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의 타법과 경기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Five and Half System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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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러가지 시스템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 | | 이 시스템을 응용하여 경기에 임하면 보다 정확한 샷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 | | 3쿠션 경기의 60% 이상은 정확한 계산에 의해 샷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 | 그러므로 이러한 시스템을 모르고 감각적인 샷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차후 자신이 당구경기를 함에 있 | | | 어 한계성을 가지게 되어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 |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로크'와 '테이블의 상태'에 있다. | | | 이 두가지의 선결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보다 정확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다. | | | 흔히 아마추어들은 회전을 주는 방법에 있어 능숙치 않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응용하여 샷을 할 때 짧 | |
| 아져서 목적한 곳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
| 이 때, 아마추어들은 시스템이 잘못 된것이라고 쉽게 단정해 버릴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앞서 말한 두 | | | 가지의 선결 조건( 스트로크, 테이블의상태 )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샷을 한 결과이다. | | | 그렇기에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응용하여 샷을 할 때는 먼저 충분히 '스트로크'를 연습하고, '테이블 | | | 의 상태'를 체크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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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수구수 - 제3쿠션 수 = 제1쿠션 수 | | 수구수: 수구가 위치해 있는지점의 선상의 수
| | 제3쿠션 수 : 목적구를 향한 제3쿠션에 맞는 지점의 선상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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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계산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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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제3쿠션 수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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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수구수와 제1쿠션 수 계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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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 쿠션 수( 목적구 수 )읽는 법 ] | [ 수구 수를 읽는 방법 ] |
| 그림은 수구가 2번째 쿠션을 맞고 3번? 쿠션에 | 수구수는 수구를 1쿠션을 향해 타구할 때 수구가 진행 | | 접하 는 순간을 보여준다. 이 때, 3쿠션 수를 읽는 | 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선을 연장하여 그 연장선 | | 방법으로 수구와 쿠션이 접하는 지점에서 수직 | 이 수구 수선과 만나는 지점의 수구 수 선의 숫자를 | | 으로 연장하여 포인트선과 접하는 지점의 3쿠션 | 수구 수를 읽을 때 주의할 점은 그림에서와 같이 수구 | | 수 ( 그림에서 19 ) 를 읽는 것이 아니라 2연장선 | 의 중심에서 수직으로 내린 지점의 수 ( 그림에서 70 | | 의 포인트 선과 만나는 지점의 3쿠션 수 ( 그림 | )가 아니라 수구의 진행 방향으로의 연장선과 수구 수 | | 에서 23 )을 읽어주는 것이다. | 선과의 전점의 수 ( 그림에서 65 )를 읽어주어야 한다 | | 이것이 목적구 수이다. | 는 것이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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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쿠션 시스템의 시스템이란 당구대 바깥틀( 덴방 - 일본어 )에 표시되어 있는 포인트 ( Point )에 의존 | | | 하여 3쿠션의 진로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 | | 즉 당구공의 길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은 수학적으로는 모두 정확하다. | | | | | | 이것은 < 입사각과 반사각은 같다 >는 원리를 기초한 것인데 각 시스템마다 일정한 숫자를 당구대 포인트에 | | | 정 하여 숫자를 가감하여 겨누어야 할 목표점을 산출하는 것이다. | | | 이러한 기본원리에 숫자를 가감하여 3쿠션의 시스템을 만들어낸 것이다. | | | 그러나 계산법에 의존하여 쳤다고 해도 모두 득점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 | | 각도가 정확하게 산출되었다 하더라도 수구의 강약, 당점, 쿠션의 탄력, 나사의 질, 타법등에 따라 쿠션의 | | | 반사각도는 크게 달라진다. | | | 그리고 각 시스템의 과학적 정확성에도 불구하고 치는 사람의 각도에 대한 판단력도 좌우된다. | | | 그렇다고 해서 시스템을 중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각 시스템은 당구 동호인의 지침이 | | | 되며 그들의 당구 기술을 비약적으로 진보시킬 것이다. |
| | [ 시스템의 중요성 ] | | | 3쿠션 당구게임에 있어서 경험에 의해서 직관적으로 치는 경우가 많으나 80%~90% 는 시스템에 의존 | | | 하여 쳐야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3쿠션 게임을 하려는 사람은 먼저 시스템의 기초 연습에 열중해야 한다. | | | 여러 외국 선수들에게 < 시스템을 하고 있느냐 >고 물으면 그들은 당구를 시작할 때 시스템을 배워 | | | 사용, 혹은 응용하고 있다고 한결같이 대답한다. | | | 몇년전만 해도 우리나라 선수들 일부가 시스템을 하지 않거나 혹은 시스템을 몰라 감각에 의존해서 | | | 3쿠션 게임을 했는데 최근에 들어서 국제 규격 3쿠션 당구대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시스템을 연구하여 | | | 사용하는 선수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 | | 이것은 시스템을 하지 않거나 모르면 당구 실력이 어느 한계에 달하여 진보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 | | | 문인것이다. 위에서 말한 80%~90% 이외에 시스템을 할 수 없는 공들은 특별한 연습을 통하여 맞히는연습을 해야 할것이다. | | | 이것은 역학적인 미묘한 것들이어서 문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관계로 시스템을 만들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 | | . |
| | [ 시스템의 이론과 실제] | | | 시스템의 목적은 뱅크샷 및 캐논 볼 ( Cannon Ball )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맞히는 데 목적이 있다. | | | 수학적으로 계산된 포인트( 목표점 )는 실제에서 정확하게 샷을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 | 그러나 회전, 속도, 샷의 길이와 샷의 높이는 큐공( 수구 )의 진로에 영향을 준다. | | | 시스템의 결과는 정확한 스트로크에 바탕을 두고 있다. | | | 그러므로 당구대에서 직접 연습을 해야 한다. |
| 쿠션의 타법과 경기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 | *Five and Half System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의 응용 |
* | <1>목적구가 20 선상에 위치해 있으므로 목적구 수는 20 이다. | | <2>수구수와 제1쿠션 수는 무수한 가상의 앵글선들 중에서 수구의 중심이 통과하고, 파이브 앤하 | | | 프 시스템의 계산법에 맞는 앵글선의 수를 읽어준다. | | | | | 즉, 수구 수 - 목적구 수 = 제쿠션수 | | | 50 - 20 = 30 | | 그러므로, 30 을 향해 샷을 해야 목적구를 맞힐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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