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원룸건물 임대사업을 시작,
하면서 입주자의 잦은 교체로 인한 입주시, 퇴거시의 여러 가지문제, 공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임대문제, 거주하고 있는 임차인의 월세수금문제, 전등교체부터, 열쇠, 보일러와 상수도, 전기료, 도시가스등의 세금문제까지 쉽지 않은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원룸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으로서는 시간과 비용 또는 정신적 인 부분까지 생각한다면
관리대행업체 를 통하여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임차인의 관리 부분뿐만 아니라 원룸건물 자체의 청결유지 및 하자관리를 해야하므로, 원룸의 관리는 임대사업에 앞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죠.
첫 째).
세입자의 임대료 미납시의 처리부분.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가장 어려운 문제)
둘 째).
공실발생시, 또 그 공실기간이 길어질 경우 임대수익에 막대한 손실발생
셋 째).
임차인의 각종 공과금 미납으로 건물주가 연체금을 대납하거나 그로 인해 발생되는 건 물의 재산적, 정신적손해 발생
넷 째).
건물주의 정기적인 점검이 없을 때 겨울에 수도 동파발생 문제(세입자 피해로 그대로 직결)
다섯째).
공용전등 (현관, 계단, 복도) 이 나갔을 경우 제때 교체하지 못하여 발생될 수 있는 위험이나 세입자의 불편
여섯째).
분리수거 (병, 플라스틱, 종이류 등) 소홀로 주변 환경 (악취, 미관) 에 영향을 주는 불편
일곱째).
세입자들 간의 의견충돌이나 주변 민원사항 발생시 애로사항 등
여덜째).
임차인 입주시 그 전 임차인의 사용 잘못으로 방안의 하자보수 부분을 인지하지 못하여세입자에게 피해상황 발생
위와 같이 8가지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택관리업체가 관리하는 경우 (예) 를 들어봅니다.
건물 위탁 관리시, 건물주 의 장점6가지
1). 세입자의 임대료 (미납) 책임징수
2). 건물주 시간적, 정신적인 여유를 창출하여 여가선용이 가능
3). 입주자들 및 건물의 각종 공과금 대납
4). 건물의 유지 관리 및 청소대행
5). 각종 민원업무 대행 및 입주자 불만사항, 주변 민원에 대한 분쟁 해결
6). 전문적인 관리로 임대인 및 임차인에게 만족을 제공 (하자발생시 최단시간 내에 최적의 조치)
무지개 주택관리 운영 프로그램은?
1). 건물 공용부분 (주차장,옥상 및 복도 "주1회" 등) 청소 대행업무.
2). 주택내부의 시설물 [옵션(TV.냉장고등..)] 에 대한 유지관리 밎 보수업무.
3). 세입자 입주/퇴실시 제세공과금 (가스,전기,상하수도) 정산업무.
4). 세입자 월세 및 관리비 고지 및 징수대행업무
5). 각세대별 계약서 및 세입자 관리업무. *(공실발생시 아산시전체 각부동산에 공지)
건물주가 할일은 2가지 네요.!
1). 매월통장관리 후 미납부분 주택관리 전화통보.
2).등기로 받은 부동산계약서-[관리].
1. 계약시 부동산에서 가계약금 은 건물주 통장으로 즉시송금
2. 건물주 를 대리 하여 계약서 작성후 (우편 또는 팩스) 로 계약서 발송.
※ 건물 위탁관리시 요약정리 8가지.!
하나). 세대별 세입자 입주 / 퇴실 청소업무 및 옵션관리
두울). 세입자 연락두절 및 월세미납시 [ 방문 또는 공지 및 미납금 관리 ]
세엣). 매주 1회 건물 내외관 및 계단 청소
네엣). 현 건물주 건물운영 의 공동전기세 및 공과금 수납처리
다섯). 운영중 공실 발생시 아산시 전지역 인터넷 공지 및 부동산에 자료전송
여섯). 임대 완료 계약시 [ 계약서 FAX 전송 및 사본보관 ] 등기발송
일곱). 세대별 세입자 불편사항접수 후 하자보수 관리 [ 건물주통보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