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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diamond sutra) 1
에필로그
-. 돌을 던지면? : 개와 사자 / 본질로 바로^
(유아有我와 무아無我)
-. 아기 때는 텅 빈 허공 : 각인되고 인식되어 오온이 자신인 줄 착각 (有我)
-. 죽음의 인식은 언제부터? : 유아가 삶과 죽음을 알까?, 늑대가 키운 소년
/ 불생불멸이지만, 외부로부터 생멸 시작
-. 모든 세상과 교육, 종교는 有我를 바탕 : 최초로 無我를 깨친 붓다
-. 공부, 잘 살고 천국가고 : 만인에 의한 만인의 투쟁 / ‘無我’면 평등
-. 유일신은 믿기는 쉽지만, 갈수록 혼돈 : 양단의 흑백, 이분법적인 관점
-. 불교는 처음 이해가 어렵지만, 갈수록 명백 : 절대적인 관점, 원융
-. 고락이 항상 교대 : 파도를 실상인 줄 안다 / 꿈 속에서 생멸 거듭
-. 고락이 없는 상락아정 : 파도와 바다가 一水 / 제법실상은 생멸이 없는 줄.
-. 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는 有我를 바탕 : 無我를 모름.
1. 종교 선택시 고려할 점? ; 2W 1H
-. 아니면 허황, 미신이 될 수 있음 : 어디든 적용 가능
-. 기도? : 자기 암시를 통한 플라시보, 자기최면, 스스로 세뇌,
: 의식 정화되는 점은 있지만, 초월의식은?
-. 전지전능한 신을 믿고 기도하지만 코로나 퇴치는?
: 여기에 매달리는 것이 어리석다는 것을 통찰하는 지혜는 불교 / 과학
2. 왜 불교를 하는가, 마음공부는 왜 하는가?
Why? (목적) ; 해탈 열반 / 이고득락 / 행복? 행운과 쾌락 / 행불행 자매 등
What? (이론) : 佛, 敎 / 부처님의 가르침, 부처되는 가르침
How? (실천) ; 다양한 수행법 / 계(탐) 정(진) 혜(치) / 오분향례, 37조도품
3. Feature (특징)은?
1) 자각
-. 인류최초 자각 선언 : 神本에서 人本 / 신의설, 우연설, 숙명설
-.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 깨몽
-. 아브라함의 번제물 : 무의식으로 살면 꿈 속.
-. 코로나19는 ‘중국 믿지 않아서, 예배를 안해서?’ : 꿈 속
2) 실천
-. 말씀의 종교? : 백문불여일견, 백견불여일행
-. 설법하지 않았다? : 백인백색으로 알아들음 / 여시아문
-. 백낙천과 초과선사 :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
3) 지혜
-. 반야바라밀 : 제법의 실상을 정견正見 / 어리석지 않음
(알음알이)
-. 전도몽상된 견해로 논쟁하면 괴로움 / 녹혈, 산후잉어
-. 각자 다르게 경험된 앎에 집착, 주장하고 평가해서 상충되어 싸움.
: 샘물교회 사건, 은혜강 교회 소금물처럼 행동으로 옮기면?
/ 본인, 사회에 해악, 사랑을 빙자한 종교전쟁
/ 살인죄보다 무지의 죄가 더 큼.
-. 삼년고개
-. 지식 : 아는 것만큼 보이고, 보이는 것만큼 풍족 / 삶에 도움.
-. 지혜 : 정견으로 된 지식이나 경험 / 이고득락
-. 독서광 성철스님
4) 자비
-. 사랑과 자비의 차잇점? : give & take, 믿음 천국
/ I don't kow. Only doing
-. 바다와 산은 호불호, 선악을 가리지 않는다!
-. 선인과 악인이 따로 있을까? : 지장보살의 발원, 앙굴리마라
5) 평등
-. 신과의 주종관계?
-. 선민 사상 : 유대인과 이방인 / 지금 교회는 구약으로 뽕,뻥,삥 유대교만
-. 조선시대 서얼 ? / 아브람 사래, 하갈 / 이삭, 이스마엘
-. 구약에서 여성 처우는? : 여성차별 프린트할 것 / 이래도?
-. 구약에서만? / 신약의 시대라고 하면서도 : 절대 시대상황에 고칠 수 없슴.
: 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 지니라.
<디모데전서 2 : 11 ~ 12>
: 여자들은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고린도전서 14 : 34>
: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에베소서 5 : 22 ~ 24>
-. 바이블은 일점일획 틀리지 않는다?
-. 신분 차별 : 카스트제도 / 니다이 / 혁명적인 일 / 양반 상놈?
-. 남녀 차별 : 마하파자파티 / 순조롭게 귀의 / 여성사제?
6) 평화
-. 오직 이스라엘을 위해, 이방인들은 쳐부숴야 할 대상? : 전쟁
-. 인간에게 특권을 주었다고?(因) 물질만능 대량소비(緣)/자연 파괴, 재앙(果)
-. 불살생, 개유불성
< What is Buddhism? >
-. 합리적 의심 : 이론은 타당한가? / 도를 아십니까? / 佛道
-. 불교는 과학과 가깝고, 과학이 부족한 2%를 불교가 해결
-. 보편, 타당, 상식, 과학과 충돌 없을 것 : 창세기
-. 아인쉬타인 : 미래의 종교는? / 토인비의 예견
1) 불佛과 교敎 / 종교와 신앙
-. 법당에서는 佛敎 (열반), 나가면 不敎 (중생심의 습기習氣)
-. 전문수행자(스님)와 재가불자의 공부와 수행은 달라야.
-. 공부 즉 생활, 생활 즉 공부 / 수행 즉 생활, 생활 즉 수행 : 不二
: 처음에 잘 안됨 : 습업習業 (무의식) / 과거 업은 깨어있지 않은 無明
(無明으로 개념, 관념, 이념, 신념, 생각이 생기면 참일까?)
-. 경계에 부딪히는 순간
-> 내 생각(의식) 작동
-> 감각, 느낌, 정서 (다른 것을 만들어 냄 / 실재가 아님)
-. 관념 : 쥬크? (열대과일), 열대지방 사람의 snow
-. 개념 : 토끼뿔, 거북털, 석녀의 아들, 부처 똥막대기
-. 이념 : 이치에 맞고 이것이 올바르다 / 사상 / 진보,보수
-. 신념 : 믿고 실제의 행동으로 옮겨진다 / 종교 / 무서운 전쟁
-. 신의 유무 : ‘체험하고 만났다’ 실제일까? / 처녀귀신, 도깨비
-. 내가 만들고, 받는 전도몽상 해법 : 연기적 존재임 아는 것 / 인과법
(해解-교敎, 수행修行, 신信)
-. 자전거 타는 법(解-敎) : 연습(修行) / 넘어지고 깨져도 계속 연습(信)
-. 깨달은 이(붓다)의 생애는 볼 것.
2) 불교는 왜 복잡한가?
-. 큰 줄기를 몰라서 헛발질 : 유아(복업福業), 무아(도업道業)
-. 福業 (종교) + 道業 (관념적 철학과 실천적 수행)
-. 모든 종교의 기본은 기복 : 산상수훈 / 복덕은 절대자의 영역 (타력他力)
-. 3종 외도로 부터 2600년전 자각선언 : 지금도 3종 외도( 신의, 숙명, 우연)
-. 유럽은 니체 이후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3) 학업學業, 생업生業, 복업福業, 도업道業
-. 道業은 자신의 영역 : 자력自力
-. 福業은 믿고 의지하면 간단 : 주여!, 원효 나무아미타불, 극락왕생
-. 겨자씨 만한 믿음이 있으면 태산도 옮김 : 믿음의 힘만큼 수행력이 생김
/ 예불, 예배, 공경
-. 이치는 단박에 깨칠수 있지만, 습관은 단박에 고칠 수 없음! (유식학, 唯識)
: 공부와 수행이 병행되어야 함 (정혜쌍수定慧雙修 )
4) 헛갈리지 않으려면 3가지 의식차원을 이해해야.
-. 유아有我 / 有我에서 無我로 / 무아無我
-. 중생(현인) / 보살 / 화작(붓다)
-. 산시산山是山 / 산불시산山不是山 / 산지시산山祗是山
-. 하수 / 고수 / 초월고수
-. 부지인과不知因果 / 지인과知因果 / 불매인과不昧因果
-. A는 / A가 아니고, 즉비 / A다, 시명
-. 색 / 색즉시공 / 공즉시색
-. 상相 / 진공眞空 / 묘유妙有
-. 무명 / 문수지혜 / 보현행
5) 천태지의 오시교판
-. 바이블 공부가 필요할까? : 아브라함의 믿음만! / 정견일까?
-. 화엄21일 / 아함12, 방등8, / 반야21 / 법화, 열반8 (49년)
-. 29세 출가, 6, 45 = 80세 열반 ? / 25세 출가설, 6, 49 = 80
< Why Buddhist? >
-. 목적은 확실한가?
-. 괴롭다, 구부득고, 인덕人德이 없다? : 불교를 해야 함.
-. 전간호사왈 “어려울 때 믿음으로”으로는 / 정한수 떠놓고서 기도
-. 神이 해결? : 기도는 자기 최면 / 거짓 해결법 / 모파상의 목걸이
-. 바라는 천국의 모습? : 오욕락 해결 / metanoia?
-. 영원한 참 해결법 : 사성제 - 공, 무아, 무상 체득 / 진공묘유
-. 생사고生死苦 : 이고득락 상락아정 / 해탈, 열반
1) 인과법
-. 인因 + 연緣 = 과果 / ㅎㅎ 개새끼, 18년, 이새끼 손가락, 인연이
(1) 초급(하수, 중생) - 부지인과不知因果 / 공짜 바람 / 苦
(2) 중급(고수, 현인) - 지인과知因果 / 공짜는 없다!
2) 道業
-. 깨달은 자 無因果 500생 여우로 : 백장왈 불매인과不昧因果
/ 무주왈 초월인과超越因果
-. 공, 무아, 무상 등을 깨친다 : 본래면목
(3) 상급(최고수, 보살)
-. 공짜로 준다 : 삼륜청정三輪淸淨
-. 오직 줄 뿐, 즐거움
-. 가장 가난한 이에게 베푼 것이 곧?
(4) 최상급(초월고수, 화작)
-. 오직 행위만 (only doing) / 초월인과超越因果
-. 그물코에 걸리지 않는 / 기러기 창공에, 강물속 달은 / 천강천월
-. 오른손이 한 일을 오른손도 모르게 : 무주무상보시, 보현행원
-. 절대자유, 절대행복 : 해탈, 열반
< How do I do it? >
1) 목적달성을 위한 실천방법?
-. 신본사상은 찬양과 간증 : 처음은 쉽게 들어가나 갈수록 迷惑
-. 공부(지혜), 수행(자비) : 어렵게 들어가나 갈수록 명명백백. 쉬워짐.
/ 부처님, 선지식의 네비게이션 有.
-. 한문을 알아야 할까? : 중국에서 꽃을 피움 / 현각스님
-. 삼학三學을 닦아 삼독三毒 (깨달음, 행복을 방해) 제거
-. 이론 : 오온, 십이처, 중도, 십이연기, 사성제, 공, 무아, 무상 등
-. 실천 : 수행 / 삼학, 팔정도, 6,10바라밀, 참선, 독경, 염불, 사경 등
-. 지혜와 자비 : 문수지혜 (제법의 실상 - 중도와 연기), 보현행원
-. 체계적인 실천수행법 : 37 조도품
2) 8만4천 경전을 한마디로? 심心
-. 심외무법心外無法,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마음공부 : 주인으로, 고향으로, 장자궁자
-. 내 마음으로 내 마음 찾는 공부 : 내 눈으로 내 눈 보는 것 / 주재료?
3) 대상을 쫓아가면 고생
-. 오감만족, 불만족 : 도둑으로부터 6門 지킴
-. 견見(눈) 문聞(귀) 각覺(코, 혀, 몸) 지知(의) / 외부와 경계 총칭 : 12처
(Who am I ?)
-. ‘보이는 이것이 무엇인가?’에서 ‘보는 이것이(이놈) 무엇인가?’
-. 이 뭣꼬? : 소크라테스
1) 나는 왜 하는가? : 자식 때문에?, 남편을, 가정을 세상을 위해? / 거짓
2) 나는 누구인가? : 오온화합.
3) 나는 무엇인가? : 무자성 수연성無自性 隨緣成
: 무유정법無有定相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 누구세요? : 피자배달요! / 관계성에 따름 / 그러므로 공, 무아, 무상
-. 멍멍, 바우바우 / 내 마음이 만든 멍멍을 내 마음이 듣는다!
-. 관자재보살 : 관색觀色(성주괴공) 관공觀空(불생불멸) 보는 것이 자유자재
4) 운명바꾸기
-. 중생(현인), 보살, 붓다
-. 의식수준으로 본 단계
1) 유치원생 : 의식주에 매달려 / 동물, 식물 / 물질적 작용
2) 초딩 : 철학, 종교에 눈뜸 / 정신적 작용
3) 중고등 : 사춘기 / 자아를 찿는 자
4) 대학생 : 자아를 찿아 스스로 의지 / 자귀의
5) 석사 : 자등명, 세상을 밝하는 자 / 보살
6) 박사 : 근본이치 깨닫고 존재의 실상을 환히 / 붓다
-. 기억과 경험은 유한하지만, 텅빈 충만은 무한.
-. 有我의 형성과정 : 빈방에 가구를 채워 감.
-. 無我로 가는 과정 : 원래 텅 빈 / 이름만 단지 방, 허공
: 반야바라밀 지혜와 탐욕을 없애는 자비--> 깨달음 : 신해 행 -- 증
“노승(청원선사)이 삼십 년 전에 참선하기
전에는 산은 산이고 물은 물로 보았다. (見山是山, 見水是水)
그러다가 나중에 선지식을 친견하여 깨침에 들어서서는 산은 산이 아니고 물은 물이 아닌 것으로 보았다. (見山不是山, 見水不是水)
지금 편안한 휴식처를 얻고 나니 마찬가지로 산은 다만 산이요 물은 다만 물로 보인다. (見山祗是山. 見水祉是水)
그대들이여, 이 세 가지 견해가 같은 것이냐? 다른 것이냐?“
-. 공, 무아, 무상, 연기, 통달무아법자 진시보살
-. 무안無眼 : 눈은 왜 없다고 했을까?
“여래는 중도를 완전하게 깨달았나니, 이 중도는 눈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함과 높은 지혜와 바른 깨달음과 열반으로 인도한다."
-. 진공 묘유 : 문수지혜와 보현행원(입전수수)
5) 무명無明 : 진리에 대한 무지 / 벗어나기
무명無明은 중생심衆生心 :전도몽상 / 수상행식 전부 無明, 四相 전부가 無明
보살菩薩은 제불심諸佛心 : 수연隨緣 / 無수상행식, 공, 무아, 무상알면 지혜
(대승기신론에서 무명無明)
“그러므로 일체 중생을 깨달았다고 부르지 않는 것은
본래부터 생각마다 상속하여 (념념상속念念相續) 일찍이 생각(念)을 여읜 적이 없기 때문이니 (이것을) ‘시작이 없는 무명’(무시무명)이라고 한다.
: 원숭이 나뭇가지 타기
: 생각을 일으켜 분별, 집착, 견해를 일으키는 것이 무명無明 / 애愛, 취取
(원각경에서 無明)
-. 사대를 내 몸으로 오인/ 무명이 걷히면 지혜/ 보리는 보지 못하는 곳 없다
-. 보리 : 대각大覺, 정각正覺, 묘오妙悟, 선각善覺, 원각圓覺,
/ 시성정각始成正覺(화엄경 : 처음부터 부처임)
(대각은 이루지 못해도 지금 이 순간에 마땅하다!)
-. “십 년전에는 안그랬는데?” : 전도몽상
: 젊을 때는 젊을 때만큼 마땅하다! 늙을 때는?
: 곱게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법륜)
-. 모든 것에 마땅하다! : (관계) 그저 그려려니....
-. 우선적 실천 : 지도무난 유혐간택 단막증애 통연명백 / 무명 갈애
-. 간택심 : 천국, 지옥이 없는 곳이 극락 / 극락조차 없는 그 곳?
-. 복을 닦아야 내 몸도, 관계도, 물질도 좋아짐.
-. 도를 닦아야 탈脫 생사윤회
-. 섭심내조攝心內照(되가져 오기), 자심반조自心返照(되돌아 보기)
; 미워하고, 욕하고, 무서워하는 대상에 끄달리지 말고
/ 미워하고, 욕하고, 무서워하는 이 놈이 뭔가?
-. 불생불멸을 통달하면 : 통달무아법자 진시보살
-. 생각은 반조返照의 대상이지 따라가는 것이 아님 : 조고각하, 회광반조
-. 아함경 : 제법종연생諸法從緣生 제법종연멸諸法從緣滅 / 緣生緣滅
-. 달마조사의 혈맥론 : 외식제연外息諸緣 내심무천內心無喘(갈애)
심여장벽心如墻壁 가이입도可以入道 : 수다원
-. 견성성불은 멸상滅相, 개개 업장소멸이 중심이 아니고 깨몽이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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