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윤리ethics: 동의어 morality 道德,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원리와 지각의 체계. 그리고 개인, 집단, 전문가, 혹은 문화에 의해서 실천되는 행위의 철학이다.
현대에는 윤리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도덕이라는 말은 개인의 도덕의식, 도덕적 심정, 태도, 성격 또는 도덕성 그 자체를 의미한다.
인간이 개인적인 동시에 공동적인 존재이므로 도덕은 종교·법·경제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모든 민족의 문화생활에도 도덕적 명령과 법, 행위규범, 도덕적 가치기준 등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모든 행위와 제도, 나아가 인간의 태도와 언동 등을 평가한다.
도덕은 원리적으로 볼 때 인간존재의 근본 이치와 관련된 법으로서 도덕 기본 원리는 인간으로서의 인간에 고유한 유한적 자유와 관련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도덕의 본질은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예외적 도덕을 구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점에 입각해 현실적 상황 속에서 본래의 자기를 만드는 것이 현대 도덕의 근본과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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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도덕)
오늘날에는 윤리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영어의 'morality'는 그리스어의 'ethos', 라틴어의 'mores'에서 유래한 것이다. 에토스라는 말에는 첫째, 익숙한 장소, 사는 곳, 고향 등의 뜻이 있고, 둘째, 집단의 관습이나 관행을 의미하며, 셋째, 그러한 관습이나 관행에 의해 육성된 개인의 도덕의식, 도덕적 심정, 태도, 성격 또는 도덕성 그 자체를 의미한다.
현대에서 도덕이라는 말을 쓸 때는 셋째의 뜻이 가장 강하게 반영된다.
한편 영국의 철학자 J. 로크는 행위의 도덕적 측면을 강조해 어떤 행위가 법에 따른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는 데에는 신(神)의 법, 시민법, 풍습의 법 등 3가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신의 법을 위반하면 내세에서 신의 단죄를 받고 시민법을 위반하면 현세에서 법적 처벌을 받으며 풍습법을 위반하면 여론의 비난을 받는다고 주장하면서 통상적으로 말하는 도덕은 풍습의 법에 해당되며 시민법과는 구별된다고 했다.
도덕은 인간존재가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공동적인 존재임을 감안할 때 종교·법·경제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개개인의 인간은 특히 양심의 가책이라는 현상에 비추어 자기자신의 행위와 인격의 선악을 구별하게 된다.
모든 민족의 문화생활에 있어서도 도덕적 명령과 법, 행위규범, 도덕적 가치기준 등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모든 행위와 제도, 나아가 인간의 태도와 언동 등을 평가한다.
도덕은 원리적으로 볼 때 인간존재의 근본 이법(理法)으로서 단순한 자연존재의 이법과는 구분된다. 당초에는 자연존재와 인간존재가 하나였으나 사회가 진화되면서 종교적·법적·경제적 요인이 가미되어 인간존재는 자연존재와는 다른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이러한 외적 요인과 구별되어 진정한 인간으로서의 인간이 그 내면에 갖고 있는 존재방식을 그 순수형태로 인식하는 것이 도덕으로서의 도덕이라는 문제가 된다.
이 문제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자유의 문제이다. 그것은 도덕이 단순한 자연이법과는 달리 인간존재의 존재양식에 대한 것으로서 자유를 도덕이 성립하는 당위로 파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제한의 자유는 당위로 성립되지 않는다. 당위의 전제가 되는 자유는 인간으로서의 인간에 고유한 유한적 자유이다. 이것은 개인이 인륜에 배반하는 해방의 자유와 개인이 인륜에 합일하는 자율의 자유와의 상호부정적 관계로 파악할 수 있다.
도덕이라는 인간존재의 근본적인 이법은 사회적·역사적으로 그 구체적인 형태가 다양하게 발현되어 때로는 위선적인 형태를 취하기도 했다. 그러나 도덕의 본질적인 형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기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예외적 도덕을 구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으로 귀일하게 된다. 이 점에 입각해 각 개인이 현실적 상황 속에서 본래의 자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현대 도덕의 근본문제라 할 수 있다.
2. 윤리의식: 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강한 인식이나 의지.
- 기업 공개 요건을 아무리 강화해도 공개 관련 전문가들의 철저한 윤리 의식이 없으면 문제 발생을 막을 수 없다. 연합뉴스 1992년 5월
- 이번 시상식은 모범적인 윤리 경영 사례를 발굴, 투명성과 윤리 의식을 높여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사회 양극화를 완화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한국일보 2011년 7월
- 그는 기업인으로서 투철한 윤리 의식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한다. (→기업인)
- 상위층 공직자들에게는 더욱 엄격한 윤리 의식이 요구된다. (→상위층)
- 기업 공개 요건을 아무리 강화해도 공개 관련 전문가들의 철저한 윤리 의식이 없으면 문제 발생을 막을 수 없다. (→윤리 의식)
3.
사회
영어의 'society'는 16세기에 프랑스어 'socit'가 도입되어 변한 것이나, 그 어원은 라틴어 'societas'로서 대체로 동료·공동·연합·동맹 등의 '결합하다'라는 의미였다.
중국어에서는 송(宋)나라의 유학자 정이천(程伊川:1033~1107)의 유저 〈이정회서 二程會書〉에 있는 '鄕民爲社會'라는 말이 사회의 어원으로 인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중국어에서 '社'는 '토지의 신을 제사한 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인 '會'를 붙여서 '마을 사람들이 토지의 신을 제사 모신 곳에 모인다'는 뜻을 가지게 된 것이므로 현대적인 의미와는 다른 것이다.
사회라는 말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중요한 몇 가지 의미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흔히 인간의 사회적 삶이라는 일반적 사실, 즉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모든 사회의 매우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상태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인간의 삶이 항상 사회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주장이며, 자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② 사회라는 말은 그때그때 사회관계의 특징을 이루는 특정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도 종종 사용된다. 농업사회라든가 산업사회라는 식의 예가 이에 해당한다. ③ 지역이나 특성 면에서 제한된 사회관계만을 한정하여 나타내기도 한다.
한국사회라든가 지식인사회와 같은 경우가 그 예이다. 이처럼 사회는 그 구체적인 내용에 있어서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별될 수 있다.
분류 개요
사회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는 인간에 관한 사상의 총체, 즉 '자연'과 대비되는 의미에서의 사회를 가리킨다. 이를 광의의 사회라고 할 때 그 속에는 경제학·정치학·법률학·사회학 등 사회과학의 대상이 되는 제현상이 포괄되어 있다. 반면 인간의 결합으로서의 공동체를 뜻하는 협의의 사회에는 2명의 사람으로만 이루어진 가장 작은 집단에서 크게는 국민사회를 거쳐 세계사회까지 포함된다. 그러나 협의의 사회도 구체적으로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전체사회
그 내부에서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생활상의 욕구가 충족되는 자족적(自足的)인 사회를 뜻한다. 그 범위는 미개사회에서는 극히 작고, 문명사회로 올수록 확대된다. 수렵채취사회 및 원경사회(遠耕社會)에서는 부족사회가 이에 해당하며, 농업사회에서는 농촌공동체가, 근대 국민국가 성립 이후에는 국민사회가 이에 해당한다. 현대에는 점차 세계사회로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부분사회
지역사회와 집단을 들 수 있다. 지역사회는 지연(地緣)으로 형성되는 사회, 즉 지리상의 지역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형성되는 사회로 농촌과 도시가 대표적이다. 정치적으로 구분된 일정한 지역과 결부되어 있다는 점에서 집단과 구별된다.
집단은 지연(또는 사는 곳)에 의거하지 않고 형성되는 사회로 기초집단과 기능집단(목적집단)의 2가지로 분류된다.
과거 원시적인 부족사회에서는 친족과 같은 기초집단이 거의 모든 기능을 포괄했으나, 근대 이후 다양한 기능집단이 출현하면서 가족의 범위를 넘어서는 친족집단은 관혼상제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기능을 상실했고, 또한 지역이동의 영향을 받아 급속히 해체되고 있다. 한편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기능집단은 국가조직·종교조직 등에 한정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기업·정부·자치체·학교·종교단체 및 스포츠 단체 이외에 기타 수많은 집단과 조직을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집단의 출현은 근대사회에서의 기능분화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근대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4. 사회문제: 사회제도나 사회구조의 결함 · 모순에서 생기는 문제. 그 종류는 일정한 사회문제가 발생한 시대적 · 지역적 조건이 가지각색이기 때문에, 사회문제 자체로서 분류하고 유형화하기가 곤란하다. 구체적으로 볼 때 사회문제로 취급되는 것으로는 노동문제, 토지문제, 실업문제, 인구문제, 인종문제, 민족문제, 도시문제, 농촌문제, 주택문제, 청소년문제, 여성문제, 노인문제, 가정문제, 범죄문제, 비행문제, 매음문제 등이 있다. 또 평화문제, 식민지문제, 학원문제 등도 사회문제로 여길 수 있다. 이처럼 한마디로 사회문제라는 것은 그 어느 것이나 발생원인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제도의 결함이나 모순 때문에 생긴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즉 사회문제는 게으름이나 무능력과 같은 당사자의 개인적 책임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의 모순에서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