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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14일
오늘은 권구쌤과 첫수업을 가졌다. 오늘은 책제목으로 이야기를 만들기를했다.
나는 이상한것을 만들어 애들한테 웃음을주었다. 다음시간에는 너 재밌는 수업을할지 정말 궁금하다
3월15일
오늘은 목요일이다.어 14일라 학습일기를 쓴사람들 발표하였다. 오늘은 본문 읽기를 시작하였다.
본문읽기는 선생님이 정해준 번호를 불르면 그 번호가 본문을 읽는거다 만약에 본문을 못읽거나 어디인지 잊어버리면
-5점이 깍여서 나는 집중해서 읽었다.다행이 내 차례는 오지않았다
3월21일
오늘은 수요일이다 똑같이 15일라 학습일기를 쓴사람들 발표하였다. 오늘은 읽기의가치를 마무리하였다.우리는 조의퀴즈를 푸는날이였다 스크린에서 문제가 나오면 번호를 쓰고 답을 쓰면 됀다. 우리는 조 점수가 낮아서 찬스라는걸썻다. 찬스는 다맞으면 +10을 올라 조1등이 돼는것이였다 우리는 바로 찬스를 썻다. 우리는 체점때 체점을하는데 우리는 아쉽게도 4번을 틀려 0점에 맞게됀다 그래서우리는 4등을해 b를 받았다
3월28일
3월29일
나는 28일라 학교를 안와서 먼지 모르는 상태로 시작했다 마찬가지로 28일라 학습일기를 쓴사람을 발표를하고 시작하였다
오늘은 관형사형,전성어미와선어말,어미를 배웠다 나는 이걸 배우면서 이해를 하지못했다 하지마 내 조에있는 동화한테 계속 물어보면서 하니깐 이해가 돼는거같았다 내가 국어b에서 배웠던것중에 이 주제가 제일 어려웟던거같다. 나중에 복습을 해야할거같았다
국어b는 국어a보다 좋은거 같아 좋다
4월4일
오늘은 높임표현을 배웠다 다행이도 전시간보다 이해가 조금 돼는거같아서 좋았다 2학년때 배웠던 주어 서술어 같은 문장성을 복습했다 오늘은 수업이 재미있엇다 높임표현은 쌤말을 자세히 귀울이며 이해가 잘돼고 쌤이 추가적으로 더알려주셔서 좋았다
국어b선생님은 너무 친절하시고 강의도 잘하셔 이해가 잘됀거같다
4월5일
오늘은 사동표현에 대해 배웠다.사동으로 바꿀때 기존의 주어가 목적어나 부사어로 옮겨진다는걸 배웠다 나는 이 주제도 이해가 잘안됐다. 왜냐하면 사동으로 바꿀때 목적어나 부사어로 왜 옮겨지는지 이해를못해 계속 생각을했다.그러더니 쌤이 다시 설명을 해주셔서 나는 이해를 하게돼었다 역시 권구쌤이 좋은것같다
4월 19일
오늘은 피동표현과 부정에 대해서 배웠다. 피동문장으로 바뀔 때 목적어가 주어로 오고, 기존의 주어가 사라지거나 부사어로 이동한다는 걸 배웠다. 또한 서술어에는 짧은 피동이 이, 히, 리, 기가 붙지만, 긴 피동인 어지다, 되다, 게 되다는 되는 문장이 있고 안되는 문장이 있다는 걸 알았다. 마지막으로 부정은 의지부정과 능력부정에 대해 배웠는데, 안과 못의 차이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있어 좋았다.
4월 25일
오늘은 우리말의 문법요소를 마무리 지었다. 여태껏 배운 시제, 높임, 사동, 피동을 모두 복습했다. 마지막 14번 문제에서 무엇인지 몰라 2분 정도 끙끙댔는데, 먹이셨다를 먹이시다로 바꾸니 어느 정도 구조가 보였다. 아직 내가 여러가지 문법을 혼용해서 쓰는 데에 약하다는 걸 깨달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어 100점을 목표로, 화이팅!
5월 23일
오늘은 간단한 주사위로 조를 짜고 시 외우기를 했다. 내가 앞 부분 3파트를 맡고, 나머지 조원들은 1파트씩 맡아 외우기로 작전을 세웠는데, 보기 좋게 들어맞아 우리 조만 다 맞게 됐다. 아, 그리고 이 시는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담긴 것 같다. 모시 수건으로 포도물을 닦는 것과 내가 바라는 손님이라는 부분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느낌이 들었다.
5월 24일
오늘은 청포도라느 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두 가지를 사용해 시의 내용을 분석했다. 무엇보다 놀라웠던 건, 겉으로 보이는 것과 그 속에 담긴 내용이랑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었다. 어떻게 이런 상상이 가능할까? 앞으로 일제 강점기에 쓰인 시를 볼 때는 꼭 내재적 관점 위주로 살펴봐야겠다.
6월 7일
오늘은 청포도라는 시에 대해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에서 시를 해석하고, 의태어라는 개념과 흰 돛단배가 현실과 이상을 연결하는 매개체라는 점을 배웠다. 도중에 색체에 대한 느낌을 배우고 시를 다시 보니 외재적 관점이 더 드러나 보였다. 색깔 하나하나까지 다 생각하고 썼다고 느끼니 이 시인이 새삼 대단해보였다. 만일 시를 쓸 일이 생기게 된다면 꼭 이 시처럼 잘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6월 14일
오늘은 '방을 얻다'라는 시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시 자체도 어려웠지만, 질문들도 하나같이 어려워서 적는 데에 오래 걸린 것 같다. 마지막으로 이 시의 특징을 적는데 산문시, 구체적 지명, 사투리 등등 굉장히 다양한 특징이 나와서 새삼 놀랐다. 사투리가 많아 해석할 때 어려움이 많았는데, 막상 해석하고도 느낌을 해석하기가 유난히 어려운 시였다.
6월 20일
오늘은 방을 얻다라는 시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이미 세들어 살고 있다'는 말이 무슨 말일까 한참 고민하다 답을 써내려 갔는데, 예상한 답이 맞아서 기분이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1번 문제인 말하는 이가 방을 얻으려는 이유를 나는 무작정 책에서 옮겨 적었는데, 본인이 생각해서 쓰라는 선생님의 말에 잠시나마 반성했던 것 같다.
6월 21일
오늘은 방을 얻다라는 시에 대해 마무리하는 시가능ㄹ 자겼따. 저번에 어려운 문제를 대부분 풀어서 그런지 오늘의 문제풀이는 쉽게 넘어갔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신문이나 뉴스에서 자주 나오는 말 세 가지를 배웠는데, 실제로 어디선가 들어본 말들이라 신기했다. 그리고 태현이가 맨날 나보고 답이 뭐냐고 묻는데, 제발 자신이 알아서 좀 써봤으면 좋겠다.
8월 23일
오늘은 기억 속의 들꽃 첫 시간이었다. 국어 B에서 소설은 처음인지라 진행 방식이 낯설게만 느껴졌다. 하지만 그 진행 방식덕에 난생 처음 소설을 한 자 한 자 꼼꼼히 읽었던 것 같다. 중간중간 문제풀이도 하며 내용을 복습하니 머릿속에 쏙쏙들어오는 느낌이었다. 앞으로도 소설 읽는 수업에 열심히 참여해야겠다.
8월 30일
'기억 속의 들꽃'을 읽는 두번째 시간이었다. 역순행적 구성과 간접적 제시가 이 소설 속에 잘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위기가 조성돼가는 구간들을 확인하니 모르던 것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역순행적 구성은 아예 처음 듣는 단어라 흥미로웠다. 이번 수업에서 아쉬웠던 점을 뽑자면, 답을 아는데 조 이름을 말하지 않아 점수를 못 받았다는 점이다. 다음부터는 꼭 조 이름과 함께 답을 말해야겠다.
9월 5일
기억 속의 들꽃을 읽는 세번째 시간이었다. 처음 혼자서 읽을 때에는 왜 명선이가 무언가에 깔리면 비명을 지르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 천천히 읽어보니 트라우마 때문에 그렇다는 걸 알게 되었다. 역시 소설을 제대로 읽으려면 속독이 아닌 정독이 맞는 것 같다. 소설 진도가 끝나면 혼자서 한번 더 읽어 또 놓친 건 없는지 살펴봐야겠다.
9월 6일
오늘은 기억 속의 들꽃을 읽는 네 번째 시간이었다. 처음 문제를 만들 때에는 속독을 하느라 왜 명선이가 알몸으로 나무에 올라갔었는지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천천히 읽으니 그 앞에 무슨 상황이 있었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또한 아버지가 명선이의 개패를 감춘 이유를 권구 쌤 덕에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9월 19일
오늘은 한글에 관해 간단히 배웠다. 한글이 표음문자라는 사실을 복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 훈민정음이 자주, 애민, 실용적인 글자라는 사실을 권구쌤께 배우고, 고어를 현대어로 한 글자 한 글자 풀어보는데, 정말이지 어려웠다. 몇몇 글자는 아예 그 뜻이 달라져 600년이란 세월을 체험할 수 있었다.
10월 10일
오늘은 한글의 세계에 대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싲가했다. 권구 선생님께서는 점수가 달린 퀴즈를 통해 자음과 모음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하셨다. 자음의 소리까지는 상식으로 알고 있었지만, 기보노 자음을 써보라는 문제에서 난 막히고 말았다. 하지만 우리 조원인 원영이가 다행히도 알고 있어서 만점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수업에서 배운 내용 중 시험 문제가 많이 나온다는데 제대로 공부해야겠다.
10월 18일
오늘은 한글 중 모음에 관해 푸는 시간을 가졌다. 단모음과 이중모음을 구분하라는 문제를 듣자, 저번에 이미 배웠음에도 생각나지 않아 답답하였다. 원영이가 맞는 개수를 말했었지만, 그 종류를 모른다는 이유로 무시했었던 게 후회된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게서 직접 설명해주시자 그제서야 배웠던 게 기억나며 탄성이 절로 나왔다. 앞으로는 까먹지 않도록 꼼꼼히 익혀놔야겠다.
10월 24일
한글의 세계를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구 쌤이 갑자기 문제를 내셨는데 당황해서 나는 문제임에도 대답을 못했다. 한 문제라도 대답하면 1조와 동점이었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다. 오늘 배운 내용은 여태껏 학습한 것들의 복습에 가까웠으며, 권구 쌤도 복습에 치중하여 설명해주신 것 같다. 오늘이 시험 전 마지막 시간이었는데, 시험도 잘 보게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내가 완득이를 읽은이유는 국어 독후감을 하기때문이다 간단히 완득이를 소개하자면 학생시절을 나타낸것이다.
완득이는 말썽꾸러기 같은 싸움꾼이였다. 완득이는 야자도 빼고 싸움도 많이 해서 문제가 많은친구였다 계따가 아버지가 키가 작으셔 다른학생에게 아버지가 키가작아 놀림도 많이 받았다 어느날 완득이는 싸움을 하고 야자도 빼서 집행 학교정지를 당하였다, 완득이는
학교를 12개월 동안 학교를 못나오게됐다. 똥주라는 선생님은 성격이 참이상했꼬 약간 꼰대적이였따 자기가 좋으면하고 하기싫으면 안하는 이사안 선생님 이였다. 똥주는 학교에서 욕을 먹어 야자 시간떄 학생들에게 말하였다. 이제부터 야자뺀 새끼들은 뒤진다. 라고말하였다, 학생들은 많이 쫄아서 야자를 뺄수없었따 그렇게 완득이는 12개월 학교출석정지를 먹고 집에서자고 먹고 자고가 일상이였다 어느밤 문을 누군가가 두들겼다 그것은 바로 똥주였다 똥주느 ㄴ완득이가 요즘 머하고 살까 하고 온거같다. 똥주는 완득이아버지에게 술을 주고 가치마셧다. 완득이는 그걸보고 학생에아버지에게 술을 주은것은 못마땅 하였따. 똥주는 술을 마시며 완득이가 머가돼면 좋겠다고 물어보자 완득이아버지는 소설가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완득이에 꿈은 소설가가 아니였다. 그렇게 둘이서 크게말하고 크게웃는 바람에 옆집 사는 아저씨가 오랜만에 창문을 열고 조용히좀 하라고 말씀하셨다.그러자 똥주는 크게 옆진아저씨에게 큰소리로 버럭버럭소리를 쳐야 이술마시는것이 끝나였다. 나는 12개월 출석정지가 끝나고 나는 교회를 다녔다. 나는 똥주가 빨리 죽었으면 하는 기도를 했지만 하느님을 절대 그기도를 안받아주엇다. 나는이교회가 사이비 같았다. 물론 나 뿐만아니라 다른 길가는 사람들도 다 그렇게 생각한다 나는 아버지가 지하철에서 아빠가 쫒기는 걸 보아서 달려가서 싸웟다 나는 상대가 들어올때까지 기달리고 들어오면 발차리로 옆구리 가격히 때렸다. 하지만 삼촌이 맞고잇어 내 상대는 빨리치우고 삼촌을 풀어주고 때릴려 했는데 삼촌이 말렸다 나는 왠지모르지만 때리지 않았다 그때 옆에서 나를 가격기 주먹으로 때려 내가 넘어질때 아버지는 경찰을 데려왔따 우리는 여기서 들키면 둘다 망하기때문에 우리는 도망갔다 나는 교회를 다니면서 킥복싱을 배웠다, 킥복싱은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찌만 전혀아니였다, 나는 관장님에게 빰을 맞으면서 훈련은 했다 나는 참고참고 샌드백을 치면서 빰도 맞았다. 나는 그렇게 훈련을 했다 어느날 똥주가 경찰에 끌려갓따 나의 기도가 먹혔지만 다른방식으로 먹힌거라고 생각했다. 똥주가 경찰서를 간이유는 불법 체류자욨다 나는 훈련을 쉬고 집에 도착햇는데 집문이 열려 있는것이였다 다는 킥봉식에서 배운 스텝으로 문을 바로 열어 바로앞에 로우킥을 때렷다 하지만 그건바로 똥주였다 똥주을 욕을하고 쓰러졌다. 나는 학교가 끝나고 집을가지않고 병원을 갔다 똥주는 갈비뼈가 부러져 못움직인다 나는미안하다고 하고 사과를 하고 집을 갈라햇는데 갑자기 똥주가 나보고 윤아가 널 좋아한다했다. 내 느낀점은 다읽엇찌만 원고지가 부족하고 시간이부족해 다쓰지못했다 이책을 학교생활및 학생시절에 내가 어떡해 살았고 내진로를 알려주는것같은 책이였다. 이책은 내동생에게 소개 시켜주고 싶다 왜냐하면 내동생은 중학생이 돼기때문이다 재미있었고 감동적이다 .
내가 이책을 읽은 이유는 국어b 수행평가이지만 이때만큼 책을 한권 다읽어야겠다. 라고 생각나서 이책을 골랐다
이책은 엄마가 아이들에게 논술과 등등 새로운걸 알려주는것이다 이엄마는 선생님이다 과목은 국어이다 엄마는 딸이있다 어느날 딸이 논술에 대해 궁금해해서 엄마에 가서논술에 대해 알려주었다. 일단 첫번째는 논술 쓰는법이다 논술은 서촌,발론,결론 이 있다 일단 서론에는 자기에 생각 그리고 논술을 쓴이유 등등을 쓰는곳이고 반론은 자기에 주장, 상대방와 이책을 읽은사람을 설득시키기 위한 내용이다 엄마는 서론,발론.결론에서 반론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결론은 자기가 이제 이책을 썻으니 앞으로 해야할것가 자신에 느낌을 쓰는곳이다. 서론와결론을 잘써야지 논설문이 자유롭게 연결됀다. 엄마가 차근차근 설명하자 아이들은 재미있어해 엄마에게 더 애기해달라고 하였다 그래서 엄마는 상대의 논설문을 보는법을 알려주었다. 일단 상대방 논설문을 싹 후털보면서 어떤것을 썻는지 보고 이 주제가 과연 제목과 맞는지 보고 서론에 넣어야 하는것을 보고 반론도 알맞게 넣는지 보고 상대방의 느낌을 읽고 이상대방이 왜 이주제로 논설문을 썻는지 눈치를 체야한다고 말씀하셨다. 아이들은 궁금한게 생겼다. 아이들은 엄마에게 논술이 머냐고 물어보았다. 그래서 엄마가 말하였다. 논술은 자신의생각,자신의 주장 상대방 설득시키는 단어가 들어간게 논술어라고 하셨다.아이들은 점점 논설에 대해 빠지고 있을때 엄마는 논술말고 다른것을 알려주신다 했다. 엄마는 아이들에게 토론,토의를 알려주신다 했따. 그러자 아이가 토론가 토의는 똑같지 않냐고 말하였다. 그러자 어머니는 고개를 절레절레하고 차분히 설명해 주셨다. 토의는 문제점을
둘이함께 이야기해 풀어가는것이 토의이고 토른은 어떤사람과 또 다른사람이 갈등이 생겨 맞나 아니다가 정해지는 결투다 토의는 긍정적이고 토론은 부정적이 면이 있다. 토론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말쌰움을 하고 더 심각해지면 몸싸움 아닌 제판까지 갈수있기때문이다. 아이들은 이해하기 못해 예를 들어주었다. 만약에 엄마아빠가 백화점을 갔는데 엄마만 자기가 하고 싶은것만 하고 아빠는 구경만해 아빠가 엄마에게 이건아니냐 라고 말하자 엄마가 당신이 해야한 일을 하고 있다해서 아빠는 화나서 재판소송을해 엄마는 여자가 쇼핑을 하고있으면 남자는 구경만 해야한다에 찬성 아빠는 여자가 쇼핑하고 있을때 남자는 구경만 해야한다에 반대로 맞서 승자가 정해지는것 이 토론이라고 엄마는 예를들어주셨다. 그러자 아이들은 이해를 하면 다음에 자기도 친구들과 토론을 하겠다고 말하고 놀러갔다. 나는 이책을 읽기전에 엄청 고민을 했따 이책이 한글하고 관계까 있느지 생각해보고 깊게 생각하자 한글이생겨 국어가 생겼고 국어가 생기자 논술과 독후감 등등 나왔따고 나는 생각햇다.국어느 점점 더 발전해 가며 새로운 단어도 생기고 단어가 생기면 발음도 생긴다 이처럼 멸좀돼지않은 단어는 한글 옛날에 훈민정읍 인거 같다 다른 사람을 국어보다 영어를 공부한다 왜냐하면 국어는 우리나라 단어가 당연히 알것같아서 다른단어를 공부한다. 그건 잘못됀것이다 우리 국어,한글도 발전해 가면 어떡해 바뀔지 모르고 나중에는 더 좋게 변할수도있다
첫댓글 니 진짜 빨리쓰는구나?
오 나 머싰찌~
ㄱㅈㅇ!
예끼 동엽이! 여기서 뭐해
길자업이 뭐야?
아 증길자띠
????
ㅋㅎㅋㅎㅋㅎㅋㅋ
빵가워 애들아~
안녕 칭구들~
인...직
메...갈
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