 곳으로 옮겨 놓았던 것 같다. 면려(勉勵) 용기를 북돋아 주는 위로와 격려를 의미한다.
. 35:4 너희는 이스라엘 왕 다윗의 글과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글을 준행하여 너희 족속대로 반열을 따라 스스로 예비하고
"다윗의 글"과 "솔로몬의 글"은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와 반차를 규정한 내용을 가리킨다(대상 23-27장). 요시야는 전에 하나님이 다윗을 통해 주신 말씀대로 모든 것을 회복시키려고 하였다.
. 35:5-6 너희 형제 모든 백성의 족속의 차서대로 또는 레위 족속의 차서대로 성소에 서서 스스로 성결케 하고 유월절 어린양을 잡아 너희 형제를 위하여 예비하되 여호와께서 모세로 전하신 말씀을 좇아 행할지니라
요시야는 레위 족속의 차서대로 성소에 들어가 스스로 성결케 하고 어린 양을 잡아 형제를 위하여 예비하되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예비하라고 당부했다.
스스로 성결케 하고 레위인들이 유월절 제물을 드리기 전에 성결케 해야 할 일로, ① 손발을 씻는 것(출 30:18-19), ②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않는 것(출 19:14-15), ③ 옷을 세탁해 입는 것(출 19:10), ④ 시체를 가까이 하지 않는 것(레 21:11), ⑤ 죄를 떠나 몸을 성결케 하는 것(출 19:22) 등이다.
. 35:7-9 요시야가 그 모인 백성들에게 자기의 소유 양떼 중에서 어린양과 어린염소 삼만과 수소 삼천을 내어 유월절 제물로 주매 방백들도 즐거이 희생을 드려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고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 힐기야와 스가랴와 여히엘은 제사장들에게 양 이천륙백과 수소 삼백을 유월절 제물로 주었고 또 레위 사람의 두목들 곧 고나냐와 그 형제 스마야와 느다넬과 또 하사뱌와 여이엘과 요사밧은 양 오천과 수소 오백을 레위 사람들에게 유월절 제물로 주었더라
요시야왕은 자신의 소유 중에서 어린양과 소와 염소 33,000마리를 유월절 제물로 내어 주었고, 또 방백들도 즐거이 양과 소 2,900마리를 제물로 드렸으며 레위 사람의 두목들은 소와 양을 5,500이나 드렸다. 그것을 전부 합하면 41,400마리이다. 이것은 히스기야왕 때 바친 19,000마리의 두 배가 넘는다.
그들이 유월절 제물을 많이 바친 것은 하나님이 많이 바치라고 해서 바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가 너무 감사해서 자기에게 있는 것을 힘써 바친 것이다. 유월절 양은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전 5:7).
오늘날 성도들도 무서운 지옥 형벌을 당하지 않도록 구원해 주신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감사하여 물질을 즐거이 드리며 또 몸과 마음을 바쳐서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을 높이고 구원 운동을 위해 충성을 다해야 한다.
. 35:10-13 이와 같이 섬길 일이 구비하매 왕의 명을 좇아 제사장들은 자기 처소에 서고 레위 사람들은 그 반열대로 서고 유월절 양을 잡으니 제사장들은 저희 손에서 피를 받아 뿌리고 또 레위 사람들은 잡은 짐승의 가죽을 벗기고 그 번제물을 옮겨 족속의 차서대로 모든 백성에게 나누어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소도 그와 같이 하고 이에 규례대로 유월절 양을 불에 굽고 그 나머지 성물은 솥과 가마와 남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고
유월절 예물이 준비되자 모두들 자기 위치에 서서 모세가 가르친 절차대로 유월절 양을 잡아 피를 뿌리고 가죽도 벗기고 번제물을 여호와께 드리고 나머지 성물은 삶아서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피를 받아 뿌리고 고기를 먹기 전에 제단에 제물의 피를 뿌리는 순서를 가리킨다. 이 피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를 상징한다. 불에 굽고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불 같은 고난 받으실 것을 상징한다.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고 유월절 제물을 백성이 먹을 수 있도록 나눠 준 것을 가리킨다. 제사 음식을 나눠 먹는 것은 ① 의식에 참여하는 것을 가리키고, ② 구원의 자리에 동참하는 것을 가리키고, ③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면서 연합하는 것을 가리킨다.
. 35:14-15 그 후에 자기와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하니 이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번제와 기름을 저녁까지 드리는 고로 레위 사람들이 자기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을 위하여 준비함이더라 아삽의 자손 노래하는 자들은 다윗과 아삽과 헤만과 왕의 선견자 여두둔의 명한 대로 자기 처소에 있고 문지기들은 각 문에 있고 그 직임에서 叫날 것이 없었으니 이는 그 형제 레위 사람들이 저희를 위하여 예비하였음이더라
레위인들이 백성들의 예물을 먼저 준비하고 난 다음에 아론 자손 제사장들이 먹을 어린 양도 준비했다.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도 유월절 양을 먹을 수 있도록 그들의 몫을 준비하였다. 서로 협력하여 도와 줄 사람은 도와 주고 앞장 설 사람은 앞장 서서 하나님의 일이 잘되어 나가도록 하였다.
. 35:16-18 이와 같이 당일에 여호와를 섬길 일이 다 준비되매 요시야왕의 명대로 유월절을 지키며 번제를 여호와의 단에 드렸으며 그 때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을 지키고 연하여 무교절을 칠 일 동안 지켰으니 선지자 사무엘 이후로 이스라엘 가운데서 유월절을 이같이 지키지 못하였고 이스라엘 열왕도 요시야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인 온 유다와 이스라엘 무리와 예루살렘 거민과 함께 지킨 것처럼은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였더라
요시야왕 때에 사무엘 이후로 제일 크게 유월절을 지켰다(왕하 23:22). 오늘날 유월절을 크게 지키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제일 크게 여기고 감사하며 참여하는 성도이다. 그리고 구원 운동에 모든 것을 다 바쳐 충성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서 벌벌 떨고 유월절을 지키며 말씀을 세워 나가야 한다.
. 3:19 요시야의 위에 있은 지 십팔 년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요시야가 왕 된지 18년 곧 26세에 유월절을 크게 지킨 것이다.
二. 요시야가 애굽 왕과 싸우다가 전사함 (20-27)
. 35:20-21 이 모든 일 후 곧 요시야가 전을 정돈하기를 마친 후에 애굽 왕 느고가 유브라데 강가의 갈그미스를 치러 올라온 고로 요시야가 나가서 방비하였더니 느고가 요시야에게 사자를 보내어 가로되 유다 왕이여 내가 그대와 무슨 관계가 있느뇨 내가 오늘날 그대를 치려는 것이 아니요 나로 더불어 싸우는 족속을 치려는 것이라 하나님이 나를 명하사 속히 하라 하셨은 즉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니 그대는 하나님을 거스리지 말랴 그대를 멸하실까 하노라 하나
이 모든 일은 요시야왕이 종교 개혁을 하고 유월절을 성대히 지킨 일이다. 애굽 왕 느고가 유브라데 강가의 갈그미스를 치기 위해 유다를 통과하려고 하였다. 그때에 요시야왕이 나가서 그들을 막았다(왕하 23:29). 그러므로 애굽 왕 느고가 요시야왕에게 사자를 보내 자기가 올라 온 것은 요시야를 치려고 온 것이 아니고 유브라데 강가의 갈그미스를 치려고 가는 길이며 이 일은 하나님이 시킨 일이니 막지 말라고 진심으로 권했다. 그러나 요시야왕은 느고의 입에서 나온 하나님의 말씀을 분별치 못하고 순종하지 않았다. 나귀나 애굽 왕 같은 불신자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해주시는 때가 있다.
. 35:22-24 요시야가 몸을 돌이켜 떠나기를 싫어하고 변장하고 싸우고자 하여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느고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므깃도 골짜기에 이르러 싸울 때에 활쏘는 자가 요시야왕을 쏜지라 왕이 그 신복에게 이르되 내가 중상하였으니 나를 도와 나가게 하라 그 신복이 저를 병거에서 내리게 하고 저의 버금 병거에 태워 예루살렘에 이른 후에 저가 죽으니 그 열조의 묘실에 장사하니라 온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이 요시야를 슬퍼하고
요시야가 애굽 왕 느고를 통하여 주신 하나님 말씀(성경 원리에 부합 됨)을 듣지 않고 변장하여 나아가 싸우다가 활에 맞아 죽었다. 요시야왕이 유다 나라를 위해 희생 정신을 가지고 나가 싸운 것은 좋았으나 지혜가 부족하여 실패하였다. 요시야왕이 실패 한 이 유는,
첫째, 하나님의 뜻을 분별치 못했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고 하셨다(마 10:16). 지혜가 부족하면 아무리 모든 것을 열심히 해도 마귀에게 넘어가 마귀의 일을 해주고 싸우지 않아도 될 것을 싸우다가 재산과 생명에 큰 손해를 본다. 야고보서 1:5에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고 하였다. 마귀의 지혜가 사람의 지혜보다 낫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서 하지 않으면 마귀를 이길 수 없다. 하나님의 지혜는 성경 말씀이다. 예수님도 마귀의 시험을 받을 때에 세 번 다 성경 말씀으로 이겼다(마 4:4, 7, 10).
둘째, 좋은 교도(敎導)를 받으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윗도 모사가 있었고 르호보암도 모사에게 물었다. 그러나 르호보암은 노인들의 좋은 교도는 버리고 악한 교도를 좇아 가다가 나라가 분리되고 말았다.
셋째, 선지자에게 묻지 않은 것이다. 당시에 여선지자 훌다가 있었고(34:22), 예레미야도 있었다(25절). 이런 훌륭한 선지자들에게 물어보지 않고 나갔기 때문에 실패했다. 요시야왕이 선지자에게 물어보지 않은 이유는 싸움에서 승리할 자신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과거에는 마음이 연하고 겸비해서 옷을 찢고 통회했는데(34:19, 27) 지금은 그것이 다 없어지고 자기가 하면 다 될 줄 알았다. 자기가 약할 때에 하나님이 강하게 해주신다(고후 12:10). 아마샤왕도 에돔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이스라엘과 자신있게 싸우려다 실패했다(25:11-12, 17-24),
. 35:25-27 예레미야는 저를 위하여 애가를 지었으며 노래하는 남자와 여자는 요시야를 슬피 노래하니 이스라엘에 규례가 되어 오늘날까지 이르렀으며 그 가사는 애가 중에 기록되었더라 요시야의 남은 사적과 여호와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행한 모든 선한 일과 그 시종 행적이 이스라엘과 유다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예레미야는 요시야의 죽음을 슬퍼하여 애가(哀歌)를 지었다. 그러나 구약 성경 예레미야애가에 이 내용이 없는 것을 보아 이 애가는 다른 책을 가리키는 것 같다. 요시야의 모든 남은 사적과 여호와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행한 선한 일과 시종 행적이 이스라엘과 유다 열왕기에 기록되었다.
이스라엘과 유다 열왕기는 정경(正經) 열왕기가 아니라 왕정 일기(王政日記)를 가리킨다 지금은 이 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