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氣(육기) 23
육기는 목기, 화기, 토기, 금기, 수기에 추가하여 생명력, 즉 相火(상화)를 포함시켜 육기라 하는 것이다. 초목과 동물 곤충과 인간이 만든 복작합 사회의 육기운행 원리는 생략하고 인체의 생명유지를 위한 육기 순환원리를 설명하겠다.
간장과 담낭이 커서 얼굴이 긴 사람은 그 성품이 인자하고 부드럽고 착하고 시적이고 문학적이며 교육하고 양육하는 능력이 천부적이어서 우주에 있어서 완하게 하는 임. 즉 부드럽게 하는 힘과 상응하므로 간장과 담낭은 木에 속하는 것이다.
심장과 소장이 커서 이마가 넓고 턱이 뾰족한 사람은 그 성품이 화려하고 아름답고 정열적이고 용감하게 산화하는 성격이 천부적이어서 散하게 하는 힘 즉 퍼져서 흩어지는 힘과 상응함으로 심장과 소장은 火에 속하는 것이다.
비장과 위장이 커서 얼굴이 동그란 사람은 그 성품이 화합하고 결합하여 통일하고 하나로 뭉쳐서 고정시키므로 신용이 있고 만사에 원만하면 화해하는 성격이 천부적이다. 우주에 있어서의 固하게 하는 힘 즉 고정 시켜서 하나로 뭉치는 힘과 상응한므로 비장과 위장은 土에 속하는 것이다.
폐장과 대장이 커서 얼굴이 네모진 사람은 그 성품에 지도력이 있어서 지배적 독재적이고 질서를 잘 지키며 권위주의적이어서 타인을 자기 뜻에 따르도록 한다. 긴장시키고 자유를 박탈하려 하는 성경이 천부적이어서 우주에있어서의 緊하게 하게 하는 힘, 즉 긴장시키는 힘과 상응함으로 폐장과 대장은 金에 속하는 것이다.
신장과 방광이 커서 이마보다 턱이 더 넓은 사람은 그 성품이 과학적이어서 연구하고 발전 시키며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제3의 역활을 수행하여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성격이 천부적이어서 우주에 있어서의 軟하게하는 힘, 즉 부드럽게 하는 힘과 상응함으로 신장과 방광은 水에 속하는 것이다.
心包腸과 삼초부는 무형의 장부로서 죽었다 살았다 하는 생면력을 관장하므로 신진대사 기능이나 저항력, 초능력 느낌 감정 등이 모두 이에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이 없는 땅이나 천체에는 심포장, 삼초부는 존재하지 않으며 초목이나 동물이나 곤충과 사람에게만 산화가 존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간의 일생에 있어 목은 태어나서 성장하는 것을 말하고 화는 성장하여 결혼하는 이치와 같다고 하였는데 이와같이 목이 변하여 화가 되려면 반드시 상화의 중계작용, 즉 생명력이 인간을 성장하게 하여야만 가능한 것이다. 다시말해 결혼한 후 장년이 되는 것과 장년이 노년이 되는 것과 노년이 죽는 것과 자신은 죽고 자손이 태어남에 있어서 이 모든 단계의 변화는 그 중간에 생명력이 신진 대사를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즉 상화는 생명체의 모든 부분에 작용하면 상생. 상극. 상화할 때 반드시 상화, 즉 생명력의 중계 작용없이는 불가능하 것이다.
그러므로 현미경이나 엑스레이나 단층촬영기와 같은 것들은 물질만 보이는 미개한 야만인의 기계이므로 생명력이나 마음이나 사랑과 같은 것은 절대로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어떻게 보이지 않는 생명력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병을 진단하거나 건강 상태를 측정할수 있겠는가. 생명력을 측정하고 또한 치료한다 함은 절대 불가능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화의 원리 즉 육기의 원리나 생명의 원리를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증거가 없다거나 비과학적이라는 핑게로 학문에서 제외하거나 장차 연구할 학문으로 제쳐놓아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면 의학이나 보건학, 청치, 경제 문학 예술이나 법과 질서 등 모든 분야에 완성이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말세에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된 중통인사의 근본 원리다.
그러므로 우주에 음양 오행이 있는 것처럼 인체에도 음양, 오행, 육기가있으며 또 그것이 생명현상의 근본 원리이므로 병을 치료할 때는 반드시 음양 오행 육기의 원리에 의해 진단하고 치료해야 할 것이다. 식사와 섭생법도 또한 이에 준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