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의 순환
경영이란 효율을 목표로 투입과 산출의 과정을 관리하는 것.
관리의 과정은 순환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관리활동의 순환은 학자에 따라
계획ㅡ조직화ㅡ지휘ㅡ조정ㅡ통제 5단계
계획ㅡ활동 및 운영ㅡ점검 및 시정ㅡ검토 및 개선 PDCA4단계
계획ㅡ실행ㅡ통제 PDS3단계
로 구분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관리의 순환을 몇단계로 구분하든 관건은 모두 순환하고 있다는것이다.
계획 : 미래에 기업에서 발생 할 각종 문제를 예측하여 어떻게 해결해 나갈것인가 사전에 결정하는 과정
조직화 : 계획 활동으로 수립된 계획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자원들을 할당하고 투입하는 일
지휘 : 구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시하고 진행되도록 하는것
조정 : 계획의 실행 중에 활동과 관련한 자원들이 중복되거나 부족할때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보완,조율하는 활동
통제 : 실행이 끝난 후 수행결과를 계획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하여 수정하고 차기계획에 반영하는것
경영계획
계획수립의 필요성
경영환경의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에 따른 조직의 변화 방향성을 제시하고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며 경영통제 시에 통제의 기준을 설정하고
낭비와 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경영계획의 장점
경영계획을 수립하면 계획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행동의 기준으로 작동하여 실수, 비용, 노력 등을 줄일 수 있고
계획에 의해 역할을 정하여 일을 분배하기 때문에 그 권한과 책임이 명확하여 수평적, 수직적 협업도 용이하며
계획수립 시에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책도 미리 계획 할 수 있으며
실행 중, 실행 후에 계획 대비 실적을 점검함으로써 계획의 수정이나 평가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경영계획의 유형
계획의 기간에 따라서는 5년 이상의 장기 경영계획, 2~3년 기간의 중기 경영계획, 1년 이하의 단기경영계획으로 분류
경영계획의 내용에 따라 전략적 계획, 전술적 계획, 실천적 계획, 대응적 계획으로 분류
전략적 계획 : 조직의 궁극적 목표, 자원배분 등과 관련한 기본활동을 포괄적이고 장기적으로 정해 놓은 계획
전술적 계획 : 전략적 계획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구체화된 행동 방침을 정해놓는 것
실천적 계획 : 전술적 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해 더욱 구체적인 행동계획으로
실행시기, 행동방침, 행동분담 등에 대한 계획
대응적 계획 : 일련의 계획을 실행시켜 나가는 도중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대응방안
경영통제
의미 : 경영활동의 결과가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조사하고 검토하는것
검토의 내용은 관리의 순환 과정에 따라 다시 계획에 반영하게 된다
통제는 목표의 설정, 계획의 실천, 결과의 측정, 수정과 개선으로 이어지는 경영관리의 순환 과정의 마지막 단계
동시에 모든 경영관리의 속해 있는 개념이다
필요성 : 경영의 환경과 상황이 계속 변하고 계획시점과 실행시점 사이에도 경영환경은 변화하기에 통제활동이 필요
환경의 변화가 심할 수록 통제의 필요성은 증대된다.
경영계획을 실행하면서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계획대로 각 조직원이 실행하고 있는지 감독, 평가하여
계획 대비 실행의 정도를 파악하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경영통제 필요
경영통제의 3단계
1단계 실제 성과를 측정
2단계 실제 성과와 경영계획시의 기준인 목표와의 비교
3단계 실제 성과의 편차를 파악하고 목표의 적정성, 편차의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준에 반영
경영통제의 대상
자원의 투입에서 전환, 산출의 모든 과정이 관리감독의 대상으로 생산일정과 품질, 원료, 재고 등에 대한 생산활동의 통제
인적, 물적 자원과 정보자원에 대한 자원투입의 통제, 자금의 조달와 운용에 관한 자금흐름의 통제 등으로 구성
경영통제의 시점
투입시점 -사전통제 : 목표의 예산검토, 원자재 검사, 교육과 훈련
변환(생산)시점 - 동시 통제 : 불량확인, 공정조정, 계획수정
산출시점 - 사후통제 : 품질분석, 재무분석, 비용분석
경영환경
중요성 : 기업에게 기회이며 위협이 되는 대상이다. 기업을 개방 시스템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경영환경과 경영환경의 변화가 기업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인식하게 됨
경영환경의 구분
기업의 내부/외부 환경으로 구분
외부환경은 과업환경 / 일반환경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외부 환경
일반환경 : 다른 모든 회사에 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경제상황, 인구통계학적 환경, 정치환경, 기술의 발전, 사회와 문화, 자연환경 등
과업환경 : 회사의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환경요인
고객, 주주, 노조, 타기업, 정부와 법, 지역사회, 압력단체 등
내부환경 : 기업의 구조, 기업문화, 기업 내부 자원(인적,물적)
경영환경의 속성
환경은 기업에게 위협인 동시에 기회이기 때문에
미래의 환경을 예측해서 대책을 세울수 있으며 위협을 기회로 바꿀 수 있고 손실을 최소화할수있다
환경을 예측하기 위해 환경의 동태성(변화의 속도) , 복잡성(단순VS복잡) , 풍부성(희소VS풍부)
집중성(산만VS집중) 의 4가지 속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
일반적으로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변화의 양상이 복잡하고 환경의 자원이 부족하고 산만해질수록 예측이 어렵다
환경에 대한 위험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실제의 위험수준(객관적 환경)과 각자가 느끼는 위험수준(주관적 환경)이 다를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주관적으로 환경을 판단하고 대책을 세우기 때문에 환경요인들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가 위해 노력한다.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
환경적응 : 환경을 상수로 받아들이고 기업이 환경에 맞춰 나가는 방법
환경통제 : 환경이 기업에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환경과의 관계를 변화시키거나 환경자체를 변경하는 방법
환경적응
-완충활동 : 예비 자원을 축적하여 환경변화에 대응 (원료 비축 등)
-경계활동 : 환경을 정확히 예측할수있도록 환경과의 경계에서 활동하는 종업원을 늘리고 환경 정보수집활동 강화
-전문부서 설립 : 환경변화의 분석, 예측 전담 부서의 설립으로 예측력 강화하고 기업 내에 전파
환경통제
-공동운영 : 경쟁사, 원료공급사, 판매대리회사들과 합병 및 협력
-광고 : 소비자, 국민, 정부, 거래처를 설득하고 변화 유도
-사업변경 : 환경 대처가 어려우면 다른 사업으로 변경
-로비활동 : 법규나 정책의 변경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