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학습부진과 기초학력, 수업 중 해결하기
https://t.vivasam.com/mdvs/menu01sub?lcode=t22-021
학습부진과 기초학력, 수업 중 해결하기 - 초등 실천편
https://t.vivasam.com/mdvs/menu01sub?lcode=t22-019
강의목차
<이론>
1. 수업과 학습의 관계
2. 가르치는 사람이 쉽게 빠지는 함정 4가지
3. 역량인가? 지식인가?
4. 수업에서 학습 문제를 감추는 학생들
5. 학생들은 언제 배울 마음이 생기는가?
6. 학생들은 언제 배운 내용을 기억하는가?
7. 학생들은 수업에서 언제 배운 내용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되는가?
8. 학생들은 언제, 어떻게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넘어설 수 있게 되는가?
9. 수업에서 학습 문제를 개입하는 개입모델
10.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설계
11.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 운영1 - 수업의 도입, 전개, 심화
12.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 운영2 - 수업의 정리 및 수업 이후
13. 학습 문제에 대한 처방적 개입1 - 문해력
14. 학습 문제에 대한 처방적 개입2 - 수해력
15. 초등 수업에서의 학습 문제에 대한 개입 및 적용 사례
<초등실천편>
1. 초등 학습 문제의 특성
2. 초등 학습 문제의 극복원리와 전략
3. 수업에서 배울 마음이 생기도록 하고 싶을 때(학습동기 부여) : 고민편
4. 수업에서 배울 마음이 생기도록 하고 싶을 때(학습동기 부여) : 해결편
5.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많을 때 : 고민편
6. 수업에서 문해력 격차 해소하기 : 해결편1
7. 수업에서 문해력 격차 해소하기 : 해결편2
8. 수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많을 때 : 고민편
9. 수업에서 수해력 격차 해소하기 : 해결편1
10. 수업에서 수해력 격차 해소하기 : 해결편2
11. 단편적 지식이 아닌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싶을 때 : 고민편
12. 단편적 지식이 아닌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 주고 싶을 때 : 해결편1
13. 단편적 지식이 아닌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 주고 싶을 때 : 해결편2
14. 학습부진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한 학습 문제 공유 지원 방안
15. 수업을 통한 학습 문제의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