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단에 당첨이 되기 위해서 다른 분들은 어떻게 글을 쓸까~ 라고 생각을 해보니 비슷비슷한 리뷰를 작성할 것이 뻔하기에 차별화를 위해서 과감하게 개인자금 투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리뷰는 다름아닌 4TB의 대용량 외장 스토리지 구성이었습니다. 우선 4TB를 구성하려면 돈이 좀 들어가죠... 대략 계산해보면
하드 1개: 협찬 = 무료 하드 3개: 약 33만원 정도 외장 스토리지: 터렛 C210 = 30만원 총: 63 만원 정도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체험단에 참여하는게 어찌하다보니 시게이트에 대한 애정으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헉... 당분간 점심은 굶어야 될것 같아요. 하여튼 위와 같은 구성으로 일반인들이 잘 접하기 힘든 4TB의 스토리지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자 그럼 시게이트 바라쿠다로 떠나는 대용량 스토리지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Let's Upgrade your PC !!
미려한 시게이트 바라쿠다 1TB ST31000528AS를 지원받았습니다. 저는 시게이트 바라쿠다를 활용한 4TB의 대용량 스토리지 구성을 개인 미션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일한 하드를 구매해서 RAID로 묶어줘야 하기에... ㅠ_ㅠ
이왕 체험단에 참여하는거...G마켓에서 시게이트 바라쿠다 1TB ST31000528AS 제품 3개를 추가구매하여 체험단 준비를 하였습니다. RAID 구성시 중요한 것중의 하나가 같은 모델로 RAID를 묶어줘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래에 보이시는 ST31000528AS 라는 모델명만 봐도 하드의 정보를 거의알 수 있기 때문에 하드를 구매하실 때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4개를 나란히 늘여놓으니 포쓰가 있네요 ^^ 이런 모습은 일반인 분들이 보기 힘드신 광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품의 전면은 아래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후면부는 뭐 여느 시게이트 하드와 별만 다를바가 없습니다~
4TB 스토리지를 구성하기 위해서 특별히 주문한 터렛 C210 입니다. 가격은 약 30만원 정도 합니다. 총 4개의 하드디스크를 삽입할 수 있으며 비슷한 성능대 중 가격 메리트가 가장 큰 녀석으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구매를 했습니다.
터렛에 대한 이야기도 쓰고 싶지만 오늘은 시게이트 리뷰가 메인이므로 터렛의 리뷰는 다음회로 미루구요~
전 하드가 워낙많아 자주 교체하는 편이라 외장스토리지를 책상 맨 위레 항시 올려 놓습니다.
시게이트 하드를 차곡차곡 쌓아서
4개를 풀셋팅 했습니다~ 마음이 뿌듯~하네요
컴터를 키면 아래와 같이 4개중 1개의 하드만 활성화가 됩니다. 물리적인 셋팅은 완료가 되었으니 이제 윈도우 XP로 들어가 RAID로 4TB를 잡아 주도록 하겠습니다.
완전 초보분들을 위해서 무작정따라하기 형식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서 RAID 구성을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누구든지 쉽게 레이드 구성이 가능하실 겁니다. 저는 대용량의 파일들을 한번에 저장할 수 있도록 4개의 1TB 하드를 1개의 하드처럼 인식을 하도록 통짜로 묶어서 레이드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으로 들어가세요
관리도구를 선택해주세요
컴퓨터 관리를 선택해 주세요
디스크 관리를 선택해 주세요
아까 연결해 두었던 4개의 하드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직 파티션도 정해져 있지 않고 포멧도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 볼륨으로 잡히지도 않는군요.
맨~ 위쪽의(동그라미한 부분) 디스크를 선택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볼륨을 선택해 주세요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이 됩니다.
전 4개의 하드를 마치 1개의 하드처럼 인식하도록 설정을 할 예정이라 단순을 선택하겠습니다.
1번 디스크는 이미 선택이 되어 RAID구성을 위한 동적디스크로 할당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디스크들을 레이드로 추가하고 싶으셔도 추가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를 않아 추가할수가 없는데요 우선 넘어가 주세요.
전 드라이브 문자를 넉넉하게 아예 H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편하신대로 설정해 주세요
전 디스크 이름은 아예 RAID 4G로 대놓고 설정했습니다 ^^ 디스크 이름도 편하신대로 설정해 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빠른포멧을 선택해 주세요. 빠른포멧이 선택안되면 느린 포멧이 되어 사람 환장합니다 ^^
모두 마치면 디스크정보의 색깔도 좀 바뀌어있고 디스크 볼륨도 잡히는 등 예전과는 약간 차이가 생깁니다. 아직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1번 디스크를 선택하시고 볼륨확장을 선택하셔서 본격적인 레이드 구성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마법사 시작~
지금부터는 아까와는 다르게 추가버튼이 활성화가 되어 디스크를 추가시키실 수 있습니다. 계속~ 추가 버튼을 눌러 디스크를 추가해 주세요
4개의 디스크 중 나머지 3개의 디스크에 대한 선택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대망의 RAID 구성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생각보다 간편하죠? 이 모든 과정을 마치는데 10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기술의 발전이란... ^^
디스크 추가가 되어 RAID로 구성이 완료가 되면 아래처럼 보라색으로 디스크 구분 색깔이 완전히 바뀌게 되고 볼륨 정보에도 4TB로 디스크 용량이 잡히게 됩니다.
그럼 온전히 디스크가 잡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탐색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속성을 클릭하여 디스크 정보를 보면~
짜잔~ 드디어 꿈의 4TB 외장 스토리지 구성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기본빵으로 180M는 용량을 차지하나 봅니다. 4TB가 구성이 되니 파일 저장할때 이리저리 번거롭게 파일 옮길 필요도 없이 한큐에 해결이 가능하니 참....행복합니다~ ^^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다시 컴퓨터를 가동하면 4개의 하드디스크 표시등에 불이 모두 들어옵니다.
아래처럼 4개의 표시등에 불이 들어오면 셋팅이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이제 확장성이 대폭향상된 4TB의 세계로~ 슬슬 떠나볼까요~ ^^ 나중에 시게이트에서 2TB 하드가 나오면 4개로 구성하여 8TB로 스토리지를 구성하면 기분이 어떨까요? ^^
대용량 데이터를 지금부터 백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D와 500G의 저용량 하드를 4TB의 하드에 전송했습니다. CD는 너무너무 많아 리뷰 기간동안 백업한 시디를 우선 옆에 세워두도록 하겠습니다. 전 하드가 워낙 많다보니 구입한 날짜를 ㅋㅋㅋㅋ 하드에 기입을 해둡니다. 산술적으로 500G 하드 8개의 하드를 백업이 가능합니다.
리뷰 기간동안 하드를 우선 200장을 백업을 했는데요 헥헥... 힘이 빠져서 ㅋㅋㅋ 계산을 해보면 700M x 10장 = 7G 700M x 100장 = 70G 700M x 1000장 = 700G 700G x 5.7 = 5,700장 4TB로 총 5,700장의 CD 백업이 가능하십니다. 집에 CD가 꽤 많이 있는데 이번 기회에 다 백업을 하려고 합니다. 몇개월은 걸리겠죠? ^^
예전에는 저장용량당 비용이 CD가 경쟁력이 상당히 좋아서 CD에 상당한 자료들을 저장해 두었었는데요 뭐 한가득 합니다.
집에 창고에 이런 박스가 쌓여있는데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백업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너무 차지하는 용량이 많아서 말이예요... 이럴때 정말 필요한 것이 고용량 스토리지 이지요 ^^ 그나저나 사과박스 지못미 ㅋㅋㅋ
제가 하드를 50개 넘개 보유하고 있는 연유로 하드디스크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험에서 묻어나오는 정보입니다~ 잘 들어두시면 피와 살이될 정보입니다.
어떤 하드를 구매할 것인가? 전통적으로 하드는 10만원대 위아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비용대비 용량이 가장 좋습니다. 연유인 즉, 전통적으로 시게이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업체들이 주력제품으로 10만원 위아래의 가격대를 형성하는 제품을 주력으로 미는 것이 수년째 지속되고 있구요(거의 10년째 된듯) 지금은 그 대상이 1TB 하드입니다. 그러니 현 시점에서는 1TB 하드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비용대비 효율이나 확장성 면에서나 가장 좋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을 믿으셔도 좋습니다.
어떻게 싸게 구매할것인가? 우선 네이버로 가서 구입을 원하는 하드의 모델명을 적으세요.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왜 G마켓이나 11번가로 가서 검색을 하지 않고 네이버에서 검색하는가? 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제가 G마켓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험을 기반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나름 쇼핑의 전문가)
디지털 기기의 경우 담당 CM(Category Manager)들이 경쟁사 대비 조금이라도 낮은 가격에 판매를 하기 위하여 수시로 최저가 검색을 통한 가격 관리를 합니다. 그러기에 G마켓 내에서 검색을 하는 것보다는 포털인 네이버를 통해서 최저가 검색을 하면 정말 완전 최저가를 맞추실 수 있습니다. 최대 만원단위까지 차이가 날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검색된 최저가 링크를 통해서 G마켓에서 구매를 하실때
최대 1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G마켓 KB카드를 사용하시면 97,490원 + 2,500원(배송비) = 99,990원 99,990원에서 10% 할인하면 9,999원이네요 결제시 G마켓 KB카드를 사용하면 99,990원 - 9,999원 = 89,991원에 1TB를 하드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가 돈입니다.
1TB하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게이트 측에 우선 감사를 드리며 동영상이나 기타 컨텐츠들의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요즘. 1TB 하드로의 전환은 시간, 노동력 절감 및 효율의 상승이라는 2가지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황금열쇠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지금 시점에 1TB로 업그레이드 하시고 기존에 쓰시던 하드는 중고처분하시는 것이 기존의 하드를 가장 제값에 처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에 저도 요즘 기존의 저용량 하드(500G)를 1TB로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을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타이밍에 강한 소비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시게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