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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복지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지역주민 생활전반에 관한 문제를 파악하여 그들의 불만이나 불평에 대한 문제가 어디에 있으며 어떤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가를 정리하여 주민들에게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 조정, 협력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는 사회적인 조건과 사업의 목적, 형태에 따라서 그 역할과 내용이 달라진다.
1) 지역사회개발 모델에서의 역할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모델은 지역사회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해 주민들의 변화를 위한 목표 설정과, 주민을 실천 행동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전제에서 나온 지역사회조직의 한 형태이다. 목표는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에서의 활동능력을 갖도록 하여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으로서 과업중심보다는 궁극적으로 자조와 자립을 위한 과정을 중시한다.
(1) 안내자로서의 역할
① 지역사회개발 모델에서 사회복지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지역사회로 하여금 문제 해결에 따른 목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여기에서 사회복지사는 주민들이 다양한 요소를 감안해서 올바른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모델은 지역사회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해 주민들의 변화를 위한 목표 설정과, 주민을 실천 행동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전제에서 나온 지역사회조직의 한 형태이다. 목표는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에서의 활동능력을 갖도록 하여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으로서 과업중심보다는 궁극적으로 자조와 자립을 위한 과정을 중시한다.
② 지역사회조직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사는 도움을 청하지 않은 지역사회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뿐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여러 가지 면에 주도권을 발휘해야 한다. 즉, 안내자로서의 역할은 결코 자유방임적인 것은 아니며,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도 아니다.
③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즉, 지역사회조직의 초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조건에 대해서 칭찬하거나 비난하는 등의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사업을 전개해 가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고 주민들을 알게 됨으로써, 그가 수용할 수 없는 점에 대해서 주민들이 토의하여 개선하도록 점차적으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④ 사회복지사는 자신을 지역사회 전체에 동일시하고, 민주적인 토의 방식, 지역사회조직 추진회가 합의한 문제나 사업에 같은 입장을 취해야 한다. 그의 역할은 특정 사업에 대해 찬성과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고, 주민들이 협력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과정들을 찾아내고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⑤ 사회복지사는 안내자로서의 자기 역할을 수용하고 주민들의 요구가 있더라도 주민들이 결정해야 하거나 조직을 이끌어야 하는 주민들의 역할을 대신해서는 아니 된다. 즉, 지역사회조직에 있어서 사회복지사는 자기의 행동을 자제할 수 있어야 하고, 자기가 맡은 바를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⑥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여 지역사회가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조력자로서의 역할
① 불만을 집약한다. 지역사회 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조직화는 지역 주민들의 불만을 집약하는 일부터 시작된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면서 느끼는 불만들을 무시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이러한 불만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함께 해결해야 할 지역사회 문제로 확인되어야 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주민들이 불만을 긍정적으로 표출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주민들로 하여금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줘야 한다.
② 조직화를 격려하며 주민들이 예리하게 느끼고 있는 불만을 찾아내는 과정을 주도하고 용이하게 해야 한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그들의 불만에 대해 서로 논의하게 하고, 이들 불만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을 결성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③ 좋은 대인관계를 육성한다. 주민들이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협동적인 일에 참여하는 데 있어서 만족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집단과 지역사회의 모임에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관심을 갖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주민들의 모임에 있어서 주민들이 거리낌 없이 토의를 할 수 있도록 회의장의 물리적ㆍ심리적 조건을 갖추어 줄 뿐만 아니라 토의가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활발히 진행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④ 공동목표를 강조한다. 지역사회조직의 과정에서 모든 일이 효과적인 계획과 지역사회의 능력을 개발하는 양대 목표에 합치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객관적인 입장을 지키면서, 주민들에게 장기적인 목표를 일깨워 주고, 일을 추진하는 시기의 적절성, 일과 일간의 관계, 일의 내용 등에 대해 주민들에게 적절하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관심을 촉구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전 지역사회, 전체의 사업, 전체의 과정을 항상 의식하고 있어야 하며, 주민들이 궁극적인 목표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관심을 환기시켜야 한다.
(3) 전문가로서의 역할
① 지역사회의 구조와 특성, 공동사업의 추진을 방해하는 장애요인 등에 대한 분석 및 진단을 한다.
②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다.
③ 다른 지역사회에서 행해진 조사, 연구, 시범사업 등에 대한 정보에 밝아야 한다.
④ 지역주민들이 조직을 결성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전문가적 지식을 활용한다.
⑤ 기술적인 문제에 관한 참고자료의 내용 및 출처 제공, 정부기관, 민간단체, 국제기관의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⑥ 수행되고 있는 사업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평가를 수행한다.
(4) 사회치료자의 역할
① 진단을 통해 규명된 성격과 특성을 주민들에게 제시하여 그들의 이해를 돕는다.
② 주민들이 문제에 대한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게 하며 협력적인 작업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도록 돕는다.
③ 지역사회의 공동 노력을 크게 저해하는 금기적 사고나 전통적인 태도로 집단을 긴장상태로 만들고 불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이를 변화시키는 활동을 전개한다.
2) 사회계획 모델에서의 역할
사회계획 모델은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가장 합리적인 대처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의 역할을 필요로 한다.
이 모델에 의한 구체적인 활동은 문제의 발견과 정의, 의사전달구조 및 행동체계의 구축, 사회적 목표와 정책의 선택․결정, 계획의 실제적인 수행,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한다. 이 모델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계획수립과 통제된 변화를 중요하게 다루지만, 지역사회개발 모델처럼 지역사회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거나 사회행동 모델처럼 근본적인 사회변혁을 증진시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샌더스는 계획된 변화를 이룩하기 위해서 분석가, 계획가, 조직가, 행정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1) 분석가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활동은 사실발견과 분석에서 출발한다. 사회조사와 관련한 이론 및 실천 기법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수준의 지역사회사정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사정을 통해 밝혀진 지역사회의 욕구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서 정책의 입안 및 개선,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위해 기본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자료를 잘 활용한다.
① 사회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밝혀냄으로써 사회문제의 개선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사회문제를 클라이언트 측면에서 분석해야 하며,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접근보다는 개선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② 사회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과정에 관한 분석을 한다. 즉, 어떻게 변화를 가져올 것이냐 하는 과정에 역점을 둔 과정분석은 지역적인 차원과 일반적이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다르게 수행될 수 있다. 지역적인 차원에서 분석가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혜택을 받을 클라이언트 집단과 이러한 대상집단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중재자나 변화매개자가 누구인가를 찾아내며, 계획된 사회변화의 일반적인 특성을 찾아내어 주어진 프로그램에 그것의 타당성을 시험하는 것을 포함한다.
③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한 분석을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이 어디에서 비롯되었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결정에 이르게 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④ 유도된 변화에 대한 평가를 한다. 이는 프로그램 성과에 대한 평가를 말하는 것으로 효과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기초조사를 근거로 프로그램이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에 대한 평가 수행이 필요하다.
(2) 계획가로서의 역할
사회계획 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사실발견과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러한 계획 수립에 있어서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여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즉, 사업이 착수되기 위해 필요한 공간, 재정, 인력, 법, 건축 등 기술적인 면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사업을 둘러싼 다양한 수준의 철학적인 면을 중시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사업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철학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다.
① 어떤 종류의 사업을 계획하든지 사회복지사는 인간적인 측면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사업계획에는 일반적으로 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철학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② 모든 사업계획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는 장차 사업의 추진에 있어서의 성패를 평가하는 근거가 된다. 어떠한 동기에서 사업이 착수되든간에 사회복지사는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표를 강조해야 한다.
③ 계획철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에도 반영되어야 한다. 목표가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듯이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인권 침해 소지가 없도록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
④ 계획철학은 계획에 관한 행정에 있어서 어느 정도로 중앙집권적 혹은 지방분권적 결정에 의존할 것이냐 하는 데도 반영된다. 국가와 사회에 따라서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행정을 강조하기도 하고, 지방분권적인 행정을 강조하기도 한다.
(3) 조직가로서의 역할
① 지역주민이나 단체를 지역사회 행동체계에 참여시킨다.
② 지역사회 내의 집단이나 단체를 참여시키기 위해 그들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③ 주민들의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스스로 추진할 수 있도록 사기를 진작시키고 능력을 격려한다.
(4) 행정가로서의 역할
①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가 이를 수용하게 하거나,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하거나, 주민들이 이를 알고 반응을 보이는 단계에서 발휘한다.
② 계획에서 설정한 목표의 효율적ㆍ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ㆍ물적 자원을 적절히 관리한다.
③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 여러 가지 행정적인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융통성을 발휘한다.
3) 사회행동 모델에서의 역할
로스만은 사회행동 모델에서 다양성을 가진 정치 문화에서 불이익 집단을 조직하는 데 필요한 실천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 모델에서의 실천가는 대중 조직과 운동을 창설하거나 지도하며 정치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한다.
그로서에 의하면, 지역사회의 자원분배 매커니즘을 변경하여 지역사회의 불우계층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것이 도시영세지역주민이나 기타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는 클라이언트 집단의 복지를 위해 일하는 사회복지사의 주된 역할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도시빈민의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정부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재화와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불평등을 시정하고, 이를 위해서 주민들을 자극하고 조직화하여 집단행동에 참여케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조력자, 중개자, 옹호자, 행동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 조력자의 역할
이는 주민들이 자체의 욕구분석을 토대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기 위해 조직화를 용이하게 하고 격려하는 역할이다. 그렇지만 사회행동 모델에서 다른 역할보다 중립적인 입장에 있으며 매우 제한된 가치를 지닌 소극적인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2) 중개자의 역할
이 역할은 주민들이 스스로 필요로 하는 자원이 어디에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줌으로써 이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즉, ‘집단적인 중개’의 차원으로 그 의미를 확대하고 있는데, 이는 전주민계급에 영향을 주는 행정과 정책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지만 중개자의 역할은 기능주의적 입장으로서의 한계를 지니는 것으로 설명한다.
(3) 옹호자의 역할
이 역할은 필요한 정보를 끌어내고, 주민들 입장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기관의 입장에 도전할 목적으로 지도력과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4) 행동가의 역할
이는 지역사회 내 불이익을 당하는 주민들을 위해 진정한 사회복지사의 역할로 강조되고 있다. 즉, 주민 조직과 함께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요구하기 위한 집단 행동에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행동에 동참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역할에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와 주민들을 클라이언트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함께 사회 변화를 위해 나아가야 할 동지로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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