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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 TAT)
주제통각검사는 피검자 성격의 역동성 요소-대인관계와 환경지각에서 나타나는-를 알려준다. 이 검사는 개인의 인격 가운데 주요 동기, 정서, 기분, 콤플렉스, 갈등 등 다양한 요소를 나타내준다. 특히 개인이 지각하지 못하는 억제된 요소들을 드러나게 해준다.
주제통각검사는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 즉 개인의 성격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대해 알려주는 검사라 볼 수 있다. 피검자의 성격, 내적 욕구 및 동기, 환경과의 갈등에 대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 이 검사의 장점이다. 특히 짧은 시간동안 내담자나 환자의 심리적 갈등-정신 내적이거나 환경과의 갈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 도움이 된다. 이에 따라 이 검사는 정신치료나 치료적 면담 이전에 시행함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미리 얻게 된다. 그리고 로사 검사와 상호보완적 기능을 하기 때문에 두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추천되기도 한다.
1. 발달배경
1879년 Galton의 자유연상실험 : 연상 내용이 어린 시절의 생활과 연관되어져 있다고 제안
1907년 Brittan :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한 결과 소년과 소녀의 성차 발견
1908년 Libby : 청소년의 연상에서 연령에 따른 이야기 내용의 차이 발견
1926년 Clark : 정신분석과정에 대한 보조기법으로 이야기를 도입(자기도취적인 환자로 하여금 전이신경증을 발전시키도록 하는데 유용함 발견)
1935년 : Murray와 Morgan에 의해 TAT가 공상연구의 방법으로 소개
1938년 : 『Explorations in Personality』에 욕구-압력의 이론적 체계 발표(이 검사는 초기에는 진단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사용되었고 정상적 상태와 정신병리적 상태, 아동의 발달, 태도와 정서, 문화와 성격의 상관성 연구에 사용되었다.)
1949년 : Bellak이 CAT제작 (3-10세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1976년 : 김태련, 서봉연, 이은화, 홍숙기 등이 한국판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표준화
2. 기본적 가설
1) Murray(1943)
- 그림에 대한 이야기들이 피검자의 주요한 성격 측면을 나타내준다고 제안
- 논리적 근거
① 사람들은 모호한 상황을 그들의 과거 경험과 현재의 소망에 따라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② 경험의 축적과 의식적, 무의식적 감정과 욕구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는 것.
2) Bellak(1959)
- 주제통각검사의 기본 가정으로서 “통각(apperception)”, “외연화(externalization)”, “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ation)”의 개념 도입
- 통각 현상 : 주제통각검사에 대한 개인의 반응인데, 개인의 지각과정은 그의 내적 욕구에 의해 어느 정도 왜곡됨으로써 순수한 지각과정이라기 보다 통각과정이라는 것
- 외연화 과정 : 주제통각검사에서 전 의식적 수준에 있는 개인의 내적 욕구가 의식화되는 과정
- 통각 과정 : 개인의 선행경험에 의해 지각이 왜곡되고 공상적 체험이 혼합되는 과정
3) Murstein(1961)
- TAT반응이 자극 카드의 그림의 특성에 의해서도 결정된다고 주장
- 카드 그림의 특성
① 구성적 특성 : 그림에서 몇 사람이 동시에 등장하며 인물의 성이나 상황의 배경이 카드에 제시되고 있다는 점
② 모호성 : 그림의 내용이 불확실하여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
- 따라서 공상의 주제는 완전히 자유롭게 결정 된다기 보다는 제시된 자극에 대한 공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지각된 내용은 자극 조건과 개인의 내적 경험-개인의 의식적, 무의식적 요국와 방어, 갈등상태-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4) TAT반응의 기본 전제
- 비구성적인 장면을 완성하면서 피검사자는 자신의 성격을 드러낸다.
- 피검사자는 이야기속의 어떤 인물과 동일시 한다.
- 피검사자의 충동이 때로는 이야기 속에 상징적으로 나타난다.
- 피검사자의 이야기 내용이 충동과 갈등을 진단하는데 반드시 유용한 것은 아니다.
- 자극에 따라 반응된 내용은 자극과 직접 상관없이 결정된 내용에 비해 진단적으로 덜 의미 있다.
- 이야기 속에서 반복되는 주제는 피검사자의 성격을 반영한다.
- 이야기 내용은 피검사자의 지속적인 기질과 갈등뿐만 아니라 그 상황의 순간적인 자극에 따라 일어난 충동과 갈등이 표현되며, 이 두 가지 내용이 동일한 방식으로 반영된다.
- 이야기 속에 피검사자의 과거의 사건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진단적인 가치가 있다.
- 이야기 속에 개인적 내용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소속된 집단, 사회적, 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내용이 반영된다.
- 이야기 속에 나타난 충동, 갈등과 외부 행동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
- TAT 반응내용으로부터 개인의 성격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데 정당한 근거가 있다.
3. 실시 방법
1) 검사도구
- TAT 도판은 흰색과 검은색으로 그림이 그려진 31개 카드가 있고, 이 가운데 한개의 백지카드가 포함되어 있다.
- 각 카드 뒷면에는 카드를 선정할 때 고려할 남자와 여자, 소년과 소녀의 성별, 연령 구별이 제시되어 있다.
2) 검사 준비사항
- 반응이 적거나 저항이 강하거나 의심이 있는 환자나 내담자의 경우 이 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다른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자유로운 반응을 끌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 TAT에서 얻어지는 자료는 TAT를 실시하는 동안 피검자의 개방된 정신활동의 결과로 얻어진다.
- 이 검사의 반응이 의미 있는 자료가 되려면 검사자와 피검자 사이의 관계 형성이 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 피검자가 검사 실시동안 자유롭게 상상하고 이러한 공상을 언어로 표현하려면 피검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어야 한다.
3) 검사실시
- 성, 연령을 고려하여 선정된 20개 카드를 2회에 걸쳐서 실시한다. 즉 1회에 10개, 2회에 10개 카드를 실시한다.
- 1회 시행시간은 대략 1시간이 소요된다.
- 표준절차에서는 지시 내용을 검사자가 읽어주도록 한다.
4) 검사자의 질문과 면담
- 검사자는 지시내용을 편안한 방식으로 전달해야 하며, 중요한 점은 과거, 현재, 미래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 검사자는 검사 도중 중립적이어야 하며, 피검자의 반응에 대해 검사자의 개인적인 감정반응을 말해서는 안된다.
- 검사자는 중간 질문이나 종결 질문을 통해 가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검사시행 후 그림에서 반응된 피검사자의 이야기가 그의 순수한 생각인지, 아니면 다른 잡지나 소설, 혹은 친지의 경험에서 나온 것인지, 이야기의 원천에 대해 질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나서 피검사자의 이야기의 주요 줄거리를 상시시켜주면 그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이러한 경우 TAT 반응이 피검사자로 하여금 자유로운 연상을 유도하고 의미있는 경험을 의식화시키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나아가서는 통찰력을 제공해주며 기회도 주게 된다.
- 반응 기록방식은 검사자가 피검사자의 말 그대로를 기록하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이다. 다른 방식으로 피검사자가 직접 기록하게 하는 방식, 기록보조자의 도움방식, 녹음방식이 있다.
4. 해석 방법
TAT 반응을 해석하기 전 다음과 같은 피검자에 관한 기본 정보가 있어야 한다. 피검자의 성, 연령, 부친의 사망이나 이별, 형제들의 연령과 성, 직업, 결혼상태, 이러한 정보가 있을 경우 임상가가 반응 내용을 현실적으로 해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분석방법의 개관]
1. 표준화법
TAT 해석을 수량화하려는 입장이며, 평면적이고 통계적으로 TAT분석을 시도하는데 각 개인의 검사기록에서 뽑아낸 TAT반응상의 특징을 항목별로 분류하여, 유사 또는 이질의 피 검사자군에서 작성된 표준화 자료에 비교하여 분석한다.
2. 인공 중심의 해석법
이야기에 나오는 주요 인물, 주인공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주인공 중심법, 요구-압력분석법, 이야기 속의 인물분석법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의의를 갖는 연구방법이다.
3. 직관적 방법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가장 비조직적인 분석방법으로서 해석자의 통찰적인 감정이입능력에 따른다. 반응내용 기저의 무의식적 내용을 자유연상을 활용하여 해석하는 방식이다.
4. 대인관계법
Arnold(1949)의 인물들의 대인관계 사태분석법, joel과 Shapiro(1950)의 이야기 중 인물간 및 인물들에 대한 피검자의 역할에 비추어 공격, 친화 및 도피감정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 이야기에 나오는 여러 인물의 사회적 지각 및 인물들의 상화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White(1944) 방식이 있다.
5. 지각법
지각법은 피검자의 이야기 내용의 형식을 분석하는 것으로 도판의 시각자극의 왜곡, 언어의 이색적 사용, 사고나 논리의 특성, 또는 이야기 자체의 기묘한 왜곡등을 포착 하는 방법이다.
※요구-압력분석법
요구-압력분석법은 개인의 욕구와 환경압력사이의 상호작용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상황을 평가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분석과정에서 반응 내용을 해석하는데 관련된 기본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해석에 관련되는 요인들>
1. 주인공
2. 환경자극의 압력
3. 주인공의 욕구
4. 대상에 대한 주인공의 감정부착
5. 주인공의 내적 심리상태
6. 주인공의 행동표현방식
7. 결과
<해석과정>
1. 주인공을 찾는다.
2. 환경(일반적, 특수한)의 압력을 분석한다.
3. 주인공의 반응에서 드러나는 욕구를 분석한다.
4. 주인공이 애착을 표현하고 있는 대상을 분석한다.
5. 주인공의 내적인 심리상태를 분석한다.
6. 주인공의 행동이 표현되는 방식을 분석한다.
7. 일의 결말을 분석한다.
5. 카드별 기본반응
그림9
그림설명
네 사람의 남자가 풀밭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는 그림이다.
그림요약
이 사람들은 심한 일을 하고 난 후 잠시 쉬고 있다거나 일하러 가지전에 잠깐 쉬고 있다고 언급 된다. 작업에 관한 느낌과 태도가 반영되며 동료에 대한 태도, 때로는 동성애의 충동과 신체적 접촉에 대한 동성애적 두려움이 반영되며, 사회적 태도, 편견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열정적이고 의욕적인 피검사자는 작업하러 되돌아가는 것으로 이야기 끝을 맺는다.
반응 내용
- 이것은 내 형제에 대한 이야기다.
그들은 석유를 파고 있다. 그들은 유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재산으로 이 유전을 파고 있다. 위의 세 형은 항상 막내를 어린 아이로 취급한다.
- 세 형들은 싫증이 나서 유전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그들의 노력을 포기하고 휴식하며 직업을 얻기 위해 어디를 가야할지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막내는 혼자 노력함으로써 다시 구멍을 뚫고 결국 유전을 얻었다.
- 그림에서 지금 그는 형제들을 깨워서 그들이 유전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 결과적으로 나이든 형들은 새삼 존경의 눈으로 막내를 바라본다.
분석 과 해석
- 주인공과 그의 형제의 이야기라는 점이 생소하다. 이 이야기는 형제관계에 대한 언급이다. 형들은 동생을 어린아이 취급한다.(열등한 존재) 왜 유전에서 일하는가? 한 가지 가설로 그가 이 분야에 관심이 있을 수 있다. 다른 의미로는 돈에 대한 함축적 의미 때문에 유전이 성취 욕구를 대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성취욕구의 상징적인 대표상이라고 제안될 수 있다.
- 막내 동생은 그의 노력을 계속하였고, 결국 형들을 넘어서게 되었다. 또한 주인공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노력하여 그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 그는 그의 목표를 달성했다. 그는 유전을 발견했다. 그러나 그는 그것을 혼자 소유하지 않는다. 그는 그의 형제들에게 그들이 유전을 가졌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피검사자는 단지 자신만의 쾌락이나 물질적 보상을 위해 일한 것이 아니다. 그는 대인관계 상황에서 획득될 수 있는 정서적 희열이나 만족을 얻기 위해 일했던 것이다. 이것은 피검사자의 직업적인 면에서 얼마나 성공하느냐에 달려 있을 수 있다.
- 그는 남들이 할 수 없는 것을 성취하여 남들의 존경을 받게 된다. 이것은 젊은 남성이 직업성취를 통해 나이든 남자로부터 존중받는다는 이야기이다. 기름을 얻기 위해 땅을 파는 행동은 내담자가 형제들의 한 사람임을 강조하고자 하는 그의 욕망을 나타냄.
요약
피검사자는 높은 야망을 가진 야심적이며 전력투구하는 사람이다. 그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양심적으로, 그 자신을 투자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또한 그럴 능력이 있다. 그는 장애물에 부딪치면 이를 견디고 그의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근면하게 일을 한다. 그의 직접적인 목표는 안정성 있는 직업을 얻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욕구는 매우 강해서 그가 성취했다고 판단 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성취욕과 관련되는 다른 욕구는 인정, 승인, 지배욕구이다. 성취욕구와 다른 욕구 밑에 깔려있는 있는 요인은 그의 부적절감인데 이는 특히 그이 남성성과 관련이 있다. 그는 자신을 입증하고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최소한 동등하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자신의 남성성에 대한 열등감을 보상하고자 한다.
그림 12
그림설명
한 젊은 남자가 누워있는 위로 다른 남자가 손을 뻗치면서 몸을 굽히고 있다.
그림요약
젊은 남자가 자고 있거나 앓고 있는데 나이든 남자가 깨우려 하거나 최면을 걸고 있거나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려 한다는 내용이 흔히 반응된다. 치료에 대한 감정과 기대가 흔히 나타나며 때로는 수동적인 의존심에 대한 태도가 명백히 드러난다. 상사와 연장자와 같은 주변 성인 남성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가 표현되기도 한다. 심층적인 해석으로 동성애적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때 젊은 남자가 여자로 왜곡되어 지각되는 경향이 있다.
반응내용
이것은 나쁜 동료에 빠진 젊은 남자의 이야기이고, 그는 최면술사인 나이든 남자에게 소개되었는데 나이든 남자는 도둑이고 범인이다.
이 순간 젊은이는 늙은이가 거는 최면에 걸린다. 늙은이는 젊은이에게 강도나 살인하는 일을 시키려 한다. 살인하는 일을 시키려하려고 하자 젊은이는 강한 의지가 있지만 이것은 그의 의지를 넘어서는 일이다. 그렇지만 그는 최면을 통해 그에게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지 않았고, 즉각 경찰에 가서 모든 것을 자백한다.
이렇게 이야기는 끝나고, 그는 자유롭게 보다 나은 삶을 살게된다.
분석과 해석
이번 그림에서는 지배적이고 반사회적 충동이 이 노인의 마음속에 있는 것으로 투사되고 있다. 최면적 암시는 걸리지 않았다. 이는 주인공이 저항을 하거나 반사회적 충동에 강하게 방어했음을 의미한다. 그는 이 충동에 대해 어느정도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왜냐하면, 그가 경찰에 가서 자백했기 때문이다. 경찰은 초자아상으로 여겨진다. 충동에 굴복하지 않고 그것들을 자백하고 나서 그는 보다 나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었다.
요약
주인공은 반사회적 욕구로부터 압력을 경험하는데 이것은 방어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충동의 경험에는 죄의식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죄책감은 그가 견딜 수 없는 정도의 것은 아니다. 이런 반사회적 욕구는 그가 수동적 역할을 담당할 때 표면화된다는 것이 암시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그는 그의 내적 경향을 점검하기 위해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고자 애쓰게 된다고 추측된다.
그림16
그림해설
한 장의 백지카드에 피검사자가 자기 자신의 그림을 상상함으로써 여러 장면이 가능하나 대체로 직면하고 있는 의식수준의 문제와 관련된 내용이 많고, 때로는 집밖에서의 상상된 생활이 그려지기도 하는데 장면이 활기 있고 낙관적인 내용인가 단조하고 황량한 내용인가가 유의된다. 때로는 검사자나 치료자에 대한 태도가 표현되기도 한다. 임상경험에서 보면 현재의 갈등상황에서 벗어난 이상적인 환경이 그려지기도 한다. 상상력이 결여된 피검사자 에게는 유용하지 못하다.
반응내용
바람이 물결치는 밀밭을 상상해보자. 젊은 농부와 그의 아내가 들녘을 바라보며 손잡고 서있다. 이것은 그 들이 기다려왔던 적절하게 좋은 곡물을 수확하고, 농장의 빚을 갚아가면서 수년간 노력했던 꿈이 이루어진 절정의 순간이다. 상상해보면 이 순간 밀이 성숙해지고 수확의 준비가 되어있고 모든 일이 순조롭다. 밀은 잘 자라서 품질이 탁월하고 빚을 모두 갚고, 더 많은 땅을 구입할 만큼 충분하다.
분석과 해석
주인공이 추구하고 있는 마지막 목표로 여겨진다. 마지막 목표는 행복한 결혼과 경제적 안정으로 나타난다.
이 이야기에서 부부가 손을 잡고 있는데, 이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수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는 성공과 경제적 안정과 연결된다.
마지막 문장은 그가 더 땅을 얻을 것임을 암시하고 있고, 그의 성취욕이 매우 강함을 암시한다.
이 이야기에서 농장의 선택에 대해 의문점이 제기 될 수 있으나 이 이야기의 어떤 구석에도 그가 농장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입증할만한 내용은 없다.
요약
주인공의 욕구의 절정은 결혼과 경제적 안정으로 행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그가 농장에 특별한 흥미를 갖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신체적 성욕과 부드러운 감정이 적절하게 통합되지 못하고 있음이 암시된다. 그의 합일과 획득 욕구는 매우 강하다.
그림20
그림설명
어두컴컴한 가로등 밑에 한 사람이 부분적으로 불빛을 받으면서 가로등 밑에 서 있다.
그림요약
외로움, 어둠, 불확실함에 대한 태도가 관찰될 수 있으며 흔히 반응되는 주제는 마음속에 여러가지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거나 친구를 기다리고 있다거나 또는 희생의 대상을 공격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고 응답된다. 이와 같은 주제 속에서 피검사자가 몰두하고 있는 문제-이성애적 문제와 태도, 피검사자의 공격적 경향성-가 표현된다.
내담자는 위와 같은 내담자
반응내용
- 크리스마스 전날 밤 거리를 걷고 있는 한 젊은 사람이다. 눈이 오고 있다. 그에게는 가족이 없는데 오늘이 크리스마스이브이다. 그래서 그는 갈 곳이 없고, 친구가 없어서 매우 의기소침해 있다. 그러다가 그는 걷는 도중에 한 집단을 만났다. 이 집단은 크리스마스 성가대 라고하자 그들이 그를 초대했다.
- 그래서 그렇게 했고, 그들이 친절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는 마침내 크리스마스이브에 친구들을 사귀었다.
분석과 해석
- 여기서 우리는 친구가 없어서 외롭고 의기소침한 상태를 볼 수 있다. 사회적 접촉을 함에 있어서 타인들이 주도권을 쥐고 있다. 이것은 다른 이야기에서 주인공이 먼저 행동을 시도했던 점과 비교할 때 흥미롭다. 후자의 경우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이나 자신을 입증하려는 행동이 특징적이다. 이는 주인공이 성취동기를 행동화함에 있어서는 보다 능력 있고 숙달되어 있으나 그의 비사교적 충동을 수용하고 친화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는 숙달 되어 있지 못함을 시사한다.
- 소속에 대한 욕구는 타인들이 먼저 행동을 취한 결과로서 성취되었다.
요약
친구가 없고, 이로 인해 외롭고 의기소침해졌다. 주인공은 그의 소속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을 지니고 있지 못하다. 이점에서 타인들이 그를 도와주려고 나섰다.
피검사자는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는 타인을 의심하는 경향이 있고 그의 사회적 관계를 지위에 따라 생각하고 지배-순종의 위계적인 관계로 보며, 그가 피하고자 하는 복종적 상황에 처하게 될까봐 염려한다. 그는 “ 외로운 이리 ”가 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고립감, 외로움, 우울감이 초래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타인이 솔선하여 그를 초대하거나 그를 그들의 집단으로 끌어들인다면 그는 그들의 행위를 환영할 것이다. 일과 성취에 있어서는 그가 행동을 주도할 수 있으나, 사회적 상황에서는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