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2강~4강, 1주차는 3개의 강의)
강의 제목: 1강: 그림책은 어떤 책인가?
2강 : 그림책 읽기와 사고력 신장
3강 : 그림책의 이해
핵심내용:
1강: 그림책은 어떤 책인가?
그림책이란? "글과 그림이 합쳐져서 이야기를 전하는 책"
- [이야기]가 중요 "스토리텔링" 인간의 경험을 진술하는 것
- 이야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한다.
- 글, 그림 관계를 따지면서 읽어야 한다. ( 글과 그림 모두 읽기)
2강 : 그림책 읽기와 사고력 신장
그림 읽어주기 전략 - 어떻게 읽어줄 것인가?
좋은 책 고르기
3강 : 그림책의 이해
- 아이들에게 왜 그림책을 읽어줘야 하는 것인가?
: 그림책은 아이들로 하여금 저절로 생각하게 함.
: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능동적 존재.
- 그림책은 아이들의 사고를 촉발하고 촉진시킴
- 글과 그림은 생각의 자료 (사고활동을 돕는 자료)
- 중요한 가치는 사고력 증대
2. 도서: 아이의 말하기 연습 (신효원) (~67p) 핵심내용
1. 언어 능력의 중요성 : 아이의 말하기 능력은 생각의 확장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
말하기 능력을 기르면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고, 자신감도 높아짐.
2. 적절한 시기에 말하기 연습 : 아이는 생후 18개월부터 언어 발달이 본격적으로 시작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과 연습이 필요. 부모나 주변 어른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3. 말하기 연습의 방법
- 반응을 기다려주기 : 아이가 말을 시작할 때 충분히 기다려주고, 아이가 말한 내용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해주는 것이 중요
- 모델링 : 아이가 잘못된 표현을 할 때, 부모가 올바른 표현으로 고쳐주는 방식으로 언어 모델을 제시
- 질문을 활용한 연습 : 아이가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도록 돕기 위해 열린 질문을 사용해 대화를 유도
4.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문장 :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와 문장을 반복해서 사용함. 아이가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
5. 게임과 활동 활동 : 놀이와 활동을 통해 아이가 언어를 재미있게 배우고, 실생활에서 활용 (예: 역할 놀이)
1) ' 아이의 말을 되물어 보며 말하기 '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정리정돈시간에 친구들 모두 정리정돈을 하고 있다. 비안이가 "예은이 하은이가 하는 것도 정리 도와줄래요" 라고 말한다.
"그래, 친구들이 놀이한 것도 같이 정리해주면 정리가 빨리 끝날 수 있어" 라고 대답해주자 "얼른 정리하고 유희실 나가서 자동차 타고 놀래요" 라고 말하며 웃는다. "비안이 정말 정리 잘한다. 얼른 정리하고 유희실 나가서 신나게 뛰어놀자" 라고 대답해준다.
2) ' 아이와 아무 말 대잔치 '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이준이가 자석벽돌블럭을 가지고 놀이한다.
이준 : 선생님 이건 다리에요, 여기 밑에 상어가 지나가고 있어요 조심해야되요
교사 : 오 정말? 안떨어지게 중심을 잘 잡고 가야겠다.
이준 : 이제 이 밑에 배도 지나가고, 다른 물고기들도 지나가요
교사 : 그래? 또 뭐가 지나갈까?
이준 : 친구들도 지나가고 자동차도 지나갈 수 있어요~ 이제 자동차 만들어야겠다
교사 : 그래 멋진 자동차도 만들어서 같이 놀이해보자.
3. 교실에서 그림책 읽기 실천 (제목과 대상연령)
월: 보고싶은 내 친구 매머드
화: 누구 얼굴일까?
수: 유치원 가게 싫어
목: 안쓰는 물건, 모여라
금: 참 고마운 친구, 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