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13강~16강)
만2-3세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주의할 점
-책을 볼 때 집중하지 못하는건 당연한 것이니 속상해 하지 않아도 됨.
-책을 읽다가 딴짓을 하고 있으면서도 다 듣고 있음.
-책을 읽으면서 과거의 경험이나 과거에 읽었던 책과 관련지을 수 있으니 연결지어보기
-2-3세 아이들을 위한 책은 비교적 짧고 간단한 책을 고르기
아이의 문학성을 길러줄 수 있는 효과적 방법
-그림책 읽기의 가치 : 생각하는 힘, 어휘력, 문학적 능력
-문학적 능력 :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각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말을 듣고 이해하고 의미를 이해하고 생각하고 표현하기
-인물을 이해하면 저절로 사건 배경, 구성등이 저절로 이해가 됨.
-“왜 그렇게 생각해?”, “가장 중요한 사람이 누구야?” 등의 열린 질문
-주인공이 동물인 경우, 동물의 특성도 이해할 수 있음.
책 추천 : 그래도 엄마는 너를 사랑한단다, 순이와 어린 동생, 내 멋대로 공주, 어린양에게
이야기의 속성에 따른 그림책 읽기지도
-이야기에 대한 이해는 그림책을 고를때도, 읽을때도 중요한 안내 역할을 함.
-그림책을 알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꼭 알아야함.
-이야기는 인간 경험에 대한 진술 : 인간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가.
-좋은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생각, 감정, 행동들이 있는 것
-책을 읽고 전체적인 느낌, 인물의 감정, 행동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책 추천 : 쏘피가 화나면 정말정말 화나면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그림책으로 하라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그림책을 통해 하면 잊지 않고 잘 기억하고 흥미로워 함.
-그림책으로 간결하고 쉽게 표현하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그림책을 통해 올바른 삶의 가이드라인을 가지게 됨.
2. 도서 ( 140p~189p )
-학습이란 배워서 익힘 :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이해하여 사용해보고 능숙해지는 것
-새로운것을 보고 듣고 받아들여 이해하는 것 : 입력
-입력된 애용을 익히기 위해 말과 글로 표현해보는것 : 출력
-입력과 출력의 균형이 맞아야 진정한 학습
-출력해보지 안흔 아이는 표현하는 것을 어색해하고 표현하는데 움츠러듬
-호기심이 제거된, 아이들의 자율성이 배제된 입력은 긍정적인 형향을 주지 못함
-아이들의 발달을 고려하고 적절한 수준과 양의 입력
-토론을 통해 엉킨 생각을 정리하고 생각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함
-아이의 말에 맞고 틀림을 지적하지 않고 편안한 발화 환경을 제공해주면 발전적인 언어 성장을 이룰 수 있음
-아이에게 가능한 많은 출력의 기회를 줄것
3. 그림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소재로
아이가 새롭게 동화를 만들어서 이야기나 그림으로 표현한 것 일화기록하기
(187P 그림 참조)
잘자요 달님 그림책을 보면서
하진 - 잘자요~ 모닥불
우진 - (모닥불 그림을 가리키며) 이건 불멍이야
교사 - 모닥불을 보면서 불멍하는구나!
우진 - 잘자요 불멍~
하진 - 불멍하면서 마시멜로우 구워먹어야지
우진 - 잘자요 마시멜로우~
둘이 깔깔 웃음
교사 - 또 누구 잘자라고 하지?
우진 - 잘자요 캠핑~
하진 - 잘자요 우진이
하진 - 잘자요 하진이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웃음
4. 그림책 읽기 실천
월: 잘자요 달님
화: 피터의 의자
수: 곰사냥을 떠나자
목: 괴물들이 사는 나라
금: 구름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