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선포(설교) (2024.11.3.)
제목 : 구원을 약속하신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본문 : 출애굽기 3:14
* 본 말씀(설교)은 ‘말씀대언 선포설교’ 패턴으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윤인규 목사 저서 ‘말씀대언 선포설교’ 참조)
우리는 지난 4주에 걸쳐서 ‘구원’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놀라운 구원의 약속을 하신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약속은 100년밖에 살지 못하는 우리 인간이 상상할 수도 없는 실로 엄청난 약속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것이 정말 그대로 이루어진다면 우리 인간은 참으로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인류구원’ 약속이 정말 사실인지, 아닌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느 것이 참인지 분명하게 알아야 할 것입니다. 사실이 아니고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한 신화적인 이야기라면 이 약속을 믿는 자는 가장 어리석고 불행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반대로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사람이 가장 지혜롭고 복된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이 하나님의 약속이 사실이냐 아니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인류구원’을 약속하신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먼저 알아야 할 것입니다. 과연 이런 하나님이 정말 존재하는지? 과연 이런 엄청난 약속을 정말 이행할 수 있는 분인지, 아닌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이 확실히 정리된다면 우리가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답은 자동으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인류구원’을 약속하신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신)은 자신을 소개하신 때 스스로 계시는 분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➊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 땅에 태어난 모든 인간은 다 부모님이 낳아주시고 길러주셔서 존재합니다. 그 누구도 스스로 존재한 사람은 없습니다. 즉 모든 사람은 피조물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나는 스스로 있는자”라고 자신을 소개하였습니다. 실로 놀라운 표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적어도 하나님이라면 스스로 계신 분이라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 누구로부터, 그 무엇으로부터 지음을 받았거나, 낳음을 받은 존재라면 그는 이미 하나님이 될 수 없는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님은 스스로 전능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브람이 99살 때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자신을 소개할 때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다”라고 분명하게 소개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브람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바꿔주었습니다.
➋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인간은 아무리 똑똑해도 전지전능할 수 없습니다. 이 땅의 모든 인간의 머리를 다 합하고 모든 문명, 과학을 다 합쳐도 전지전능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정말 전지전능한 분이라면 그 분이 하나님이 맞을 것입니다.
또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내가 창조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➌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성경을 펴면 제일 앞 첫 장, 첫 줄에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놀라운 표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말 천지 모든 만물은 만드신 분이라면 그 분이 절대자 하나님이 분명히 맞을 것입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아니고는 누가 천지만물을 만들 수 있겠습니까?
이 세상에 수많은 종교가 있지만 “내가 하나님이다”, “내가 천지만물을 만들었다”라고 주장하거나 말한 분은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그 어떤 종교나 철학이나 그 무엇도, 그 누구도 이렇게 주장하는 존재는 없습니다.
다만 오직 성경에만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엄청난 내용을 너무나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다른 종교는 이런 주장을 못하고 하나님만(성경에만) 이렇게 말씀하고 있을까요? 이런 일은 오직 유일하신 신, 창조주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고 또 하나님이 정말 그렇게 하셨기 때문에 그 사실을 성경에 분명하게 기록해둔 것입니다.
➍ (롬 1: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