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지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시지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월지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 대운과 원국과도 작용하고 세운과 원국과도 격각살이 작용한다.
시주 |
이주 |
월주 |
연주 |
○ |
甲 |
|
○ |
辰 |
寅 |
|
○ |
甲木이 일지에 寅을 놓고 시지에 辰을 놓으면 격갈살이 이루어진다. 이 격갈살은 상문 조객과 일치하는 살이다. 일지를 기준으로 보아 寅에서 卯을 지나 辰을 보면 상문살이 되고, 寅을 기준으로 뒤로 물러나 丑을 건너 띄어 子를 보면 조객이 된다. 상문과 조객을 둘 중에 하나는 죽어야 하는 신살로 상문과 조객이 들어오면 집안에 초상이 나게 된다. 집을 파는 사람은 집이 없어지는 것으로 상문이 되고 집을 사는 사람은 초상 난 집에 문상을 가는 것으로 보아 격각살이 집이나 부동산을 팔고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격각살은 상문과 조객의 작용이다. 월지와 일지가 격각이 되고 상문 조객이 되어 부모와 형제간에 갈등이 고조 되고 심한 경우 형제와 부모가 사망하는 일이 발생한다.
기세력(紀世歷)에 이르길 격각 상문(喪門)은 태세를 기준으로 하는 흉신이다. 격각 상문은 주로 사람이 사망하여 곡할 일이 발생하는 신살로 항상 태세의 앞 2진(辰)에 해당하는 곳이 격각이며 상문이 임한다. 이 살을 범하면 주로 도적을 맞거나 사람이 죽는 일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격각이 임하는 방위의 땅에 집을 짓거나 집을 수리하거나 흙을 다루면 대흉하여 상문이 임한 방위를 건드리는 것을 꺼린다.
봉영서(蓬瀛書)에 이르길 子년은 앞으로 전진하여 두 번째 寅에 격각 상문이 임한다. 나머지 지지도 이와 같이 유추한다.
조진규(曹震圭)가 말하길 상문은 태세의 원문(轅門)이다. 원문(轅門)은 진 앞에 수레와 전차부대가 주둔하는 곳으로 항상 태세보다 2자리 앞에 상문이 임하고 백호의 대충 방으로 주로 상사가 발생한다.
이 방위는 가능한 집수리를 하거나 흙을 파헤치는 등의 일을 하면 집안에 상사가 발생하고 도적이 침입한다.
인원비추경(人元秘樞經)에 이르길
백호(白虎)는 태세의 흉신으로 태세 후 4번째 지지에 임한다. 백호가 임한 방위를 범하면 주로 상복(喪服)을 입을 일이 발생한다. 백호가 임한방위를 수리하거나 흙을 다루는 일은 조심하여야한다.
▲ 백호 상문 격각살 조견표
연지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
백호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상문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조객의 세밀분석
조객(弔客)은 기세력(紀世歷)에 이르길 태세의 흉신으로 주로 질병과 애통한 일이 발생한다.
태세의 후면 두 번째 지지에 해당하는 곳으로 집수리를 하거나 흙을 다루면 대흉하므로 집수리와 문병, 상가 방문을 삼가야한다.
봉영서(蓬瀛書)에 이르길 子년에 뒤로 두 번째 지지 戌에 조객이 임한다. 조객은 관부와 서로 상충하는 방위이다.
▲ 관부 조객 조견표
연지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관부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子寅 |
卯 |
조객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관부는 태세의 흉신이다. 관부는 주로 송사가 발생하는 것으로 이 방위를 수리하거나 땅을 파거나 축대를 쌓거나 하면 그 해에 송사가 발생하므로 꺼리는 방위다. 관부는 태세의 진행방향으로 4번째 지지가 관부에 해당한다.
조진규(曹震圭)가 말하길 태세에 관부가 임하면 관은 문관 직을 의미한다. 관부는 삼합의 앞 지지가 문관이 되고 뒤의 지지는 무관이 된다. 예를 들어 寅,午,戌 삼합이 되면 午가 관부가 되어 문관이 되고, 戌은 백호가 임하여 무관이 된다. 나머지도 모두 이와 같다.
▲ 상문 조객 격각살 조견표
연지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상문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조객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子년-寅상문,戌조객 丑년-卯상문, 亥조객 寅년-辰상문, 子조객
卯년-巳상문, 丑조객 辰년-午상문, 寅조객 巳년-未상문, 卯조객
午년-申상문, 辰조객 未년-酉상문, 巳조객 申년-戌상문, 午조객
酉년-亥상문, 未조객 戌년-子상문, 申조객 亥년-丑상문, 酉조객
※ 사주 원국에 상문이 있는 사람이 상가나 장례 및 문병에 참가하면 돌연 불행이 뒤따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상문 조객살의 구성 원리
子는 寅이 상문, 戌이 조객으로 寅,午,戌 삼합으로 午를 암합하여, 寅,午,戌 삼합 火국의 강한 午火가 충하여 子가 손상을 입어 子의 집에 상사가 발생하고, 전방 2위 寅이 백호 申의 충을 받아 상문이 되고, 후방 2위 戌은 辰 관부의 충을 받아 조객이 되는 것이다.
寅은 申,子,辰으로 삼합 水국을 이루어 寅申 충으로 寅중 丙火를 강한 壬水가 극하는 형국으로 전방 2위 辰이 백호 戌의 충을 받아 상사가 발생하여 상문이 되고, 후방 2위 子가 오귀 관부 午의 충을 받아 조객이 된다.
卯는 巳,酉,丑 삼합 金국으로 卯酉 충하여 왕한 金이 쇠약한 木을 충하는 형상으로 전방 2위 巳가 백호 亥의 충을 받아 상문이 되고, 후방 2위 丑이 未 오귀 관부의 충을 받아 조객이 된다.
다른 지지의 상문과 조객의 구성은 모두 이와 같이 유추한다.
午는 태세의 전방 2진과 후방 2진은 삼합에 해당하는 방위로 태세가 午에 임하면 전방 2진은 申이 되고 후방 2진은 辰으로 申,子,辰 삼합으로 子를 암공(暗拱)하여 세 午를 子午 충하여 이 집에 사람이 죽어나가는 상사가 발생한다.
전방 2위 申은 백호 寅의 충을 받아 상문이 되어 상사가 발생하고, 후방 2위 辰은 관부 戌의 충을 받아 조객이 된다. 앞에 상문이 임하여 상여와 상주가 앞에 나가고 뒤에 조객이 따라가며 조상한다.
태세가 丑에 임하면 전방 2위는 卯가 되고 후방 2위는 亥가 임하여 亥卯(未) 반 삼합으로 未를 암공한다. 태세 丑을 丑未 충하여 태세의 사지(死地)가 되어 이 집이 상사를 당한다. 앞에 임한 卯가 酉 백호의 충을 받아 상문이 되고 뒤에 임한 亥가 관부 巳의 충을 받아 조객이 되어 뒤에 따르게 된다.
나머지 상문 조객도 모두 이와 같이 유추한다.
격각살 상문 조객의 실례
▲ 실례 1. 남자 1918. 10. 20 입동 10. 5
식신 일주 정인 편재
丙 甲 癸 戊
寅 戌 亥 午
귀록 편재 편인∘ 상관
65 55 45 35 25 15 5
庚 己 戊 丁 丙 乙 甲
午 巳 辰 卯 寅 丑 子
▲ 겸롱역수(謙聾易數)
오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 |
육친 |
일주 |
식상 |
재성 |
관살 |
인수 |
450 / 450 |
수리 |
210 |
220 |
200 |
30 |
240 |
3세 庚申년에 부친 사망
역리적 해석
甲木 일주가 亥월에 출생하여 득령하였으며 시지 寅에 록을 놓고 월주에 癸水 정인이 투출하여 신왕하다. 그러나 겨울에 출생한 木이 강한 水의 생을 받아 한목향양(寒木向陽)으로 시주에 丙火가 투출하여 寅,午,戌 삼합 火국으로 火가 강하다. 강한 火와 土의 설기로 인하여 신약하여, 월주에 투출한 인수가 생신하여 水와 木이 희신이고 火와 土는 기신이고 金은 한신이다.
연주에 투출한 편재 戊土가 기신으로 월간 정인 癸水 용신을 합극하고, 편재 戊土가 火로 변질 되었다. 연주 戊土 편재가 자좌 午火에 양인을 놓고, 월지 亥중 壬水 편인이 임하고, 태원이 甲寅으로 亥중 甲木, 시지 寅중 甲木으로 비겁이 중첩 된 가운데 寅亥 합으로 寅중 戊土 편재가 甲木의 극을 받고 있어 부친에게 불리하다.
3세 庚申년에 庚金 칠살이 일주를 충극하고 申에 공망, 고신, 상문살이 임하여 원국의 寅,午,戌 삼합 火국을 충하여 부친이 사망하였다.
▲ 실례 2. 남자 1940. 1. 18 입춘 전년 12. 28
태원
己 癸 戊 戊 庚
巳 丑 戌 寅 辰
64 54 44 34 24 14 4
乙 甲 癸 壬 辛 庚 己
酉 申 未 午 巳 辰 卯
▲ 겸롱역수(謙聾易數)
오행 |
土 |
金 |
水 |
木 |
火 |
⋚ |
육친 |
일주 |
식상 |
재성 |
관살 |
인수 |
470 / 430 |
수리 |
390 |
150 |
150 |
130 |
80 |
어려서 부친과 사별
역리적 해석
戊土 일주가 寅월에 출생하여 연지, 일지, 시지에 辰,戌,丑土가 임하고 월주에 戊土가 투출하여 비겁이 수리 390으로 강하여 신왕하다. 연주의 庚金 식신으로 강한 일주의 기를 설기하여 金과 水가 희신이고, 木은 한신이다.
월지 寅木이 寅(午)戌 火국으로 火로 변화하는 경향이 강하고, 월간에 戊土 비견 기신이 임하고, 편재 壬水가 보이지 않는다. 정인 丁火가 기신으로 일지 戌중에 임하여 연지 辰土와 辰戌 충을 당하고 있다. 월지 寅에 조객이 임하고 태원 己巳가 월지 寅과 寅巳삼형이 되고, 己土 겁재가 투출하여 부친과 인연이 박하여 부친을 일찍 사별한다.
▲ 실례 3. 남자 1934. 11. 17 대설 11. 2
태원 편관 일주 편인 편관
丁 甲 戊 丙 甲
卯 寅 辰 子 戌
정관 편관 비견 정재 비견∘
65 55 45 35 25 15 5
癸 壬 辛 庚 己 戊 丁
未 午 巳 辰 卯 寅 丑
역리적 해석
월지에 子水 재가 득령하여 기신이 임하고, 월간 丙火 인수가 자좌 子水의 극을 받아 무력하다. 壬水 편재가 보이지 않으며 丁火 정인이 연지 戌土에 입묘 되었다. 연주에 칠살 甲木이 戌土 비견이 앉아 월지 子水에 상문이 임하여 부친과 인연이 박하다.
5세 丁丑 대운에 연주 甲戌과 丑戌 형하여 戌土가 암동하여 土극水하고 子丑하여 水 재가 극을 받아 부친에게 불리하다.
9세 壬午년에 편재 壬水가 午 상문에 임하고, 월주 부모궁과 丙壬 상충하고, 子午 충으로 부모궁을 충하여 부친을 사별한다.
월주에 임한 丙火 인수가 연지 戌土와 시주 자식궁 寅에 장생을 놓고 살인상생으로 모친이 과부의 몸으로 극진히 자식을 사랑하여 양육하였다.
▲ 실례 4. 남자 1952. 7. 17 입추 6. 17
비견 일주 정재 정인
乙 乙 戊 壬
酉 卯 申 辰
칠살 록신 정관 정재
62 52 42 32 22 12 2
乙 甲 癸 壬 辛 庚 己
卯 寅 丑 子 亥 戌 酉
壬子 대운에 申子辰 삼합 水 인수국을 이루고 壬水 정인이 투출하여 지지에 申子辰 삼합 인수 국을 이루어 재성이 인수로 변하였다.
壬 |
子 |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癸亥 |
甲子 |
乙丑 |
丙寅 |
丁卯 |
戊辰 |
己巳 |
庚午 |
辛未 |
壬申 |
인수는 들어왔으므로 인수 주택이 들어오고 계약이 이루러 지는데 재성이 보충이 되어야 하므로 재성이 들어오는 유년에 계약이 이루어진다.
37세 무진년에 정재가 들어와 재의 세력이 강하여 큰 목돈이 들어온다.
정재가 유력해지는 세운에 집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申子辰 삼합 水국으로 인성으로 변하고 辰중에 戊 정재, 乙 비견, 癸 인수가 암장 되어 있어서 집을 구매하기 위하여 乙木 형제들과 모친이 서로 합작하여 집을 구입하였다. 새로 구입한 집은 모친과 동생과 같이 거주하게 된다.
이 사람이 머물러 사는 집은 일지 卯가 되므로 卯는 木에 속하여 乙木은 교외가 되어 교외에 있는 집을 구매하여 모친은 申子辰 삼합으로 연지 辰중에 있는 乙木과 합이 되어 모친은 연지 辰에 있는 큰 아들 집에서 15일을 거주하고 다시 卯申 암합으로 卯중 乙木과 申 중의 庚金이 乙庚으로 암합하여 申중의 壬水 인수 모친은 15일은 이 아들과 동생과 같이 생활을 하는 이중생활을 하게 된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 |
○ |
○ |
亥 |
未 |
卯 |
亥 |
酉년이 와서 卯酉 충하여도 卯 부동산이 자기가 취하고 있는 부동산과 비슷하면 안 팔고 금융적으로 활용하여 부동산을 붙들고 있다.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이 팔자에 있는 인자에 의하여 그대로 취하고 있다. 여기에 간지적인 표현이나 오행적인 표현을 집어넣으면 지명도 유추가 가능하다.
▪ 사주에 상관과 식신이 전부 있는 사람
사주에 상관과 식신이 있는 사람은 상관이 앞에 있고 식신이 뒤에 있는 사람은 처음에 남이 망한 자리의 집에서 살다가 돈을 벌어서 신도시에 가서 산다.
식신이 앞에 있고 상관이 뒤에 있으면 앞쪽에 있는 부동산을 취하여 활용하다가 상관으로 촌 동네나 변두리로 가서 산다.
상관은 꾸미고 장식하는 것으로 기와집에 스테인리스로 장식을 하여 모양을 낸 집에서 산다.
숲속에 들어가 콘테이너에서 살면서 자연을 즐기며 사는 것이 상관의 작용이다.
사주팔자의 先(선)인 연주와 월주에 있는 것은 먼저 취하는 모양이고 일시에 있는 것은 뒤에 취하며 살아간다.
육친에 의한 속성이 대운에서 더 많은 간섭을 받는다.
예를 들어 관 대운이면 관청 옆에 살게 된다. 관청 주변이 아니면 교회당이나 절 옆에 산다. 절과 교회는 하늘의 관청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육친의 속성에 의하여 자기가 활동하고 있는 분야나 주거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육친은 부동산이나 주거 환경을 정해 나갈 때 간섭하는 인자로 작용한다. 이런 방법은 면도칼 기법으로 이런 것에만 능통하면 학문적인 가치가 낮아져 오히려 흉하다.
질문 사주에 水가 많은 사람이 산 중턱에 가서 살면 어떻게 될까요?
水가 많은 사람이 산 중턱에 가서 살면 집 뒤에 길이 있다. 풍수에서 水는 길로 본다.
亥,子,丑이 있을 경우 이것을 인성으로 쓰면 근접한 주거 환경으로 취할 경우 낮은 곳으로 현재 높은 산의 중턱에 살아도 집 뒤에 길, 물이 있게 된다.
▲ 실례 5. 남자 1952. 7. 17 입추 6. 17
비견 일주 상관 비견
辛 辛 壬 辛
卯 巳 辰 卯
편재 정관 정인 편재
62 52 42 32 22 12 2
乙 丙 丁 戊 己 庚 辛
酉 戌 亥 子 丑 寅 卯
월지 辰에 인수가 임하여 壬水가 투출하여 상관이 격을 이루었다. 辰土 인수가 卯辰 재로 변하여 재와 관이 왕하다.
이 사람이 집을 구매하는 때는 인수가 왕하여야 한다.
▪ 己丑 대운에
편인이 강하여 주택과 부동산이 巳丑 삼합으로 강하게 일주로 들어와 주택을 구입할 절호의 찬스가 이루어진다.
己 |
丑 |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壬子 |
癸丑 |
甲寅 |
乙卯 |
丙辰 |
丁巳 |
戊午 |
己未 |
庚申 |
辛酉 |
▪ 29세 己未년에
대운 己丑과 丑未 충으로 인수가 충동하여 문서가 움직이고 己未년에 일지 巳 와 격각살이 작용하여 丑土 인수 주택을 매입하게 된다.
▪ 32세 戊子 대운에
戊土 정인이 월지 辰과 子辰 합水하여 집이나 부동산의 문서가 이동이 발생하게 된다.
대운 子가 연이와 시지에 임한 卯 재와 子卯 형이 발생하여 금전적인 문제로 인하여 문서의 이동이 발생하게 된다.
▪ 32세 戊子 대운
▪ 34세 甲子년에
재성이 子辰합 水하여 水생木하고 재성이 연지와 시지 卯에 제왕을 놓 아 집을 팔아 많은 돈이 들어와 이 집을 사서 6년 만에 이 집을 팔고 이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