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성격
‘디자인 제도’는 ‘기초 제도’ 과목에서 이수한 제도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 제도의 실무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 및 각종 도면의 지식과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나. 목표
특성화 고등학교의 디자인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이 사회에서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직무와 관련된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미래의 산업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드로잉 기법, 스케치 기법, 렌더링 기법,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등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이해하고 숙련해야 한다.
2D뿐만 아니라 3D까지 표현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툴(tool) 사용법을 익혀 실무에서 요구되는 디자이너로서의 전문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제도’ 교과는 과목으로서의 완성보다는 NCS 실무 과목인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실내 디자인 등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표현력을 갖추어 아이디어의 표현이나 구체화 작업 등 다른 교과와의 연계 능력을 키운다. 이때 타 교과와 연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디자인 제도의 이해 | ∙ 디자인 제도의 일반 ∙ 도면의 분류 ∙ 선과 문자 ∙ 치수 |
도법 (0802010206_13v1. 부분 적용) | ∙ 평면도법 ∙ 투상도법 ∙ 단면도법 ∙ 투시도법 |
디자인 스케치 (0802010204_13v1. 부분 적용) | ∙ 스케치의 개요 ∙ 스케치의 종류 ∙ 스케치 기법 |
컴퓨터 응용 디자인 (0802010205_13v1. 부분 적용) (0802010208_13v1. 부분 적용) | ∙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개요 ∙ CAD 시스템의 운용 ∙ 2D 프로그램 활용 실습 ∙ 3D 프로그램 활용 실습 ∙ 데이터의 활용 |
* 괄호는 내용 영역과 연계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능력단위 코드 번호를 의미함.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디자인 제도의 이해
가) 디자인 제도의 일반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나) 도면의 분류
∙제도 통칙에 의한 도면의 분류법을 이해하고, 도면의 특징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다) 선과 문자
∙제도 통칙에 의한 선의 종류와 용도에 따른 활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라) 치수
∙디자인 도면의 제작을 위한 다양한 치수 기입 방법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2) 도법
가) 평면도법
∙다양한 기하학적인 형태들을 컴퍼스와 자를 활용해 작도해 봄으로써 기하학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도법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함으로써 다른 조형 활동에 응용할 수 있다.
나) 투상도법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투상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다.
∙입체를 다시 투상도에 의한 표현으로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KS 규격 등 각종 규격과 형식 승인에 맞게 도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다) 단면도법
∙물체의 보이지 않는 면에 대한 표현 중 절단면에 의한 방법들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라) 투시도법
∙눈에 보이는 모든 물체를 투시도법의 원리로 이해하고, 렌더링의 정확한 표현에 활용할 수 있다.
3) 디자인 스케치
가) 스케치의 개요
∙스케치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표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스케치의 종류
∙다양한 표현 방법과 표현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 방법에 따른 스케치의 종류를 구별하고 표현할 수 있다.
다) 스케치 기법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스케치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여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작업할 수 있다.
∙형태, 구조, 컬러, 질감을 구체화하여 스케치를 할 수 있다.
4) 컴퓨터 응용 디자인
가)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개요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는 디자인 작업에서 컴퓨터는 하나의 툴(tool)로서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운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나) CAD 시스템의 운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자인하기 위해 활용되는 CAD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다) 2D 프로그램 활용 실습
∙도면을 그리기 위한 2D 프로그램의 운용과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등을 익혀 디자인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라) 3D 프로그램 활용 실습
∙디자인 과정에서 2차원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3차원 이미지의 표현도 가능하도록 하며, 수작업으로는 표현이 어려웠던 다양한 재질 표현이 쉽게 되므로 열심히 기능을 익혀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입체적 표현을 고려하여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마) 데이터의 활용
∙디지털 자료를 보관하기도 쉽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불러들여 다른 이미지로의 표현도 자유롭게 하는 등 편리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추후 활용을 위해 디자인 시방서 및 디자인 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관리・유지할 수 있다.
가. 도면 작성에 필요한 KS 규격, 설계 편람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기초 제도’ 과목과 연계하여 기초적인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고, 요구되는 조건에 따라 부품도나 제작도를 제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실습 시에는 개별 지도를 하되, 예제 도면과 모형을 활용하여 도면 해독 및 투상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라. 실습 과제는 기초, 중급, 고급 과정 등 다양한 수준에서 여러 가지 도면을 제시하여 능력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에서는 2D뿐만 아니라 3D 프로그램 툴의 기능을 익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쉬운 단계의 과제부터 복잡한 과제 순으로 단계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바. 전문 제도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의 내용과 실습 내용을 재구성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직무에 적응하고 응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지도한다.
사.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문제 중심 수업(problem based learning), 직접 교수법(direct instruction)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지도한다.
아. ‘도법’ 영역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능력단위 ‘모형 제작(0802010206_13v1)’과, ‘디자인 스케치’ 영역은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0802010204_13v1)’과, ‘컴퓨터 응용 디자인’ 영역은 ‘디자인 구체화(0802010205_13v1)’와 ‘프로젝트 유지・관리(0802010208_13v1)’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영역별로 제시된 학습 목표에 맞도록 평가 방법과 내용을 계획한다.
2) 단순하고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개념과 원리의 이해 및 적용을 통해 종합적인 실무 능력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한다.
3) 이론・실습 통합 과목의 특성에 따라 전 영역에서 학생들의 작업 수행 능력, 작업 태도, 과제물의 완성도를 체크리스트나 구체적인 평정 척도(가공 오차, 공구 활용 능력, 기계 가공 능력, 숙련도 등)를 개발하여 항목별로 평가한다.
4) 과제 수행 능력에 따라 기초 및 심화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수행 정도를 평가한다.
5) 학생 스스로 학습 정도를 확인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상황을 평가한다.
6) 도면 작성에 대한 실습 평가는 실습 요소별로 상세한 평가 기준을 정하여 제도 작업 요소 분석표에 따라 평가한다.
7)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영역에서는 프로그램 툴 사용법과 응용 능력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디자인 제도의 이해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도법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할 수 있다. |
디자인 스케치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응용 디자인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디자인 제도’는 ‘기초 제도’ 과목에서 이수한 제도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 제도의 실무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 및 각종 도면의 지식과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나. 목표
특성화 고등학교의 디자인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이 사회에서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직무와 관련된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미래의 산업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드로잉 기법, 스케치 기법, 렌더링 기법,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등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이해하고 숙련해야 한다.
2D뿐만 아니라 3D까지 표현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툴(tool) 사용법을 익혀 실무에서 요구되는 디자이너로서의 전문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제도’ 교과는 과목으로서의 완성보다는 NCS 실무 과목인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실내 디자인 등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표현력을 갖추어 아이디어의 표현이나 구체화 작업 등 다른 교과와의 연계 능력을 키운다. 이때 타 교과와 연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디자인 제도의 이해 | ∙ 디자인 제도의 일반 ∙ 도면의 분류 ∙ 선과 문자 ∙ 치수 |
도법 (0802010206_13v1. 부분 적용) | ∙ 평면도법 ∙ 투상도법 ∙ 단면도법 ∙ 투시도법 |
디자인 스케치 (0802010204_13v1. 부분 적용) | ∙ 스케치의 개요 ∙ 스케치의 종류 ∙ 스케치 기법 |
컴퓨터 응용 디자인 (0802010205_13v1. 부분 적용) (0802010208_13v1. 부분 적용) | ∙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개요 ∙ CAD 시스템의 운용 ∙ 2D 프로그램 활용 실습 ∙ 3D 프로그램 활용 실습 ∙ 데이터의 활용 |
* 괄호는 내용 영역과 연계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능력단위 코드 번호를 의미함.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디자인 제도의 이해
가) 디자인 제도의 일반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나) 도면의 분류
∙제도 통칙에 의한 도면의 분류법을 이해하고, 도면의 특징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다) 선과 문자
∙제도 통칙에 의한 선의 종류와 용도에 따른 활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라) 치수
∙디자인 도면의 제작을 위한 다양한 치수 기입 방법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2) 도법
가) 평면도법
∙다양한 기하학적인 형태들을 컴퍼스와 자를 활용해 작도해 봄으로써 기하학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도법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함으로써 다른 조형 활동에 응용할 수 있다.
나) 투상도법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투상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다.
∙입체를 다시 투상도에 의한 표현으로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KS 규격 등 각종 규격과 형식 승인에 맞게 도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다) 단면도법
∙물체의 보이지 않는 면에 대한 표현 중 절단면에 의한 방법들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라) 투시도법
∙눈에 보이는 모든 물체를 투시도법의 원리로 이해하고, 렌더링의 정확한 표현에 활용할 수 있다.
3) 디자인 스케치
가) 스케치의 개요
∙스케치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표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스케치의 종류
∙다양한 표현 방법과 표현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 방법에 따른 스케치의 종류를 구별하고 표현할 수 있다.
다) 스케치 기법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스케치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여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작업할 수 있다.
∙형태, 구조, 컬러, 질감을 구체화하여 스케치를 할 수 있다.
4) 컴퓨터 응용 디자인
가)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개요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는 디자인 작업에서 컴퓨터는 하나의 툴(tool)로서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운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나) CAD 시스템의 운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자인하기 위해 활용되는 CAD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다) 2D 프로그램 활용 실습
∙도면을 그리기 위한 2D 프로그램의 운용과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등을 익혀 디자인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라) 3D 프로그램 활용 실습
∙디자인 과정에서 2차원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3차원 이미지의 표현도 가능하도록 하며, 수작업으로는 표현이 어려웠던 다양한 재질 표현이 쉽게 되므로 열심히 기능을 익혀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입체적 표현을 고려하여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마) 데이터의 활용
∙디지털 자료를 보관하기도 쉽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불러들여 다른 이미지로의 표현도 자유롭게 하는 등 편리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추후 활용을 위해 디자인 시방서 및 디자인 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관리・유지할 수 있다.
가. 도면 작성에 필요한 KS 규격, 설계 편람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기초 제도’ 과목과 연계하여 기초적인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고, 요구되는 조건에 따라 부품도나 제작도를 제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실습 시에는 개별 지도를 하되, 예제 도면과 모형을 활용하여 도면 해독 및 투상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라. 실습 과제는 기초, 중급, 고급 과정 등 다양한 수준에서 여러 가지 도면을 제시하여 능력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에서는 2D뿐만 아니라 3D 프로그램 툴의 기능을 익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쉬운 단계의 과제부터 복잡한 과제 순으로 단계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바. 전문 제도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의 내용과 실습 내용을 재구성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직무에 적응하고 응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지도한다.
사.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문제 중심 수업(problem based learning), 직접 교수법(direct instruction)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지도한다.
아. ‘도법’ 영역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능력단위 ‘모형 제작(0802010206_13v1)’과, ‘디자인 스케치’ 영역은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0802010204_13v1)’과, ‘컴퓨터 응용 디자인’ 영역은 ‘디자인 구체화(0802010205_13v1)’와 ‘프로젝트 유지・관리(0802010208_13v1)’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영역별로 제시된 학습 목표에 맞도록 평가 방법과 내용을 계획한다.
2) 단순하고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개념과 원리의 이해 및 적용을 통해 종합적인 실무 능력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한다.
3) 이론・실습 통합 과목의 특성에 따라 전 영역에서 학생들의 작업 수행 능력, 작업 태도, 과제물의 완성도를 체크리스트나 구체적인 평정 척도(가공 오차, 공구 활용 능력, 기계 가공 능력, 숙련도 등)를 개발하여 항목별로 평가한다.
4) 과제 수행 능력에 따라 기초 및 심화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수행 정도를 평가한다.
5) 학생 스스로 학습 정도를 확인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상황을 평가한다.
6) 도면 작성에 대한 실습 평가는 실습 요소별로 상세한 평가 기준을 정하여 제도 작업 요소 분석표에 따라 평가한다.
7)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영역에서는 프로그램 툴 사용법과 응용 능력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디자인 제도의 이해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도법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할 수 있다. |
디자인 스케치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응용 디자인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나. 목표
특성화 고등학교의 디자인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이 사회에서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직무와 관련된 기본적인 표현 능력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미래의 산업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드로잉 기법, 스케치 기법, 렌더링 기법,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등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이해하고 숙련해야 한다.
2D뿐만 아니라 3D까지 표현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툴(tool) 사용법을 익혀 실무에서 요구되는 디자이너로서의 전문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제도’ 교과는 과목으로서의 완성보다는 NCS 실무 과목인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실내 디자인 등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표현력을 갖추어 아이디어의 표현이나 구체화 작업 등 다른 교과와의 연계 능력을 키운다. 이때 타 교과와 연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디자인 제도의 이해 | ∙ 디자인 제도의 일반 ∙ 도면의 분류 ∙ 선과 문자 ∙ 치수 |
도법 (0802010206_13v1. 부분 적용) | ∙ 평면도법 ∙ 투상도법 ∙ 단면도법 ∙ 투시도법 |
디자인 스케치 (0802010204_13v1. 부분 적용) | ∙ 스케치의 개요 ∙ 스케치의 종류 ∙ 스케치 기법 |
컴퓨터 응용 디자인 (0802010205_13v1. 부분 적용) (0802010208_13v1. 부분 적용) | ∙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개요 ∙ CAD 시스템의 운용 ∙ 2D 프로그램 활용 실습 ∙ 3D 프로그램 활용 실습 ∙ 데이터의 활용 |
* 괄호는 내용 영역과 연계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능력단위 코드 번호를 의미함.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디자인 제도의 이해
가) 디자인 제도의 일반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나) 도면의 분류
∙제도 통칙에 의한 도면의 분류법을 이해하고, 도면의 특징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다) 선과 문자
∙제도 통칙에 의한 선의 종류와 용도에 따른 활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라) 치수
∙디자인 도면의 제작을 위한 다양한 치수 기입 방법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2) 도법
가) 평면도법
∙다양한 기하학적인 형태들을 컴퍼스와 자를 활용해 작도해 봄으로써 기하학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도법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함으로써 다른 조형 활동에 응용할 수 있다.
나) 투상도법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투상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다.
∙입체를 다시 투상도에 의한 표현으로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KS 규격 등 각종 규격과 형식 승인에 맞게 도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다) 단면도법
∙물체의 보이지 않는 면에 대한 표현 중 절단면에 의한 방법들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라) 투시도법
∙눈에 보이는 모든 물체를 투시도법의 원리로 이해하고, 렌더링의 정확한 표현에 활용할 수 있다.
3) 디자인 스케치
가) 스케치의 개요
∙스케치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표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나) 스케치의 종류
∙다양한 표현 방법과 표현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 방법에 따른 스케치의 종류를 구별하고 표현할 수 있다.
다) 스케치 기법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스케치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여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작업할 수 있다.
∙형태, 구조, 컬러, 질감을 구체화하여 스케치를 할 수 있다.
4) 컴퓨터 응용 디자인
가) 컴퓨터 응용 디자인의 개요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는 디자인 작업에서 컴퓨터는 하나의 툴(tool)로서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운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나) CAD 시스템의 운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자인하기 위해 활용되는 CAD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다) 2D 프로그램 활용 실습
∙도면을 그리기 위한 2D 프로그램의 운용과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등을 익혀 디자인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라) 3D 프로그램 활용 실습
∙디자인 과정에서 2차원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3차원 이미지의 표현도 가능하도록 하며, 수작업으로는 표현이 어려웠던 다양한 재질 표현이 쉽게 되므로 열심히 기능을 익혀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입체적 표현을 고려하여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마) 데이터의 활용
∙디지털 자료를 보관하기도 쉽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불러들여 다른 이미지로의 표현도 자유롭게 하는 등 편리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추후 활용을 위해 디자인 시방서 및 디자인 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관리・유지할 수 있다.
가. 도면 작성에 필요한 KS 규격, 설계 편람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기초 제도’ 과목과 연계하여 기초적인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고, 요구되는 조건에 따라 부품도나 제작도를 제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실습 시에는 개별 지도를 하되, 예제 도면과 모형을 활용하여 도면 해독 및 투상 능력이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라. 실습 과제는 기초, 중급, 고급 과정 등 다양한 수준에서 여러 가지 도면을 제시하여 능력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에서는 2D뿐만 아니라 3D 프로그램 툴의 기능을 익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쉬운 단계의 과제부터 복잡한 과제 순으로 단계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바. 전문 제도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의 내용과 실습 내용을 재구성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직무에 적응하고 응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지도한다.
사.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문제 중심 수업(problem based learning), 직접 교수법(direct instruction)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지도한다.
아. ‘도법’ 영역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능력단위 ‘모형 제작(0802010206_13v1)’과, ‘디자인 스케치’ 영역은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0802010204_13v1)’과, ‘컴퓨터 응용 디자인’ 영역은 ‘디자인 구체화(0802010205_13v1)’와 ‘프로젝트 유지・관리(0802010208_13v1)’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영역별로 제시된 학습 목표에 맞도록 평가 방법과 내용을 계획한다.
2) 단순하고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개념과 원리의 이해 및 적용을 통해 종합적인 실무 능력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한다.
3) 이론・실습 통합 과목의 특성에 따라 전 영역에서 학생들의 작업 수행 능력, 작업 태도, 과제물의 완성도를 체크리스트나 구체적인 평정 척도(가공 오차, 공구 활용 능력, 기계 가공 능력, 숙련도 등)를 개발하여 항목별로 평가한다.
4) 과제 수행 능력에 따라 기초 및 심화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수행 정도를 평가한다.
5) 학생 스스로 학습 정도를 확인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상황을 평가한다.
6) 도면 작성에 대한 실습 평가는 실습 요소별로 상세한 평가 기준을 정하여 제도 작업 요소 분석표에 따라 평가한다.
7)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영역에서는 프로그램 툴 사용법과 응용 능력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디자인 제도의 이해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제도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고, 디자인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표현의 기초적인 원리와 제도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도법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형태와 물체의 시각적 재현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데 도법을 사용하여 본인의 생각을 입체화할 수 있으며, 투상도법과 투시도법에 의한 표현으로 제작할 수 있다. |
디자인 스케치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스케치할 수 있다. |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언어이므로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응용 디자인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설명하면서 제작할 수 있다. | 컴퓨터를 활용한 표현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컴퓨터가 디자인 작업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2D 및 3D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