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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용의 기초
1.성격과 목표
가. 성격
사회의 발달과 경제 수준의 향상은 개인의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미용 산업 분야는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메이크업, 네일 미용 등의 분야로 세분화, 전문화되었다. 미용의 기초 과목은 각 분야별 미용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실무교과목과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과목이다.
나. 목표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미용 관련 직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식, 능력 및 태도를 배양하기 위해 미용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축적된 지식을 실무교과목과 연계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1) 미용에 대한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무교과목과 연계하여 현장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2) 모발, 피부, 손발톱에 대하여 이해하고 모발과 피부, 손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는 활용 능력을 기른다.
3) 미용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대인서비스 직무에 필요한 고객 지향적 태도를 확립한다.
2. 내용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미용의 의의와 발달 | ∙ 미용의 의의 ∙ 미용의 변천 ∙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 |
모발의 이해 | ∙ 모발의 생성과 성장 ∙ 모발의 구조와 특성 ∙ 모발의 분류 |
피부의 이해 |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 |
메이크업과 색채 |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 |
손발톱의 이해 | ∙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 손톱과 발톱 관리 |
고객 상담 | ∙ 고객 응대하기 ∙ 고객 상담하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미용의 의의와 발달
가) 미용의 의의
∙미용의 정의와 목적을 알고 체계적인 접근에 따라 미용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나) 미용의 변천
∙미용의 발생과 변천사를 이해하고 미용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변화 추세를 예측할 수 있다.
다)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
∙미용인의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전문인의 자세를 갖추며, 다양한 미용 관련 산업 분야를 탐색하여 학생 개개인이 미용 분야의 진로를 개발할 수 있다.
∙미래 미용 산업의 발전과 세계화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여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2) 모발의 이해
가)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발생과 주변 부속 기관의 발생 과정, 성장주기 등 모발의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생성과 성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미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나)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구성 성분과 구조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화학적・물리적・역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구조와 특성을 미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다) 모발의 분류
∙인종에 따른 모발의 형태와 색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손상 요인과 진단 방법을 습득하여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모발의 상태에 따른 건강모, 손상모, 이상모, 변형모 등을 구분하여 헤어디자인과 모발 및 두피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3) 피부의 이해
가)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의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피부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피부의 생리적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의 생리적 작용과 연계하여 피부미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나)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피부 부속 기관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다)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
∙얼굴과 전신을 구성하는 근육과 골격, 혈관 림프계의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와 관련하여 습득한 지식을 피부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4) 메이크업과 색채
가)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피부색과 색채의 기초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술 시 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피부색과 화장품의 색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나)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
∙개인의 요구와 특성, 시간과 장소, 메이크업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메이크업 테크닉과 색채를 활용할 수 있다.
5) 손발톱의 이해
가)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손톱과 발톱에 관한 지식을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비정상적인 손, 발톱을 구분하여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손톱과 발톱 관리
∙손톱과 발톱의 건강 유지를 위한 관리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손톱과 발톱 관리를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6) 고객 상담
가) 고객 응대하기
∙고객의 예약시간, 전담 미용사의 일정 등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약 현황, 대기 상황, 미용서비스 절차 등을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다.
∙미용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문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나) 고객 상담하기
∙접객매뉴얼에 따라 고객과 전화상담을 수 있다.
∙예약관리대장에 따라 고객의 시술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방문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시술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파악된 시술유형에 따른 시술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시술 방법에 따라 사용할 재료를 설명할 수 있다.
∙상담 내용에 따라 고객관리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시술유형에 따라 시술 장소로 안내할 수 있다.
3. 교수・학습
가. 미용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실무교과와 연계 지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 ‘미용의 기초’과목의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을 위해 실생활 예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장의 다양한 사례 중심 학습을 계획・운영하고, 소집단 토론을 촉진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 PPT, 동영상, NIE(신문 활용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직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팀별 토의 등 활동 중심의 과제와 내용을 포함하여 지도하며 학습 목표 달성에 유익하고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관련 자료(삽화, 도표, 사진 등)를 제시한다.
라. 미용의 특성에 따라 교육해야 하는 만큼 현장감 있는 학습이 강조되는 부분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역 사회나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역 사회 전문 인사를 활용하거나 교사와의 팀 티칭 등을 시도하여 현장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4. 평가
가. 평가의 주안점
1) ‘미용의 기초’ 과목은 이론 중심 내용으로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이 중요하므로 단원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 창의적 사고와 현장 실무에 중점을 둔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2) 사례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토론 활동을 유도한 학습은 팀별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발표력, 작성한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NCS 수행준거에 제시되어 있는 실무 교과목의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미용 이론의 기초가 되었는지 평가한다.
4) 미용 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봉사활동은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이므로 보고서 및 태도, 발표력 등을 현장 실무와 연계하여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미용의 의의와 발달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모발의 이해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피부의 이해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메이크업과 색채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손발톱의 이해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고객 상담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사회의 발달과 경제 수준의 향상은 개인의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미용 산업 분야는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메이크업, 네일 미용 등의 분야로 세분화, 전문화되었다. 미용의 기초 과목은 각 분야별 미용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실무교과목과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과목이다.
나. 목표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미용 관련 직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식, 능력 및 태도를 배양하기 위해 미용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축적된 지식을 실무교과목과 연계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1) 미용에 대한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무교과목과 연계하여 현장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2) 모발, 피부, 손발톱에 대하여 이해하고 모발과 피부, 손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는 활용 능력을 기른다.
3) 미용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대인서비스 직무에 필요한 고객 지향적 태도를 확립한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미용의 의의와 발달 | ∙ 미용의 의의 ∙ 미용의 변천 ∙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 |
모발의 이해 | ∙ 모발의 생성과 성장 ∙ 모발의 구조와 특성 ∙ 모발의 분류 |
피부의 이해 |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 |
메이크업과 색채 |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 |
손발톱의 이해 | ∙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 손톱과 발톱 관리 |
고객 상담 | ∙ 고객 응대하기 ∙ 고객 상담하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미용의 의의와 발달
가) 미용의 의의
∙미용의 정의와 목적을 알고 체계적인 접근에 따라 미용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나) 미용의 변천
∙미용의 발생과 변천사를 이해하고 미용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변화 추세를 예측할 수 있다.
다)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
∙미용인의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전문인의 자세를 갖추며, 다양한 미용 관련 산업 분야를 탐색하여 학생 개개인이 미용 분야의 진로를 개발할 수 있다.
∙미래 미용 산업의 발전과 세계화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여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2) 모발의 이해
가)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발생과 주변 부속 기관의 발생 과정, 성장주기 등 모발의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생성과 성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미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나)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구성 성분과 구조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화학적・물리적・역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구조와 특성을 미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다) 모발의 분류
∙인종에 따른 모발의 형태와 색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손상 요인과 진단 방법을 습득하여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모발의 상태에 따른 건강모, 손상모, 이상모, 변형모 등을 구분하여 헤어디자인과 모발 및 두피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3) 피부의 이해
가)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의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피부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피부의 생리적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의 생리적 작용과 연계하여 피부미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나)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피부 부속 기관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다)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
∙얼굴과 전신을 구성하는 근육과 골격, 혈관 림프계의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와 관련하여 습득한 지식을 피부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4) 메이크업과 색채
가)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피부색과 색채의 기초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술 시 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피부색과 화장품의 색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나)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
∙개인의 요구와 특성, 시간과 장소, 메이크업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메이크업 테크닉과 색채를 활용할 수 있다.
5) 손발톱의 이해
가)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손톱과 발톱에 관한 지식을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비정상적인 손, 발톱을 구분하여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손톱과 발톱 관리
∙손톱과 발톱의 건강 유지를 위한 관리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손톱과 발톱 관리를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6) 고객 상담
가) 고객 응대하기
∙고객의 예약시간, 전담 미용사의 일정 등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약 현황, 대기 상황, 미용서비스 절차 등을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다.
∙미용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문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나) 고객 상담하기
∙접객매뉴얼에 따라 고객과 전화상담을 수 있다.
∙예약관리대장에 따라 고객의 시술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방문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시술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파악된 시술유형에 따른 시술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시술 방법에 따라 사용할 재료를 설명할 수 있다.
∙상담 내용에 따라 고객관리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시술유형에 따라 시술 장소로 안내할 수 있다.
가. 미용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실무교과와 연계 지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 ‘미용의 기초’과목의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을 위해 실생활 예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장의 다양한 사례 중심 학습을 계획・운영하고, 소집단 토론을 촉진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 PPT, 동영상, NIE(신문 활용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직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팀별 토의 등 활동 중심의 과제와 내용을 포함하여 지도하며 학습 목표 달성에 유익하고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관련 자료(삽화, 도표, 사진 등)를 제시한다.
라. 미용의 특성에 따라 교육해야 하는 만큼 현장감 있는 학습이 강조되는 부분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역 사회나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역 사회 전문 인사를 활용하거나 교사와의 팀 티칭 등을 시도하여 현장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미용의 기초’ 과목은 이론 중심 내용으로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이 중요하므로 단원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 창의적 사고와 현장 실무에 중점을 둔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2) 사례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토론 활동을 유도한 학습은 팀별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발표력, 작성한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NCS 수행준거에 제시되어 있는 실무 교과목의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미용 이론의 기초가 되었는지 평가한다.
4) 미용 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봉사활동은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이므로 보고서 및 태도, 발표력 등을 현장 실무와 연계하여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미용의 의의와 발달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모발의 이해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피부의 이해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메이크업과 색채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손발톱의 이해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고객 상담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나. 목표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미용 관련 직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식, 능력 및 태도를 배양하기 위해 미용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축적된 지식을 실무교과목과 연계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1) 미용에 대한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무교과목과 연계하여 현장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2) 모발, 피부, 손발톱에 대하여 이해하고 모발과 피부, 손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는 활용 능력을 기른다.
3) 미용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대인서비스 직무에 필요한 고객 지향적 태도를 확립한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미용의 의의와 발달 | ∙ 미용의 의의 ∙ 미용의 변천 ∙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 |
모발의 이해 | ∙ 모발의 생성과 성장 ∙ 모발의 구조와 특성 ∙ 모발의 분류 |
피부의 이해 |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 |
메이크업과 색채 |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 |
손발톱의 이해 | ∙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 손톱과 발톱 관리 |
고객 상담 | ∙ 고객 응대하기 ∙ 고객 상담하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미용의 의의와 발달
가) 미용의 의의
∙미용의 정의와 목적을 알고 체계적인 접근에 따라 미용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나) 미용의 변천
∙미용의 발생과 변천사를 이해하고 미용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습득하여 앞으로의 변화 추세를 예측할 수 있다.
다)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
∙미용인의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전문인의 자세를 갖추며, 다양한 미용 관련 산업 분야를 탐색하여 학생 개개인이 미용 분야의 진로를 개발할 수 있다.
∙미래 미용 산업의 발전과 세계화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여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2) 모발의 이해
가)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발생과 주변 부속 기관의 발생 과정, 성장주기 등 모발의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생성과 성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미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나)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구성 성분과 구조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화학적・물리적・역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구조와 특성을 미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다) 모발의 분류
∙인종에 따른 모발의 형태와 색을 이해할 수 있다.
∙모발의 손상 요인과 진단 방법을 습득하여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모발의 상태에 따른 건강모, 손상모, 이상모, 변형모 등을 구분하여 헤어디자인과 모발 및 두피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3) 피부의 이해
가)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의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피부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피부의 생리적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의 생리적 작용과 연계하여 피부미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나)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피부 부속 기관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다)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
∙얼굴과 전신을 구성하는 근육과 골격, 혈관 림프계의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와 관련하여 습득한 지식을 피부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4) 메이크업과 색채
가)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피부색과 색채의 기초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술 시 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피부색과 화장품의 색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나)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
∙개인의 요구와 특성, 시간과 장소, 메이크업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메이크업 테크닉과 색채를 활용할 수 있다.
5) 손발톱의 이해
가)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손톱과 발톱에 관한 지식을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비정상적인 손, 발톱을 구분하여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손톱과 발톱 관리
∙손톱과 발톱의 건강 유지를 위한 관리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손톱과 발톱 관리를 네일 미용에 적용할 수 있다.
6) 고객 상담
가) 고객 응대하기
∙고객의 예약시간, 전담 미용사의 일정 등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약 현황, 대기 상황, 미용서비스 절차 등을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다.
∙미용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문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나) 고객 상담하기
∙접객매뉴얼에 따라 고객과 전화상담을 수 있다.
∙예약관리대장에 따라 고객의 시술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방문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시술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파악된 시술유형에 따른 시술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시술 방법에 따라 사용할 재료를 설명할 수 있다.
∙상담 내용에 따라 고객관리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시술유형에 따라 시술 장소로 안내할 수 있다.
가. 미용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실무교과와 연계 지도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나. ‘미용의 기초’과목의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을 위해 실생활 예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장의 다양한 사례 중심 학습을 계획・운영하고, 소집단 토론을 촉진하여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다. 사진, 슬라이드, 비디오, PPT, 동영상, NIE(신문 활용 교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직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팀별 토의 등 활동 중심의 과제와 내용을 포함하여 지도하며 학습 목표 달성에 유익하고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관련 자료(삽화, 도표, 사진 등)를 제시한다.
라. 미용의 특성에 따라 교육해야 하는 만큼 현장감 있는 학습이 강조되는 부분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역 사회나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역 사회 전문 인사를 활용하거나 교사와의 팀 티칭 등을 시도하여 현장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미용의 기초’ 과목은 이론 중심 내용으로 개념 이해와 적용 능력 습득이 중요하므로 단원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 결정 능력 등 창의적 사고와 현장 실무에 중점을 둔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2) 사례 중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토론 활동을 유도한 학습은 팀별 토의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발표력, 작성한 보고서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3) NCS 수행준거에 제시되어 있는 실무 교과목의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미용 이론의 기초가 되었는지 평가한다.
4) 미용 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봉사활동은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체험학습 과정이므로 보고서 및 태도, 발표력 등을 현장 실무와 연계하여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미용의 의의와 발달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용의 의의와 변천, 미용인의 자세와 진로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모발의 이해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모발의 생성과 성장, 모발의 구조와 특성, 모발의 분류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피부의 이해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피부 부속 기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 근육과 골격 및 혈관 림프계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메이크업과 색채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부색과 색상의 조화, 메이크업과 색채 활용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손발톱의 이해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손톱과 발톱의 구조와 생리적 특성, 손톱과 발톱 관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고객 상담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응대와 고객 상담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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