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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정치
1.성격
오늘날 국제 관계는 세계화, 정보화로 인해 상호 연관성이 증대됨과 동시에 국가 간의 협력과 경쟁 및 갈등의 양상도 달라지고 있다. ‘국제 정치’ 과목은 이러한 국제 관계의 협력과 경쟁 및 갈등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국제 정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나아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 시민적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 정치’ 과목에서는 국제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 국제 관계의 내용과 틀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국제 정치상의 주요 관심사가 바뀌었음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대 국제 정치의 주요 주제와 현실적 이슈를 접하도록 함으로써 국제 정치에 대한 이해 및 분석 능력을 심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국제 정치’ 과목은 국제 정치 체계의 구조와 행위 주체의 역동적 틀을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국제 관계 및 국제 질서의 성격과 변화 추세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외교의 방향과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국제 정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 정치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정치의 상호 협력과 갈등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지구촌 시민 공동체의 능동적 행위 주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국제 정치’ 과목에서는 국제 정치의 역학 관계 이해 능력, 국제적 분쟁과 갈등의 합리적 해결 능력, 글로벌 공동체 의식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국제 정치의 역학 관계 이해 능력은 국제 정치 및 국제 관계에 대한 종합적 지식과 지구 공동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갈등과 분쟁을 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이다. 국제적 분쟁과 갈등의 합리적 해결 능력은 국제 사회의 갈등과 분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능력이다. 글로벌 공동체 의식은 지구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수용・실천하고, 보다 나은 상태로의 변화를 위하여 지역, 국가, 지구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행동 성향이다.
국제 정치의 본질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국제 사회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새로이 전개되는 국제 정치 현상에 적응하는 능력은 물론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 시민적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국제 정치’ 과목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국제 정치 현상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토대로 국제 정치의 특성과 변화 양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나. 국제 관계의 구조와 질서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협력의 측면을 지구 공동체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다. 국제 정치 체계 내의 행위 주체의 역할과 기능 및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국제 분쟁의 다양한 양상과 외교의 수단 및 방법을 인식함으로써 국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라. 국내 정치와 국제 정치의 상호 관계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토대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세계 시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국제 정치의 이해 | ∙국제 정치체제 | ∙국제 정치의 주제는 전쟁 억지와 평화 달성이다. ∙국제 정치에서 평화의 문제는 인간의 본질과 관련된 문제로 크게 정치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적 이상주의로 구분된다. ∙국제 정치 행위의 주체는 국가 외에 다양하며 그 역할은 변화한다. | 국제 정치 체제의 형성과 변화 | ∙설명하기 ∙관점과 이론 비교 하기 ∙특성 파악하기 ∙문제점 도출하기 |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 | ||||
국제 정치의 행위 주체 | ||||
국제 분쟁과 해결 | ∙국제 분쟁 | ∙국제 정치는 국제 평화와 안정을 담보하기 위한 인간 사회의 노력이다. ∙분쟁의 발생과 해결은 국제 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 요인이다. ∙국제 분쟁 해결과 국제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국제 레짐이 형성되었다. | 국제 분쟁의 의미와 양상 | ∙사례 조사하기 ∙원인과 결과 파악 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
국제 분쟁의 역사적 변천 | ||||
국제 분쟁의 해결과 국제 협력 | ||||
국제 관계와 외교 | ∙외교 | ∙국제 정치는 주로 대외 정책과 외교로부터 시작된다. ∙외교 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수단으로 전개된다. ∙외교는 대외 정책에서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를 구현하는 다양한 전략 형태로 이행된다. | 외교의 의미와 기능 | ∙의미와 기능 파악 하기 ∙비교・분석하기 ∙사례 수집하기 ∙평가하기 |
외교의 방법과 형태 | ||||
외교 정책의 결정과 과제 | ||||
우리나라와 국제 정치 |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 ∙19세기 이후 근대 국제 정치 질서의 변화가 우리 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세계 대전 이후 냉전 체제는 우리 사회를 분단체제로 변화시켰다. ∙우리의 통일 문제는 국제 환경과 국제 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우리나라와 국제 관계의 역사 | ∙관계 파악하기 ∙원인과 양상 파악하기 ∙해결책과 필요성 도출하기 |
우리나라의 국제 환경과 위상 | ||||
한반도 통일과 국제 관계 |
나. 성취기준
(1) 국제 정치의 이해
국제 정치 환경은 각국이 대외 행위를 하고 국가 간 상호 작용이 전개되는 구체적 장소이다. 여기에서는 국제 정치 환경의 변화 및 국제 정치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 등 국제 정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12국정01-01]국제 정치의 특징을 국내 정치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1-02]근대 이후 세계사적 흐름과 관련하여 국제 정치 체제의 변화 과정을 탐색할 수 있다. [12국정01-03]국제 정치와 관련된 정치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적 이상주의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1-04]국제 정치를 보는 다양한 이론들의 특징 및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1-05]국제 정치의 행위 주체와 그 역할의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2) 국제 분쟁과 해결
국제 분쟁의 발생과 해결은 국제 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 요인이다. 여기에서는 국제 분쟁의 발생 원인, 갈등에서 분쟁으로의 확대 과정을 이해하고, 국제 분쟁의 정치적 의미와 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한다.
[12국정02-01]국제 분쟁의 의미를 파악하고 국제 분쟁의 원인과 양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2-02]대표적인 국제 분쟁 사례를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국제 정치 체제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12국정02-03]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기구들의 활동을 탐색하고, 그 성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
(3) 국제 관계와 외교
국제 정치는 주로 대외 정책과 외교로부터 시작된다. 대외 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수단으로 전개되며, 외교는 대외 정책에서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를 구현하는 다양한 전략 형태로 이행된다. 여기에서는 외교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교 정책 결정 과정을 이해한다.
[12국정03-01]외교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3-02]국제 사회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외교 수단과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12국정03-03]외교 정책 결정 과정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3-04]국제 정치 현실과 관련하여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외교 정책의 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4) 우리나라와 국제 정치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의 국제 정치 관계를 역사적 맥락에서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여건과 위상을 이해한다. 또한 우리나라 외교 정책의 기조와 방향을 역사적 맥락과 현재의 여건에서 이해함으로써 통일 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비판적으로 탐색한다.
[12국정04-01]개화기 이후 역사적 발전 단계에 따라 우리나라와 주변국 간의 국제 관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4-02]최근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과의 국제 관계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12국정04-03]오늘날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의 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4-04]남북 분단의 원인을 파악하고 남북한의 통일 정책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4-05]통일 환경의 조성과 당위성을 한반도 주변 동북아시아 관계와 국제 관계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
가.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 방향
-국제 사회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추상적인 국제 정치 이론과 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한다.
-다양하고 복잡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 관계의 속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협력과 갈등 관계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 전쟁과 평화에 대한 종합적 통찰 능력 및 세계 시민에게 요구되는 인권 및 권리, 의무 등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정치학의 어려운 개념 및 원리 이해와 전달에서 탈피하여 지식・기능・가치・태도 등이 조화롭게 학습되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에 기초한 탐구 활동을 권장하고, 이를 통해 자율적 학습 역량과 탐구 역량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지정학적 위치와 분단 상황에 대한 전제를 현실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 문제 및 세계 평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세를 갖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학습 방법
-학습자의 경험 세계와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국제 정치의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 과목인 ‘정치와 법’의 내용을 기초로 심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국제 정치에 대한 기초 이론을 충실히 이해하게 한다.
-학습 내용을 사회 역사적 맥락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제 정치 체제의 역사적 배경을 제시하고, 오늘날의 관점과 비교하여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국제 정치 현상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방식이나 특정 이론에 입각한 관점을 지양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국제 현실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국제 분쟁 등의 구체적 사례를 학습 소재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분쟁이나 외교상의 특정 사안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 평화와 공존 등 보편적 가치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도전적,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자극함으로써 사고력 향상을 유도한다.
-토론 중심의 학습을 전개하되, 학생들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전문적인 자료와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한다.
-정보 탐색 기능을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제를 제시한다.
-학생들에게 사례 중심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여 보고서를 작성, 발표하게 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유의 사항
-학습 상황과 과제에 맞는 다양한 자료와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여 관련 정보를 다루고 습득하는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국제 정치 체제 이해와 관련하여 국제 정치 체제 형성의 원인과 영향에 초점을 맞추되 단순한 역사적 지식 습득에 머무르지 않도록 한다.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경험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많은 이론이나 관점을 소개하지 않도록 한다.
-오늘날 국제 정치 행위 주체에 대하여는 국가 외에도 다양한 주체가 있음을 강조한다.
-국제 분쟁이나 국제 문제에 대해서는 가급적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탐구 과정 자체를 중시하도록 한다.
-외교와 외교 정책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사례들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성공과 실패 사례를 함께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를 다룰 때에는 개방과 분단의 과거사 뿐 아니라 통일과 관련된 미래의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 평가
○평가 방향
-전통적 선다형 평가 방법 외에 서술형 평가 방법 등을 활용하여 국제 정치 문제에 관한 종합적・다면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국제 정치 문제에 관한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적 능력과 더불어 총체적 인식 체계를 평가한다.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국제 정치 문제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집단 활동, 토론 참여의 과정에서 교사 관찰,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하여 토론 능력, 타인의 견해를 존중하는 태도 등을 평가한다.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하고, 종합 보고서를 통해 과제 수행 능력 및 다양한 사고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방법
-국제 정치의 개념과 성격을 파악하고 다양한 국제 정치 현상을 비교・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 과학적 분석 능력과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 등을 강조하여 평가한다.
-국제 정치 체제와 관련하여 단순한 역사적 지식보다는 국제 정치 체제 형성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그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에서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의 장단점과 문제점을 비교・분석하는 능력을 측정하되 학생들 개개인이나 모둠별 토론 과정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도생각해 볼 수 있다.
-국제 분쟁과 관련된 주제에서는 관련 쟁점 사례를 학습자가 직접 조사하여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는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때 자료 수집과 분석 능력 및 독창적인 대안 제시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토론을 유도하여 추가적인 평가를 병행할 수도 있다.
-외교와 관련된 주제에서는 역사적으로 성공적인 외교 정책 사례나 실패한 사례 등을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나라의 외교 정책 사례 등에 대한 보고서 작성이나, 그에 바탕을 둔 토론 과정 평가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학습자가 합리적인 분석 능력, 비판 능력, 문제 해결력 등을 함양하는지의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들 간의 국제 관계 수업에서는 모의 국제회의 등 학습자가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때 학습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수행 과정을 기록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국제 정치 학습에서 지나치게 지엽적인 이론이나 특수한 개념을 묻는 평가보다는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태도가 보다 중요함을 인식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단순한 세계사적 지식이나 단편적인 국제 시사 상식 수준에서 나아가 국제 정치 현실을 분석하고 나름대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토의 과정 평가 및 보고서 작성 평가에서는 개인별 평가와 모둠 평가 방식을 균형적으로 활용한다.
-국제 분쟁 또는 국제 문제 등과 관련해서는 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관련 주제 토론에서는 해당 주제 파악 능력과 대안 제시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구술 평가, 집단 토의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 상호 간 동료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다.
-개인별 또는 모둠별 탐구 결과물 평가에서는 서로 주제가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공통적인 평가 기준에 입각하여 공정한 평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국제 정치’ 과목은 국제 정치 체계의 구조와 행위 주체의 역동적 틀을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국제 관계 및 국제 질서의 성격과 변화 추세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외교의 방향과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국제 정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 정치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정치의 상호 협력과 갈등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지구촌 시민 공동체의 능동적 행위 주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국제 정치’ 과목에서는 국제 정치의 역학 관계 이해 능력, 국제적 분쟁과 갈등의 합리적 해결 능력, 글로벌 공동체 의식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국제 정치의 역학 관계 이해 능력은 국제 정치 및 국제 관계에 대한 종합적 지식과 지구 공동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갈등과 분쟁을 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이다. 국제적 분쟁과 갈등의 합리적 해결 능력은 국제 사회의 갈등과 분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능력이다. 글로벌 공동체 의식은 지구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수용・실천하고, 보다 나은 상태로의 변화를 위하여 지역, 국가, 지구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행동 성향이다.
국제 정치의 본질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국제 사회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새로이 전개되는 국제 정치 현상에 적응하는 능력은 물론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 시민적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국제 정치’ 과목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국제 정치 현상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토대로 국제 정치의 특성과 변화 양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나. 국제 관계의 구조와 질서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협력의 측면을 지구 공동체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다. 국제 정치 체계 내의 행위 주체의 역할과 기능 및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국제 분쟁의 다양한 양상과 외교의 수단 및 방법을 인식함으로써 국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라. 국내 정치와 국제 정치의 상호 관계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토대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세계 시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국제 정치의 이해 | ∙국제 정치체제 | ∙국제 정치의 주제는 전쟁 억지와 평화 달성이다. ∙국제 정치에서 평화의 문제는 인간의 본질과 관련된 문제로 크게 정치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적 이상주의로 구분된다. ∙국제 정치 행위의 주체는 국가 외에 다양하며 그 역할은 변화한다. | 국제 정치 체제의 형성과 변화 | ∙설명하기 ∙관점과 이론 비교 하기 ∙특성 파악하기 ∙문제점 도출하기 |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 | ||||
국제 정치의 행위 주체 | ||||
국제 분쟁과 해결 | ∙국제 분쟁 | ∙국제 정치는 국제 평화와 안정을 담보하기 위한 인간 사회의 노력이다. ∙분쟁의 발생과 해결은 국제 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 요인이다. ∙국제 분쟁 해결과 국제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국제 레짐이 형성되었다. | 국제 분쟁의 의미와 양상 | ∙사례 조사하기 ∙원인과 결과 파악 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
국제 분쟁의 역사적 변천 | ||||
국제 분쟁의 해결과 국제 협력 | ||||
국제 관계와 외교 | ∙외교 | ∙국제 정치는 주로 대외 정책과 외교로부터 시작된다. ∙외교 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수단으로 전개된다. ∙외교는 대외 정책에서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를 구현하는 다양한 전략 형태로 이행된다. | 외교의 의미와 기능 | ∙의미와 기능 파악 하기 ∙비교・분석하기 ∙사례 수집하기 ∙평가하기 |
외교의 방법과 형태 | ||||
외교 정책의 결정과 과제 | ||||
우리나라와 국제 정치 |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 ∙19세기 이후 근대 국제 정치 질서의 변화가 우리 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세계 대전 이후 냉전 체제는 우리 사회를 분단체제로 변화시켰다. ∙우리의 통일 문제는 국제 환경과 국제 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우리나라와 국제 관계의 역사 | ∙관계 파악하기 ∙원인과 양상 파악하기 ∙해결책과 필요성 도출하기 |
우리나라의 국제 환경과 위상 | ||||
한반도 통일과 국제 관계 |
나. 성취기준
(1) 국제 정치의 이해
국제 정치 환경은 각국이 대외 행위를 하고 국가 간 상호 작용이 전개되는 구체적 장소이다. 여기에서는 국제 정치 환경의 변화 및 국제 정치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 등 국제 정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12국정01-01]국제 정치의 특징을 국내 정치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1-02]근대 이후 세계사적 흐름과 관련하여 국제 정치 체제의 변화 과정을 탐색할 수 있다. [12국정01-03]국제 정치와 관련된 정치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적 이상주의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1-04]국제 정치를 보는 다양한 이론들의 특징 및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1-05]국제 정치의 행위 주체와 그 역할의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2) 국제 분쟁과 해결
국제 분쟁의 발생과 해결은 국제 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 요인이다. 여기에서는 국제 분쟁의 발생 원인, 갈등에서 분쟁으로의 확대 과정을 이해하고, 국제 분쟁의 정치적 의미와 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한다.
[12국정02-01]국제 분쟁의 의미를 파악하고 국제 분쟁의 원인과 양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2-02]대표적인 국제 분쟁 사례를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국제 정치 체제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12국정02-03]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기구들의 활동을 탐색하고, 그 성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
(3) 국제 관계와 외교
국제 정치는 주로 대외 정책과 외교로부터 시작된다. 대외 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수단으로 전개되며, 외교는 대외 정책에서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를 구현하는 다양한 전략 형태로 이행된다. 여기에서는 외교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교 정책 결정 과정을 이해한다.
[12국정03-01]외교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3-02]국제 사회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외교 수단과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12국정03-03]외교 정책 결정 과정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3-04]국제 정치 현실과 관련하여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외교 정책의 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4) 우리나라와 국제 정치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의 국제 정치 관계를 역사적 맥락에서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여건과 위상을 이해한다. 또한 우리나라 외교 정책의 기조와 방향을 역사적 맥락과 현재의 여건에서 이해함으로써 통일 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비판적으로 탐색한다.
[12국정04-01]개화기 이후 역사적 발전 단계에 따라 우리나라와 주변국 간의 국제 관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4-02]최근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과의 국제 관계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12국정04-03]오늘날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의 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4-04]남북 분단의 원인을 파악하고 남북한의 통일 정책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4-05]통일 환경의 조성과 당위성을 한반도 주변 동북아시아 관계와 국제 관계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
가.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 방향
-국제 사회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추상적인 국제 정치 이론과 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한다.
-다양하고 복잡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 관계의 속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협력과 갈등 관계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 전쟁과 평화에 대한 종합적 통찰 능력 및 세계 시민에게 요구되는 인권 및 권리, 의무 등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정치학의 어려운 개념 및 원리 이해와 전달에서 탈피하여 지식・기능・가치・태도 등이 조화롭게 학습되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에 기초한 탐구 활동을 권장하고, 이를 통해 자율적 학습 역량과 탐구 역량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지정학적 위치와 분단 상황에 대한 전제를 현실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 문제 및 세계 평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세를 갖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학습 방법
-학습자의 경험 세계와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국제 정치의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 과목인 ‘정치와 법’의 내용을 기초로 심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국제 정치에 대한 기초 이론을 충실히 이해하게 한다.
-학습 내용을 사회 역사적 맥락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제 정치 체제의 역사적 배경을 제시하고, 오늘날의 관점과 비교하여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국제 정치 현상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방식이나 특정 이론에 입각한 관점을 지양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국제 현실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국제 분쟁 등의 구체적 사례를 학습 소재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분쟁이나 외교상의 특정 사안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 평화와 공존 등 보편적 가치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도전적,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자극함으로써 사고력 향상을 유도한다.
-토론 중심의 학습을 전개하되, 학생들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전문적인 자료와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한다.
-정보 탐색 기능을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제를 제시한다.
-학생들에게 사례 중심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여 보고서를 작성, 발표하게 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유의 사항
-학습 상황과 과제에 맞는 다양한 자료와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여 관련 정보를 다루고 습득하는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국제 정치 체제 이해와 관련하여 국제 정치 체제 형성의 원인과 영향에 초점을 맞추되 단순한 역사적 지식 습득에 머무르지 않도록 한다.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경험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많은 이론이나 관점을 소개하지 않도록 한다.
-오늘날 국제 정치 행위 주체에 대하여는 국가 외에도 다양한 주체가 있음을 강조한다.
-국제 분쟁이나 국제 문제에 대해서는 가급적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탐구 과정 자체를 중시하도록 한다.
-외교와 외교 정책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사례들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성공과 실패 사례를 함께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를 다룰 때에는 개방과 분단의 과거사 뿐 아니라 통일과 관련된 미래의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 평가
○평가 방향
-전통적 선다형 평가 방법 외에 서술형 평가 방법 등을 활용하여 국제 정치 문제에 관한 종합적・다면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국제 정치 문제에 관한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적 능력과 더불어 총체적 인식 체계를 평가한다.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국제 정치 문제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집단 활동, 토론 참여의 과정에서 교사 관찰,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하여 토론 능력, 타인의 견해를 존중하는 태도 등을 평가한다.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하고, 종합 보고서를 통해 과제 수행 능력 및 다양한 사고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방법
-국제 정치의 개념과 성격을 파악하고 다양한 국제 정치 현상을 비교・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 과학적 분석 능력과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 등을 강조하여 평가한다.
-국제 정치 체제와 관련하여 단순한 역사적 지식보다는 국제 정치 체제 형성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그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에서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의 장단점과 문제점을 비교・분석하는 능력을 측정하되 학생들 개개인이나 모둠별 토론 과정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도생각해 볼 수 있다.
-국제 분쟁과 관련된 주제에서는 관련 쟁점 사례를 학습자가 직접 조사하여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는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때 자료 수집과 분석 능력 및 독창적인 대안 제시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토론을 유도하여 추가적인 평가를 병행할 수도 있다.
-외교와 관련된 주제에서는 역사적으로 성공적인 외교 정책 사례나 실패한 사례 등을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나라의 외교 정책 사례 등에 대한 보고서 작성이나, 그에 바탕을 둔 토론 과정 평가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학습자가 합리적인 분석 능력, 비판 능력, 문제 해결력 등을 함양하는지의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들 간의 국제 관계 수업에서는 모의 국제회의 등 학습자가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때 학습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수행 과정을 기록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국제 정치 학습에서 지나치게 지엽적인 이론이나 특수한 개념을 묻는 평가보다는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태도가 보다 중요함을 인식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단순한 세계사적 지식이나 단편적인 국제 시사 상식 수준에서 나아가 국제 정치 현실을 분석하고 나름대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토의 과정 평가 및 보고서 작성 평가에서는 개인별 평가와 모둠 평가 방식을 균형적으로 활용한다.
-국제 분쟁 또는 국제 문제 등과 관련해서는 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관련 주제 토론에서는 해당 주제 파악 능력과 대안 제시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구술 평가, 집단 토의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 상호 간 동료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다.
-개인별 또는 모둠별 탐구 결과물 평가에서는 서로 주제가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공통적인 평가 기준에 입각하여 공정한 평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제 정치’ 과목에서는 국제 정치의 역학 관계 이해 능력, 국제적 분쟁과 갈등의 합리적 해결 능력, 글로벌 공동체 의식 등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국제 정치의 역학 관계 이해 능력은 국제 정치 및 국제 관계에 대한 종합적 지식과 지구 공동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갈등과 분쟁을 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이다. 국제적 분쟁과 갈등의 합리적 해결 능력은 국제 사회의 갈등과 분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능력이다. 글로벌 공동체 의식은 지구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수용・실천하고, 보다 나은 상태로의 변화를 위하여 지역, 국가, 지구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행동 성향이다.
국제 정치의 본질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국제 사회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새로이 전개되는 국제 정치 현상에 적응하는 능력은 물론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 시민적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국제 정치’ 과목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국제 정치 현상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토대로 국제 정치의 특성과 변화 양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나. 국제 관계의 구조와 질서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협력의 측면을 지구 공동체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다. 국제 정치 체계 내의 행위 주체의 역할과 기능 및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국제 분쟁의 다양한 양상과 외교의 수단 및 방법을 인식함으로써 국제 사회의 여러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라. 국내 정치와 국제 정치의 상호 관계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토대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세계 시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국제 정치의 이해 | ∙국제 정치체제 | ∙국제 정치의 주제는 전쟁 억지와 평화 달성이다. ∙국제 정치에서 평화의 문제는 인간의 본질과 관련된 문제로 크게 정치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적 이상주의로 구분된다. ∙국제 정치 행위의 주체는 국가 외에 다양하며 그 역할은 변화한다. | 국제 정치 체제의 형성과 변화 | ∙설명하기 ∙관점과 이론 비교 하기 ∙특성 파악하기 ∙문제점 도출하기 |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 | ||||
국제 정치의 행위 주체 | ||||
국제 분쟁과 해결 | ∙국제 분쟁 | ∙국제 정치는 국제 평화와 안정을 담보하기 위한 인간 사회의 노력이다. ∙분쟁의 발생과 해결은 국제 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 요인이다. ∙국제 분쟁 해결과 국제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국제 레짐이 형성되었다. | 국제 분쟁의 의미와 양상 | ∙사례 조사하기 ∙원인과 결과 파악 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
국제 분쟁의 역사적 변천 | ||||
국제 분쟁의 해결과 국제 협력 | ||||
국제 관계와 외교 | ∙외교 | ∙국제 정치는 주로 대외 정책과 외교로부터 시작된다. ∙외교 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수단으로 전개된다. ∙외교는 대외 정책에서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를 구현하는 다양한 전략 형태로 이행된다. | 외교의 의미와 기능 | ∙의미와 기능 파악 하기 ∙비교・분석하기 ∙사례 수집하기 ∙평가하기 |
외교의 방법과 형태 | ||||
외교 정책의 결정과 과제 | ||||
우리나라와 국제 정치 |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 ∙19세기 이후 근대 국제 정치 질서의 변화가 우리 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세계 대전 이후 냉전 체제는 우리 사회를 분단체제로 변화시켰다. ∙우리의 통일 문제는 국제 환경과 국제 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우리나라와 국제 관계의 역사 | ∙관계 파악하기 ∙원인과 양상 파악하기 ∙해결책과 필요성 도출하기 |
우리나라의 국제 환경과 위상 | ||||
한반도 통일과 국제 관계 |
나. 성취기준
(1) 국제 정치의 이해
국제 정치 환경은 각국이 대외 행위를 하고 국가 간 상호 작용이 전개되는 구체적 장소이다. 여기에서는 국제 정치 환경의 변화 및 국제 정치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 등 국제 정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12국정01-01]국제 정치의 특징을 국내 정치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1-02]근대 이후 세계사적 흐름과 관련하여 국제 정치 체제의 변화 과정을 탐색할 수 있다. [12국정01-03]국제 정치와 관련된 정치적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적 이상주의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1-04]국제 정치를 보는 다양한 이론들의 특징 및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1-05]국제 정치의 행위 주체와 그 역할의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2) 국제 분쟁과 해결
국제 분쟁의 발생과 해결은 국제 정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 요인이다. 여기에서는 국제 분쟁의 발생 원인, 갈등에서 분쟁으로의 확대 과정을 이해하고, 국제 분쟁의 정치적 의미와 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한다.
[12국정02-01]국제 분쟁의 의미를 파악하고 국제 분쟁의 원인과 양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2-02]대표적인 국제 분쟁 사례를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국제 정치 체제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12국정02-03]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기구들의 활동을 탐색하고, 그 성과와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
(3) 국제 관계와 외교
국제 정치는 주로 대외 정책과 외교로부터 시작된다. 대외 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 이익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수단으로 전개되며, 외교는 대외 정책에서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를 구현하는 다양한 전략 형태로 이행된다. 여기에서는 외교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교 정책 결정 과정을 이해한다.
[12국정03-01]외교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3-02]국제 사회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외교 수단과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12국정03-03]외교 정책 결정 과정을 설명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3-04]국제 정치 현실과 관련하여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외교 정책의 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4) 우리나라와 국제 정치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의 국제 정치 관계를 역사적 맥락에서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여건과 위상을 이해한다. 또한 우리나라 외교 정책의 기조와 방향을 역사적 맥락과 현재의 여건에서 이해함으로써 통일 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비판적으로 탐색한다.
[12국정04-01]개화기 이후 역사적 발전 단계에 따라 우리나라와 주변국 간의 국제 관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12국정04-02]최근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과의 국제 관계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12국정04-03]오늘날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의 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4-04]남북 분단의 원인을 파악하고 남북한의 통일 정책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12국정04-05]통일 환경의 조성과 당위성을 한반도 주변 동북아시아 관계와 국제 관계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
가.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 방향
-국제 사회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추상적인 국제 정치 이론과 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한다.
-다양하고 복잡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 관계의 속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협력과 갈등 관계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 전쟁과 평화에 대한 종합적 통찰 능력 및 세계 시민에게 요구되는 인권 및 권리, 의무 등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정치학의 어려운 개념 및 원리 이해와 전달에서 탈피하여 지식・기능・가치・태도 등이 조화롭게 학습되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에 기초한 탐구 활동을 권장하고, 이를 통해 자율적 학습 역량과 탐구 역량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지정학적 위치와 분단 상황에 대한 전제를 현실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 문제 및 세계 평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세를 갖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학습 방법
-학습자의 경험 세계와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국제 정치의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 과목인 ‘정치와 법’의 내용을 기초로 심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국제 정치에 대한 기초 이론을 충실히 이해하게 한다.
-학습 내용을 사회 역사적 맥락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제 정치 체제의 역사적 배경을 제시하고, 오늘날의 관점과 비교하여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국제 정치 현상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방식이나 특정 이론에 입각한 관점을 지양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국제 현실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국제 분쟁 등의 구체적 사례를 학습 소재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분쟁이나 외교상의 특정 사안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 평화와 공존 등 보편적 가치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도전적,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자극함으로써 사고력 향상을 유도한다.
-토론 중심의 학습을 전개하되, 학생들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전문적인 자료와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한다.
-정보 탐색 기능을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제를 제시한다.
-학생들에게 사례 중심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여 보고서를 작성, 발표하게 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유의 사항
-학습 상황과 과제에 맞는 다양한 자료와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여 관련 정보를 다루고 습득하는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국제 정치 체제 이해와 관련하여 국제 정치 체제 형성의 원인과 영향에 초점을 맞추되 단순한 역사적 지식 습득에 머무르지 않도록 한다.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경험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많은 이론이나 관점을 소개하지 않도록 한다.
-오늘날 국제 정치 행위 주체에 대하여는 국가 외에도 다양한 주체가 있음을 강조한다.
-국제 분쟁이나 국제 문제에 대해서는 가급적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탐구 과정 자체를 중시하도록 한다.
-외교와 외교 정책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사례들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성공과 실패 사례를 함께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를 다룰 때에는 개방과 분단의 과거사 뿐 아니라 통일과 관련된 미래의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 평가
○평가 방향
-전통적 선다형 평가 방법 외에 서술형 평가 방법 등을 활용하여 국제 정치 문제에 관한 종합적・다면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국제 정치 문제에 관한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적 능력과 더불어 총체적 인식 체계를 평가한다.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국제 정치 문제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집단 활동, 토론 참여의 과정에서 교사 관찰,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하여 토론 능력, 타인의 견해를 존중하는 태도 등을 평가한다.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하고, 종합 보고서를 통해 과제 수행 능력 및 다양한 사고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방법
-국제 정치의 개념과 성격을 파악하고 다양한 국제 정치 현상을 비교・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 과학적 분석 능력과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 등을 강조하여 평가한다.
-국제 정치 체제와 관련하여 단순한 역사적 지식보다는 국제 정치 체제 형성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그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국제 정치를 보는 관점과 이론에서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의 장단점과 문제점을 비교・분석하는 능력을 측정하되 학생들 개개인이나 모둠별 토론 과정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도생각해 볼 수 있다.
-국제 분쟁과 관련된 주제에서는 관련 쟁점 사례를 학습자가 직접 조사하여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는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때 자료 수집과 분석 능력 및 독창적인 대안 제시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토론을 유도하여 추가적인 평가를 병행할 수도 있다.
-외교와 관련된 주제에서는 역사적으로 성공적인 외교 정책 사례나 실패한 사례 등을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나라의 외교 정책 사례 등에 대한 보고서 작성이나, 그에 바탕을 둔 토론 과정 평가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학습자가 합리적인 분석 능력, 비판 능력, 문제 해결력 등을 함양하는지의 여부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들 간의 국제 관계 수업에서는 모의 국제회의 등 학습자가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때 학습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수행 과정을 기록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국제 정치 학습에서 지나치게 지엽적인 이론이나 특수한 개념을 묻는 평가보다는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태도가 보다 중요함을 인식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단순한 세계사적 지식이나 단편적인 국제 시사 상식 수준에서 나아가 국제 정치 현실을 분석하고 나름대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도록 한다.
-토의 과정 평가 및 보고서 작성 평가에서는 개인별 평가와 모둠 평가 방식을 균형적으로 활용한다.
-국제 분쟁 또는 국제 문제 등과 관련해서는 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관련 주제 토론에서는 해당 주제 파악 능력과 대안 제시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구술 평가, 집단 토의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 상호 간 동료 평가 방안을 활용할 수 있다.
-개인별 또는 모둠별 탐구 결과물 평가에서는 서로 주제가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공통적인 평가 기준에 입각하여 공정한 평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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