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냉수기능이 있는 국내 직수형 정수기 제조·판매사에 냉수탱크를 감싸고 있는 외부 단열재 표면에서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을 권고하였으며, 이에 정수기 사업자 정례협의체 11개사*는 이를 위한 특별점검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로 하고 지난해 11월부터 조치를 실시해왔습니다.
이번 조치는 소비자 만족 및 예방 차원으로 정수기 내부 단열재 곰팡이 발생 유무와 상관없이 대상제품 전체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 ㈜교원, ㈜바디프랜드, SK매직㈜, LG전자㈜, ㈜원봉, ㈜위닉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서비스, ㈜현대렌탈케어 (가나다 순)
11개사는 냉수기능이 있는 직수형 정수기가 설치된 곳에 방문하여 정수기 단열재 외부 곰팡이 발생 여부를 점검하였으며 각 사 제품 특성 및 설치 환경을 고려하여 곰팡이 방지제 도포, 단열재 보강, 제품 이전설치, 곰팡이 발생 여부에 따른 무상수리, 적절한 설치,사용방법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출시제품부터는 개선된 단열재를 적용하여 곰팡이가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 업체별 제품 특성에 따라 조치내용 상이(아래 조치내용 참조)
현재까지 11개사의 평균 조치완료율은 97%로, 대부분 제품에 대한 조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인력 부족 등 대내외적 문제로 아직 조치하지 못한 제품이 있어, 향후 지속적인 연락 및 방문 점검을 통해 조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1. 대상 제품
- 국내 11개 정수기 제조?판매사*의 냉수 기능이 있는 직수형 정수기
* ㈜교원, ㈜바디프랜드, SK매직㈜, LG전자㈜, ㈜원봉, ㈜위닉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서비스, ㈜현대렌탈케어 (가나다 순)
2. 조치 사유
- 직수형 정수기 냉수탱크(외부 단열재)에 생긴 곰팡이 발생 방지
* 단열재에 발생한 곰팡이는 음용수(마시는 물)와는 무관함.
3. 조치 방법
- 해당 사업자가 제품 설치 장소에 방문하여 제품 관리,부품 개선 등의 조치(아래 각 사별 조치내용 참조)
- 금번 특별점검캠페인에 참여한 11개社의 냉수 기능이 있는 직수형 정수기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조치를 받지 못한 소비자는 각 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조치 받을 것
4. 각 사별 조치내용 및 문의처 : 첨부화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