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육주제와 주제활동 | |||
목표 | • 자연과 더불어 자라는 아이 - 계절변화를 몸으로 체험하고 느끼기 - 생명과 환경의 소중함 이해 • 친구와 더불어 자라는 아이 - 이해, 표현능력의 개발을 통해 소통하기 - 또래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 체험 • 놀이와 더불어 자라는 아이 - 자연 속에서 놀이를 만들어내고 즐기기 - 놀이를 통해 공동체생활의 규칙과 약속 체험 - 놀이를 통해 자립과 자존감 발달 | ||
원칙 | • 디딤 보육철학과 원칙에 따른 주제 선정 • 연간계획 속에서의 일관성 • 연령에 따른 주제 활동의 차별화와 다양화 • 아동의 개인 차 존중 • 아동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 보장 • 다양한 체험의 기회 보장 • 일상생활 자립 확대와 자존감 발달 • 자연의 4계절 변화와 특성에 근거한 연간계획 • 다양한 연령통합을 통한 또래관계 확장과 사회성 발달 | ||
일정 | 보육주제 | 주제 및 답사활동 | |
봄 | 3월 | 새로운 우리 반 봄을 알리는 식물 경주 문화답사① 정월 대보름(음 1.15) | • 디딤 안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이 있어요.(생활) • 새로운 우리 반을 알아봐요. • 친구와 선생님의 얼굴을 꾸며요. • 친구와 나의 다른 모습을 찾아보고 친구얼굴을 꾸며요. • 친구 이름을 알아보고 글자도장으로 친구이름을 만들어요. • 사물함에 붙일 나의 이름표를 꾸며요. • 부모님께 인사하고 씩씩하게 등․하원 할 수 있어요. • 우리 반, 디딤에서 지켜야할 약속을 함께 정하고 책을 만들어요. • 어린이집을 둘러보고 배치도를 그려요. • ‘그냥 두고 나갔더니’ 노래 듣고 율동을 만들어요. • 봄의 식물들을 알아보고 그려요. • 경주 답사의 유적지를 알아봐요. • 괘릉의 열두 띠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색칠해요. • 신라시대의 유적지를 팜플렛을 통하여 살펴보고 유적지 지도를 만들어요. •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알아보고 지신밟기를 해요. • 신문지를 탐색해보고 놀이를 해요. • 새싹채소가 성장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해요. • 봄나물(냉이, 쑥) 향기, 모양을 관찰하고 느낌을 표현해요. • 고구마를 수경재배해요. |
4월 | 봄에 만나는 꽃과 동물 바다의 여행자 고래 경주 문화답사② 삼월 삼짇날(음 3.3) | • 차를 이용할 때 지킬 약속이 있어요.(교통) • 나비를 접어 봄동산을 꾸며요. • ‘입이 큰 개구리’ 동화를 보고 봄의 동물들을 알아봐요. • 봄꽃 종류, 이름, 꽃의 구조에 대해 알아봐요. • 옻골동산을 둘러보며 봄의 새싹과 나무를 살펴보고 봄동산꾸미기를 해요. • 봄에 달라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신체로 표현해요. • 봄 동요대회에 참가해요. • 고래의 종류에 대해 알아봐요. • 색종이를 찢어 고래 모자이크를 해요. • 신라시대 유물과 관련된 설화를 알아봐요. • 경주 스탬프 책을 만들어보고 스탬프를 찍어요. • 인물을 통해 본 신라역사와 유물을 살펴보고 책을 만들어요. • 찰흙을 이용해서 나만의 탑을 만들어요. • ‘흥부놀부’ 이야기를 듣고 박 터뜨리기를 해요. • 신문지 공을 만들어보고 바구니에 넣어요. • 삼월 삼짇날의 의미를 알아보고 ‘흥부놀부’ 동극도하고 콩주머니로 박을 터뜨려요 | |
5월 | 나와 소중한 가족 우리 동네 백제 문화답사 노래한마당 | • 이런 장난은 싫어(성교육) • 나의 몸의 구조를 살펴보며 소중한 몸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봐요.(성교육) • 나의 키와 몸무게를 재요. • 우리가족 사진을 보며 가족소개를 해요. •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 동화를 보고 자연물을 이용해 카네이션을 만들어요. • 금동대향로에 담긴 이야기를 알아봐요. • 백제유물을 살펴보고 백제시대의 왕관을 만들어요. • 신문지를 활용하여 놀이를 해요. • 모두 함께 풍선 놀이를 해요. • 내 몸속의 기관과 역할을 알아봐요. • 가족구성원 역할을 알아보고 역할놀이를 해요. • 가족사랑 쿠폰을 만들어요. •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어요. • 우리 동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노래한마당 잔치를 우리가 준비하고 만들어요. | |
여름 | 6월 | 즐거운 여름 공룡의 세계 고성공룡답사 단오(음 5.5) 근현대문화답사 | • 음식을 먹기 전 손을 깨꿋이 씻어요.(생활) • 여름이 되면 달라지는 것을 알아봐요. • 빗소리에 맞추어 신체표현을 해요. • ‘애완공룡 티라노’ 동화를 보고 공룡의 종류를 알아봐요. • 내가 좋아하는 공룡으로 스티커 판을 만들어요. • 페트병을 이용하여 공룡을 만들어요. • 얼쑤! 단오를 즐겨요. • 단오를 맞이하여 씨름 놀이를 해요. • 공룡 볼링핀을 이용하여 볼링놀이를 해요. • 유물 전시회를 열어요. • 공룡의 종류와 사라진 이유를 알아보고 표현해요. • 공룡관련 노래를 배우고 책을 만들어요. • 바다는 왜 짤까? 파도는 왜 칠까? • 바닷물이 소금이 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해요. • 바다에서 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 모래를 이용해 바다의 풍경을 그려요. • 다양한 등대와 하는 일을 알아보고 등대를 만들어요. • 점토를 활용하여 화석을 만들어 관찰해요. • 옛날 할아버지, 할머니는 어떻게 살았을까? • 신라-백제답사 때 본 것을 함께 만들어 전시와 작품설명회를 해요. |
7월 | 여름 건강과 물놀이 변화되는 자연 여름캠프 근현대문화답사 | • 건강하고 안전하게 물놀이를 해요.(물놀이 안전) • 여름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 여름철 과일을 알아보고 냉장고를 꾸며 보요. • ‘파도소리’를 듣고 바다를 꾸며요. • 종이접기로 새를 접어보고 하늘을 꾸며요. • 소고를 탐색해보고 소고놀이를 해요. • 페트병을 이용하여 물총을 만들어 물놀이를 해요. • 날씨가 더우면 왜 땀을 흘릴까요? • 모래놀이를 이용하여 댐을 만들어요. • 물에 뜨는 것과 뜨지 않는 것을 조사하고 실험해요. • ‘구리와 구라의 헤엄치기’ 읽고 막대인형을 만들어 놀이를 해요. • 물 풍선을 활용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해요. • 옛날 할아버지, 할머니는 어떻게 살았을까? • 노래한마당 잔치를 우리가 준비하고 만들어요. | |
8월 | 여름곤충 녹색환경 예천곤충답사 칠월칠석(음7.7) | • 비가 많이 와요.(재난대비) • ‘초충도’ 그림을 보고 곤충 액자를 만들어요. • 여름곤충을 알아보고 노래를 함께 배워요. • 곤충 종이접기를 해서 꾸며요. • 곤충 몸의 구조, 성장과정에 대해 알아봐요. • 데칼코마니로 곤충, 여름 풍경을 꾸며요. • 곤충의 천적을 알아보고 그래프를 만들어요. • ‘견우와 직녀’ 동화를 본 후, 오작교를 만들어요. • 칠월 칠석 전래놀이를 즐겨요. • 가뭄, 홍수, 태풍, 장마에 대해 알아봐요. •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을 주변에서 찾아봐요. • 환경표시 마크를 알아보고 분리수거를 해요. • 칠석 ‘견우와 직녀’ 동화를 듣고 오작교를 만들어 놀이를 해요. | |
가을 | 9월 | 세계 속의 우리나라1 갯벌의 생태 순천만갯벌생태답사 즐거운 추석(음8.15) | • 아무거나 먹지 않아요.(생활) • 갯벌에 관련된 책을 보고 동물들을 찾아봐요. • 짱뚱어와 게를 관찰해요. • 갯벌 사진을 보고 순천만을 꾸며요. • 게의 종류, 구조를 살펴보고 만들기를 해요. • 갯벌에 사는 동식물을 알아보고 책을 만들어요. • 잡지를 이용해 다양한 음식으로 상을 차려요. • 추석의 유래를 알고, 차례를 지내기랑 강강술래를 해요. • 달을 보며 소원을 이야기 해요. • 가을동산을 꾸며요. • 우리나라 상징물을 알아보고 문화유산(국보, 보물, 천연기념물 등) 책을 만들어요. • 전통가옥을 살펴보고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과 비교해요. •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구조와 생김새를 살펴보고 전통가옥을 표현해요. • 지구본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보고 우리나라 국기를 만들어요. |
10월 | 세계 속의 우리나라2 가을 나무와 숲 안동문화답사 노래한마당 | • 싫어요! 라고 말해요(성교육) • 주워온 나뭇잎으로 물감 찍기랑 여러 가지 동물을 표현해요.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알아봐요. • 한복을 꾸미고 초가집을 표현해요. • 탈의 종류를 알아보고 노래를 배워요. • 세계 여러 나라 탈을 살펴보고 표현해요. • 세계 여러 나라의 의상을 살펴보고 만들어 공연을 해요. • 내가 만든 탈을 이용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춰요. •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꽃, 곤충 책을 만들어요. • 여러 종류의 단풍잎과 가을 열매를 이용하여 가을동산 꾸미기를 해요. • 허수아비를 만들어서 가을 들판을 꾸며요. • 단풍놀이를 하며 여러 가지 다른 색깔, 모양의 나뭇잎을 찾아서 잎의 구조를 관찰하고 그려요. • 숲이 주는 고마움을 알고 숲에게 편지를 써요. • 나무의 성장과정을 알고 나무로 만든 물건 찾아봐요. • 나무의 구조를 알고 산책하며 관찰(나이테, 나무소리, 가지, 잎)해요. •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동화를 읽고 칭찬 스티커 판을 만들어요. • 노래한마당 잔치를 우리가 준비하고 만들어요. | |
11월 | 넓고 넓은 우주 태양의 친구들 우리의 친구 로봇 단양동굴답사 상달(음10) | • 약은 정해진 양만 먹어요.(생활) • 나의 별자리를 알아보고 꾸며요. • 태양계를 알아보고 책을 만들어요. • 태양계 노래를 배우고 표현해요. •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를 알고 달의 변화를 알아봐요. • 우주의 특징을 알고 우주인이 된다면 해보고 싶은 것 이야기해요. • ‘별이 빛나는 밤’ 영화를 보고 우주를 꾸며요. • 내가 좋아하는 로봇을 그려요. • 로봇이 우리 생활에 주는 장단점을 알아봐요. • 재활용품을 이용해 로봇을 만들고 전시회를 준비, 진행해요. • 로봇 전시회의 현수막을 만들어요. • 동굴의 구조와 동굴에 사는 동물에 대해 알아봐요. • 동굴의 생성과정, 동굴에 사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책을 만들어요. • 찰흙으로 동굴을 꾸며요. • 상달을 맞아 ‘손 큰할머니의 만두 만들기’를 읽고 만두를 만들어 먹어요. | |
겨울 | 12월 | 즐거운 겨울 송년회 나무 제주졸업여행 동지(음11.1) | • 친구의 약은 먹으면 안돼요.(약물 오남용) • 동물과 식물들의 겨울나기를 살펴봐요. • 겨울나무의 모습을 표현해요. •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배우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요. • 겨울에 대한 동시를 배우고 겨울에 대한 시를 만들어요. • 김장, 장 담그기에 필요한 재료를 알아보고 체험도 해요. • 수확한 배추, 무를 보고 세밀화를 그려요. • 트리를 꾸며요. • ‘있잖아요, 산타마을에서는요’ 동화를 읽고 소망카드를 적어봐요. • 크리스마스카드, 장식을 만들어 부모님과 동생들에게 선물해요. • ‘팥죽할멈과 호랑이’ 동화책 읽고 동지 팥죽의 새알을 만들어요. • 나무 졸업여행-제주 생태, 문화답사 - 졸업이 뭐에요? - 졸업여행 갈 곳을 지도에서 찾아보고 특징을 알아봐요. - 책을 만들어 졸업여행에서 스케치도 하고 친구에게 편지도 써요. • 송년회 공연 연습도 함께 하고 부모님께 보낼 초대장도 만들어요. |
1월 | 하늘의 여행자 철새 고마운 불 | • 어린이집의 비상구의 위치를 알아보고 소방대피훈련을 해요.(소방) • 겨울철새에 대해 알아봐요. • 겨울 철새의 이동경로를 살펴보고 관찰해요. •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철새에 대해 알아보고 세밀화를 그려요. • ‘눈 오는 날’ 그림을 보고 온몸으로 눈을 표현해요. • 불이 쓰이는 곳과 변천사를 알아봐요. • 불을 그려요. • 불에 타는 것과 타지 않는 것을 알아봐요. • 소화기 사용 순서 알아보아요. • 불조심 표어를 만들고 꾸며보아요. • 나의 띠 가면을 만들어요. • 열두 띠 동물 달리기를 해요. • 12띠 이야기 나누기와 나와 가족의 띠를 알아보고 그래프를 만들어요. | |
2월 | 섣달그믐(음12.31) 설날(음1.1) 디딤에서 1박 2일 졸업식 | • 미끄러운 곳에서는 뛰어다니지 않아요.(재난대비) • 형님반이 되면 달라지는 것을 알아봐요. • 얼마나 많이 자랐는지 키와 몸무게를 재요. • ‘소중한 내 친구’ 동화를 듣고 친구들에게 그림편지를 선물해요. • 형님들의 졸업 선물을 만들어요. • “야광귀신” 동화책을 함께 봐요. • 정월대보름에 지신밟기를 해요. • 섣달그믐의 의미를 알고 처용부적을 만들어요. • 새해 복주머니를 만들어 소원을 적어요. • 설의 의미를 알고 차례를 지내요. • 디딤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즐거웠던 디딤 생활을 마무리해요.(열매,나무) | |
공통 | • 연령통합 일상 나들이 - 생태공원, 옻골공원, 함지산, 동네 놀이터 등 • 열매, 나무 매월 1회(6~11월), 잎새,꽃잎은 연 2~3회 성주텃밭 활동 • 먹거리 및 세시풍속과 연계한 민속, 전래놀이 활동 진행 • 연령에 따른 주제답사 횟수, 장소, 활동 내용의 조정 • 연령별 실내 주제활동은 연령수준에 따라 차별화 | ||
교사 역할 | • 주제에 근거한 일관성 있는 연계활동 계획의 마련과 진행, 평가 • 다양한 발달영역의 통합 • 아동 자립과 자율성 보장 • 교사 간 협력과 지원 확대 • 연간, 월, 주 단위 보육의 일관성 보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