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가 출산 후에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과 체중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이의 행복은 엄마의 건강과 만족감 그리고 행복에 달려있습니다.아이의 행복은 엄마가 행복해야 이뤄지는 것입니다.
출산 전에는 태교를 통하여 아이의 심리가 이뤄졌다면 이제는 엄마와의 애착관계에서 아이의 성장은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이 엄마의 자기 존중감은 아이가 자기감을 형성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산모의 건강은
1.균형잡힌 식사가 필요합니다.
산모는 임신과 출산을 통하여 신체의 균형이 깨어져 있는 상태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신선한 과일,채소,통곡물,단백질 풍부한 음식을 포함한 음식들입니다.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통해 회복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2.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여야 합니다.
충분한 물을 마셔서 수분을 유지하여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특히 모유 수유 중이라면 더욱 중요합니다.모유 수유 중에 아이가 설사를 한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3.운동의 일상화가 필요합니다.
의사와 상담 후에 가벼운 운동부터시작하십시요.걷기나 스트레칭 같은 저강도 운동에서 점차적으로 운동의 강도를 높여가며,한 주에 3~5회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은 임신 전의 몸매와 건강을 회복시켜 줍니다.
***매일 30분 이상의 걷기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호흡을 깊이하고 천천히 뱉어내는 숨을 하면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도 받습니다.여기에서 체력이 조금 올랐다 싶으면,조깅,수영,자전거 타기를 추천합니다.
***근력운동도 따라야 합니다.몸무게를 이용한 팔굽혀펴기,스쿼트 등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기초 대사량을 높입니다. 또한 저항밴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근육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가는 유연성을 높이고,정신적 안정감을 주며,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시작할 때와 끝낼 때에는 꼭 스트래칭을 하여야 합니다.시작할 때에는 부상을 예방하고 끝낼 때에는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래칭을 시작할 때에는 몸에게 말을 걸어서, "나 운동 시작해.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줘./ 끝낼 때는 "덕분에 운동을 잘 맞쳤어.
4.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수면과 휴식을 충분히 취해 몸과 마음이 긴장 상태에서 이완되어 회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신생아 돌보기가 힘들겠지만 가능한 한 쉬는 시간을 마련하여 몸과 마음이 안녕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5.정신적 건강 관리는 삶의 질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우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십시요.
***만약 기분이 처진다든지 슬픈 생각 등이 주기적으로 찾아들면 산후 우울증일 수 있습니다.이 때는 심리상담사나 정신 건강 전문가의 상담을 통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통하여 정서를 교류하는 것에서 마음의 가벼움을 얻을 수 있으며,또는 산후 우울증을 겪는 다른 엄마들과의 만남을 통해 경험을 통하여 자신감을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출산 후에 겪는 몸과 마음의 고통은 반드시 극복되어야 합니다. 걷기를 할 때 하는 깊은 호흡을 통하여 명상을 할 수 있다면 한결 수월한 안정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