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과 구원의 확신
성경
내가 온 것은 …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한복음 10:10
목표
당신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확신을 줌으로써 기쁨과 승리를 얻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Ⅰ우리가 어떻게 구원받은 사실을 확실히 알 수 있을까요?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으로 선교사 생활을 하였던 요한 웨슬레(John Wesley, 1703~1791)는 조지아(Georgia)주 사바나(Savannah)시에서 모리비안(Moravian) 지도자 고틀립 스팡겐버그(Gottlieb Spangenberg, 1704~1792)를 1736년 2월 7일에 만나 신앙의 대화중에 스팡겐버그가 웨슬레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나의 형제여, 당신은 당신 안에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영이 당신의 영을 통하여 당신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증거하십니까?"
웨슬레는 깜짝 놀라게 되었고 대답할 말을 전혀 몰랐다고 했습니다.
스팡겐버그는 계속해서 질문을 했습니다.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웨슬레는 대답했습니다.
"그는 인류의 구세주인줄 알고 있습니다."
스팡겐버그가 또 질문을 던집니다.
"옳습니다. 그렇다면 그분이 당신을 구원하셨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웨슬레는 불확실하고 의심스러운 대답을 하였습니다.
"그분이 나를 구원하기 위해 죽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자 스팡겐버그가 한 마디 더했습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을 알고 계십니까?"
웨슬레는 그렇다고 대답하였지만 자기가 한 말이 빈 말이 아닌가하여 두려워했습니다. 웨슬레는 금식과 선행 등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통해서도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요한 웨슬레는 구원에 확신이 없어 영적인 방황과 고민을 했습니다.
"나는 인디언들을 회개시키기 위해 미국에 갔었다. 그렇지만 오! 누가 나를 회개시킬 것인가?"
그러던 어느 날 1738년 5월 24일 오후 8시 45분 올더스게잇(Aldersgate)거리 조금만 소집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그는 이상한 뜨거움을 경험(Experience)하게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저녁에 나는 마음에 내키지 않았지만 올더스게잇(Aldersgate) 가(街)에서 모이는 한 집회에 참석했는데 그 곳에서 어떤 사람이 ~ 윌리암 홀랜드(William Holland)로라고 추측되고 있음 ~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낭독하고 있었다. 약 8시 45분쯤이었는데, 낭독자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 사람의 심령 안에서 역사하심으로써 변화를 일으키신다는 부분을 읽고 있는 동안, 나는 이상스럽게도 내 심령에 뜨거움을 느꼈다.
나는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오직 그리스도만을 신뢰해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그분이 나의 죄를, 나의 모든 것조차도 담당하셨다는 것과 죄와 사망의 법에서 나를 구원하셨다는 확신이 내게 주어졌다.(I felt my heart strangely warmed, I felt I did trust in Christ, Christ alone for salvation, and an assurance was given me that he had taken away my sins, even mine, and saved me from the law of sin and death.)" Journal
『예수를 더 분명하게 알게 된 결과로 나는 내 생명, 그리고 인간의 생명을 더 깊고 원대하게 보게 되었습니다. 내 자신을 고립된 개인, 예수를 통해 기분 좋은 영적 체험을 하려는 종교 소비자로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젠 내 자신이 그의 가족으로 결합되었으며, 세상을 구속하시려는 그의 놀라운 실질적 미션에 동참하는 자로서 나를 보게 되었습니다.
내가 예수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작은 일이 아닙니다. 내 영성의 문제도 아닙니다. 그것은 생명에 관한 문제입니다. 내 자신의 생명과 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에 관한 문제입니다. 예수를 분명하고 온전하게 본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모든 것을 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시각을 변화시키는 핵심입니다.
"주의 광명중에 우리가 광명을 보리이다" (시편 36:9).』~ 팀 스태포드(Tim Stafford)『And as a result of seeing more clearly, I see my life ~ and human life ? as deeper and grander. I see myself not as an isolated individual, a religious consumer who gets pleasurable spiritual experience through Jesus. Rather I see myself bound into his family, joining in his astonishing flesh~and~blood mission to redeem the cosmos. How I see Jesus is not a small thing, not a matter of my "spirituality." Rather it is a matter of life ? my own life and all life on the planet. To see Jesus clearly and fully is ultimately to see everything. It is the transforming core of vision. "In your light we see light" (Psalm 36:9)』
Ⅱ 이단들의 질문들?
기독교 복음침례회(속칭 권신찬, 유병언파), 예수교 복음침례회(속칭 박옥수파, 대한예수교 침례회로 바꿈), 대한예수교 침례회(속칭 이복칠파, 일명 이요한파)등이 주장하는 교리를 구원파라고 한국교회는 부릅니다. 이 파의 핵심교리는 이 파 신도들이 가지고 다니는 10가지 질문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⑴ 선생님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것을 확실히 알고 믿습니까?
변증: 확실히 알고 믿는다. (<계 3:5>)
⑵ 선생님은 거듭 나셨습니까?
변증: 거듭났습니다. (<요 3:5, 3:15>)
⑶ 성령님이 마음속에 계심을 믿습니까?
변증: 성령님이 내 마음에 계심을 믿으며 (<롬 8:9, ><고전 12:3>), 더욱 충만해지기를 원합니다. (<행 13:52>)
⑷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것을 확신하십니까?
변증: 옮겨졌습니다. (<요 5:24>)
⑸ 선생님은 의인입니까? 죄인입니까?
변증: 믿음으로 의인이 되었으나, 행위로는 죄인입니다. (<딤전 1:15>)
⑹ 선생님의 모든 죄가 용서되었습니까?
변증: 다 용서 받았습니다. 그러나 구원을 위한 회개할 것은 없지만 성화를 위해서는 날마다 회개합니다. (<시 51:1>~9, <삼하 24:10, ><마 6:12, ><요일 1:8>~9, <계 2:5, 2:16, 2:21, 3:3, 3:19, 9:20>~21)
⑺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생활이 아닙니까?
변증: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한 성도의 견인을 생각할 때 사랑과 감사와 용기를 느끼며 (<요 4:17, ><롬 8:37>~39, <딤후 1:7>), 하나님의 공의를 생각할 때 두려움을 느낍니다. (<벧전 1:17, 2:17, ><롬 11:20, ><빌 2:12>)
⑻ 구원받은 것이 확신되어집니까?
변증: 확실히 구원 받았습니다. (<엡 2:8, ><요 1:12>)
⑼ 재림 주를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변증: 주님이 빨리 오시기를 사모하고 기다립니다. 그러나 더 큰 상급을 얻기 위하여 날마다 준비하여야 합니다. (<살전 4:13, 5:11, ><벧전 4:7>~11, <마 25:44>)
⑽ 구원의 근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변증: 첫째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있고 (<롬 9:16, ><엡 1:4>), 둘째는 약속의 말씀위에 있고 (<요일 5:13, ><벧전 1:23>), 셋째는 믿음으로 구원 받았습니다. (<요 3:16, ><행 16:31, ><눅 23:39>~49)
믿음은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십자가에 있는 것이지 우리의 경험 안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성경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이 사실을 알려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둘째로 구원받은 사람 속에는 성령께서 계시기 때문에 성경에 대한 이해(요한복음 14:26)와 위로(요한복음 14:16)와 인도하심(요한복음 16:13)과 도우심이 있는데(로마서 8:26)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 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 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 희에게 알리시리라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 느니라
Ⅲ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우리가 구원받기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켜야 됩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회심(Conversion)이라고 하며 회심은 회개와 믿음으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A. 회개(Repentance,누가복음 13:3)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 <눅 13:3>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죄로부터 돌이키는 것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것을 내포 합니다.
1.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 (지식)
이것은 자신의 죄를 시인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눈으로 우리 자신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누가복음 18장 13절에서 세리는 자신을 무엇이라 불렀습니까?
<눅 18: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 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2. 죄에 대한 통회 (감정)
죄에 대해 진정으로 뉘우치는 마음이 있어야 됩니다. 다윗은 시편 51편 1~4절에서 어떤 태도를 가졌습니까?
<시 51:1>~4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 끗이 제하소서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 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 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3. 죄로부터 떠나고자 하는 마음 (의지)
이런 마음이 있을 때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당신을 죄로부터 완전히 건져 주십니다.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B. 믿음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요한복음 3:16
1. 무엇을 믿습니까?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요한복음 10:30/ 14:8~9)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돌아가셨다가(베드로전서 3:18) 부활하셨으므로(로마서 4:25) 이제 우리의 모든 죄가 용서되었음을(히브리서 10:17~18) 믿어야 합니다.
<요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 14:8>~9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 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 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 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롬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 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히 10:17>~18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하셨은 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이사야서 53장 4~6절에서 "우리"대신 자신의 이름을 넣어서 읽어보십시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 53:4>~6)
2. 이런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 없습니다. (히브리서 11:6)
<히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 지니라
믿음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사랑과 긍휼과 용서함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며 하나님께서 먼저 이것을 주셨기 때문에 내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구원을 2000년 전에 십자가에서 이루어 놓으셨기 때문에 주님 안에서 안식하며, 우리 영혼의 닻을 주님께 내리고 주님을 전적으로 의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요한복음 19장 30절에서 주님은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요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 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4. 요한복음 1장 12절에서 믿음은 영접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모셔 들이고 전적으로 의지(Trust)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5. 우리가 마음으로 원하고 믿기를 원하면 주님께서는 우리 마음속에 들어오셔서 절대로 떠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계시록 3:20)
<계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 라
6. 로마서 4장 5절과 3장 25절에서 무엇으로 우리가 의롭다함을 얻는다고 말했습니까? (에베소서 2:8~9)
<롬 4: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 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엡 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7. 당신은 죄사함을 받았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지식적인 면, 감정적인 면, 의지적인 면을 다 사용하셔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그래서 구원은 전 인격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끝까지 거부하면 하나님께서도 억지로 구원하시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얼마나 큰 자유가 있으며 또 얼마나 큰 책임이 있는 것입니까?
Ⅳ 구원의 특권
A. 죄사함이 있습니다.
주님을 영접한 사람은 선물로서 죄사함을 받는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위해 피를 흘리시고 돌아가셨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1. 에베소서 1장 7절에서 무엇을 통해 우리의 죄가 용서되었다고 말했습니까?
<엡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B.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갈라디아서 3:26/요한복음 1:12)
<갈 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 베드로후서 1장 1~8절을 보면 우리가 믿을 때 하나님의 성품을 갖는 사람이 되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하나님의 자녀들은 육신이 자라는 것처럼 영적으로도 자랍니다.
<벧후 1:1>~8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 지어다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 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 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 즉 너희로 우 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C. 영생(생명)이 있습니다.
영생(永生)은 영원히 생명만 유지되는 것 이상의 것입니다.
영생(永生)은 영원히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생(永生)은 그리스도를 마음에 믿는 순간부터 주어지는 것입니다.
1. 요한일서 5장 11~13절에서 어떤 사람들에게 영생이 있다고 했습니까?
<요일 5:11>~13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 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 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D. 성령님이 우리 속에 거하십니다. (고린도전서 3:16/요한복음 14:17)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 을 알지 못하느뇨
<요 14: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 우리가 주님을 모시는 순간 성령님께서 우리 속에 들어오셔서 우리와 함께 사시게 됩니다. 이것을 성령님의 내주(內住: dwelling)라고 합니다.
2. 우리는 매 순간 우리 속에 계신 성령님께 완전히 지배를 받도록 자신을 항복(surrender)해야 됩니다(에베소서 5:18). 이것을 성령의 충만이라 합니다.
<엡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Eph. 5:18 And be not drunk with wine, wherein is excess; but be filled with the Spirit; (KJV)
술 취한 사람이 술에 의해 지배를 받고 통제되는 것처럼 당연히 성령 충만한 삶은 성령의 지배와 통제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성령에게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완전히 내어 주어야 합니다. 성령 충만함을 받는 것은 성령으로 하여금 우리 자신의 구석구석까지 그의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성령이 우리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우리의 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충만한'이란 단어는 포화 상태까지 채워진 것을 의미합니다. 가득 차서 더 이상 채울 공간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이제 하나님을 완전히 의지하고, 그분께 완전히 항복함으로써 성령이 당신의 삶 속에서 최대한의 힘을 발휘하도록 해보지 않겠습니까?
3. 성령 충만의 결과로 어떤 열매가 맺힌다고 했습니까? (갈라디아서 5:22~23)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Gal. 5:22~23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patie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gentleness and self~control.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NIV)
⑴ 사랑(仁愛) ~ 받았기에 주는 사랑이 아닌 무조건적인 사랑을 하는 이들에게서 보여 지는 것입니다.
⑵ 희락(喜樂) ~ 고통스러운 환경 가운데서도 나타납니다.
⑶ 화평(和平) ~ 기대하고 있던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에도 평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⑷ 오래 참음(忍耐) ~ 일의 진척이 만족스러울 만큼 빠르지 않을 때도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어야 합니다.
⑸ 자비(慈悲) ~ 불친절한 상대방에게도 친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⑹ 양선(良善) ~ 여러분에게 냉담한 이들도 선한 마음으로 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⑺ 충성(忠誠) ~ 여러분의 친구가 신실하지 못할 때에도 여러분은 신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⑻ 온유(溫柔) ~ 여러분에게 함부로 하는 이들에게도 온유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합니다.
⑼ 절제(節制) ~ 엄청난 유혹의 물결이 밀려와도 자신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령의 최고 열매는 사랑입니다.
기쁨은 사랑의 의식이며,
평화는 사랑의 확신이며,
오래 참음은 사랑의 습관이며,
친절은 사랑의 활동이며,
선함은 사랑의 성질이며,
진실은 사랑의 분량이며,
온유는 사랑의 색조이며,
절제는 사랑의 승리입니다."
죠지 C. 몰간(G. Campbell Morgan, 1863~1945)
포도나무의 가지는 어떻게 열매를 맺습니까? 햇빛과 공기를 얻고자 부단히 노력한 결과도 아니고, 꽃에는 아름다움을 잎에는 푸르름을 가져다주는 생명의 기운을 얻고자 노력한 결과도 아닙니다. 단순히 나무의 본체에 순종해 아무 문제없이 그것과 하나가 된 결과입니다.
꽃이나 열매는 자연적인 성장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이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대가 없이 주어지는 열매를 노력과 투쟁을 통해 맺고자 합니까? 아니면 신중함, 기도, 행동, 유혹, 그리고 위험 등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봄으로써 맺고자 합니까? 그래선 결코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온전히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 집중시켜야만 합니다.
주께 모든 것을 내어 놓고 항복해야 합니다. 주님의 관대하심에 의지해야만 합니다. 노력이나 투쟁이 아닌 순종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썩은 것들을 제거하시는 하나님을 믿으십시오. 전지전능하신 구세주의 사랑 안에 거하십시오. 주님은 포도나무요, 나는 그 가지이며, 성령은 나무로부터 가지로 흐르는 수액입니다.
가지가 살아, 성장하고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노력이나 투쟁이 아닌 주님께 대한 순종이 필요한 것입니다.
4. 아홉 개의 성령의 열매 중 가장 맺고 싶은 것은 어떤 것입니까? 그 열매를 선물로 받기 위해 기도를 시작해 볼 마음이 있습니까?
Domine, offero cor meum tibi prompte et sincere.
(주님, 나의 마음을 신속하게 또 전심으로 주님께 드립니다. J.Calvin)
5. 성령께서는 우리가 어려운 일을 당할 때마다 위로하시고 (요한복음 14:16~ 18)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로마서 8:26~27) 더 나아가서는 우리가 죄와 유혹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십니다. (로마서 8:37)
<요 14:16>~18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 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 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 로 오리라
<롬 8:26>~27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롬 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Ⅴ 구원의 성숙을 위해서
구원은 새 생활과 새 생명의 시작입니다. 우리는 이제 새로운 피조물 입니다.(고린도후서 5:17)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죄로 물든 우리가 이젠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완전히 새롭게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새 동기와 새 방향에 따라 살며, 새로운 성장을 해야 됩니다. 구원의 성숙을 위해서 우리는 성장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성장하면서, 성숙해질 수 있을까요?
A. 성경을 읽음으로써 자랍니다. (베드로전서 2:2)
1. 베드로전서 2장 2절에서 우리는 말씀을 어떻게 사모하라고 했습니까?
<벧전 2:2 >갓난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성경은 영적 양식입니다. 적절한 성경을(초신자는 요한복음, 로마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등등) 예배드리는 마음으로 규칙적으로 읽게 되면 자라게 됩니다. 먹지 않으면 성장하지 못합니다.
B. 기도하는 것을 배움으로써 자랍니다. (누가복음 11:1/데살로니가전서 5:17)
<눅 11:1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 옵소서
<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기도는 영혼의 호흡입니다. 그래서 성경을 읽고 즉시 읽은 것을 기도로 주님께 아뢰고 또 우리의 필요한 것도 아뢰면 가장 효과적인 예배가 됩니다.
1. 빌립보서 4장 6~7절에서 기도는 언제하고 그 결과는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빌 4:6>~7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 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C. 다른 그리스도인과 코이노니아(교제)함으로써 자랍니다.
1. 코이노니아(교제)는 우리의 믿음을 자라게 해 줍니다.
깨어지고 상한 마음도 교제를 통해 싸매 지며, 새로운 힘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성경적인 교회를 찾아 교제를 나누는 것은 우리가 성장하는데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일입니다. (히브리서 10:25/요한 일서 1:3)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요일 1:3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 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함이라
D. 전도와 봉사를 통해서 자랍니다. (마태복음 28:18~20)
<마 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 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 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1. 처음에는 자기 간증으로 시작하여 전도를 시작하고, 전도에 도움이 되는 봉사를 할 때 자기의 은사가 발견될 수 있고 큰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당신은 어떤 일을 통해 교회에서 봉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Ⅵ 신앙의 결단
신앙의 좋은 열매를 위해서는 4E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자기 자신이 활동과 변화를 좋아하는 활력(Energy)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만약 산을 옮겨야 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할 만큼 자기 자신에게 동기부여(Energize)를 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예와 아니오의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날카로운 결단력(Edge)이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는 결심을 실행(Execute)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땅에 사는 그분의 백성에 대한 예수님의 계획에는 한 전제가 있는데, 그것은 그들이 그분의 제자이며 동역자로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모든 면에서 참으로 흠모할만한 분, 즉 지혜로우시며, 아름다우시고, 능력이 있으시며 선하신 분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항상 그분의 임재 안에 있기를 구하며 그들 삶의 모든 면에서 그분에게 인도와 교육과 도움 받기를 원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분이야말로 모든 시공을 초월하여 기도하며 사랑하는 공동체의 살아 있는 머리이시기 때문입니다. …… 예수님 안에서 이렇게 지속적으로 배우게 되면 그 결과로 우리는 자연히 모든 일을 "주님의 이름으로"(<골 3:17>)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것은 주님을 위하여 또는 주님을 대신해서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마치 주님이 하시는 것처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것은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지키는"(<마 28:20>) 법을 배우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면 그분의 임재 안에서 우리의 내적 삶은 변화될 것이며, 주님의 행동 방식이 자연스럽게 (초자연적으로)
우리의 행동 방식이 되는 그런 사람이 될 것입니다.』~ 달라스 윌라드 (The assumption of Jesus' program for his people on earth was that they would live their lives as his students and co~laborers. They would find him so admirable in every respect ? wise, beautiful, powerful, and good ? that they would constantly seek to be in his presence and be guided, instructed, and helped by him in every aspect of their lives. For he is indeed the living head of the community of prayerful love across all time and space…… The effect of such continuous study under Jesus would naturally be that we learn how to do everything we do "in the name of the Lord Jesus" (col. 3:17); that is, on his behalf or in his place; that is, once again, as if he himself were doing it. And of course that means we would learn "to conform to everything I have commanded you"(Matt. 28:20). In his presence our inner life will be transformed, and we will become the kind of people for whom his course of action is the natural (and supernatural)
course of action.) ~Dallas Willard(1935~)
에이미 카마이클(Amy Carmichael, 1867~1951) 선교사가 그리스도를 섬기도록 결성된 인도 소녀들의 그룹을 위해 작성한「사랑의 고백(Confession of Love)」입니다.
나의 서원(My Vow):하나님이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의 은 혜로 나는 그것을 하겠습니다.
나를 구속하는 것(My Constraint):하나님은 나의 사랑, 나의 그리스도, 나의 주
나의 확신(My Confidence):하나님은 내가 하나님께 부탁한 것을 하실 수 있는 분 입니다.
나의 기쁨(My Joy):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 오 하나님.
나의 훈련(My Discipline):내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선택한 것을
나의 기도(My Prayer):나의 뜻이 당신의 뜻을 따르게 하소서.
나의 좌우명(My Motto):사는 것은 사랑하는 것 ~ 사랑하는 것은 사는 것
나의 몫(My Portion):주님은 나의 유산의 몫.
신앙생활을 하면서 비참해질 수 있는 틀림없는 비결은 절반의 크리스찬(half~christian)이 되는 것입니다.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1880~1865)의『신앙의 십계명』
제일은 나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며 예배 생활에 힘쓸 것이다.
제이는 나는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묵상하고 그 말씀을 실천할 것이다.
제삼은 나는 도움을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날마다 겸손히 기도할 것이다.
제사는 나는 나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것이다.
제오는 나는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할 것이다.
제육은 나는 연약하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할 것이다.
제칠은 나는 하나님만을 높여 드리고 그분께만 영광을 올려 드릴 것이다.
제팔은 나는 하나님 안에서 우리 모두는 자유하며 평등하다고 믿는다.
제구는 나는 형제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실천할 것이다.
제십은 나는 이 땅위에 하나님의 진리와 공의가 실현되도록 기도할 것이다.
록펠러(John Davison Rockefeller, 1839~1937)의『신앙 지침』(어머니의 유언)
1. 하나님을 친아버지 이상으로 섬겨라. 친아버지 보다 더 중요한 공급자는 하나님이시다.
2. 목사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섬겨라. 목사님과 좋은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것이 축복된 길이다.
3. 주일예배는 꼭 본 교회에 가서 드려라. 하나님의 자녀로서 본 교회에서 충성하는 것이 기본이다.
4. 오른쪽 주머니는 항상 십일조 주머니로 하라.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이므로, 먼저 구별한 후 나머지를 사용하여야 한다.
5. 아무도 원수로 만들지 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일마다 장애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6. 아침에 목표를 세우고 기도하라.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나님께 맡기며, 하나님께서 모든 일에 함께하여 주실 것을 온전히 믿는 기도가 필요하다.
7. 잠자리에 들기 전 하루를 반성하고 기도하라. 알게 모르게 짓는 계속적인 죄를 빨리 회개하여 죄로 인한 어려움과 고통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
8. 아침에는 꼭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라. 생사화복과 생명의 근원이 성경 말씀에 있기 때문이다.
9. 남을 도울 수 있으면 힘껏 도와라. 그리고 도와준 일에 대해 절대 나팔을 불면 안 된다.
10. 예배시간에 항상 앞자리에 앉아라. 예배드리고 말씀 듣는 일에 누구보다도, 무엇보다도 열심을 품고 앞장서서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연구문제(2)
1. 회개의 경험은 각자마다 다 다른 것입니다.
당신이 회개했을 당신의 기억을 되살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을 설명하십시오.
2. 주님께서 내 맘에 들어와 계시다는 것을 무엇을 통해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설명하십시오.
3. 영생이 무엇인지 설명하십시오.
영생을 받기 전과 받은 후에 당신에게 온 변화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추천도서
1.『주님의 제자훈련 계획』(로버트 콜만 지음, 두란노서원 발행)
2.『구원이란 무엇인가?』(김세윤교수, 두란노 발행)
관련시(1)
나에게는 그리스도가 있도다
~스펄젼~
손에는 거문고가 있고
입에는 피리가 있으며
향기는 상쾌한 냄새를 발하고
샘에는 샘솟는 물이 있으며
꽃에는 벌이 있듯이
나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가 있도다.
어린아이에게 있어서 어머니는 어떠한고
길 없는 광야에는 길잡이로다.
거치른 파도는 잔잔케 되고
노예에게는 자유가 있으며
바다에는 물이 있듯이
나에게는 그리스도가 있도다.
너는 내 것이라
~ 송명희
부유하고 가난해도
너를 사랑하여 구원했으니
너는 내 것이라
너는 현명하며 미련해도
너의 지혜되어 사용하리니
너는 내 것이라
너는 잘났으나 못났으나
너의 모든 것을 알고 있으니
너는 내 것이라
너는 강하여도 약하여도
너의 힘이되어 일으키리니
너는 내 것이라
너는 의로워도 악하여도
너를 나의 피로 바꾸었으니
너는 내 것이라
영접
오! 감정으로 마저
영접을 체험하네
내가 행하거나 말한 것 때문이 아니라
내 존재 때문에 알게 되었네
내가 그럴 듯한 사람이기에
사랑받고 원함 받는 것도 좋지만
나의 마음은 내 모습 그대로
사랑받기 원하네
많은 눈물 따르겠지만
모든 허세를 버리고
다른 사람과
내 두려움을 나눌 수 있게 되어서,
내 영혼에 나음을 갖기 원하네
내가 버림의 고통 없이
이것이 이뤄질 수 있음을 알면,
나의 기쁨이 완전하리라
자아를 향하던 감정은 올바로 돌이켰네
하나님의 영접을 느끼는 길은
지상의 영접으로 덮여있으니
내 사랑하는 이에게 평가받는 일이
내 가치감을 높이는 법
오, 그분의 놀라운 얼굴 뵈올 때
그분이 해방과 자유함을 주시네
그분 안에서
예수께서 영접을 실체로 만드시니
나는 진정한 의미의 은혜를 알게 되었네
슬픈 것은 그의 사랑은
우리의 노력으로 얻는 것이 아님을
우리가 너무 늦게 깨닫는다는 사실일세
모든 싸움을 그분께 맡길 때
귀중한 진리를 배우게 되네
그때 사랑, 영접 그리고 안식을 갈구하는
다른 이들과 나눌 때;
그들이 우리 안에서 구주의 사랑을 발견하고
방황은 거기서 끝이 나리라
C.R. 솔로몬(Charles R.Solomon)
내 마음을 어떻게 그리스도께 바쳤느냐고 당신이 물었소
난 모른다오
내 영혼 속에 그분을 향한 갈망이 있었소
아주 오래 전부터
땅 위의 꽃들은 시들어 사라진다는 것을 나는 알았소
나는 만족을 줄 뭔가를 위해 울부짖었소
그러다가, 그러다가, 웬일인지 나는 감연히
내 상한 마음을 안고 하나님께 기도하였소
난 모른다오 어찌된 영문인지 모른다오
지금은 그분이 내 구주인 것을 알 뿐이라오
무명인(Anonymous)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1. 당신이 지쳐서 기도할 수 없고
눈물이 빗물처럼 흘러내릴 때
주님은 우리 연약함을 아시고
사랑으로 인도하시네
누군가 널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네
네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 때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2. 당신이 외로이 홀로 남았을 때
당신은 누구에게 위로를 얻나
주님은 아시네 당신의 마음을
그때 홀로 있지 못함을
조용히 그댈 위해 주님이 기도하네
그대 홀로 외로워서 마음이 무너질 때
주께서 널 위해 기도하네
예수님이 필요함(NEED OF JESUS)
주 예수님이시여,
장님인 저에게 당신께서 저의 빛이 되소서.
무지한 저에게 당신께서 저의 지혜가 되소서.
제멋대로인 저에게 당신께서 저의 생각이 되소서.
당신의 영의 소리를 재빨리 붙잡고
그의 손짓하는 손길을 향해 기쁘게 달려갈 수 있도록 저의 귀를 열어주소서.
어떤 완고함도 남아있지 않도록 제 양심을 녹이사
악마의 아주 작은 접촉에도 민감하게 하소서.
사탄이 점근할 때 당신의 상처로 달려가
어떤 공포로도 떨지 않겠나이다.
저의 선하신 목자가 되사 당신 말씀의 푸른 초장으로 저를 인도하시고
저로 하여금 위로의 강가에 눕게 하소서.
저를 평강으로 채워주시사
불안케 하는 세상적 광풍이 잔잔한 저의 영혼 표면에 물결이 일지 않게 하소서.
당신의 십자가는 저의 피난처가 되기 위하여 높이 세워졌나이다.
당신의 피는 저를 깨끗이 씻기 위하여 흘렀나이다.
당신의 죽음은 저에게 보증을 주셨나이다.
당신의 이름은 저를 구원하신 저의 분깃이니 이다.
당신으로 말미암아 모든 천국이 제 마음에 부어졌으나,
당신의 사랑을 이해하기에는 제 마음이 너무나도 좁습니다.
저는 이방인, 추방된 자. 노예, 반역자였으나
당신의 십자가가 저를 가까이 오게 하사
저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였나이다.
또 저를 당신 아버지에 자녀로 삼으시고,
당신의 가족으로 받아주시고
당신과 함께 공동의 상속자로 삼으셨나이다.
오, 당신이 저를 사랑하신 것처럼 당신을 사랑하기 원합니다.
저의 주님이시여. 당신에게 합당하도록 행하기를 원합니다.
하늘의 첫 열매이신 주님의 형상을 반영하기 원합니다.
믿음의 맑은 눈으로 항상 당신의 아름다움을 보기를 원하며,
제 마음 속에 성령님의 능력을 느끼기를 원합니다.
성령님이 제 안에서 강하게 움직이지 않으시면
제 안에서 어떤 불도 타오를 수 없나이다.
"THE VALLEY OF VISION" Edited by Arthur Bennett(The Banner of Truth Trust, 1975)
행복은 하나님으로부터만
C.S. 루이스
『하나님은 우리를 만드셨습니다. 사람이 엔진을 발명했듯이 하나님은 우리를 발명하셨습니다. 자동차는 휘발유로 달릴 수 있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것으로는 달릴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인간이라는 장치가 하나님 자신으로 인해 움직일 수 있게끔 고안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영혼이 빛을 낼 수 있도록 스스로 연료가 되셨으며, 우리가 먹고 살 수 있도록 스스로 우리 영혼의 음식이 되셨습니다. 이외에 다른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종교에 신세를 지지 않으면서 우리 방식에 맞는 행복을 달라고 하나님께 요청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입니다.
하나님은 자신과는 별개로 행복이나 평강을 주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행복이나 평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일은 결코 있을 수 없습니다.(God made us: invented us as a man invents an engine. A car is made to run on petrol, and it would not run properly on anything else. Now God designed the human machine to run on Himself. He Himself is the fuel our spirits were designed to burn, or the food our spirits were designed to feed on. There is no other. That is why it is just no good asking God to make us happy in our own way without bothering religion. God cannot give us a happiness and peace apart from Himself, because it is not there. There is no such thing.)』 C. S. Lewis, Mere Christianity, (Harper Collins, 2001), p.50.
오랜 세월 나는 악한 데서 즐거움을 얻었습니다.
부끄러움도 두려움도 모른 채
새로운 성경이 내 눈에 강하게 와 닿을 때
난 비로소 야만스런 생활을 그쳤습니다.
십자가에 달려 괴로워하며 피 흘리는 분을
난 보았습니다.
우울한 그분의 눈길이
십자가에 가까이 선 나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한 순간도 나는
그 눈길을 잊을 수 없습니다.
한 말씀도 없으셨으나
왜 나를 십자가에 달리게 했느냐고 질책하시는 듯했습니다.
내 양심은 죄책을 느꼈고
나를 절망에 던져 넣었습니다.
내 죄가 그분의 피를 흘리게 했고
거기서 그분을 못 박는 일을 거든 것을 보았습니다.
슬프게도 나는 내가 한 짓을 몰랐습니다.
그러나 이제야 흘리는 눈물은 헛됩니다.
두려워 떠는 내 영혼은 어디에 숨어야 합니까?
주님을 내가 죽였으니 말입니다!
주님은 두 번째 나를 보실 때 말씀하셨습니다.
"네 죄를 값없이 모두 사하노라.
이 피는 너를 위해 지불한 속전이니,
나는 너를 살리러 죽었노라."
그러므로 그분의 죽음이 이루 말할 수 없이 검은
내 죄를 들춰낼 때
나를 용서한다는 도장을 찍습니다.
참으로 신비로운 은혜입니다.
기쁨을 가누지 못하는 슬픔으로,
슬픔을 가누지 못하는 기쁨으로
이제 내 영혼은 가득 차 있습니다.
이제는 그런 삶을 말끔히 멸하고
내가 죽인 그분에 힘입어 살아야 합니다.
존 뉴턴(John Newton, 1725~1807)
구원의 확신을 위한 설문지
성명:
이 설문지는 여러분의 신앙을 돕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다음 각 질문들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항목에 솔직하게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꼭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마가복음8:36)
① 구원 ② 건강 ③ 성공 ④ 기타 ( )
2. 자신의 현재의 삶은 어떻습니까?(요한복음10:10/시편23:1~2)
① 그저 그렇다. ② 의미 있고 풍성하다. ③ 허무하다. ④ 불행하고 괴롭다.
3. 성경은 어떤 책이라고 생각하십니까?(디모데후서3:16/요한복음20:31)
① 사람들이 꾸며 놓은 이야기책이다.
② 이스라엘의 고대 역사책이다.
③ 사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④ 불교나 다른 종교의 경전과 비슷한 책이다.
4.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창세기1:1)
① 천지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신다.
② 실제로 하나님은 계시지 않는다.
③ 인간과 전혀 상관이 없는 분이다.
④ 잘 모르겠다.
5. 인간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습니까?(창세기1:27)
① 진화되었다. ② 창조되었다. ③ 우주에서 내려왔다. ④ 잘 모르겠다.
6. 자신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로마서3:23, 10:10)
① 선하다고 생각한다.
② 양심껏 살려고 애쓴다.
③ 예수님을 믿고 의롭다함을 얻었다.
④ 여전히 죄인이다.
7. 사람들은 죽은 후에는 어떻게 됩니까?(히브리서9:27)
① 모든 것이 다 끝난다.
②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
③ 아무도 내세는 모른다.
④ 잘 모르겠다.
8. 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요한복음14:6)
① 아무 종교나 믿으면 된다. ② 선하고 착한 삶을 살아야 한다.
③ 예수님만을 믿어야 한다. ④ 믿음이 특별하게 좋아야 한다.
9. 죄와 사망 그리고 심판과 형벌에서 구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에베소서2:8~9)
① 예수님만 믿으면 됩니다. ② 선행과 공로가 있어야 한다.
③ 모든 욕심을 버려야 한다. ④ 아무 종교나 진실이 믿으면 된다.
10. 예수님께서는 왜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셨습니까?(베드로전서3:18)
① 예수님 자신의 죄 때문이다. ② 내 죄를 대신하여 죽으셨다.
③ 사람들의 모함에 의해서 희생되었다. ④ 잘 모르겠다.
11.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고린도전서15:3~4)
① 분명한 역사적 사건이다. ② 사람들이 만든 허구이다.
③ 영의 부활은 인정하지만 육체의 부활은 믿을 수 없다. ④ 잘 모르겠다.
12. 만약 오늘이라도 죽는다면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마태복음16:19)
① 천국에 당장 갈 것을 확신한다. ② 천국에 갈 자신이 없다.
③ 지옥에 갈 것 같다. ④ 잘 모르겠다.
13. 누가 구원받았다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로마서10:9~10)
① 구원받았다고 밝힌다. ② 당황해 할 것 같다.
③ 아직 구원받지 못했다고 한다. ④ 잘 모르겠다고 답한다.
14.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믿고 영접하였습니까?(요한복음1:12)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15.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 자신 안에 계십니까?(요한계시록3:20)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16. 당신 자신은 죄에서 용서받아 의롭다 하심을 얻었습니까?(로마서8:1~2)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17. 당신 자신은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까?(요한복음1:12)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18. 당신 자신은 영생을 얻었습니까?(요한 일서5:11~13)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19. 당신 자신은 영적으로 거듭났습니까?(요한복음3:3~5)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20. 당신 자신 안에 성령님께서 거하고 계신 것을 확신하십니까?
(갈라디아서4:6)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21. 당신 자신은 멸망과 심판에서 벗어난 것을 확신하십니까?
(요한복음3:18, 5:24)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22. 당신 자신은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셨습니까?
(골로새서3:10)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23. 만일 죄 가운데 빠지면 구원이 취소되거나 잃어버리게 됩니까?
(히브리서13:5, 12:6~7)
① 예 ② 아니오. ③ 모르겠다.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Acts 16:31)
Whoever believes in the Son has eternal life, but whoever rejects the Son will not see life, for God's wrath remains on him." (John 3:36)
Jesus answered,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except through me. (John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