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게시판이 생겼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글을 올릴 때 분류하기가 편리하기도 하고, 아울러 게시판의 성격이 규정되었으니 이에 해당하는 글만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theborneopost.com/2017/10/21/55000-free-wifi-users-now/
10월 19일까지 집계된 자료를 보면 코타키나발루에서 55,000명이 시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WiFi) 사용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말레이시아 도시 중 처음으로 도입되는 것으로 심카드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2016년 말부터 도입되기 시작했다고 기사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코타키나발루 시민이 아닌 일반 여행객이나 방문객들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인증받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30mbps 속도로 10GB까지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난주까지 Oceanus Mall에서 Pasar Besar Kota Kinabalu와 Suria Sabah Shopping Mall, Jalan Pantai, Jalan Tugu, Lintasan Deasoka, Kampung Air와 Plaza Shell까지 이용 가능했다고 합니다. ,
하지만 이번 주부터 선데이마켓이 있는 Gaya Street에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 관계자들 역시 이러한 조치로 인하여 관광객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http://www.theborneopost.com/2017/10/22/kk-is-first-malaysian-city-with-free-wifi-service/)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정책에 힘입어 디지털 경제의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도시 생활의 질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접속 속도 및 안정성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한 코타키나발루시의 부산한 움직임이 눈에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기사에서는 무료 와이파이를 코타키나발루가 처음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동말레이시아로만 한정한다면 그럴 수 있지만 말레이시아 전체를 놓고 볼 때 가장 먼저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 것은 페낭입니다. 페낭은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하였습니다.(http://www.penangfreewifi.com.my/index.php) 따라서 시작 시기로 보면 코타키나발루보다 앞서 있었습니다만 사용 가능 지역 확대와 속도에 문제가 있어 이러한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 급할 때 사용 가능한 지역을 알게 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혹시 필요한 분이 있으실 수 있으니 사용 가능 지역 링크를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http://www.penangfreewifi.com.my/hotspot.php)
첫댓글 처음 듣는 뉴스인데요.. 코타에 놀러갔을때 주변 사람들이 아무도 모르더라구요.. 덕분에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