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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수화통역센터 | 손말이음센터 |
운영주체 | 한국농아인협회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 한국정보화진흥원 (미래창조과학부) |
설립목적 | 청각.언어장애인에게 수화통역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도모함 | 청각.언어장애인이 비장애인과 전화 등 통신망을 통해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이용대상 | 1. 센터 소재지 외의 인근 지역 등록 청각.언어장애인 2. 청각.언어장애 민원인과 업무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필요가 있는 관내 주요 관공서 3. 기타 청각.언어장애인의 필요에 의한 의사소통에 지원 | 1. 통신을 통하여 소통이 필요한 청각.언어장애인 2. 청각.언어장애인과 통신하고자 하는 비장애인 |
제공서비스 | *청각장애인 대면, 직접서비스 중심 1. 청각.언어장애인 상담지도 개별상담 (접수, 의료, 직업, 일반상담) 및 사후관리 2. 출장 수화통역서비스 제공 각종 민원해결(법률.취업.관공서 이용), 가족문제 상담, 심리적 부적응에 대한 출장 서비스 3. 전문 수화통역서비스 세미나, 강연, 기술통역 및 학습권(학원, 학교 공무원시험 등) 지원 통역 서비스 4. 기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화교육 및 보급사업 및 청각.언어장애인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 | *통신을 통한 간접서비스 중심 1. 통신을 통한 문자 중계서비스 문자로 통화 내용을 입력하면 중계사가 음성으로 상대방에게 통화 내용을 전달해주고 상대방의 통화내용을 중계사가 다시 장애인에게 문자로 전달 2. 통신을 통한 영상중계서비스 영상을 통하여 중계사에게 수화로 통화내용을 전달하고 중계사는 이를 음성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통화내용은 중계사가 다시 수화로 장애인에게 전달 3. 통신을 통한 언어장애인 서비스 언어장애인의 음성을 중계사가 듣고 그 내용을 명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상대방에게 전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