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주제 | 주 | 소주제 | 목 표 | 행사 지역사회연계 |
3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Ⅰ | 1 | 어린이집에 왔어요 | 어린이 집의 새로운 환경과 놀이를 경험해 본다. | - 신입원아적응 - 1차 신체 계측 - 영유아 건강검진 < 지역사회연계 > - 어린이집 동네산책 - 1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2 | 엄마와 함께해요 | 엄마와 함께 놀잇감을 탐색해 보고, 낯선환경에서 놀이하는 경험을 한다. | |||
3 | 선생님과 만나고 친해져요 | 선생님과 함께 놀이하며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 |||
4 | 친구와 만나고 친해져요 |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한다. | |||
5 | 선생님을 만져봐요 | 교사와 신체접촉을 나누는 경험을 통해 안정감을 가진다. | |||
4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Ⅱ | 1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1 | 우리 반의 놀잇감에 관심을 갖는다. | - 씨앗심기 - 생일잔치 (3.4.5월) - 부모면담(1차) - 국립생태원 견학 |
2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2 | 선생님과 함께 놀잇감을 탐색한다. | |||
3 | 익숙해졌어요 1 | 익숙해진 놀잇감으로 놀이하는 것을 반복하며 편안함을 느낀다. | |||
4 | 익숙해졌어요 2 | 어린이집의 일과에 익숙함을 느끼며 즐겁게 참여한다. | |||
5 | 느낄 수 있어요 Ⅰ | 1 | 만져보아요 1 | 촉감을 이용한 다양한 경험을 하며 놀이한다. | - 봄 소풍 - 어린이날 행사 - 구강교육 및 검사 - 모종하기 < 지역사회연계 > - 꽃가게 견학 |
2 | 만져보아요 2 |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놀이에 참여한다. | |||
3 | 살펴보아요 | 주변을 살피며 다양한 환경에 호기심을 가진다. | |||
4 | 들어보아요 | 청각을 활용한 감각적인 놀이를 경험한다. | |||
6 | 느낄 수 있어요 Ⅱ | 1 | 맛보아요 1 | 다양한 놀이를 통해 여러 가지 맛을 탐색하고 언어로 표현한다. | - 구강의 날 (인형극 관람) - 2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한산 모시축제 견학 - 치즈만들기 체험 |
2 | 맛보아요 2 | 음식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맛보는 것에 긍정적인 관심을 갖는다. | |||
3 | 놀며 느껴요 1 | 주변 사물에 관심을 갖고 놀이에 긍정적으로 참여한다. | |||
4 | 놀며 느껴요 2 | 놀이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반복하며 놀이한다. | |||
5 | 자연을 느껴요 | 오감을 활용하여 다양한 자연물 탐색하고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
7 | 놀이할 수 있어요 Ⅰ | 1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 교실에 다양한 놀이감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즐겁게 놀이한다. | - 신나는 여름캠프 (부모 참여) - 생일잔치 (6,7,8월) - 수영장견학 < 지역사회연계 > - 버스정류장 견학 |
2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2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표현하며 놀이한다. | |||
3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3 | 친구와 함께 놀잇감으로 놀이하며 친밀감을 느끼고 표현한다. | |||
4 | 더운 여름이에요 | 더운 여름 날씨에 관심을 갖는다. | |||
8
| 놀이할 수 있어요 Ⅱ | 1 | 물놀이를 해요 1 | 물을 오감으로 탐색하며 친숙해지는 경험을 한다. | - 교통공원 견학 - 2차 신체 계측 - 영화관람 - 과일수확 및 관찰 |
2 | 물놀이를 해요 2 | 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
3 |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1 | 다양한 형태의 까꿍 놀이를 즐긴다. | |||
4 |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2 | 까꿍 놀이를 통해 대상 영속성을 발달시키며 놀이에 흥미를 느낀다. | |||
5 | 소리가 나는 놀잇감으로 놀아요 | 들이는 소리를 언어로 표현하며 청각을 활용한 감각적인 놀이를 경험한다. |
9 | 놀이할 수 있어요 Ⅲ | 1 | 통, 상자 놀이해요 | 통과 상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요리실습 (송편빚기) -부모면담(2차) - 3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봉숭아 물들이기 <지역사회연계> -과일가게 견학 |
2 | 악기 놀이해요 | 다양한 악기에 관심을 갖고 소리에 따른 자극을 탐색해 본다. | |||
3 | 헝겊, 천 놀이해요 | 헝겊, 천을 활용한 촉감 놀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감각의 민감성을 기른다. | |||
4 | 공놀이해요 | 다양한 종류의 공에 관심을 갖는다. | |||
10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Ⅰ | 1 | 가을이 왔어요 | 가을 나들이를 하며 가을 풍경에 관심을 갖는다. | - 가을소풍 - 생일잔치 (9,10,11월) - 가을운동회 |
2 | 바깥 놀이는 재미있어요 1 | 가을의 특징을 탐색하며 여러 가지 바깥 놀이를 경험한다. | |||
3 | 바깥 놀이는 재미있어요 2 | 바깥 놀이하며 찾은 자연물로 놀이한다. | |||
4 | 몸을 움직여요 1 | 놀이를 통한 다양한 신체에 움직임을 스스로 즐겨본다. | |||
11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Ⅱ | 1 | 몸을 움직여요 2 | 동물에 움직임을 모방하며 몸을 움직여 본다. |
- 고구마 캐기 <부모참여> - 김장 담그기 - 조류생태 전시관 견학 - 4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
2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1 | 놀잇감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 |||
3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2 | 놀잇감을 조작하여 움직이도록 해본다. | |||
4 | 굴러가는 놀잇감으로 놀아요 1 | 굴러가는 놀잇감에 관심을 갖는다. | |||
5 | 굴러가는 놀잇감으로 놀아요 2 | 굴러가는 놀잇감에 조작을 시도해 본다. | |||
12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Ⅰ | 1 | 그림책과 놀아요 1 | 다양한 그림책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 색동예술제 (부모참관) - 산타행사(부모참관) <지역사회연계> - 실내놀이터견학 |
2 | 그림책과 놀아요 2 |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3 | 춤추고 놀아요 | 음악과 춤 놀이를 통해 자유로운 움직임을 즐긴다. | |||
4 | 흉내 내요 1 / 동물 | 동물의 움직임을 탐색하고 모방 놀이를 즐긴다. | |||
2017 1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Ⅱ | 1 | 흉내 내요 2 / 엄마, 아빠 놀이 | 흉내 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의 역할을 즐겁게 경험한다. | - 졸업사진 촬영 - 생일잔치 (12,1,2월) - 민속놀이한마당 |
2 | 흉내 내요 3 / 병원 놀이 | 병원에 갔던 경험을 회상하며 모방 놀이로 표현한다. | |||
3 | 쉬, 응가 놀이가 좋아요 1 | 화장실과 배변 관련 사물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
4 | 쉬, 응가 놀이가 좋아요 2 | 배변하는 상황을 놀이로 경험하며 올바른 배변습관을 갖도록 한다 | |||
2017 2 | 좋아해요 | 1 | 함께 놀아요 1 | 친구와 어울려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 - 졸업식 &수료식 - 2017년 입학식 및 진급식 - 신입생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및 신입교사 교육 <지역사회연계> -도서관 견학 |
2 | 함께 놀아요 2 | 친구와 어울려 놀이하는 것을 시도한다. | |||
3 | 사랑해요 1 | 교사, 친구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 |||
4 | 사랑해요 2 | 주변 사람과 애정을 나누며 긍정적인 애착을 경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