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 과제
독서 (4주차)
1. 4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 점 기록하기
1) 요약
- 아이의 발달과 욕구를 잘 알고 아이를 대하면 자녀양육이 그리 어렵지 않다.
- 훈육을 통한 적절한 제한과 한계는 아이에게 안전한 정서적 울타리와 같다.
- 부모의 권위는 진실한 사랑이 전제된 부모로서 자식에 대한 책임있는 행동과 일관된 양육태도에서 나와야 한다.
- 훈육하기 4단계(욕구인정, 금지하기, 대안제시, 단호함 유지)
- 영아가의 공격성과 원인, 욕구불만의 원인을 살피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 미디어는 마약, 미디어 보다 그림책
- Father effect! 아빠는 친구같은 아빠가 되지 않으려면 없는 것이 낫다.
- 학령기, 성취감과 근면감, 내가 왜 공부하는지 알고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아이가 된다.
- 열린 질문 하기,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 "어떤 방법이 있을까?" 생각하게 하는 질문
- 영유아기 공감과 배려를 받은 경험이 있는 아이는 다른 사람을 공감하고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된다.
- 칭찬은 제대로 해야한다. 의도가 담긴 칭찬은 독이다. 제대로 칭찬하는 방법(See, Know, Say)
2) 소감
- 금쪽이 방송을 보면서 나중에 아이가 더 크면 훈육을 해야 할텐데 참 어려운 일 같다는 생각을 종종 했었다.
책을 보니 어려운 일이 맞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권위를 갖기 위해 노력하고 싶다.
- 어릴 적 부모에게 느꼈던 부당함, 억울함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내 아이에게 느끼게 하고 싶지 않다.
- 내가 노력했음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아이에게 설명하고, 다시 노력하겠다고 말해주는 엄마가 될 것이다.
- 우리집 거실에는 TV가 없고, 벽 한쪽이 책장으로 되어 있다. 아이에게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아이 손톱정리를 할 때는 행여나 손이 다칠까봐 미디어를 활용해왔는데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 Father effect! 다행히 남편은 육아휴직까지 내고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열혈 아빠다 ^^;
- 제대로 칭찬하기는 꽤나 어렵다. 습관적으로 나오는 말을 일단 막야아 하고(최고다, 잘했다),
행동 관찰부터 의도를 인지하고, 구체적으로 말하기까지 해야하다니!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2. 일상에서 두사람 칭찬하고 일화 기록하기
1) 남편
① 상황인식 : 내가 베란다에 쌀을 쏟고 당황하니, 남편이 달려와 괜찮다며 치워주겠다고 함.
② 의미해석 : 아내가 소질없는 살림을 해보겠다고 쌀을 정리하다가 쏟고 속상해하는데,
추운 베란다에서 쏟아진 쌀까지 치우게 하면 마음이 상할 것 같아 대신해서 치워주고
괜찮다고 위로해주었다.
③ 언어표현 : 여보, 베란다 추운데 쌀 치워줘서 고마워.
내가 쏟은 쌀이 너무 아까운데 여보가 괜찮다고 해줘서 위로가 되었어.
2) 남편
① 상황인식 : 연휴에 집에서 아이와 놀다보니 집이 엉망이였는데, 남편이 틈틈히 정리정돈 및 청소를 해 준 상황.
② 의미해석 : 아내가 아이와 열심히 놀아줄 때, 미리 어지러워진 곳들을 치워서 깨끗한 곳에서 기분 좋게
저녁을 먹을 수 있게 해주고, 정리정돈이 되어 있어서 빠른 육퇴를 도와주었다.
③ 언어표현 : 여보~ 집이 엄청 깨끗하다. 고마워요~ 여보 덕분에 일찍 누웠어요~~
동영상
영상제목: 아이의 사생활 4부 다중지능
핵심내용:
- 사람마다 타고나는 지능의 영역이 다르다.
-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못하는 부분을 근육처럼 발달시켜야 한다.
- 지능은 변할 수 있는 것이지만, 아이의 뇌 속에는 남보다 더 노력해야 하는 지능도 있고,
남보다 훨씬 빠르게 습득하는 지능도 있다.
- 아이들이 어떤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몰입한다면 결국 그 분야에서 성공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소감및 적용점:
- 이번 영상에서 다룬 내용은 남편과 자주 나눴던 주제라 매우 흥미로웠다.
- 우리 부부는 일전에 강점혁명이라는 책을 사서 각자 진단하고 대화를 나누곤 했었다.
- 남편이 동영상 속에 등장하는 성인이 된 이후, 이직을 결심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 우리 부부는 완전히 다른 교육관을 가진 부모 아래서 자랐다.
- 우리 어머니는 사람마다 타고나는 지능이 있다, 각자 강점을 살려서 스스로 진로를 선택해라. (약점을 보완해주지 않음)
- 남편 어머니는 못하는 부분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달시켜 주시고는, 구체적인 직업까지 정해주셨다.
- 내 경험을 토대로 강점을 살리는 육아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었는데,
동영상에서 배운 것은 못하는 부분을 근육처럼 키워야 한다는 것이었다.
- 지능은 근육처럼 키워낼 수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실험결과를 보고 받아들일 수 있었다.
- 이 포인트는 나의 육아관에 매우 큰 변화를 준 부분이다. 이렇게 알게 되어 정말 다행이다.
- 우리 아기가 어떤 지능을 타고났을지, 어떤 지능이 발달이 필요할지 너무 궁금하고 기대된다.
- 부족한 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줄 것이고, 뛰어난 지능도 잘 발현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고 싶다.
첫댓글 와우~아버님이 너무도 이해심이 많으시고 잘 도움을 주시네요.그런 남편에게 칭찬을 해드리면 신이나서 더 좋은 관계로 가는 상승효과가 있답니다.아버님이 어머님께서 고마움을 표현 하시니 기분이 최고이셨을거예요~^^
많이 많이 사랑을 표현해주시고 존중,이해,감사,긍정적인 표현의 말을 더 많이 해주세요
항상 1등으로 과제수행 하시네요
감사합니다.수고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