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별진도1 | 수업주제 | 윤리학에 대한 이해 |
| 수업목표 | 윤리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철학의 개념과 분류 2. 도덕의 개념 3. 도덕과 유사개념의 비교 4. 윤리학의 개념 5. 윤리학의 분류와 연구영역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2 | 수업주제 | 규범윤리학 |
| 수업목표 | 규범윤리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규범윤리학의 개념 및 연구대상 2. 의무론적 윤리이론 3. 목적론적 윤리이론 4. 미덕 중심 윤리이론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3 | 수업주제 | 사회복지윤리의 패러다임 |
| 수업목표 | 사회복지윤리의 패러다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사회복지윤리에서 패러다임의 역할 2. 사회복지윤리의 전통적 패러다임 3. 전문직 패러다임 4. 사회복지윤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4 | 수업주제 | 사회복지의 가치 |
| 수업목표 | 사회복지의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가치의 이해 2. 사회복지 가치의 이해 3. 사회복지 가치의 분류 4. 사회복지의 핵심가치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5 | 수업주제 | 사회복지의 주요 가치 및 윤리적 원칙 |
| 수업목표 | 사회복지의 주요 가치 및 윤리적 원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개인의 자유 2. 서비스의 가치와 선행의 의무 3. 사회정의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6 | 수업주제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
| 수업목표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윤리의 필요성 2. 전문가 윤리에 대한 교육 3.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논란 4.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역사 5.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역할 6.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검토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7 | 수업주제 | 사회복지실천 분야와 윤리적 실천Ⅰ |
| 수업목표 | 사회복지실천 분야와 윤리적 실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아동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 2. 노인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 3. 여성 및 가족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 4. 청소년복지 분야 및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 5. 장애인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8 | 중간고사 |
| 주별진도9 | 수업주제 | 사회복지실천 분야와 윤리적 실천 Ⅱ |
| 수업목표 | 사회복지실천 분야와 윤리적 실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6. 정신보건 분야의 윤리적 실천 7. 의료복지 분야의 윤리적 실천 8. 타 분야와의 협력에서의 윤리적 실천 9. 문화적 인식 및 다양성과 윤리적 실천 10. 정보통신기술 사용에서의 윤리적 실천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10 | 수업주제 |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Ⅰ |
| 수업목표 |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윤리적 딜레마 2. 윤리적 의사결정 3. 직접서비스 영역의 전문직 윤리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11 | 수업주제 |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 Ⅱ |
| 수업목표 |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간접서비스영역의 전문직 윤리 2. 전문직 실천 영역에서의 전문직 윤리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12 | 수업주제 |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 수업목표 |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루이스의 모델 2. 조세프의 모델 3. 매티슨의 모델 4. 콩그레스 모델과 포센, 앤더슨-미거와 젤머 모델 5. 돌고프, 로웬버그와 해링턴의 모델 6. 리머의 모델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13 | 수업주제 | 사례분석의 지침 I |
| 수업목표 | 사례분석의 지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제3자 보호를 위해 비밀보장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경우 2. 다른 클라이언트 보호를 위해 비밀보장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미성년 클라이언트 비밀보장의 쟁점이 발생하는 경우 4. 법적 명령에 따라 비밀보장이 제한되는 경우 5. 상황의 강제성에 따라 온정주의적 개입의 필요성이 발생하는 경우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14 | 수업주제 | 사례분석의 지침 II |
| 수업목표 | 사례분석의 지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수업내용 | 1.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온정주의적 개입의 필요성이 발생하는 경우 2. 충성심의 분열이 발생하는 경우 3. 전문적 경계와 개인적 이익 추구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4. 전문직 가치와 개인적 가치의 상충이 발생하는 경우 1.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온정주의적 개입의 필요성이 발생하는 경우 2. 충성심의 분열이 발생하는 경우 3. 전문적 경계와 개인적 이익 추구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4. 전문직 가치와 개인적 가치의 상충이 발생하는 경우
|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수업 진행 |
| 주별진도15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