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블로그>대교 차이홍 공식 블로그
【원문】http://caihongblog.com/221258786362
나날이 국제사회에서 위상이 높아져가는 중국으로 인해 국제무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어 능력이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 입시, 승진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활동에서 중국어 능력이 중요해지면서 'HSK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학습자들도 매년 증가 추세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중/고등학생 대상 내신, 입시에도 활용 가능한 'HSK 자격증'의 중요성과 함께 실제 대학 전형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2019학년도 대학별 중국어 특기자 전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어 특기자 전형, HSK 자격증은 필수!
2019학년도 대학 수시전형에서 중국어 특기자 전형을 비롯한 어학 특기자 전형의 선발인원과 비중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어에 자신이 있는 일반고, 외고, 해외고(외국고) 출신 유학생과 국제 학교 출신 학생 등에게 대안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중국어 특기자 전형은 중국어에 특화된 학생들이 명문대 및인 서울 학교에 합격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길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매력적으로 느끼는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어 특기자 전형은 학교와 전형에 따라 선발 방식이 다양합니다. 서류전형, 공인어학성적·면접 전형, 에세이 전형 등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유리하고 적합한 전형을 찾아 준비하는 것이 좋죠. 서류전형을 준비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어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염두 해야 할 점은 바로, '증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회화 실력이 좋더라도 이를 증명할 방법이 없다면 소용 없는 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중국어 자격시험인 'HSK 자격증' 응시는 필수입니다.
물론 각 대학별로 모집 요강에 따라 다른 적용 사항이 있으나, HSK 점수 역시 응시자들의 당락을 결정짓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 특기자 전형 요소 및 평가 방법
모집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국내 대학의 중국어 특기자 전형 요소 및 평가 방법이 있습니다.
1단계 전형 요소
: 공인어학성적(HSK 5급 이상),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수상실적, 교내외 활동 실적 등 중국어 관련 분야에서
우수성을 입증하는 활동 자료
2단계 전형 요소
: 에세이, 중국어 및 한국어 면접
중국어 특기자 전형 일정 모집
대학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중국어 특기자 전형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시접수 : 2018.9.10(월) ~ 2018.9.14(금) 중 3일 이상
○ 전형기간 : 2018.9.10(월) ~ 2018.12.12(수) (94일)
○ 합격자 발표 : 2018년 12월 14일(금)까지
○ 합격자 등록 : 2018년 12월 17일(월) ~ 19일(수)
기존에는 대부분의 학교가 'HSK+면접형'으로 중국어 특기자 학생들을 선발하였지만, 학생부 전형이 포함되지 않았던 학교들 상당수가 기존 입학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족을 이유로 올해부터 학생부 일부를 포함시키기 시작했습니다.
2019학년도 중국어 수시 특기자 전형
가장 기본적으로 'HSK+면접전형'은 1차: HSK 100%, 2차: HSK+면접전형으로 이뤄집니다. 건양대, 경성대, 부산외대, 상지대, 서경대, 서울신학대, 세명대가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HSK+학생부 or 서류+면접' 전형이 있는데요. 고려대, 국민대, 동덕여대, 부산외대, 성신여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이 있습니다. 중국어 특기자로 입학을 하려면 최소 HSK6급 250 이상이 되어야 하며, 각 유형별 면접에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또한 한양대의 경우 중국어 에세이 전형이기 때문에 정확한 에세이 기술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