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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초기를 초보자들이 사용함에 있어서 기계원리나 관리는 신경쓰지 않고 예초기만 탓하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간단하게 예초기 사용법과 관리법을 올립니다.
예초기 사용법
예초기는 날위 베벨기어부와 플렉시블작업대 심대속에 구리스잘치고 칼날예리하게 갈아서 무조건 저속으로 살살 작업하실것을 협회일꾼이 추천합니다.
1. 어떤 칼날이든 예리하게 갈아서 사용한다.
무딘날로 예초 작업을 하면 풀이 잘리는 것이 아니라 밀립니다. 예초기 회전수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되니 기름이 훨씬 많이 먹고 소음과 진동에 운전자가 쉬 피로해 집니다.
나이롱줄로 풀베는 것 있는데 효율이 일자날에 비해서 50퍼센트도 안되며 예초기 부하가 2배정도
먹습니다. 예초기 동력전달 플렉시블과 내부 케이블이 쉽게 열받아 끊어 집니다.
2. 회전수(rpm)을 무리하게 높혀서 사용하면 안된다.
초보자뿐만 아니라 나름 고수나 잘한다고 하는 사람들도 예초기 돌리는 것을 보면 예초기가 저 죽는다고 비명을 지를정도로 고속으로 작업을 합니다. 그렇게 작업하면 본인이 예초기라도 오래 못삽니다.
그리고 고속이면 살벌하죠. 칼날이 돌에 맞아 부러져 튀어 오를수도 있고 차돌이라도 때리면 그돌이 자신의 정강이와 허벅지 재수없으면 예초기 잡은 손가락을 때립니다.
그리고 아무리 악셀레이터(조속기)를 높혀도 엔진내부에서 소화할수 있는 양이 있습니다.
100을 먹고 70밖에 소화를 못시키면 30이 적채되어 갑자기 회전수가 급격히 높아지고 조속기를 낮추면
회전수가 갑자기 뚝 떨어집니다. 그것을 반복하다 노킹현상이 생겨 작업중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엔진내부에 연료가 가득차 점화플러그가 젖어서 불꽃이 튀지 않습니다. 그렇게 작업해놓고는
예초기가 좋으니 나쁘니 합니다.
3. 장기 보관시에는 캬브레다내부의 연료를 제거해야 된다.
2행정기관의 경우 연료와 윤활유를 1:25로 혼합해서 사용합니다.(일부 희석통에 1:50로 눈금이 그려진것대로 부어 사용하시다가 실린더가 녹아 붙어버린경험도 있네요) 캬브레다에 연료가 남아 있을 경우 휘발유와 윤활유가 분리되거나 휘발유만 증발하거나 해서 연료가 뻑뻑하게 변하고 캬브레다 내부의 미세구멍을 막습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드레인 나사를 풀어서 연료를 제거하거나 작업이 완료되기전 연료밸브를 닫아서 시동이 꺼질때 까지 작업하면 됩니다.
다시 작업할때는 연료밸브를 열고 조금 기다린후 시동을 거시면 잘걸립니다.
캬브레터 내부의 미세 구멍이 막혔다고 가느다란 선으로 뚫어사용하시게 되면 구멍이 커져서 결국 비행기소리나는 초고속예초기가 됩니다. 압축공기 이외에는 어떤것도 미세구멍 뚫기에 쓰시면 안됩니다.
4.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경우 엔진내부에 연료가 너무 많거나 없을 경우이다.
연료가 없는 경우는 캬브레다 어떤 부분이 막힌 경우이며, 연료가 너무 많은 경우는 점화플러그를 풀어보면
연료에 젖어 있습니다. 녹킹이라고 하는데 이때는 점화플러그를 분해하신후 기계톱의 경우 뒤집어서
엔진내부의 연료를 제거하고 아님 휘발유니까 증발할때 까지 기다리 셨다가 점화플러그 조립후 시동을 거시면 거의 잘 걸립니다.
5. 그래도 시동을 못 걸겠으면 캬브레다를 신품으로 교체하면 해결이 된다.
수십만원짜리 장비를 구입해서 관리잘못으로 캬브레다가 상태가 안좋아 질수 있는데 일단 교체하면
시동에는 초보자도 문제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중국산 일산 따지지 말고 교체후 시동만 잘걸리면
좋은 제품이니 싼 제품으로 교체하셔도 됩니다.
캬브레다를 원칙적으로 교체해야 되는 시기는 조속기를 높혀도 회전수가 높아지지 않고 시동이 오히려
꺼지려는 경우나 너무 고속으로 돌다가 조금낮추면 바로꺼지는경우 캬브레다 상단 니들밸브의 간극을 조정해서 쓰기도 하지만 경험상 조금 좋아 지는듯하다가 결국엔 못쓰는 경우가 되부분입니다. 기름량을 콘트롤을 못해서 그러는 부분이니 지체없이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예초기의 캬브레타는 소모품입니다.
6. 특이한 메이커나 모델은 구입하지 않는다.
예초기 모델의 경우 4행정기관은 혼다가 대부분이고, 2행정기관의 경우 미쓰비시와 미쓰비시타입의 중국산유사모델이 대부분이고 시동이 잘걸리는 에코제품과 다나까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국산엔 계양과 북성제품, 범양이 있습니다.
특이한 모델(특히 제노아 제품)의 경우 가격대가 비싸고 부품이 호환이 잘되지 않고 부품가가 너무 비쌉니다. 무조건 비싼게 좋은 제품은 아니니 보급이 많이 된 제품이 좋습니다. 제노아 예초기 2대 미쓰비시 예초기 두대를 쓰고 있는데 성능은 거의 같은데 미쓰비시가 쌉니다. 기계도 성능도 비슷합니다. 제노아 비쌉니다.
7. 사용시 꿔다논 보리자루처럼 취급하지 말고 사용자에 맞게 기계를 맞추든지 기계에 맞게 사용자를 개조해야 된다. 예초기의 경우 신품구입후 손댈것이 많습니다. 최저 회전수 조절, 작업손잡이를 본인에 맞게 멀거나 가깝게 조정해서 사용해야 되며, 예초기 엔진에 맞는 최대 회전수를 파악하여 그이상 올리지 않아야 됩니다 그것이그기계의 한계입니다. 단방에 확 치고 싶어도 기계의 한계를 벗어나면 탈이 납니다. 그리고 충격에 풀리는 나사볼트를 작업전이나 충격후 살펴보고 풀린부분은 조아 주어야 됩니다.
8. 죽어나 사나 일자날이 최고이니 별다른것 구입하려 고민하지 말자. 대신 안전보호구를 확실히 착용해야 됩니다. 무릅보호대와 안면 차단망이라고 해야되나 꼭쓰고 작업을 해야 됩니다.
일산날이 충격에 굽기만 하고 부리지지 않으니 시퍼러 둥둥한 비싼날을 장착해서 쓰면 됩니다.
9. 추가분: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조속레버를 올려서 걸어본다.
역시나 오래 쓰지 않다가 시동걸면 잘 안걸립니다. 조속레버를 조금 높혀서 시동을 걸면 잘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 시동이 걸리면 예초기 회전칼날이 돌아갑니다. 회전수가 높으니 돌아가는 것입니다.
예초기날에 다치지 않도록 조치 하신후 시동을 거시면 됩니다.
예초기와 엔진톱의 경우 동력전달 클러치가 붙어있습니다. 안전 클러치인데 어느 이상의 회전수가 되어야지
작업기가 작동을 합니다. 자동차엔진의 원심진각기 같은 원리인데 자동차 드럼 브레이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브레이크를 잡으면 내부 슈가 벌어져 드럼과 마찰이 일어나 자동차가 서게 되고, 엔진톱이나 예초기의 안전클러치의 경우 슈가 벌어져 드럼과 마찰이 일어나야 작업기가 작동을 합니다. 예초기의 경우 동력전달 플렉시블+케이블 을 엔진쪽에 결합하는 부분입니다. 볼트 4개를 풀면 분해가 됩니다.
점화플러그 점검은 실린더 벽에 대고 살살돌려보면 불꽃이 튈경우 이상이 없습니다. 간격조절과 청소는 필수 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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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초기 휭설수설....아래는 바쁘신분은 패스 하심이.. 잡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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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협회일꾼이 협찬도 없이 하는 미쓰비시 예초기의 공짜광고 입니다. 국산보다는 5만원정도 비싸고 제노아보다는 20만원정도 쌉니다. 모르시는 분은 그냥 미쓰비시 사세요....제가보기로는 미쓰비시가 가성비 현재는 갑이니 참고하심이...
아아~~ 그리고 참 배기 가스 싫어하시는 분이나 하우스에서도 쓰실분은 충전형 예초기나 가스예초기를 쓰세요...
혹시나 행여나 횅여나...휘발유만 쓰는 4행정예초기를 생각하신다면.. 쩌비지만.... 물론 4행정은 혼다가 갑입니다만 조금비싸고 성능은 좀 거시기한 국산 계양도 있으나....
우선 스펙상으로비교해 보믄 4행정이 중량이 1키로정도 무겁습니다. 그래서 기름탱크 용량을 반으로 줄인게 4행정입니다. 2행정은 1.3리터가 들어가는데 4행정기름통은 0.7리터 들어갑니다.
즉 무겁고 기름자주바꿔야 하고...
게다가
4행정은 매년 캬브레터를 교체하면서 매년 주요부품을 교체해야만 정상 사용가능함이 신중하게 선택하심이... 협회일꾼은 4행정 예초기보면 호갱님...호구님..만드는 예초기로 알고 있으니 참고만..하심이....
제가 지금까지 4행정 폄하만 했는데요...
소음심하지 않고 지속적인 저속으로 운용가능하고 윤활유를 섞지 않아 배기가스에 중금속 독극물이 적어서 친환경적입니다. 기술만 발전한다면 4행정예초기가 답이긴 해요.. 하지만 좀더 기다려야 할듯합니다.
한번쓰고 버리거나 일년이하로 사용하신다면 당연하게 4행정예초기를 선택하십시요. 이 거지같은 것도 1년은 돈달라고 하지 않더군요.....그때는 정말 4행정이 답인줄 알았당게요..
4행정 예초기가 왜 호구를 만드는가... 동영상까지 있네요...쩌비...
양평서종농장에서 쓰는 제꺼랑 같은 모델이라는.... 저는 현재까지 4년간 이놈 캬브레타 수리비만 62만원 들었네요...이것쓰느니 최고가인 제노아 쓰겠네요... 절대 비추 예초기 입니다.
다음찌라시는 눈요기용입니다. 심심해서리....그럼 쩌비....
첫댓글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내가 읽은 예초기 사용자 정보 중 최고입니다. 솔직하고 실용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감사하며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