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인간 발달
가. 성격
‘인간 발달’은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사망까지 인간 발달의 전 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또 의식주, 자녀 양육, 간호 및 돌봄, 미용, 관광 등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인간 발달에 대한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하도록 구성된 기초 과목이다. 따라서 ‘인간 발달’은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학과 중 인간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필요한 모든 학과에서 편성할 수 있으며, 관련 전공에서 실무 과목을 이수하기에 앞서 학습하도록 한다.
나. 목표
인간 발달에 대한 개념과 각 발달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분야의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① 발달의 의미, 특성 및 원리를 규명하고 대표적인 발달 이론을 이해하여 인간 발달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② 생명의 시작인 태아기부터 생명이 종결되는 노년기의 죽음에 이르는 발달 단계와 과정별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③ 각 분야별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직무 수행 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발달 지향적인 인간관을 가진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인간 발달의 기초 | ∙ 발달의 특성 ∙ 인간 발달 이론 |
인간 발달 단계 | ∙ 태아기 ∙ 영아기 ∙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성년기 ∙ 중년기 ∙ 노년 전・후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인간 발달의 기초
가) 발달의 특성
∙발달의 의미와 성장・성숙・발달의 개념 차이 및 발달과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발달 단계 구분에 대한 준거를 들고, 그 준거에 따른 발달 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를 알고,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 및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 개인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나) 인간 발달 이론
∙인간의 성격 발달, 사회성과 정서 발달, 인지 발달, 도덕성 발달 등과 관련된 대표 이론인 정신 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발달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간 생태학적 이론 등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 발달 단계
가) 태아기
∙생명체의 형성 과정에서는 임신 과정과 태내 환경 요인, 모성 건강 관리와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의 단계별 발달 특성과 분만, 출산 준비 등을 알고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영아기
∙영아기(출생 후~2세)의 신체・운동 발달, 지각・인지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과 영아 양육에서 기본적 신뢰감 형성 및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신생아기(출생 후~4주)는 외부 환경 적응에 중요한 시기로서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과 반사 운동, 감각 기능 및 생리적 기능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다) 유아기
∙유아기(2~6세경)의 발달 속도와 신체・운동 발달, 협응력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 활동과 교육적 측면을 연결 지어 언어 및 인지 발달, 정서・사회성 발달 및 유아의 성 역할 인식과 도덕성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라) 아동기
∙초등학교 시기인 아동기의 신체 발달, 운동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의 대표적인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인지 발달 측면을 학습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다.
∙이 시기 아동의 학습 태도, 도덕성 발달, 또래 집단과의 관계 및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마) 청소년기
∙사춘기를 포함하는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 지적 능력 향상에 따른 추상적 사고, 도덕성 발달 및 사회적 인지 발달에 끼치는 영향과 자아 정체감 형성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부모, 친구 및 이성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바) 성년기
∙한 개인이 신체적・심리적으로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여 직업 선택, 결혼, 자녀 출산과 부모 역할 수행 등의 권리를 행사하고 책임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성숙한 성인은 독립된 개인인 동시에 사회인으로서 인격적으로 통합되어야 하며, 사회 변화와 연계하여 취업, 결혼 및 부모 됨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사) 중년기
∙중년기의 성인이 가지는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에서의 활동 범위 확대, 지적 능력의 정점, 갱년기의 신체적・정신적 적응 등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결혼 생활에서 진정한 의미의 동반자 의식 확립, 독립적인 자녀의 성장을 돕는 부모의 역할, 노부모를 지원할 수 있는 자녀로서의 성숙감 등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 노년 전・후기
∙노년기는 신체의 변화에 따라 노화에 적응하는 성숙한 태도와 인생의 마무리에 대비하기 위한 대처 능력을 길러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노년 전기(65~80세)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과 은퇴 후의 여가 생활, 가족 관계 등을 이해하고, 활동적인 노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재취업, 평생 교육, 자원봉사 등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노년 후기(80세~죽음 전까지)는 신체적 노화로 말미암아 주변의 도움에 의존하는 시기이므로 가족・사회적 측면의 부양을 이해하고 노인 복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배우자와 친구들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상실의 경험을 극복하고, 자신의 죽음을 인식하는 과업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가. 이 과목의 내용은 기준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되 학과별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 이해가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기초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의식주, 간호, 미용 및 관광 등의 기준 학과는 전 생애 발달에, 보육과는 영・유아기의 발달에, 그리고 노인 관련 학과는 노년기의 변화・발달에 중점을 두는 등 학과에 따라 특정 시기의 발달에 중점을 둔다.
나. ‘인간 발달 단계’ 영역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자료, 태아 발달 과정의 모형, 사진, 그림, 신문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하도록 한다.
다.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 모든 발달 분야가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유의한다. 발달 특성과 관련된 개인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도록 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라. ‘인간 발달 단계’ 영역에서는 발달 단계별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학습자가 생애 설계를 직접 해 보도록 안내한다. 학습자의 생애 설계 과정에서는 인간 발달 특성과 관련된 특정 직업에서의 전문가(출산보조원,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요양보호사 등)를 초청하여 인터뷰, 강연을 실시하거나, 관련 기관에 학생들이 직접 방문하고 견학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마. 노년기의 발달에서는 저출산・고령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길어지는 노년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건강, 여가, 가족 관계, 연금 등의 개인적인 준비와 국가의 복지 서비스, 지역 사회 복지 센터 등의 사회적 준비의 대안을 모색해 보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평가는 단순하고 일회적이며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인간 발달 전반과 관련된 전인적 측면이 강조될 수 있는 수업 활동을 통한 과정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인간 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는 정확한 개념과 원리의 이해, 실생활에서의 응용력, 주어진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3) 관찰, 견학 등의 수행평가는 내용 영역에 따라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발표력, 태도 등의 과정 전반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4) 조사, 토론 학습에 대한 평가는 목표의 성취기준을 명확히 제시해 주고, 학습 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알게 된 점, 수업 활동의 좋은 점 등 학생의 ‘자기 평가’를 병행하도록 한다.
5) 주제에 대한 핵심 내용 파악 및 요점 정리 능력을 통하여 주어진 과제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6) 미래 직무 수행 과정에서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직무 수행 시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인간 발달의 기초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인간 발달 단계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 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인간 발달’은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사망까지 인간 발달의 전 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또 의식주, 자녀 양육, 간호 및 돌봄, 미용, 관광 등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인간 발달에 대한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하도록 구성된 기초 과목이다. 따라서 ‘인간 발달’은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학과 중 인간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필요한 모든 학과에서 편성할 수 있으며, 관련 전공에서 실무 과목을 이수하기에 앞서 학습하도록 한다.
나. 목표
인간 발달에 대한 개념과 각 발달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분야의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① 발달의 의미, 특성 및 원리를 규명하고 대표적인 발달 이론을 이해하여 인간 발달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② 생명의 시작인 태아기부터 생명이 종결되는 노년기의 죽음에 이르는 발달 단계와 과정별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③ 각 분야별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직무 수행 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발달 지향적인 인간관을 가진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인간 발달의 기초 | ∙ 발달의 특성 ∙ 인간 발달 이론 |
인간 발달 단계 | ∙ 태아기 ∙ 영아기 ∙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성년기 ∙ 중년기 ∙ 노년 전・후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인간 발달의 기초
가) 발달의 특성
∙발달의 의미와 성장・성숙・발달의 개념 차이 및 발달과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발달 단계 구분에 대한 준거를 들고, 그 준거에 따른 발달 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를 알고,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 및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 개인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나) 인간 발달 이론
∙인간의 성격 발달, 사회성과 정서 발달, 인지 발달, 도덕성 발달 등과 관련된 대표 이론인 정신 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발달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간 생태학적 이론 등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 발달 단계
가) 태아기
∙생명체의 형성 과정에서는 임신 과정과 태내 환경 요인, 모성 건강 관리와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의 단계별 발달 특성과 분만, 출산 준비 등을 알고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영아기
∙영아기(출생 후~2세)의 신체・운동 발달, 지각・인지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과 영아 양육에서 기본적 신뢰감 형성 및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신생아기(출생 후~4주)는 외부 환경 적응에 중요한 시기로서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과 반사 운동, 감각 기능 및 생리적 기능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다) 유아기
∙유아기(2~6세경)의 발달 속도와 신체・운동 발달, 협응력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 활동과 교육적 측면을 연결 지어 언어 및 인지 발달, 정서・사회성 발달 및 유아의 성 역할 인식과 도덕성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라) 아동기
∙초등학교 시기인 아동기의 신체 발달, 운동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의 대표적인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인지 발달 측면을 학습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다.
∙이 시기 아동의 학습 태도, 도덕성 발달, 또래 집단과의 관계 및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마) 청소년기
∙사춘기를 포함하는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 지적 능력 향상에 따른 추상적 사고, 도덕성 발달 및 사회적 인지 발달에 끼치는 영향과 자아 정체감 형성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부모, 친구 및 이성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바) 성년기
∙한 개인이 신체적・심리적으로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여 직업 선택, 결혼, 자녀 출산과 부모 역할 수행 등의 권리를 행사하고 책임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성숙한 성인은 독립된 개인인 동시에 사회인으로서 인격적으로 통합되어야 하며, 사회 변화와 연계하여 취업, 결혼 및 부모 됨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사) 중년기
∙중년기의 성인이 가지는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에서의 활동 범위 확대, 지적 능력의 정점, 갱년기의 신체적・정신적 적응 등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결혼 생활에서 진정한 의미의 동반자 의식 확립, 독립적인 자녀의 성장을 돕는 부모의 역할, 노부모를 지원할 수 있는 자녀로서의 성숙감 등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 노년 전・후기
∙노년기는 신체의 변화에 따라 노화에 적응하는 성숙한 태도와 인생의 마무리에 대비하기 위한 대처 능력을 길러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노년 전기(65~80세)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과 은퇴 후의 여가 생활, 가족 관계 등을 이해하고, 활동적인 노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재취업, 평생 교육, 자원봉사 등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노년 후기(80세~죽음 전까지)는 신체적 노화로 말미암아 주변의 도움에 의존하는 시기이므로 가족・사회적 측면의 부양을 이해하고 노인 복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배우자와 친구들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상실의 경험을 극복하고, 자신의 죽음을 인식하는 과업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가. 이 과목의 내용은 기준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되 학과별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 이해가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기초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의식주, 간호, 미용 및 관광 등의 기준 학과는 전 생애 발달에, 보육과는 영・유아기의 발달에, 그리고 노인 관련 학과는 노년기의 변화・발달에 중점을 두는 등 학과에 따라 특정 시기의 발달에 중점을 둔다.
나. ‘인간 발달 단계’ 영역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자료, 태아 발달 과정의 모형, 사진, 그림, 신문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하도록 한다.
다.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 모든 발달 분야가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유의한다. 발달 특성과 관련된 개인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도록 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라. ‘인간 발달 단계’ 영역에서는 발달 단계별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학습자가 생애 설계를 직접 해 보도록 안내한다. 학습자의 생애 설계 과정에서는 인간 발달 특성과 관련된 특정 직업에서의 전문가(출산보조원,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요양보호사 등)를 초청하여 인터뷰, 강연을 실시하거나, 관련 기관에 학생들이 직접 방문하고 견학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마. 노년기의 발달에서는 저출산・고령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길어지는 노년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건강, 여가, 가족 관계, 연금 등의 개인적인 준비와 국가의 복지 서비스, 지역 사회 복지 센터 등의 사회적 준비의 대안을 모색해 보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평가는 단순하고 일회적이며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인간 발달 전반과 관련된 전인적 측면이 강조될 수 있는 수업 활동을 통한 과정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인간 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는 정확한 개념과 원리의 이해, 실생활에서의 응용력, 주어진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3) 관찰, 견학 등의 수행평가는 내용 영역에 따라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발표력, 태도 등의 과정 전반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4) 조사, 토론 학습에 대한 평가는 목표의 성취기준을 명확히 제시해 주고, 학습 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알게 된 점, 수업 활동의 좋은 점 등 학생의 ‘자기 평가’를 병행하도록 한다.
5) 주제에 대한 핵심 내용 파악 및 요점 정리 능력을 통하여 주어진 과제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6) 미래 직무 수행 과정에서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직무 수행 시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인간 발달의 기초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인간 발달 단계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 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나. 목표
인간 발달에 대한 개념과 각 발달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분야의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① 발달의 의미, 특성 및 원리를 규명하고 대표적인 발달 이론을 이해하여 인간 발달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② 생명의 시작인 태아기부터 생명이 종결되는 노년기의 죽음에 이르는 발달 단계와 과정별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③ 각 분야별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관련 직무 수행 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발달 지향적인 인간관을 가진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인간 발달의 기초 | ∙ 발달의 특성 ∙ 인간 발달 이론 |
인간 발달 단계 | ∙ 태아기 ∙ 영아기 ∙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성년기 ∙ 중년기 ∙ 노년 전・후기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인간 발달의 기초
가) 발달의 특성
∙발달의 의미와 성장・성숙・발달의 개념 차이 및 발달과 학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발달 단계 구분에 대한 준거를 들고, 그 준거에 따른 발달 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를 알고,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 및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 개인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나) 인간 발달 이론
∙인간의 성격 발달, 사회성과 정서 발달, 인지 발달, 도덕성 발달 등과 관련된 대표 이론인 정신 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발달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간 생태학적 이론 등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 발달 단계
가) 태아기
∙생명체의 형성 과정에서는 임신 과정과 태내 환경 요인, 모성 건강 관리와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발아기, 배아기, 태아기의 단계별 발달 특성과 분만, 출산 준비 등을 알고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나) 영아기
∙영아기(출생 후~2세)의 신체・운동 발달, 지각・인지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과 영아 양육에서 기본적 신뢰감 형성 및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신생아기(출생 후~4주)는 외부 환경 적응에 중요한 시기로서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과 반사 운동, 감각 기능 및 생리적 기능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다) 유아기
∙유아기(2~6세경)의 발달 속도와 신체・운동 발달, 협응력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 활동과 교육적 측면을 연결 지어 언어 및 인지 발달, 정서・사회성 발달 및 유아의 성 역할 인식과 도덕성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라) 아동기
∙초등학교 시기인 아동기의 신체 발달, 운동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의 대표적인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인지 발달 측면을 학습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다.
∙이 시기 아동의 학습 태도, 도덕성 발달, 또래 집단과의 관계 및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마) 청소년기
∙사춘기를 포함하는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 지적 능력 향상에 따른 추상적 사고, 도덕성 발달 및 사회적 인지 발달에 끼치는 영향과 자아 정체감 형성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부모, 친구 및 이성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바) 성년기
∙한 개인이 신체적・심리적으로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하여 직업 선택, 결혼, 자녀 출산과 부모 역할 수행 등의 권리를 행사하고 책임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성숙한 성인은 독립된 개인인 동시에 사회인으로서 인격적으로 통합되어야 하며, 사회 변화와 연계하여 취업, 결혼 및 부모 됨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사) 중년기
∙중년기의 성인이 가지는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에서의 활동 범위 확대, 지적 능력의 정점, 갱년기의 신체적・정신적 적응 등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결혼 생활에서 진정한 의미의 동반자 의식 확립, 독립적인 자녀의 성장을 돕는 부모의 역할, 노부모를 지원할 수 있는 자녀로서의 성숙감 등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아) 노년 전・후기
∙노년기는 신체의 변화에 따라 노화에 적응하는 성숙한 태도와 인생의 마무리에 대비하기 위한 대처 능력을 길러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노년 전기(65~80세)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과 은퇴 후의 여가 생활, 가족 관계 등을 이해하고, 활동적인 노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재취업, 평생 교육, 자원봉사 등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노년 후기(80세~죽음 전까지)는 신체적 노화로 말미암아 주변의 도움에 의존하는 시기이므로 가족・사회적 측면의 부양을 이해하고 노인 복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배우자와 친구들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상실의 경험을 극복하고, 자신의 죽음을 인식하는 과업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가. 이 과목의 내용은 기준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되 학과별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 이해가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기초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의식주, 간호, 미용 및 관광 등의 기준 학과는 전 생애 발달에, 보육과는 영・유아기의 발달에, 그리고 노인 관련 학과는 노년기의 변화・발달에 중점을 두는 등 학과에 따라 특정 시기의 발달에 중점을 둔다.
나. ‘인간 발달 단계’ 영역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자료, 태아 발달 과정의 모형, 사진, 그림, 신문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매체를 활용하도록 한다.
다.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 모든 발달 분야가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유의한다. 발달 특성과 관련된 개인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보도록 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라. ‘인간 발달 단계’ 영역에서는 발달 단계별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학습자가 생애 설계를 직접 해 보도록 안내한다. 학습자의 생애 설계 과정에서는 인간 발달 특성과 관련된 특정 직업에서의 전문가(출산보조원,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요양보호사 등)를 초청하여 인터뷰, 강연을 실시하거나, 관련 기관에 학생들이 직접 방문하고 견학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마. 노년기의 발달에서는 저출산・고령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길어지는 노년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건강, 여가, 가족 관계, 연금 등의 개인적인 준비와 국가의 복지 서비스, 지역 사회 복지 센터 등의 사회적 준비의 대안을 모색해 보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평가는 단순하고 일회적이며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인간 발달 전반과 관련된 전인적 측면이 강조될 수 있는 수업 활동을 통한 과정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인간 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는 정확한 개념과 원리의 이해, 실생활에서의 응용력, 주어진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3) 관찰, 견학 등의 수행평가는 내용 영역에 따라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발표력, 태도 등의 과정 전반을 포함하여 평가한다.
4) 조사, 토론 학습에 대한 평가는 목표의 성취기준을 명확히 제시해 주고, 학습 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알게 된 점, 수업 활동의 좋은 점 등 학생의 ‘자기 평가’를 병행하도록 한다.
5) 주제에 대한 핵심 내용 파악 및 요점 정리 능력을 통하여 주어진 과제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6) 미래 직무 수행 과정에서 대상자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직무 수행 시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인간 발달의 기초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발달 이론들이 제시한 발달의 정의와 원리, 발달 단계의 구분, 각 이론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인간 발달 단계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새로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면서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 단계별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언어 등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도표로 정리할 수 있다. |
* S(superior) 등급: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실행하거나 새로운 예를 만들어 설명할 수 있는 수준.
A(advanced) 등급: 타인에게 설명하면서 실행하거나 예를 들어 비교하면서 설명할 수 있는 수준.
P(pass) 등급: 필요 지식을 모두 이해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수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