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천미 512개 사주를 양상윤 종의명 위다량 등등을 참고하여
임철초 선생님과 조금만 다르게 해석하고자 합니다.
많은 질정 바립니다. 命運觀
1 丙庚丁辛 戊己庚辛壬癸甲乙丙 高宗.乾隆帝. 五行無土니
子午酉卯 子丑寅卯辰巳午未辛 89己未亡
評釋-경금일주가 팔월에 태어나니 月刃格이다. 양인은 제지하여야 마땅하다. 묘하게 천간이 庚辛丙丁이니 一對一로 배치되어 火煉되는 秋金으로 정확하게 배치되었다. 丁辛,丙庚. 음양이 서로 극제되어 차례가 있어 관살혼잡이라 하지 않으니 매우 즐겁다. 비록 月刃格이지만 관살이 투출하고 지지에는 午卯가 있고 인성 土가 없어 양인을 극제하는 것이 지나쳐서 두렵다. 기쁘게도 시지에서 시작하여 子午卯酉라. 이렇게 서로를 적당히 약속되어 있는 극제함이 질서가 있다. 陽刃格에 관살을 용신으로 함에 배합이 즐겁다. 그러나 秋金이 당령하였으니 子水에 근원이 깊다. 子水가 午火를 충하고 제지함이 지나치나 乙未운부터 지지가 火木土이고 金水가 없어 큰 격국을 이룬다. 문무양전한 천고의 제왕이다. 재위도 최장이고 수명도 최고이다. 세상사에는 열 가지 모두가 아름다운 것이 있을 수 없으나 제왕은 예외로 한다. 자연스럽게 평형하게 지녔으니 열 가지 모두가 좋은 건륭제이다. 卯酉는 震兌이니 仁義가 참으로 극진하고,子午는 坎離이니 천지의 가운데 기운을 주재한다. 坎離의 일월의 正體를 얻었으니 소멸됨이 없다. 부드럽고 따뜻하다. 좌하에 子午 端門이 있어 水火가 旣濟되었다. 그러나 徧野桃花가 충되었으니 천고에 풍류라고 뒷사람들이 농담을 한다. 명리에 최대 汙點이다. 초운 丙申에 일주가 건록을 얻고 申子 水局으로 沖午하니 부족하겠다. 황제가 되기 전이다. 戊子운에 죽다. 최고 나쁜 것이 子運에서 沖午하여 격국이 깨지는 것이다. 대운은 충하고 세운은 합되는 己未年 88세에 죽는다.
2 戊戊庚庚 戊丁丙乙甲癸壬辛 董中堂.用神午火.戊子運中會水局.
午辰辰申 子亥戌酉申未午巳 終壽八旬.
評釋-논리가 정확하다. 辰月 당령에 兩戊가 투출하니 月比格이다. 戊午時이니 火土가 많아 신왕하다. 극제하거나 설기하여야 한다. 묘하게 년월에 식신 庚金이 兩透하여 申金건록에 앉았다. 신강하고 설기도 왕하니 식신이 우수하다. 午辰辰申 火土金이 一氣로구나. 두터운 것이 자연스러워 격국을 이루어 부귀할 것이다. 火土운에 신왕함을 도우나 원국에 설기가 왕하여 일주가 다시 왕하여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金運에 식신을 도와 설기하나 신왕하므로 다시 설기되는 것도 두렵지 않다. 귀함이 일품에 이루고 일생동안 벼슬길에 풍파가 없구나. 30여년 태평재상이 자연스럽다. 兩辰이 水를 저장하여 습하고 火를 설기하여 金을 생하는데 兩庚이 투출하고,申辰수국하여 북방 수운을 두려워한다. 식신을 설기하고 인성 午火를 파괴하는 것이다. 戊子운에 죽는다.
3 庚甲壬壬 戊丁丙乙甲癸 王姓商人.用神午火.三旬外.讀書不成.
午寅寅辰 申未午巳辰卯 丙午運.發財十餘萬.
評釋-정확하다. 보탤 말이 없다. 건록격에 인수가 있어 신강하다. 하나의 庚金 칠살은 무력하여 일주를 제지할 수가 없다. 寅午火局을 사용하여 去煞하는 것이 용신이다. 신왕을 설기하는 傷官制煞格이다. 火運에 부자가 된다. 신왕한데 인성이 천간에 있으면서 천간에 재성이 없거나 혹은 식상이 없으면 부자가 된다. 귀함은 안 된다.
4 辛癸甲癸 戊己庚辛壬癸 訪客來辨論者.敗.
酉亥子酉 午未申酉戌亥 己未戊午運.敗盡.刑妻剋子.孤苦無依.
評釋-곤륜지수. 순응해야지 거역하면 안 된다. 정확하다. 만반이 金水이니 인성과 일주가 한 마음이다. 기운을 향하는 곳으로 격국을 취한다. 종강격이다. 辛酉 庚申운에 부귀함이 왜 없었는가? 子月 癸水를 金이 생하니 기세가 한냉하여 선천적으로 부족한 것이다. 대격이 아니다. 甲木 상관이 설기하고자 하나 濕木이 되어 오히려 설기를 못하고 종강의 기세를 거역하는 두 가지 결함이 있어 좋은 운에도 큰 부자는 못되고 작은 부자는 이루겠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보앗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